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다시 선포되는 바벨론 멸망 18:1~3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바벨론을 떠나라 18:4~8
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 주고 그가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
[오늘의 말씀 요약]
요한은 큰 권세를 가진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봅니다. 천사는 만국을 음행과 사치에 빠뜨린 큰 성 바벨론이 무너졌다고 외칩니다. 하늘에서 또 다른 음성이 들려, 바벨론에 하루 동안에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의 재앙들이 이르리니 하나님 백성은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라 합니다.
---------------
또다시 선포되는 바벨론 멸망 18:1~3
요한계시록은 바벨론 멸망을 반복적으로 여러 차례 언급합니다(14:8; 16:19~20; 17~18장). 18장은 애가 형식을 통해 바벨론 멸망을 다룹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가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며 심판의 이유를 말합니다. 바벨론이 멸망당하는 이유는 음행, 교만(자기 영광), 사치, 우상 숭배 때문입니다. 온 땅을 음행으로 이끈 바벨론은 멸망해 귀신의 처소가 되고, 더러운 영들의 소굴이 될 것입니다.
● 더 깊은 묵상
천사가 전하는 바벨론 멸망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세상의 부를 추구하거나 사치하는 삶을 산다면 하나님이 어떻게 보실까요?
-----------
바벨론을 떠나라 18:4~8
하나님은 바벨론을 철저히 심판하시지만, 자기 백성은 구원하십니다. ‘내 백성아’(4절)라는 표현은 하나님과 성도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내는 사랑의 호칭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강력한 명령에 순종해 바벨론을 떠나야 합니다(4절; 렘 51:45). 바벨론을 사랑해 그곳에 몸담고 있으면 바벨론과 함께 멸망당하고 맙니다. 또한 성도는 바벨론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죄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죄악 된 생활을 끊어 내야 합니다.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면 하나님과는 원수가 되기 때문입니다(약 4:4). 성도는 세상에 살지만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닙니다. 바벨론의 영향력은 막강하기에, 시대와 국가를 초월해 바벨론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곳은 없습니다. 그러나 바벨론을 떠나는 길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것입니다(약 4:8). 바벨론의 영은 교회에도 깊이 침투해 있습니다. 성도(교회)는 순수한 믿음을 잃지 않도록 늘 자신을 돌아보고 깊은 회개로 나아가야 합니다.
● 더 깊은 묵상
바벨론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게 주시는 명령은 무엇인가요?
내가 속히 빠져나와야 하는 죄악의 자리는 어디인가요?
=======
마술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과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는 마술의 유혹이 넘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여러 가지 장치나 속임수 따위를 써서 놀라운 일로 보이게 하는 마술처럼, 이 시대가 사람들로 하여금 허황되고 허탄한 것을 믿고 따르게 만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인생 목적을 돈, 성공, 명예에 두며 그것들이 우리에게 행복을 줄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이미 마술의 유혹에 걸려든 것입니다.
마술의 유혹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이 세상 모든 것의 의미를 하나님께 물어야 합니다. “하나님, 이 일 혹은 이 대상을 통해 제게 무엇을 말씀하시려는 것입니까?”라고 그것의 의미를 물을 때 마술의 굴레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내가 처한 환경, 이야기 나누는 친구, 나를 사로잡고 있는 고난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께 집중해야 합니다. 참된 신앙인은 비록 신앙이 자기를 질병에서 해방시키지 못하고 질병의 고통을 감소시켜 주지 못한다 하더라도 더 열심히 신앙생활을 합니다. 그에게 삶이란 하나님을 찾고 그분의 음성을 듣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악한 영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아닌 것들을 붙잡게 만듭니다. 거짓된 이념, 환상, 각종 중독, 거짓된 행복론으로 이끌어 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받으며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하나님 안에서 삶의 의미를 찾습니다.
나의 앞날이 주께 있나이다 / 임영수_ 두란노
============
한절묵상:요한계시록 18장 7~8절
악한 자들의 특징은 무지하고 오만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에도 악한 무리는 참회하기를 거절하고 끝까지 저항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권력과 재물을 의지해 하나님을 대적하려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심판을 집행하시면, 그들은 한 시간도 견디지 못하고 무너집니다. 회개는 하나님의 분노를 그치게 하고 우리를 그분의 은혜 영역 안에 머물게 합니다. 성도는 절망뿐인 삶에 소망을 주는, 온전한 참회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음행과 사치로 가득한 바벨론과 같은 곳에서 속히 나오라는 주님 음성을 듣습니다. 모든 죄와 불의를 기억하시고 그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을 한시도 잊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마음과 행실을 버리고, 순전하고 거룩한 주님의 백성 되게 하소서.
하나님은 하나님을 모른 채 살아가고, 하나님을 모독하고, 하나님과 등을 돌린 채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그들의 죄에 가담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는 주의 백성으로 살아가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온갖 우상들로 가득하고, 우리의 시선과 마음을 빼앗으며, 사치하게 만드는 이 세상 풍조를 멀리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정결하고 거룩하게 살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하나님을 모른 채 살아가고, 하나님을 모독하고, 하나님과 등을 돌린 채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그들의 죄에 가담하지 말고, 하나님을 전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자가 되도록 하자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기억하시고 행위대로 갚아 주실 것이니, 항상 말과 행동에 있어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온유하고 겸손하게 행동해고 말하는 자가 되도록 하자
우리 하나님은 강하시니, 큰 음녀, 곧 바벨론을 불로 사르실 것입니다 "불에 살라지리니"(계18:8) 바벨론이 불의 심판을 받아 마땅한 것은 하늘에 사무친 죄악 때문입니다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계18:5~6)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가 그 가운데서 나오기를 원하십니다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계18:4)
우리가 거기서 피하려면, 그의 죄악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의 죄악은 교만이고, 그 교만의 뿌리는 재물입니다 "네 큰 지혜와 네 무역으로 재물을 더하고 그 재물로 말미암아 네 마음이 교만하였도다"(겔28:5)
그 많은 재물에 근거한 교만은 두 가지 악한 열매를 맺었습니다
첫째는 음행입니다(계18:3) 큰 음녀의 음행은 영적인 음행과 육적인 음행을 포괄하는 것입니다 영적인 음행, 곧 하나님과 참 복음을 버리고 다른 복음의 다른 신에게 간 자들이 경건할리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적인 음행에 빠진 자는 육적인 음행에도 빠지기 마련입니다 누구든지 마음이 교만하여져서 음행하는 자는 그 죄를 반드시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네가 나를 잊었고 또 나를 네 등 뒤에 버렸은즉 너는 네 음란과 네 음행의 죄를 담당할지니라"(겔23:35)
둘째는 사치입니다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계18:3) 큰 음녀는 돈을 사랑하여 상인, 곧 가나안과 결탁한 것입니다 그래서 만민이 기도하는 집을 장사꾼의 소굴로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큰 음녀와 상인을 멸하셔서 다시는 가나안 사람이 있지 못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 날에는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가나안 사람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슥14:21)
참으로 바벨론의 죄악은 재물로 인한 음행과 사치이며 그 죄악의 머리는 교만입니다 재물을 사랑함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됩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딤전6:10)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음행과 사치의 바벨론에서 나와서 지금 있는 것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며, 오직 불로 연단할 때 없어질 재물이 아닌, 영원히 있고 진실한 믿음을 가진 자 되기 원합니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벧전1:7)
계시록18:1-8절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바벨론의 멸망을 좀 더 상세하게
바벨론이 왜 멸망할수 밖에 없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바벨론이 멸망할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1절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그리고 2절에 힘찬음성으로 외칩니다
바벨론이 무너졌음을 알립니다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업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여기 모이는 곳의 원 뜻은 감옥을 말합니다
큰 바벨론은 감옥에 모이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한 바벨론이 모일 곳은 감옥입니다
당연하지만 바벨론이 무너지는 이유입니다
3절에 "그 음생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당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바벨론이 멸망할 이유는 음행, 음행은 우상숭배와 관련합니다
그리고 사치입니다 그리고 7절에 교만입니다
바벨론은 음행과 우상숭배, 사치, 교만으로 사람들을 미혹하고
타락하게 하여 멸망으로 이끄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리석게도 음행과 우상숭배, 사치와 교만으로 미혹을 당합니다
다음으로 또 다른 한 천사가 이번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경고합니다
4절에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말씀 그대로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라 재앙들을 받을까 염려하십니다
여기서 바벨론이 받을 벌을 소개합니다
7절입니다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8절 중반절입니다 "하루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이와같이 바벨론은 사망과 애통함
흉년 , 불에 살라지는 재앙 가운데 있게 될것입니다
이런 말씀을 하는 이유는"거기서 나와 죄에 참여하지 말라"는 것이죠
조금 더 첨언하면 거기서 나와 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말입니다
오늘 내가 될수가 있습니다 나는 죄에서 거기서 나와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죄에서 나오는 방법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죠
야고보서4장 8절입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
끝까지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우리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요한계시록 18:1~8 세상은 무엇에 취해있나
큰 음녀의 멸망 이후에 요한은 또 다른 환상을 본다.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데 큰 권세를 가졌고,
땅이 환하여질 정도의 영광을 가졌다.(1)
이 천사가 힘센 음성으로 심판을 선포한다.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하고 선포한다.
그런데 이 바벨론은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의 소굴이 되었다(2)
바벨론이 멸망한 이유도 설명해 주신다.
첫째는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요
둘째는 땅의 왕들도 그와 더블어 음행을 했으며
세째는 사치때문이라는 것이다(3)
본문에서 바벨론 멸망의 또다른 이유를 찾아 본다면
첫째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둘째 사치가 극에 달했으므로
그만큼 갚아 주시겠다고 경고하신다.(7)
망하는 시간도 말씀해 주신다.하루 동안에 그 재앙이 이르리니(8)
그래서 하나님은 또 다른 천사를 보내어 말씀해 주신다.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라" 라고 말씀해 주신다.죄에 참여하지 말고
마귀가 받은 재앙을 받지 말라고 말씀해 주신다.(4) .
음녀의 멸망이나 바벨론의 멸망이나내가 알고있는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이나
멸망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우상을 섬기며,가증한 일들을 행하며,
죄악의 무게를 점점 더 해 갈 때에어느 날 갑자기 소낙비 처럼 한꺼번에 쏟아지는 것 처럼
부지 불식 중에 찾아 오는 것 같다.
특별히 오늘 말씀 가운데서 바벨론의 멸망 가운데
자기를 영화롭게 하며, 사치가 극에 달했으므로(7) 했는데
마귀의 특징이 하나님을 대신해서 자기를 높이는 것 같다.
지금 까지 여러 제국의 흥망성쇄를 보아도
사치가 극에 달했을때 패망했던 제국들을 기억한다.
필요한 것과 사치스러운 것 을 구별하는 지혜가 있어야 겠다.
자신을 높이는 것과 사치가 패망의 선봉임을 본다.
총체적 악한 세력인 바벨론의 심판을 선언하시면서도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구원의 소식을 알려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또한 감사하다.
바벨론과 함께 망하지 않토록 경고해 주시고 권면해 주시는 부드러운 음성이 감사하다.
빛의 자녀 답게 살아야 겠다.
(계 18:1~8절)
심판을 피할 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
하늘에서 내려온 큰 권세를 가진 천사는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못인 바벨론이 무너졌음을 선포합니다. 또 다른 음성이 들려오는데 백성들로 하여금 죄에 자리에서 떠나 바벨론이 받을 재앙을 받지 말라 말씀합니다. 바벨론에게 임하는 재앙은 순식간에 이루어질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 죄악의 자리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심판을 시행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3절).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1절).. 천사가 가진 큰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것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이기에 능력이 있습니다. 그 천사는 영적으로 귀신과 각종 더러운 것들의 소굴이었던 바벨론의 멸망을 ‘힘찬 음성’으로 선포합니다(2절). 이 바벨론은 항상 하나님 나라의 진행을 방해하는 악의 세력의 상징이었습니다.
‘큰 성 바벨론’,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처럼 여겨졌던 바벨론 그러나 그 바벨론이 무너졌습니다. 그 바벨론이 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모든 민족이 그 도시의 음행에서 빚어진 분노의 포도주를 마시고, 세상의 왕들이 그 도시와 더불어 음행하고, 세상의 상인들이 그 도시의 사치 바람에 치부하였기 때문’(3절, 새번역)입니다. 음행과 사치가 결국 바벨론을 망하게 했던 근본이 되었습니다. 음행은 우상 숭배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즉, 황제 숭배사상입니다. 바벨론의 방탕하고 호화스러운 생활은 이와 결탁한 상인들에게도 부와 사치를 누릴 수 있는 근거를 되었는데, 당연히 이들에게는 하나님이라는 이름이 거추장스러운 것이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비정상적이고, 의롭지 못한 저들이기에 하나님은 심판을 시행하십니다.
오늘 내 안에 있는 영적 바벨론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일하심을 방해하는 영적 바벨론은 무엇입니까? 나에게 하나님 보다 더 두려워하는 다른 무엇은 없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이름을 또한 하나님의 존재를 내 필요에 의해서만 내 삶에 적용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봅니다.
세상이 아무리 강한 힘으로 내 삶을 위협하며 다가올지라도 세상의 힘은 결국 망하게 될 것임을 믿고,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더더욱 신뢰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더러운 영과 가증스러운 모습과 거룩한 것처럼 보이는 모습이 내 삶의 이면에 깔려 있지는 않은지 겸손함으로 말씀 앞에 섭니다. 심판을 시행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에 죄악의 자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 죄악을 기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4~5절)
하나님은 죄의 자리에서 떠나 의에 자리에 서 있기를 바라십니다.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4절). 하나님은 구속받은 당신의 자녀들이 큰 성 바벨론의 죄악인 음행과 사치스러운 생활에 젖어들지 말고 빠져 나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을 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도록 명령하십니다.
그렇게 명령하시는 하나님은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을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5절)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단순히 알고 계신다는 차원을 넘어 그 기억하신 바에 따라 행동하신다는 의미입니다. 불의 한 일에 대해 기억하신다면 곧 심판 하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죄의 자리는 가랑비에 옷 젖는 줄도 모르는 것처럼 그렇게 나중에는 내 스스로가 뒷감당(??) 하지 못할 만큼 커져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에 길어 서지 않는 것입니다.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않는 것입니다. 세상이 주는 권력 앞에, 세상이 주는 화려함과 호화스러움 앞에 무릎을 꿇는 어리석은 삶이 되지 않기를 결단하며, 불의 한 일을 행하는 자리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거룩함으로 나아가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나의 죄악을 기억하시는 하나님이시기에 죄악의 자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6~8절).
행위대로 갚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6절). 음녀의 큰 성 바벨론은 하나님을 대적한 죄는 말할 것도 없고, 만국을 미혹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게 하고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하였고, 분에 넘치는 사치에 빠져 교만에 이르게 한 죄악에 대해 합당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도시가 그렇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사치하였으니, 그만큼 그에게 고통과 슬픔을 안겨 주어라.
그 도시는 마음속으로 ‘나는 여왕의 자리에 앉아 있고, 과부가 아니니, 절대로 슬픔을 맛보지 않을 것이다’하고 말한다”(7절, 새번역)... 바벨론의 죄는 두 가지입니다. ‘자기를 영화롭게 하는 것’ 즉, 스스로에게 영광을 돌리는 ‘교만’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사치’입니다. 바벨론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위치에 올려놓고,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보다는 자신에게 영광을 돌렸고, 방탕한 생활로 악의 선봉자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러나 교만과 사치를 간과하지 않으시고 고난과 애통으로 갚으십니다. 바벨론은 스스로가 가장 강력한 왕임을 자처했습니다. 절대로 애통할 일이 없다고 주장하는 자기도취에 빠졌고, 자신을 숭배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바벨론보다 더 강하시고, 능력이 많으신 분은 하나님 이십니다. 그 화려함과 권력, 세상의 힘은 순식간에 무너질 것들(8절)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로 판단하시고, 심판하십니다. 아무리 억울한 일을 당하고, 핍박을 당한다 할지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악으로 갚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축복할 수 있는 큰(??)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악을 기억하시고, 공정하게 판단하셔서 마지막 날에 심판으로 보응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밖에는 계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고 정죄하기에 앞서 내 자신이 죄인임을 철저하게 고백하며,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의지할 수밖에 없는 인생임을 인정해야 하겠습니다. 강하신 주님을 의지하며, 믿음의 뿌리를 깊게 내리고, 능력이 많으신 주님의 의지하여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내 모든 형편을 아시고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시기에 죄악의 자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오늘도 내가 주인 삼았던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내 주 되신 주 앞에 나아가며.. 주님만을 찬양하며, 주님만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세상 나라에 속한 존재가 아닌 하나님 나라에 속한 자처럼... 내 자신을 높이는 죄악에서 떠나 하나님만을 영화롭게 하는.. 구원으로 이끄시는 예수 그리스만을 전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계 18:1~8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4절
큰 성 바벨론에서 나오라고 명령하십니다. 그 도시에 머물며 그들의 음행하는 죄에 참여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바벨론은 언약을 떠난 하나님 백성의 유배지입니다. 그곳은 성도의 믿음을 시험하는 광야이기도 합니다. 그곳에서 박해를 견디고 유혹을 뿌리치며 신앙의 정결을 지킨 성도에게 이제는 나오라고 하십니다. 큰 성 바벨론을 심판할 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인내하며 믿음을 지킨 성도에게는 구원의 기쁜 소식이며, 타협하고 죄에 참여하던 이들에게는 속히 회개하고 돌이킬 마지막 기회입니다.
5,6절
바벨론의 죄를 기억하십니다. 땅에서는 핍박받는 성도가 바벨론의 죄를 하늘에 기도로 고하고, 하늘에서는 제단 아래 순교자들의 탄식이 성전을 메웠습니다. 그러니 하나님이 바벨론의 죄를 기억 못하실 리 없습니다. 하늘까지 사무친 그들의 죄는 전에 하나님께 도전하며 하늘까지 탑을 쌓았던 그들의 선조를 떠올리게 합니다(창 11:4). 이제 하나님은 그들의 음행한 행위를 갑절로 갚아주시고, 그들이 흘린 무고한 피의 대가를 갑절로 치르게 하실 것입니다. 갑절로 갚는 것은 완전한 보복, 완전한 심판을 상징합니다. 우리가 쉬지 않고 기도하며 아뢸 땅의 죄와 불의는 무엇입니까?
7,8절
오만한 바벨론을 하루 만에 망하게 하시는 전능자이십니다. 큰 성 바벨론, 치부한 바벨론, 영화로운 바벨론, 여왕 바벨론은 자타가 인정하는 세상의 지배자였습니다. 그가 스스로 오만하여 ‘나는 과부가 아니다 애통함을 당하지 않는다’고 자신했지만, 하나님은 하루의 재앙으로 그들을 망 하게 하시고 애통하게 만드십니다. 바벨을 쌓던 인류를 단번에 흩으시고(창 11:9), 재물을 쌓아두고 평안한 일생을 그리던 부자도 하룻밤에 거둬가십니다(눅 12:20). 땅의 영화는 순간이지만, 하늘의 안식은 영원합니다. 그러니 잠시 지나는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겠습니까?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4절
천사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광채를 반사하며 내려올 때, 온 땅이 환해집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어두운 세상을 밝히기 때문입니다. 더럽고 가증한 귀신의 처소이던 바벨론의 수치가 드러나고, 성도의 의와 행위도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기도
바벨론의 음란한 문화에 참여하지 않고, 말씀을 순종하는 정결한 삶을 살겠습니다.
바벨론의 멸망이 너무나 확실한 것이기에 천사는 바벨론이 이미 무너졌다고 선포한다.
앞서 큰 성 바벨론이 로마임을 밝힌 바 있는데 그 웅장하고 화려한 도시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무너져 귀신과 더러운 영,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일 뿐 사람이 거처할 수 없는 장소가 되어 버렸다.
인간의 문명이 아무리 아름답게 보이고 화려하다 할지라도 하나님께 심판받으면 가장 더러운 곳이 되고 만다.
바벨론의 죄목은
첫째, 모든 민족이 범죄하게 만들었고,
둘째, 땅의 왕들이 바벨론과 더불어 음행했으며,
셋째로 땅의 상인들이 바벨론의 사치로 인해 부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바벨론은 우상숭배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영적 죄를 저질렀는데 그것은 경제적 죄와 연관이 되었다.
그러니까 대제국 로마는 자기만 죄를 저지를 뿐 아니라 모든 나라와 땅의 왕들 및 상인들을 공범으로 만들었다.
그러면서도 바벨론은 교만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심판하시고 낮은 곳으로 끌어내려버리셨다.
하늘로부터 나는 음성이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라고 한다.
하나님의 주된 관심사는 바벨론을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을 구원하는 것이다.
그래서 내 백성이라고 부르시며 구원의 기회를 주시고 있다.
마치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당하는 와중에도 롯의 가족들을 끌어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바벨론에 계속 있으면 그 죄에 동참하게 되고 그들이 받을 재앙도 같이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세상은 여전히 하나님을 대적하며, 바벨론에서는 부가 하나님을 대신하고 부를 축적하기 위해 불의가 성행하고 있다.
그렇게 쌓은 부로 사치하며 사는 것을 행복이라고 말하지만 세상을 사랑하고 그 가치를 따라가는 자들의 종착역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12월,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대림절 기간 신앙을 점검하며 성탄의 기쁨이 충만하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라고 하시면서 그가 큰 민족을 이루고 복을 주어 그 이름을 창대하게 하시며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창 12:1-2).
그가 죽음에 이르렀을 때, 그에게는 이삭과 묻힐 막벨라 굴만 남았지만, 그를 통해 하나님을 알고 믿음을 이어가는 놀라운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는 그가 순종으로 의지하던 것들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롯의 아내와 그의 사위들은 멸망의 심판이 임한 소돔과 고모라의 죄와 소유에 대해 아쉬워하며 결국 구원을 받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새롭게 역사하실 때마다 이 “떠남”의 도전과 축복의 문을 열게 하십니다.
영화롭고 사치스러운 것들을 떠나지 않으면,
취하게 하는 그 세상의 잔을 내려놓지 않으면,
하나님의 영광과 그분이 주시는 참된 복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는 주 하나님께서 강하시기 때문이라고(8절)
사도 요한과 우리에게 외치시는 그분을 아는 새로운 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않고,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부터 떠나는 경험을 통해 주 여호와의 광대하심과 그분의 다스리심과 다시 오심을 분명히 바라보는 밝은 눈과 지혜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날마다 그 순결하고 거룩의 손길을 붙드는 주님의 자녀로 살아가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사13:19 / 21:9 / 렘50:13 / 렘51:6,45 / 계2:14,20 / 사47:7~8 / 렘51:58 / 갈6:8 / 요일2:17 /대하7:14
열국의 영광이요 갈대아 사람의 자랑하는 노리개가 된 바벨론이 하나님께 멸망 당한 소돔과 고모라 같이 되리니
그 곳에 거주할 자가 없겠고 거처할 사람이 대대에 없을 것이며 아라비아 사람도 거기에 장막을 치지 아니하며 목자들도 그 곳에 그들의 양 떼를 쉬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에 엎드리고 부르짖는 짐승이 그들의 가옥에 가득하며 타조가 거기에 깃들이며 들양이 거기에서 뛸 것이요
그의 궁성에는 승냥이가 부르짖을 것이요 화려하던 궁전에는 들개가 울 것이라 그의 때가 가까우며 그의 날이 오래지 아니하리라.(사 13:19-22)
말하기를 내가 영영히 여주인이 되리라 하고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지도 아니하며 그들의 종말도 생각하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사치하고 평안히 지내며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도다 나는 과부로 지내지도 아니하며 자녀를 잃어버리는 일도 모르리라 하는 자여 너는 이제 들을지어다.(사 47:7-8)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사 55:1~2)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더욱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고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 누가복음 14:26-27
보소서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사 21:9)
바벨론 가운데서 도망하여 나와서 각기 생명을 구원하고 그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끊어짐을 보지 말지어다 이는 여호와의 보복의 때니 그에게 보복하시리라(렘 51:6)
그 주위에서 고함을 지르리로다 그가 항복하였고 그 요새는 무너졌고 그 성벽은 허물어졌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가 행한 대로 그에게 내리시는 보복이라 그가 행한 대로 그에게 갚으시는도다.(렘 50:15)
우리가 바벨론을 치료하려 하여도 낫지 아니한즉 버리고 각기 고향으로 돌아가자 그 화가 하늘에 미쳤고 궁창에 달하였음이로다.(렘 51:9)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이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자란 후에는 풀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이느니라.(마 13:31-32)
마귀가 또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 만국을 보이며
이르되 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 준 것이므로 내가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 것이 되리라.(눅 4:5-7)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약 4:4)
양들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하게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히 13:20-21)
지금도 살아계셔서 역사하시고 섭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우리의 삶 가운데 서 있는 무너질 바벨론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며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그 새롭고 살아있는 땅으로
담대하게 전진하는 인생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직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 안에 채우고,
주님의 은혜로만 살아가는 성령의 사람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부르심과 선하심에 겸손과 순종으로 반응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
https://m.blog.naver.com/yun2289/223697241341?afterWebWrite=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