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 장애
경계성 지능 자녀들은 대체로 느린 언어발달을 보이다 성장하면서 점차로 발달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감각,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보이지만 이는 성장하면서 점차로 발달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어머니들은 처음에는 말이 트이지 않아 벙어리인 줄 알았으나 말이 트이면서 언어발달에 대한 과업은 수행해 가지만, 상황과 맥락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자녀를 보며 소통이 되지 않는 도 다른 어려움에 봉착합니다. 학령기에 접어들어서는 학습에 문제를 보이는데 경계선 지능 자녀들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이해한 개념을 일반화시키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따라서 반복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지도하였을 때 느리기는 하지만 일정 수준의 학습 성취도를 보익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어머니는 학습을 포기할 수 없게 됩니다.
경계성 지능인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 방법은???
1.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시각적인 자극에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적인 학습 자료나 보조 기구를 활용하여 학습을 돕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림, 그래프, 색상을 활용한 시각적 지원은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여러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자극과 동시에 청각적인 자극을 활용하거나, 손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학습하는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된 환경은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 시간과 방법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명확한 지시와 규칙을 제공하여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경계성 지능 아이들에게는 실전 기술 학습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대신,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응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긍정적인 강화와 정확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시도에 대해 칭찬하고, 오류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각 아이의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과 요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계획을 개인화하고, 아이가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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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빛나, & 박주희. (201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과 반응양식의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34(3), 113-1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