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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지 군(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 곧 탱크를 표시했습니다. 군지(軍持)는 바가지의 일종으로, 유지(油紙)를 부채 모양으로 접어 만든 표주박입니다. 군인이 지니고 다니던 비상용 그릇입니다.
+ = 鍕
모탕 침(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그 기(其)자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그것이 심함을 ‘ㄴ’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입에 넣어 맛을 본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에 짝을 이룬 두 사람이 맛본다는 뜻에서 필 필(匹)자를 했습니다. 혼자 먹거나 단 둘이 먹는다는 뜻으로 오직 자기 입만 생각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 심하다는 뜻입니다. 찌를 침(揕), 다듬잇돌 침(碪), 양감질할 침(踸)자는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鍖
큰 가마 제(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상징물인 휘장(로고)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을 표시하는 휘장의 표시는 아래 뜻을 하늘에 전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임금은 하늘과 통하는 사람이며 하늘의 자식이라는 의미입니다.
+ = 鍗
작도 찰(鍘)자는 쇠 금(金)자에 본받을 측(則)자를 했습니다. 일벌백계(一罰百戒), 작두는 형벌 집행 기구였습니다. 본받을 측(則)자는 조개 패(貝)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재물을 나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부터 인류는 희생(犧牲)과 자선(慈善)을 삶의 지혜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작두는 죄에 따른 형벌 집행 기구입니다. 작도 또는 작두는 마소의 먹이를 써는 연장입니다. 기름하고 두툼한 나무토막 위에 긴 칼날을 달고 그 사이에 짚이나 풀 따위를 넣어 발로 디뎌 가며 썰게 되어 있습니다. 약작두라면 생약을 자르는 기구입니다. 포청천이라는 텔레비 연속극에서 포청천이 죄인에게 벌을 주려고 “작두를 대령하라.”라고 호통을 칩니다. 작두라면 일종의 형벌 집행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형벌의 경중(輕重)에 따라서 작두로는 팔다리도 자르고, 목도 잘랐습니다.
+ = 鍘
은 혹(鍙)자는 쇠 금(金)자에 큰 물 홍(洪)자를 했습니다. 큰 물 홍(洪)자는 물 수(水,氵)자에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그림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은(銀)은 귀금속이라서 모두 받드는 금속이라는 뜻입니다.
+ = 鍙
당노 양(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표시하는 말 물(勿)자를 해서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당노는 말의 허리에 치레로 다는 물건입니다.
+ = 鍚
쇠 불릴 단(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구분 단(段)자를 했습니다. 구분 단(段)자는 글자 왼쪽에 계단을 표시한 글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수(殳)자는 몽둥이나 지팡이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구분 단(段)자는 지팡이(殳)를 짚고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鍛
목 투구 하(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鍜
귀고리 우(鍝)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는 꼬리가 긴 원숭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鍝
금옥 소리 갱(鍞)자는 쇠 금(金)자에 곧을 정(貞)자를 했습니다.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여기서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에 뜻이 있습니다. 금옥 소리 갱(鍞)자는 귀한 금이나 옥의 소리라는 뜻으로 곧을 정(貞)자를 한 것입니다.
+ = 鍞
녹 성(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별 성(星)자를 했습니다. 별 성(星)자는 의부(義符)로 별처럼 빛나는 해를 나타내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성 성(姓), 성성이 성(狌), 비릴 성(胜), 넉넉할 성(貹)자들은 날 생(生)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 = 鍟
종고 소리 굉(鍠)자는 쇠 금(金)자에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처럼 소리가 크고 굉장하다는 뜻으로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는 흰 백(白)자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우두머리라는 뜻이고,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라는 말입니다. 임금 중에 우두머리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가 임금 황(皇)자입니다. 황제(皇帝)라면 임금보다 한 지위 더 높은 직위로 인식했습니다. 종고 소리 굉(鍠)자는 종고 소리 굉(鍧)자와 같은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모두 종과 북이 크게 울리는 소리를 나타냈습니다.
鍠
평평하지 않을 외(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는 사람의 하체를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두려움의 대상을 상상하여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의 옛 글자를 보면 귀신을 그린 글자같이도 보입니다. 귀신을 그려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두려워서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鍡
아가리 큰 솥 복(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병에 가득한 행복을 나타냈습니다. 마음의 그릇에 가득하면 행복합니다.
+ = 鍢
송곳 초(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능소화 초(苕)자를 했습니다. 능소화 초(苕)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을 하고 소리를 질러 부릅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이고, 입 구(口)자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담비 초(貂), 부를 초(招), 낫 초(鉊), 시위 느슨할 초(弨), 슬플 초(怊), 눈으로 사람 희롱할 초(眧), 사람 이름 초(祒), 풀 이름 초(菬), 넘을 초(超), 멀 초(迢), 다박머리 초(髫), 이 갈 초(齠), 나무가 흔들리는 모양 초(柖), 수레 초(軺)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鍣
가래 삽(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를 했습니다. 가래는 여럿이 사용하는 농기구입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 좀 큰 삽에다가 줄을 달아서 세 사람이 흙을 팔 수 있게 만든 도구입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인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런데 일천 천(千)자를 나무로 보고, 절구 구(臼)자를 손 두 개로 보아 나무를 심는 모습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꽂을 삽(揷,挿)자가 됩니다. 꽂을 삽(揷,挿)자는 나무를 심는다는 뜻입니다.
鍤
새길 계(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맺을 계(契)자를 했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관계 맺기가 잘 되어 보기에 예쁜 것을 말하고, 칼 도(刀)자는 관계 맺기를 하려면 관계를 끊어야 하는 점도 생긴다는 말이며, 큰 대(大)자는 관계 맺기를 하는 사람이나 그 잡은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와 칼 도(刀)자를 합하면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됩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와 큰 대(大)자를 합해 보아도 맺을 계(契)자는 서로 관계 맺기를 표시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鍥
창 사(鍦)자는 쇠 금(金)자에 베풀 시(施)자를 했습니다. 창은 쇠를 베풀어 만든 것이라는 뜻입니다. 베풀 시(施)자는 모 방(方)자에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𠂉’자는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이고,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쪽이래서 따뜻한 지방이니 뱀이 많은가 봅니다.
+ = 鍦
종고 소리 굉(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큰 소리 굉(訇)자를 했습니다. 큰 소리 굉(訇)자는 말씀 언(言)자에 쌀 포(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포(勹)자는 소리를 크게 내어 멀리 보내기 위하여 입에 나팔처럼 만드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쌀 포(勹)자는 팔로 싸안을 때 팔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鍧
무기 규(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계(癸)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계(癸)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하늘 천(天)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등질 발(癶)자가 발 지(止)자를 엇갈리게 두 개 그려서 걸어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니까, 화살을 쏘고 화살이 얼마나 나갔는지를 걸어서 거리를 재는 글자가 헤아릴 계(癸)자입니다. 또는 셈을 셀 때 손가락을 두 손 다 쓰고도 모자라서 손이 네 개나 필요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鍨
취할 첨(鍩)자는 쇠 금(金)자에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취할 첨(鍩)자는 풀을 뽑을 때 풀을 취하듯이 취한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鍩
투구 무(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무(敄)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힘써서 창을 사용한다는 글자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일입니다.
鍪
가래 초(鍫,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秌)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마치 불을 맞은 듯이 식물들이 마르고 누렇게 변합니다. 벼가 익어가는 것을 불을 맞은 것에 비유하여 벼가 익었다고 말합니다. 벼가 익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익는다는 말은 불에 곡식을 익힌다는 말입니다. 가을이 되면 풀들이 불을 맞아서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 = 鍬
화살 후(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과녁 후(侯)자를 했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활을 쏠 때의 목표물인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 후(侯)자에서 화살 시(矢)자는 활을 쏠 때의 과녁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그려서 세워 놓은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에는 호랑이 등 짐승을 많이 그렸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물을 후(候)자와 구별합니다. 물을 후(候)자는 과녁 후(侯)자에서 사람 인(人)자 다음 뚫을 곤(丨)자를 더 한 글자입니다. 물을 후(候)자는 기후(氣候)라고 할 때에는 기후 후(候)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鍭
놋쇠 유(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鍮
큰 끌 총(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빠오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鍯
무게 단위 환(鍰)자는 쇠 금(金)자에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에 원(爰)자는 무거운 물건을 손에 들어 올리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무게를 재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이에 원(爰)자는 손톱 조(爪)자를 위아래에 또 우(又)자를 해서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두 개 하고, 그 가운데에 물건을 나타내는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지금 막 서로 물건을 차지하려고 다투는 모양입니다.
鍰
쇳조각 섭(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성 섭(葉), 깎지 섭(弽), 쇳조각 섭(鍱), 언치 섭(鞢), 깎지 섭(韘)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섭’으로 읽습니다.
鍱
돈 꿰미 민(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昬)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혼(昬)자는 어두울 혼(昏)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사실 각시 씨(氏)자와 백성 민(民)자는 같은 뜻이 있습니다. 모두 사람이 잉태하여 세상에 나온 사람의 자식이라는 같은 뜻이 있습니다. 돈 꿰미 민(鍲)자에서 백성 민(民)자가 성부(聲符)입니다.
+ = 鍲
거울 감(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에서 글자의 윗부분만 가져다가 누울 와(臥)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누울 와(臥)자는 볼 감(監)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면 볼 감(監)자는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鍳 + = 鍳
송곳 단(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나무를 그린 글자이고, 말 이을 이(而)자는 물을 주고 발로 밟는 모양입니다. 시초 단(耑)자는 나무를 심는 모양입니다.
+ = 鍴
열쇠 건(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해서 건축물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설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집을 잘 지으려면 미리 설계를 해야 합니다.
鍵
무쇠 그릇 송(鍶)자는 쇠 금(金)자에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무쇠로 만든 그릇이라는 뜻으로 쇠 금(金)자에 그릇이라는 뜻으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무쇠 그릇 송(鍶)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의 밭이 바로 생각임을 나타냈습니다.
+ = 鍶
깎을 규(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규(奎)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규(奎)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규성(奎星)은 문운(文運)을 담당하는 별로서, 이 별이 밝으면 천하가 태평하다고 합니다. 왕실(王室) 도서관(圖書館)을 규장각(奎章閣)이라고 이름한 것은 별 이름 규(奎)자의 뜻과 관련이 있습니다.
+ = 鍷
제기(祭器) 호(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턱밑 살 호(胡)자를 했습니다. 턱 밑 살 호(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복 호(祜), 산 호(岵), 믿을 호(怙)자들은 예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鍸
가래 선(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전서(篆書)에서 날 일(日)자가 돌 회(回)자로 써 있는 것은 땅을 골고루 비치는 태양의 열을 그렇게 표시한 것입니다. 베푼다는 말은 집안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鍹
바퀴통 쇠 타(鍺)자는 쇠 금(金)자에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바로 그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퀴통은 바퀴통의 쇠 바퀴를 가리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 같지만, 실은 쌀 미(米)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쌀을 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鍺
금으로 장식한 북 갈(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 = 鍻
침 침(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와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만을 포함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은 모두 다 포함했다는 뜻입니다. 쪽풀 침(葴), 공미리 침(鱵)자는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鍼
금 편(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鍽
종 종(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저울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발꿈치 종(踵), 부스럼 종(腫), 연못 둑 종(堹), 다리 부을 종(尰)자들은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鍾
저울눈 치(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밭을 질서 있게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변 천(巛)자는 밭고랑을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형상이고, 밭 전(田)자는 밭이라는 표시입니다. 꿩 치(甾)자는 밭에 꿩이 떼를 지어 내린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𡿧’를 한 글자도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한 꿩 치(甾)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錙
쇳덩이 수(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닦을 수(修)자를 했습니다. 닦을 수(俢,修)자는 사람 인(人,亻)변이 더 붙어서 인격을 닦는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닦을 수(㣊)자는 칠 복(攵,攴)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털이개로 먼지를 터는 모양을 상형(象形) 했습니다. 청소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 = 鎀
칼 이름 야(鎁)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耶)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耶)자는 귀 이(耳)자에 읍 읍(邑,⻏)자 방을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읍 읍(邑,⻏)자는 사람이 조금 모여 사는 동네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조사 야(耶)자는 사람이 조금 모여 사니까, 말이 오가고 생각이 오고 갈테지요. 그래서 말끝에 붙는 어조사 야(耶)자가 생겼다고 봅니다.
+ = 鎁
마그네슘magnesium 미(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름다울 미(美)자를 했습니다. 아름다울 미(美)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해서, 양 같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은 희생 제물로 바치는 짐승입니다. 사람에게는 한없이 착하고 좋은 짐승이지요. 아름답다는 말은 바로 희생 제물로 목숨을 바치는 양 같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곧 희생(犧牲)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예절(禮節)이란 바로 나를 희생하는 자세와 마음을 뜻합니다. 남을 배려하고 남에게 희생하는 마음이 없는 행동은 예절이 아닙니다.
+ = 鎂
프로토악티늄protoactinium 파(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물갈래 파(派)자를 했습니다. 물갈래 파(派)자는 물의 갈래를 말하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우리 몸에서 갈래를 짓고 있는 핏줄을 그린 ‘𠂢’자를 했습니다.
+ = 鎃
아인시타이늄Einsteinium 애(鎄)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슬플 애(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입 구(口)를 넣어서 우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 = 鎄
아메리슘Americium 미(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 목(目)자 위에 눈썹을 그림으로써 눈썹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러나 눈썹 미(眉)자가 눈 목(目)자와 주검 시(尸)자에 뚫을 곤(丨)자를 해서 눈 위의 눈썹을 표시한 글자와 합해서 된 글자로 본다면, 눈썹 미(眉)자는 회의(會意) 글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 = 鎇
삼지창 언(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언(匽)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언(匽)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편안할 안(妟)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안(妟)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세월을 편안히 보내고 있는 표시입니다. 집안에서 여자가 편안하게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䤷
창 총(䤸)자는 쇠 금(金)자에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서로 잘 잘못을 가려 판단하여 서로 나무라는 뜻이 있다는 말입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 = 䤸
새길 수(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叜)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자는 늙은이 수(叟)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늙은이 수(叜)자는 집을 나타내는 집 면(宀)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하고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집안에서 불을 간리하는 사람이 늙은이임을 나타냈습니다.
+ = 䤹
작은 도끼 근(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벨 작(斫)자를 했습니다. 벨 작(斫)자는 베는 것은 돌로도 할 수 있으니까, 돌 석(石)자에 도끼로 베는 것이 좋으니까,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벨 작(斫)자는 모두 벨 수 있는 물건과 도구를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䤺
비녀장 타(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왼 좌(左)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왼 좌(左)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글자를 있을 유(有)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오이 타(陏),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왼 좌(左)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䤻
금속 선 선(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샘 천(泉)자를 했습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䤼
금빛 차(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차(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차(差)자는 옛 글자를 보면 서로 다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글자 아래에 손 수(手)를 하고 다르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이(二)자는 선을 두 개 그음으로써 서로 다름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선 두 개가 나중에 장인 공(工)자로 변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손 수(手)를 하고 두 사람 가운데를 나누어 놓은 것이 양 양(羊)자처럼 보이지마는 양(羊)자가 아니라 사람 둘이 다르다는 것을 그린 표시입니다.
+ = 鎈
갈고리 답(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𦐇’자를 했습니다. 옷 답(褟), 밟을 답(蹋)자는 ‘𦐇’자가 들어 있어서 ‘답’으로 읽습니다.
+ = 鎉
깎을 방(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의부(義符)로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와 덮을 멱(冖)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의 변형입니다.
+ = 鎊
비녀장 할(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해(害)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풀이 자라서 산란할 개(丯)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를 파자(破字)하여 정리하면, 집안에서 풀이 자라서 산란한 것과 같이 말을 함부로 하여 가족 끼리 서로 싸움질하고 해친다면 그것이 가장 서로에게 해로움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눈 굴리며 혀 날름거릴 할(螛), 묶을 할(縖), 애꾸눈 할(瞎), 성 불끈 낼 할(磍), 비녀장 할(轄)자도 해칠 해(害)자가 들어 있어서 ‘할’로 읽습니다.
+ = 鎋
낫 겸(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鎌
석쇠 색(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색(索)자를 했습니다. 찾을 색(索)자는 동아줄 삭(索)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동아줄은 새끼를 여러 겹 꼬아서 만든 튼튼하고 굵은 줄을 뜻합니다. 여기서 실 사(糸)자는 새끼줄을 뜻하고 동아줄 삭(索)자 윗부분은 새끼를 겹쳐서 다시 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鎍
성내 싸울 개(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기운 기(氣)자를 했습니다. 기운 기(氣)자는 공기의 기운을 느끼게 하는 기류의 흐름을 나타내기 위하여, 기운 기(气)자 안에 사람의 기운은 쌀을 먹어서 내기에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성낼 개(愾)자도 기운 기(氣)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鎎
금속 류(鎏)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흐를 류(流)자를 했습니다. 흐를 류(流)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깃발 류(㐬)자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기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듯이 그렇게 물이 흐른다는 뜻이지요. 시경(詩經)에 보면 앞부분에 미나리가 물에 흔들리는 모양을 보고 군사들이 깃발을 나부끼며 행진하는 모양으로 비유된 곳이 있습니다.
觱沸檻泉 함천(檻)泉이 솟아올라 흘러가는 곳에서
言采其芹 미나리를 캐노라
君子來朝 군자가 조회하러 오실 때
言觀其旂 깃발이 나부끼듯 하는 미나리
詩經 桑扈之什에서
유희춘이 지은 ‘헌근가’라는 시조(時調)는 시경(詩經)에서의 시상(詩像)을 본받아서 임금에 대한 충성심을 노래했습니다.
미나리 한 포기를 캐어서 씻습니다
년데 아니야 우리 님께 받자오이다
맛이야 긴지 아니커니와 다시 씹어보소서
+ = 鎏
술그릇 요(鎐)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요(䍃)자를 했습니다. 질그릇은 손으로 빚어서 만든다는 뜻으로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군 부(缶)자를 하기도 했고, 육 달 월(月,肉)자를 쓰기도 했고, 질그릇 요(䍃)자에서 달 월(月)자 대신에 저녁 석(夕)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 질그릇 요(䍃)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鎐
줄 탑(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살촉 탑(鑉)자도 덮을 합(盍)자가 들어 있어서 ‘탑’으로 읽습니다.
+ = 鎑
괭이 누(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욕되게 할 욕(辱)자를 했습니다. 욕되게 할 욕(辱)자는 별 진(辰)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별 진(辰)자는 별이 뜨는 시간인 밤을 뜻합니다. 마디 촌(寸)자는 팔뚝이나 손가락을 뜻합니다. 지금도 욕을 하려면 팔뚝을 들어 엿 먹이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욕되게 할 욕(辱)자에 밤을 나타내는 별 진(辰)자가 들어있는 것은 밤에 성적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욕은 내보이기 싫은 것을 드러내는 것이 욕입니다. 김맬 누(耨)자도 욕되게 할 욕(辱)자가 들어 있어서 ‘누’로 읽습니다.
+ = 鎒
가래 옹(鎓)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공변될 공(公)자는 성부(聲符)이고, 깃 우(羽)자는 의부(義符)로 늙은이는 털이 많다는 뜻입니다. 독 옹(瓮)자도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옹’으로 읽습니다.
+ = 鎓
녹일 용(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용(容)자를 했습니다. 얼굴 용(容)자는 얼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집 면(宀)자는 머리고, 골 곡(谷)자는 눈과 입을 상형(象形)했습니다. 웃을 소(笑)자는 웃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웃을 소(笑)자에서 대 죽(竹)자는 웃고 있는 눈이고, 어릴 요(夭)자는 웃고 있는 입입니다. 웃으면 입고리가 올라가지요. 웃을 소(笑)자에서 어릴 요(夭)자는 입고리가 올라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鎔
붉은 구슬 당(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당나라 당(唐)자를 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황당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구성하고 있는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는 모두 인문학적이고 문화적인 글자들입니다. 당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문화가 발달했던 나라입니다.
鎕
쇠사슬 쇄(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를 잘게 나눈 것을 표시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다지면 작은 고깃 조각들은 모두 비슷하게 닮았습니다. 피리 쇄(嗩), 자질구레할 쇄(瑣)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쇄’로 읽습니다.
鎖
종소리 쟁(鎗)자는 쇠 금(金)자에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물건을 많이 모아놓았다는 뜻으로 모을 집(亼)자 아래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습을 한 글자를 더해서, 창고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鎗
다리 굽은 솥 력(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솥 력(鬲)자를 했습니다. 솥 력(鬲)자는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솥 력(鬲)자는 막을 격(鬲)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鎘
창 삭(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초하루 삭(朔)자를 했습니다. 초하루는 그 달의 첫 번째 날입니다. 거스를 역(屰)자는 그달의 첫 번째 들어가는 날이라는 뜻으로 사용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그 달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鎙
쇠망치 추(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쫓을 추(追)자를 했습니다. 쫓을 추(追)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𠂤’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에서 ‘𠂤’자는 눈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쫓을 추(追)자에서는 눈길이 쫓는다는 뜻입니다.
+ = 鎚
종 박(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엷을 박(薄), 묶을 박(縛), 포 박(膊), 불에 말릴 박(煿), 널빤지 박(牔), 짐승 이름 박(猼), 양하 박(蒪), 박초 박(䗚), 수제비 박(餺), 어깻죽지 뼈 박(髆), 넓을 박(愽)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鎛
소반 반(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돌 반(般)자를 했습니다. 돌 반(般)자는 배 주(舟)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몽둥이 수(殳)자로 전주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여기서는 상앗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배와 상앗대, 배가 바로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움직이는 배를 나타냈습니다.
+ = 鎜
새길 삽(鎝)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좀콩 답(荅)자를 했습니다. 좀콩 답(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팥 답(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좀콩 답(荅), 팥 답(畣)자는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답’으로 읽습니다. 새길 삽(鎝)자와 좀콩 답(荅)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鎝
비녀 비(鎞)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𣬉’자를 했습니다. 평고대 비(媲), 빗치개 비(篦), 포갤 비(膍), 아주까리 비(蓖), 진드기 비(螕), 비휴 비(貔)자들은 ‘𣬉’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鎞
방울 소리 상(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뽕나무 상(桑)자를 했습니다. 뽕나무 상(桑,桒)자는 뽕나무는 나무니까, 나무 목(木)자에 뽕나무는 잎을 따서 누에를 먹여 길러 비단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나무이기에 뽕잎을 그린 또 우(又)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뽕잎을 더 간략하게 그려서 열 십(十)자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뽕나무는 잎을 이용하는 나무라는 뜻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鎟
굳셀 강(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강(罡)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강(罡)자는 성부(聲符)로 그물 망(罒)자에 의부(義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그물 망(罒)자는 하늘에 별들이 널려 있다는 말이고, 바를 정(正)자는 별이 사람에게 방향을 알려 준다는 말입니다. 별 이름 강(罡)자는 북두칠성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 鎠
호미 자(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를 두 개 배열한 이 자(玆)자는 무더기로 낳아놓은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鎡
작은 가마솥 오(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까마귀 오(烏)자를 했습니다. 까마귀 오(烏)자는 새 조(鳥)자에서 눈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까마귀는 까만 새이기 때문에 까만 눈이 있는지 없는지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까만 새인 까마귀는 눈이 없는 새 조(鳥)자인 까마귀 오(烏)자입니다.
+ = 鎢
줄 형(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𤇾’자를 했습니다. 형(螢), 옷에 구멍 날 형(褮), 실개천 형(滎), 등불 형(熒), 맑을 형(瀅)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 鎣
종소리 황(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황(晃)자를 했습니다. 밝을 황(晃)자는 밝은 태양을 나타내는 날 일(日)자와 빛 광(光)자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모두 밝은 것들만 모아서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 = 鎤
고삐 끈 쇠 조(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지 조(條)자를 했습니다. 가지 조(條)자는 바 유(攸)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끈 조(絛), 피라미 조(鯈)자들은 바 유(攸)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또는 가지 조(條)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곁가지 조(条)자를 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곁가지 조(条)자는 가지 조(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鎥
죽일 류(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밭 전(田)자는 머무르는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죽일 류(劉), 옥돌 류(珋)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鎦
갑옷 개(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기(豈)자를 했습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제사를 지내게 되었으니 어찌하느냐는 글자입니다. 또는 제기에 제물을 산처럼 높이 많이 담았으니 어찌하느냐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 산 산(山)자가 산의 뜻이 아니라, 제물을 많이 차려놓지 못한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밝을 개(䁗), 즐길 개(凱), 즐거울 개(愷), 높고 건조할 개(塏)자들은 어찌 기(豈)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鎧
쇠 돋아날 준(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새매 준(隼)자를 했습니다. 새 매 준(隼)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해서, 높이 올라가 앉아 있는 새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십(十)자는 높은 나무나 고목(枯木)의 높은 곳을 나타냅니다.
+ + = 鎨
아로새길 수(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鎪
말머리 장식 맘(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하고 사람 인(儿)자를 하고 다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말머리 장식 맘(鋄,錽)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집 면(宀)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하고 사람 인(儿)자를 한 글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한 글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말머리 장식 맘(鎫)자에서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말머리 장식 맘(鋄,錽)자에서 또 우(又)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 = 鎫
호경 호(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풀 모양 호(藃), 땅 이름 호(鄗),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鎬
진압할 진(鎮,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真 zhēn)자를 했습니다. 참 진(眞,真zhēn)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鎭
갈고리 라(鎯)자는 쇠 금(金)자에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사나이 랑(郞)자는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물결 랑(浪), 밝을 랑(朗)자는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칠 라(剆)자도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 = 鎯
중량 일(鎰)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익(益)자를 했습니다. 더할 익(益)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반복해서 함으로써, 마치 시루떡처럼 켜켜이 자꾸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자꾸 쌓아 더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제기에 제물 음식을 많이 담아서 더했음을 표시했습니다. 넘칠 일(溢)자도 더할 익(益)자가 들어 있어서 ‘일’로 읽습니다.
+ = 鎰
사람 이름 원(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옷 길 원(袁)자를 했습니다. 옷 길 원(袁)자는 옷 의(衣,衤)자에서 상의(上衣)에 해당하는 부분에 열 십(十)자를 해서 획을 더했습니다. 또 가운데에도 입 구(口)자를 더 해서 마치 슬플 애(哀)자와도 흡사하게 썼습니다. 옷에 치장을 해서 옷을 길게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鎱
삼지창 당(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당(党)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당(党)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에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집 당(堂), 당할 당(當), 무리 당(黨), 팥배나무 당(棠), 큰 동이 당(瓽)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 鎲
니켈nickel 얼(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말뚝 얼(臬)자를 했습니다. 말뚝 얼(臬)자는 스스로 자(自)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말뚝은 짐승을 잡아매거나 무엇을 고정시키기 위하여 나무 막대기를 땅에 박아 놓은 것입니다. 여기서 스스로 자(自)자는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잇다는 뜻입니다.
+ = 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