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우울증과 불면증
청소년기는 발달적으로 과도기인 동시에 여러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은 인지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비롯해 많은 요인들이 아직 성장 중에 있어 불안정할 뿐 아니라 학업 성취와 진로 선택, 그리고 또래 관계로 인해 많은 압박을 느끼게 되어 우울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우울한 기분이 아닌 우울 장애를 겪게 되면 생장 증상(vegetative symptoms)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생장 증상이란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기 어렵거나 느끼는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욕, 몸무게, 수면 시간 증가 또는 감소와 같은 신체와 관련한 증상을 의미합니다. 그중 불면증은 우울증을 겪는 청소년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불면증은 잠들지 못하거나, 수면 중간에 깬 뒤 다시 잠들기 힘들어 하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 수면의 양이나 질이 현저하게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패턴 중 하나 이상이 최소 일주일에 3회 이상 발생하며 수면 문제가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한 수준으로 간주합니다. 우울 증상의 일환으로 불면증을 겪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불면증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환자의 약 50% 정도가 우울장애나 불안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두 경우 모두 전반적인 삶의 질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며 중요한 기능영역에 부적응 및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잠도 못자고 하루종일 우울해 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신체활동 시간 늘리고, 화면 사용 시간 줄이기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유병률도 높아지나, 최근 아동 및 청소년 우울과 불면증의 빈도가 확현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그 원인으로 신체활동 감소와 전자기기 화면 사용 증가를 꼽고 있습니다. 즉, 아이들이 직접적인 사회적 상호작용보다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선호하며 활발한 운동보다는 정적인 활동 비율이 일상에서 더 높은 경향이 불면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2. 우울을 겪는 나에 대해 기록해보기
내가 우울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 또는 고통을 겪었을 때를 기억하여 그때 떠올랐던 생각과 감정, 그리고 그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기록해봅니다. 우울한 기분이 찾아왔을 때 나의 내면 상태와 행동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은 그 감정을 마주하고 다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기
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의 질과 양을 현저하게 저하 시킨다고 합니다. 10시에서 2시는 수면의 질이 가장 높은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형성하고 이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수면의 질과 양을 높이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식습관이 우울증 완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행 가능한 시간 계획표와 식단표를 짜고 꾸준히 수행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불면증과 우울증을 겪고 있을 때 혼자서 이를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격려하고 도와줄 수 있는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나의 상태 확인하기
우울장애는 유병률과 재발률, 그리고 공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또한,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에는 우울증상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등교거부, 복통이나 두통 같은 신체증상, 비행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만성적인 짜증과 매주 3회 이상 분노 폭발을 1년동안 보이는 형태로 우울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울장애는 여러 형태로 경험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 또한 적절한 개입이 없다면 경과가 악화되기 쉽습니다. 당장 수면이 어렵다고 무작정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생활 습관 및 패턴 개선을 통해 충분히 완화 시킬 수 있는 수준인지, 치료가 필요한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특히, 불면증의 경우 우울장애을 비롯한 다른 정신질환 및/또는 신체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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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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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is, J., Ferini-Strambi, L., García-Borreguero, D., Heidbreder, A., O’Regan, D., Parrino, L., ... & Penzel, T. (2023, February). Chronic insomnia disorder across Europe: expert opinion on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o improve care. In Healthcare (Vol. 11, No. 5, p. 716). MD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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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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