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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금 집(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鏶
무쇠 박(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에서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칠 박(撲), 옥돌 박(璞), 통나무 박(樸),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鏷
날카로울 혜(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은혜 혜(惠)자를 했습니다. 은혜 혜(惠)자는 은혜 혜(恵)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그런데 세상에서는 은혜 혜(惠)자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은혜 혜(惠)자는 보따리를 표시하는 글자인 클 보(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보따리에 싸다가 주는 것이 은혜라는 뜻입니다.
+ = 鏸
낫 발(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鏺
굳셀 린(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 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鏻
쇠창 책(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채찍 책(策)자를 했습니다. 채찍 책(策)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가시 자(朿)자는 나무에 가시 돋아 있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 글자와 아주 비슷한 글자로 묶을 속(束)자가 있습니다. 가시 자(朿)자는 6획의 글자이고 묶을 속(束)자는 7획의 글자입니다. 전혀 다른 글자입니다. 붙들 책(拺), 풀 가시 책(茦)자는 가시 자(朿)자가 들어 있어서 ‘책’으로 읽습니다.
+ = 鏼
녹슬 수(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수 수(繡), 녹슬 수(鏽)자도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鏽
쇠뇌 산(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쇠뇌란 여러 개의 화살이나 돌을 연달아 쏘는 큰 활의 이름입니다. 흩을 산(散)자는 잘게 부수는 뜻인 ‘龷’글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하고 고기를 잘게 나눌 때 두드려서 잘게 나눈다는 뜻으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나누려고 두드리면 고기 조각들이 흩어집니다. 흩을 산(散)자에서 육 달 월(月,肉)자위에 있는 글자는 잘게 부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鏾
종소리 쟁(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팥배나무 당(棠)자를 했습니다. 팥배나무 당(棠)자는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물 건널 당(趟)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음식을 근심할 쟁(饓)자도 팥배나무 당(棠)자가 들어 있어서 ‘쟁’으로 읽습니다.
+ = 鏿
궤 궤(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뜻합니다. 재물은 많은 영향을 광범위하게 끼칩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 흙 쌓을 궤(㙺), 심란할 궤(憒), 삼태기 궤(籄), 삼태기 궤(䕚)자들은 함 궤(匱)자나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 = 鐀
대패 사(鐁)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 사(斯)자를 했습니다. 이 사(斯)자는 그 기(其)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일상생활에 늘 사용하는 키와 도끼를 합해서 이것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鐁
죽일 류(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㽞,畱)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밭 전(田)자는 머무르는 일정한 장소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鐂
징 뇨(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떠들 뇨(譊), 아리다울 뇨(嬈), 어지러울 뇨(撓), 굽을 뇨(橈)자들은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뇨’로 읽습니다.
鐃
종 횡(鐄)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옷이 불에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누를 황(黃)자에서 가운데 있는 밭 전(田)자는 밭, 바로 흙을 뜻합니다. 가로 횡(橫), 쇠북 소리 횡(嚝), 글방 횡(黌)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鐄
보습날 별(鐅,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하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진다는 말은 오래 입은 옷이 헐어 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어진 옷 폐(㡀)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옷이 다 떨어지도록 두들겨 팬 글자입니다. 언뜻 볼 별(瞥), 금계 별(鱉), 자라 별(鼈), 발끈할 별(嫳), 너울거릴 별(徶), 털 별(襒), 악할 별(憋), 개미 별(蟞)자들은 해질 폐(敝)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鐅
화경 수(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대 대(隊)자를 했습니다. 화경 수(鐆)는 화경 수(鐩)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여기서 대 대(隊)자는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화경은 볼록렌즈입니다.
鐆
도끼 번(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순서를 지켜서 일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 = 鐇
발이 긴 가마솥 교(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鐈
문돌쩌귀 전(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공손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꿈틀거릴 전(蟤)자는 공손할 손(巽)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鐉
말 머리 치장할 양(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陽)자를 했습니다. 볕 양(陽)자는 언덕 부(阝)변에 날 일(日)자를 하고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그려서 말 물(勿)자를 썼습니다. 해(日)와 햇살을 그린 물(勿)자 중간에 있는 한 일(一)자도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여기서 햇살이란 햇빛을 선으로 그린 그림을 말합니다. 양(陽)은 태양(太陽)의 기운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기운을 말합니다.
鐊
대패 탕(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넘어질 탕(湯)자를 했습니다. 넘어질 탕(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 = 鐋
그릇 꼭지 상(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코끼리 상(象)자를 했습니다. 코끼리 상(象)자는 코가 긴 코끼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鐌
걸쇠 휼(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矛)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뚫어서 구멍이 생기니 빛이 들어와서 밝게 빛난다는 뜻으로 빛날 경(冏)자를 한 것입니다. 도요새 휼(鷸), 속일 휼(憰), 샘솟을 휼(潏), 미칠 휼(獝), 눈 움푹할 휼(瞲), 속일 휼(譎), 걸쇠 휼(鐍), 상서로운 구름 휼(霱)자들은 송곳질할 율(矞)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鐍
초두 초(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초두(鐎斗)는 다리 셋에 자루가 달린 작은 냄비를 말합니다.
鐎
창고달 준(鐏)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 유(酉)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사람들이 술을 바쳐서 술을 받아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 높을 존(尊)자는 두목 추(酋)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두목처럼 떠받드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웅크릴 준(蹲), 술통 준(樽), 모일 준(僔), 무성한 모양 준(䔿), 술통 준(墫), 춤출 준(壿), 가파를 준(嶟), 누를 준(撙), 술두루미 준(罇), 수군거릴 준(譐), 수군거릴 준(譐), 창고달 준(鐏), 송어 준(鱒), 꿩 준(鷷)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창(槍)고달은 창끝에 끼우는 뾰족한 쇠를 말합니다.
鐏
은 료(鐐)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빛나는 것, 불빛을 그린데다가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더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 있고 가운데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鐐
낫 결(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맺을 결(結)자를 했습니다. 맺을 결(結)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이 길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나무를 그린 글자 같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고 잘 가꾸는 일도 또한 길한 일이겠지요. 옷섶 잡을 결(袺), 뛸 결(迼)자는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 = 鐑
놋그릇 로(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틀립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몸이 길다는 말은 키가 크다는 말입니다.
+ = 鐒
창고달 대(鐓,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칠 복(攴,攵)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제사 지낼 짐승을 잡는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원망할 대(憝), 원망할 대(譈)자는 도타울 돈(敦)자가 들어 있어서 ‘대’로 읽습니다.
鐜
날밑 심(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친다는 말은 어떤 점에 도달한다는 뜻입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覀)자에 아침 조(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覀)자는 서녘 서(西)자의 변형입니다. 아침(早)부터 해가 저물 때(西)에 이르렀다는 뜻입니다. 하루해가 감을 나타내서 일정한 시간에 도달함을 나타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또는 전서(篆書)를 보면 미칠 담(覃)자의 덮을 아(襾)자가 소금 로(鹵)자로 써 있습니다. 아래에는 날 일(日)자도 있습니다. 천일염(天日鹽)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소금이 되기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버섯 심(蕈), 볼 심(瞫), 심어 심(鱏)자들은 미칠 담(覃)자가 들어 있어서 ‘심’으로 읽습니다.
鐔
못 잠(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 꺼질 잠(熸), 달 잠(䤐), 정자 이름 잠(䣟,䣠)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鐕
낫 기(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은 것을 표시하는 작을 요(幺)자 두 개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미 기(幾)자는 변방을 지킬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적군의 기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鐖
굴대 쇠 간(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틈 간(間)자와 틈 한(閒)자는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햇빛이 새어 들어오는 틈이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틈은 모두 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鐗
종 종(鐘,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나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뜻도 다양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鐘
등자 등(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 음식에 오른다는 뜻입니다.
鐙
투구 목 가림 아(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악할 악(惡)자를 했습니다. 악할 악(惡)자는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조감도식으로 그린 글자입니다. 사람이 첫째이고, 죽음이 둘째라는 말이지요.
+ = 鐚
물릴 영(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옥 광채 날 영(璟), 그림자 영(影)자도 볕 경(景)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물린다는 말은 너무 많이 먹거나 해서 싫증이 난다는 말입니다.
+ = 鐛
창고달 대(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칠 복(攴,攵)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제사 지낼 짐승을 잡는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원망할 대(憝), 원망할 대(譈)자는 도타울 돈(敦)자가 들어 있어서 ‘대’로 읽습니다.
鐜
괭이 궐(鐝)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그 궐(厥)자를 했습니다. 그 궐(厥)자는 의부(義府)로 기슭 엄(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상기 궐(欮)자를 했습니다. 상기 궐(欮)자는 사람이 거꾸로 물구나무를 서서 피가 얼굴로 모여 얼굴이 붉게 상기 된다는 말입니다.
+ = 鐝
김맬 누(鐞)자는 쇠 금(金)자에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찾을 심(尋)자는 잡초를 찾아 김을 맨다는 뜻이 있습니다. 찾을 심(尋,寻xún)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xún)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鐞
티타늄Titanium 체(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바꿀 체(替)자를 했습니다. 바꿀 체(替)자는 함께 갈 반(㚘)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바꾼다는 말은 함께 있는 것 중에서 역할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남편 부(夫)자가 둘인 것은 바꿀 수도 있게 둘을 한 것입니다. 남편 부(夫)자는 꼭 남편만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에 모자를 쓴 것처럼 윗부분에 획을 더하였는데, 옛날에는 모자가 그 사람의 신분을 표시했습니다.
+ = 鐟
모포 보(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널리 보(普)자를 했습니다. 널리 보(普)자는 해처럼 널리 비추는 것은 없습니다. 넓은 범위를 비추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널리라고 하면 모두 아울러야 합니다. 아울러야 한다는 뜻에서 아우를 병(並)자를 했습니다. 아우를 병(並)자는 아우를 병(竝)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鐠
쇠 철(鐡,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날카로울 질(戜)자를 했습니다. 날카로울 질(戜)자는 창 과(戈)자에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날카롭다는 말은 창을 드린다는 말과 같습니다. 구렁말 철(驖)자도 날카로울 질(戜)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鐵
솥 정(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솥 정(鼎)자를 했습니다. 솥 정(鼎)자는 고대에 사용하던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鐤
복자 선(鐥,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복자(伏字)라는 말은 조판(組版)에 필요한 활자가 없을 경우에 적당한 활자를 뒤집어 꽂아 검게 박는 것입니다.
+ = 鐥
수레 굴대 개(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열 개(開)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 안에 가운데가 터진 열 개(开)자를 해서 열 개(開)자를 만들었고, 문 문(門)자 안에 ‘X’표를 해서 닫을 폐(閉)자를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X’표는 불가(不可)하다는 뜻을 전하는 표시입니다.
+ = 鐦
수레 굴대 간(鐧,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틈 간(間)자나 한가할 한(閑)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사이 간(閒)자로도 읽습니다. 틈 간(間)자는 틈 한(閒)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에 날 일(日)이나 달 월(月)자를 해서 문틈으로 햇빛이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그 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막을 한(閑)자는 문 문(門)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문(門)에 나무가 막고 있는 모양입니다. 틈 한(閒)자를 사이 간(閒)자로 읽는 것처럼 막을 한(閑)자가 들어 있는 띠 간(䔵)자는 ‘간’으로 읽습니다.
+ = 閑
페르뮴fermium 비(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쓸 비(費)자를 했습니다. 쓸 비(費)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鐨
쇠 속(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 속(粟)자를 했습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에 덮을 아(覀,襾)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먹는 양식인데 쌀과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覀,襾)자는 조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를 해서 곡식임을 표시했고, 밤 률(栗)자는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에 달린 밤송이를 나타냈습니다.
+ = 鐨
비녀 전(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제사 지낼 전(奠)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 유(酉)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정성을 드려서 올린다는 뜻이고, 술 유(酉)자는 술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 제사에는 반드시 술을 올린다는 뜻이고, 큰 대(大)자는 두 손을 표시해서 받들어 올린다는 뜻입니다.
+ = 䥖
봉인할 관(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정성 관(款)자를 했습니다. 정성 관(款,歀)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능금나무 내(柰)자나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글자는 제사를 지내는 선비가 정성을 기울인다는 글자라고 했습니다. 정성 관(歀)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이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 = 䥗
섞일 착(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옛 석(昔,㫺)자를 했습니다. 옛 석(昔,㫺)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그려서 세월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벨 착(剒), 벨 착(斮), 숫돌 착(厝), 상어 착(䱜)자들은 옛 석(昔,㫺)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 = 䥘
화경 수(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대 대(隊)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화경 수(䥙)자는 화경 수(鐩,鐆)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여기서 대 대(隊)자는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화경은 볼록렌즈입니다. 화경 수(䥙)자에서 대 대(隊)자는 화경 수(鐩)자에서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䥙
처음 초(䥚)자는 안석 궤(几)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눈에 처음 뜨이는 것이 처음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쇠 금(金)자는 귀한 황금(黃金)을 뜻합니다.
+ + + = 䥚
낫 결(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혈(絜)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혈(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교묘히 새길 갈(㓞)자를 했습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칼로 예쁘게 새기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예쁠 봉(丰)자는 새긴 모양이 예쁘다는 표현을 한 글자입니다. 깨끗할 결(潔), 맑은 물 결(洯), 새길 결(䤿)자들은 새길 갈(㓞)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 = 䥛
연장이름 한(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한(閑)자를 했습니다. 막을 한(閑)자는 문 문(門)자를 해서 문 앞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문 앞에 나무가 가로막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막을 한(閑)자는 한가할 한(閑)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䥜
괭이 작(䦃,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분명할 저(著)자를 했습니다. 분명할 저(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물가 저(渚),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쪼갤 작(斱)자도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鐯
복자 선(鐥,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복자(伏字)라는 말은 조판(組版)에 필요한 활자가 없을 경우에 적당한 활자를 뒤집어 꽂아 검게 박는 것입니다.
+ = 鐥
금길 로(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길 로(路)자를 했습니다. 길 로(路)자는 발 족(足)자 변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길 로(路)자는 사람마다 각기 걸어가는 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鏴
화경 수(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대 대(隊)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화경 수(䥙)자는 화경 수(鐩,鐆)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여기서 대 대(隊)자는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화경은 볼록렌즈입니다. 화경 수(䥙)자에서 대 대(隊)자는 화경 수(鐩)자에서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鐩
부레 그릇 로(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포로 로(虜)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虏,虜)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호랑이는 감시자인 잡흰 사람 적국의 병사일 것입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에 남자 남(男)자에서 포로 로(虜)자는 남자의 귀를 막대기로 꿰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행동을 구속하기 위하여 귀부분에 막대기를 꿰어놓은 것입니다. 포로는 행동 자유의 제한을 받기 마련이니까요. 포로 로(虜)자는 호랑이와 같은 위엄에 잡혀 행동의 자유를 구속당하는 남자입니다. 포로 로(虏)자는 간체자입니다.
鐪
새길 전(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새 살찔 전(雋)자를 했습니다. 영특할 준(雋)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새를 받쳐 놓은 표시로 새 추(隹)자 아래에 있는 새 추(隹)자를 받쳐 놓은 글자는 새를 받들어 특별한 대접을 한다는 뜻입니다. 영특할 준(雋)자는 살찐 새 전(雋)자로도 읽습니다. 새 추(隹)자 아래에 있는 새 추(隹)자를 받쳐 놓은 글자는 특별한 대접을 받는 새를 나타낸 것입니다. 집에서 기르는 새입니다.
鐫
방울 소리 회(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젊을 소(少)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으로 모두 간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깊을 회(濊)자도 해 세(歲)가 들어 있어서 ‘회’로 읽습니다.
+ = 鐬
온기 오(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삐칠 별(丿)자를 하고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맨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 수(手)자를 두 개한 것입니다. 중요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식을 갈무리 해 둔 곳이 남들이 쉽게 찾아낼 수 없는 깊은 집안 속입니다.
+ = 鐭
낫 겸(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낫 겸(鐮)자의 성부(聲符)는 겸할 겸(兼)자입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 = 鐮 鐮
괭이 작(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분명할 저(著)자를 했습니다. 분명할 저(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물가 저(渚),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쪼갤 작(斱)자도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鐯
쇠붙이가 단단하면서 부러질 조(鐰)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마를 조(燥), 조급할 조(趮), 고치 켤 조(繰), 면류관 옥 조(璪), 성급할 조(躁), 땅 이름 조(鄵)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鐰
가래 첨(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 = 鐱
징 탁(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축 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중국 촉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흐릴 탁(濁)자도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鐲
병 뢰(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우레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뢰 뢰(雷)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우레 치는 번갯불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鐳
보습의 귀 벽(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𡰪'자를 했습니다. '𡰪'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 = 鐴
쇠 철(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날카로울 질(戜)자를 했습니다. 날카로울 질(戜)자는 창 과(戈)자에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날카롭다는 말은 창을 드린다는 말과 같습니다. 구렁말 철(驖)자도 날카로울 질(戜)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鐵
고리 환(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안에 글자를 넣었습니다. 이런 모양은 슬플 애(哀)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고리 환(環), 뿔이 휜 모양 환(䚪), 둥글 환(圜), 기내 환(寰), 입을 환(擐), 소용돌이 칠 환(澴), 병들 환(癏), 엷은 비단 환(繯), 황형 환(轘), 고리 환(鐶), 쪽진 머리 환(鬟), 환어 환(鱞), 물새이름 환(䴉)자들은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 = 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