|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상상의 도깨비
1.우리가 알고 있는 도깨비가 한국의 도깨비 일까?
현대의 우리가 알고 있는 도깨비에 관한 모습으로 자주 떠 오르는 것은 서양의 고블린 이나 오크 같은 인상에 머리에 뿔이 달리고 상체탈의 하고 하체에 호랑이 가죽을 두르며 한손에 도깨비 방망이 라는 바늘달린 방망이를 든 모습 일것 이다.
과연 그 모습이 우리의 전통 도깨비 모습인가?
결론만 말 하자면 아니다.
●일본 '오니'의 모습
2. 도깨비는 우리고유의 문화인대, 그럼 전래동화속 도깨비는 일제시대 일본이 수정 이라도 했다는 소리이냐?
도깨비가 나오는 전래동화는 그 내용을 수정하거나 외곡 된 것이 아니다. 다만 그 전래 동화를 원작이 우리나라것 이라고 잘못 알고 있다. 보통은 일제시대에 창작 되거나 일본의 '오니'에 관한 전래동화가 유입 되면서 '오니'가 도깨비로 바뀐 경우가 많다.
《드라마 도깨비 에서 이리도 잘 표현 해 놓고 영문은 ''고블린'' 이라니...》
#혹부리영감
1910년에 발행된 '조선물어집'에 처음 등장한 ''혹부리영감'' 을 보면 그 내용이 일본의 전래동화인 ''こぶとりじいさん(고부토리지산)''과 유사하다.
사실 '혹부리 영감'을 맨 처음 발굴해서 소개한 사람은 다름아닌 일본인 교사 '다카하시 도루'다. 1910년에 발행된 '조선물어집'의 서문을 읽어 보면 다카하시 도오루는 고등학교 학감으로 있으면서 학생들과 학부모로부터 설화를 채집했다고 한다. 도깨비 담을 연구한 김종대 교수는 '혹부리 영감'이 일제강점기에 일본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설화라고 보고 있다.
13세기에 쓰여진 일본 고대 설화집인 ''우치습유물어''와 ''오상내의초''에 ''혹부리 영감''이 이미 수록되어 있다
●1929년 일본에서 제작한 무성에니매이션.
물론 ''혹부리 영감''이 13세기 일본의 전래동화에 실려 있다고 해서 일본전통 전래동화 라는 것은 아니다.
고대 한국에서 수출된 전래동화일 가능성도 있다.
''혹부리영감''의 내용은 이미 세계 여러 지역에서 비슷한 설화가 무수히 발견되는 세계광포설화여서 그 근원을 따지기 힘들다.
9세기 중엽 당나라의 단성식이 쓴 기담집 『유양잡조』에 수록된 ''방이 설화''혹은 ''금추설화''라고도 하며 그내용에서 ''혹부리 영감''과 유사한 전개가 나타난다. 그리고 이 ''방이설화''는 당나라의 문헌이지만 신라에서 전해진 이야기임을 밝히고 있으며, 여기서는 요술방망이를 사용하는 주체는 붉은옷을 입은 아이들 귀신이 등장 한다. ''방이설화''는 이후 흥부놀부전의 모태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한국 최초의 민담집인 ''조선동화집''(1924)에 혹부리 영감과 관련된 이야기가 들어있다. 이 민담의 수집자는 이 이야기가 일본에 잘 알려진 혹부리 영감과 같은 종류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분명히 조선에서 채집한 이야기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혹을 떼고 붙이는 주체가 장승이다.
●방이설화
하지만 역수입 되며 ''혹부리 영감'' 에 요술방망이를 휘두르고 혹을 띠고 붙이는 주제로 등장하는 ''오니''가 현대의 도깨비 이미지가 되어 버린 것은 사실이다.
그 외에도 비슷한 유형으로 묘사되는 도깨비의 인물상은 대부분 일제시대 이후 생성 되있다.
3. 그럼 일제시대 이전의 도깨비는 어떻게 묘사 되었나?
우리나라 도깨비의 형태는 현대에서 상상하는 일률적인 형태는 없었다. 딱히 부류를 나누면 인간형이 일반적 이며 씨름을 좋아하는 외다리형도 있다. 그리고 도깨비불 형태의 불가시적 존재도 있다.
그럼 인간형의 도깨비는 어떻게 사람과 구분 하는가?
사실 생김새 로는 명확하게 구분 할 수가 없다.
보통사람 보다 힘이 월등하게 쎄고 덩치는 커졌다 작아졌다 조절이 가능하고 하는 특징은 있지만 보통사람과 구분은 가지 않는다. 묘사된 것을 보면 우리가 잘 아는 임꺽정같은 모습으로도 묘사 되며 대부분 외국인을 묘사하듯 이야기 하고 있다.
4. 그렇면 옛날부터 사용한 기왓장에 들어가는 도깨비 얼굴과 치우천황을 묘사했다는 엄니가 튀어 나온 무서운 얼굴은 어찌된 것 인가?
사실 그것의 정확한 이름은 도깨비가 아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것 으로 정확한 명칭은 鬼面(귀면) 즉 도깨비가 아닌 鬼 ( おに 오니) 즉 귀신 이다.
5.그렇면 우리가 알고 있는 도깨비의 이미지는 모두 잘못 되었나?
외형은 일본화 되었다는 것은 사실 이다. 하지만 내면적인 성격은 우리의 도깨비들 이다.
#한국도깨비vs일본오니_차이점
한국도깨비의 특징
잘생기고 덩치도 좋으며 힘도 쎄고 씨름을 좋아 하며 장난꾸러기임.
일본의 오니 특징.
못생기다 못해 무섭게 생기고 뿔까지 났으며 난폭하고 사람 괴롭히기 좋아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