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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농민신문(제4074호 / 2009. 7. 1일자)
◆ 한국농업 희망찾기 2009 집중기획
종자강국 코리아 … 꿈만은 아니다 ◆
자본·기술력 ‘한계’…장기 전략도 ‘부재’
종자는 농업의 근본이고, 농업의 반도체에 비유된다. 하지만 산업화는 미흡한 실정이다. 우수한 인적자원이 비교적 풍부하지만 자본과 기술력의 한계에다 장기 전략의 부재로 인해 세계시장에서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서 차츰 밀리는 양상이다. 그러나 종자는 부가가치가 매우 큰 산업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정부와 업계가 치밀한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면 ‘종자강국 코리아’로의 도약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종자강국 코리아의 도약을 위해 국내 종자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발전방향을 살펴본다.
원예 분야가 특히 낙후
우리나라의 종자시장은 국가주도형(식량작물)과 민간주도형(채소류), 민관혼합형(과수·화훼류) 등으로 구분된다. 식량작물의 경우 식량자급이라는 국가 지상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이 중심이 돼 품종을 개발해 왔으며 〈통일〉벼 등을 통해 녹색혁명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고품질과 기능성 벼 품종개발 등에서도 큰 성과를 이룩했다.
하지만 원예작물 분야에서 만큼은 그리 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농진청이 농가들의 로열티 부담 경감을 위해 원예작물 신품종 개발을 본격화한 2001년부터 2007년까지 개발한 과수·화훼 등 원예작물 신품종은 787개에 달한다. 여기에는 많은 연구개발비가 투자됐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품종은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로열티 문제가 불거지면서 국산 딸기 품종이 지난해 시장점유율 43%를 기록했으며 〈백마〉국화와 〈핑키〉장미 등의 수출도 늘고 있다. 〈제시골드〉〈한라골드〉참다래의 재배면적도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상당수 품종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유전자원센터 제 기능 못해
유전자원의 메카로 자부하고 있는 농업유전자원센터도 제 기능을 다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5만6,000여점의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품질과 내재해성·기능성 등의 이용 형질 평가가 이뤄진 유전자원은 현재 20%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나머지 80%는 사실상 육종소재로 활용하기에는 가치가 없는 셈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농진청이 민간 종자업체들이 품종개발에 필요한 기초 연구에 충실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수한 형질을 가진 계통을 선발해 필요로 하는 민간 기업에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다만 딸기 등 민간기업의 진입이 어려운 품목에 대한 연구개발은 정부가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농진청이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장비와 시설, 우수한 연구 인력을 활용해 유전자원의 특성 구명과 우수한 계통 선발, 분자 마커 개발 등 기초연구에 충실할 경우 종자강국으로의 도약이 훨씬 앞당겨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했다.
돈 되는 품목만 ‘집안 경쟁’
민간 기업이 안고 있는 한계는 자본과 기술력의 부족이다. 고추와 무·배추 등의 경우 육종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파프리카 등 고부가가치 작물의 품종개발은 연구투자 소홀로 시장진입에 실패했다. 이 때문에 파프리카 종자는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토마토 종자의 수입의존율도 80%, 당근과 양파는 70% 수준에 이른다.
고추와 무·배추 등의 일부 품목은 국내 종자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워낙 높다 보니 큰 회사나 작은 회사 가릴 것 없이 너도나도 돈 되는 품목에서만 경쟁이 치열하다. 이렇다 보니 육종능력이 떨어지는 회사는 다른 회사의 인기품종을 복제해 판매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육종 전문 인력의 감소도 심각한 수준이다. 한지학 농우바이오 생명공학연구소장은 “연구인력 등 육종연구소를 갖추고 품질관리·병리·생명공학 등의 연구가 가능한 종자업체는 6개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신품종 개발에 대한 지적재산권의 인식 부족도 개선해야 될 과제다. 한 회사에서 인기품종을 만들어내면 1~2년 후 유사한 품종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 국내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 같은 복제품종의 유통이 빈발해지면 누구든 많은 돈을 들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기를 꺼리게 되고 결국 종자산업의 침체로 이어지기 때문에 복제품종의 유통을 막기 위한 철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수출시장에서 과당경쟁도
해외시장 진출에 적합한 품종이 적은 것도 문제다. 주력 품종인 고추·배추·무의 선호형태나 품질은 동북아지역에 한정되고, 우리나라 고유의 기호성 때문에 해외품종의 국내 도입이나 국내 육성 품종의 해외진출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네덜란드가 신품종 개발 등을 통해 자국시장 규모의 4배를 수출하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수출시장에서도 국내업체간 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정용동 농우바이오 상무는 “중국 내에서 한국 종자업체간의 과당경쟁으로 종자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김창현 국립종자원장은 “민간의 신품종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개인육종가 협의체 활성화와 우리 품종 전시회 개최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 하겠다”면서 “복제의심 품종에 대한 유전자(DNA) 분석 등을 통해 종자유통질서와 품종보호권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종순 기자 -
정부 주도…학계·기업과 역할분담을
한 알의 종자로 세계를 지배하기 위해 국내 종자회사들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총성 없는 전쟁터로 불리는 종자시장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고 날마다 각오를 다진다. 그러나 엄청난 자본과 조직으로 무장한 다국적 기업들과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그래서 정부까지 나섰다. 중장기 발전 방안을 내놓으며 한국의 종자 산업을 육성해 2015년까지 종자수출을 1억 달러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각 기관마다 회의를 열어 실행 방안을 짜보기도 한다. 과연 우리는 이 엄청난 고부가가치 산업인 종자분야에서 강국이 될 수 있을까. 세계시장을 누비며 막대한 이윤을 벌어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부와 민간기업의 역할분담
전문가들은 종자강국 코리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학계·업계의 긴밀한 협력과 역할분담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그 가운데 정부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는 49개 한국종자협회 회원사 가운데 연간 매출액이 100억 원을 넘는 회사는 10개 미만이며 나머지는 수십 억대에 불과해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엄두도 못 낼 정도로 열악하기 때문이다. 세계 각지에 진출해 있는 자사 인력을 통해 육종소재와 시장정보를 모으고, 최첨단 기자재와 바이오테크놀러지 기법을 동원해 품종을 개발하는 다국적기업과 경쟁하려면 정부와 대학이 그 역할을 일정부분 맡아 줘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강상헌 한국종자협회장은 “병리·마커개발 등 기초연구와 유전자원의 수집·분석은 정부와 대학의 연구기관이 해 주고, 육종가는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국내 업체들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며 “우선 개점휴업 상태인 농촌진흥청의 ‘원예육종기술 지원센터’ 운영의 정상화와 국립농업유전자원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특성평가부터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학에 기초연구를 비롯해 유전자원 수집·관리와 특성평가 등의 역할이 활발하게 주어지면 육종 후계인력 양성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장기전략 수립
나아가 정부가 종자산업 육성책을 보다 큰 틀에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방향을 잡아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또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짜 차근차근 실행해 나가는 방식으로 정부 정책이 시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정부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종자관련 업무를 총괄, 운용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정책 담당자 및 실무자들의 잦은 교체로 전문성이 부족한 문제는 ‘큰 밑그림, 체계적인 색칠하기’를 주도할 정부에게 시급한 선결과제로 주어지고 있다.
연구지원사업의 개선
이와 관련, 각종 연구지원사업의 ‘새판 짜기’도 요구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여러 사업 명목으로 품종개발비 등을 지원하고 있으나 투자한 연구비와 비교해 산업 기여도는 기대 이하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것이 바로 큰 목표 아래 계획적인 사업 진행이 이뤄지기 보다 그때그때 업계 의견 및 정치·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사업단을 꾸려왔기 때문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 때문에 일회성 연구에 그치거나 상업화되지 못하고, 보고서 하나로 마무리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연구용역은 전체 로드맵을 갖고 체계적으로 매우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또 연구결과를 상업화한 연구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논문만 쓴 사람에겐 차후에 기회를 주지 않는 방식을 도입할 것”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연구결과를 지속적으로 민간에 전수해 상업화하고 사업을 이양해 스스로 경쟁력을 갖도록 육성한다면 우리도 종자선진국처럼 병리회사·마커 개발회사·종자품질관리회사·판매회사 등 전문회사들이 생겨나고 업계 스스로 분업화와 상호보완을 통해 국내 종자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의 선택과 집중
종자회사들에게도 사업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 종자회사는 메이저급 회사는 물론 중소규모 업체까지 수십 개 품목의 수백 개 품종을 판매하는 백화점식 사업을 하며 좁은 국내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왔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몸집 불리기 방식을 버리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몬산토나 신젠타 등 다국적기업이 막대한 자본력에도 불구하고 육종하는 품목의 수를 축소하는 것처럼 각자 회사가 자신 있는 품목으로 영역을 좁혀 집중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회사 규모별·특성별로 품목 분담이 이뤄지면서 상생하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품종보호권 강화
품종보호에 대한 인식 변화는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다. 품종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은 종자산업 발전의 기본이 되는 조건으로, 보호받지 못할 경우 육종의욕을 떨어뜨림은 물론 종자회사들의 육종 투자를 위축시켜 종자산업의 근간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국립종자원은 올 초 국내 육성품종의 출원건수가 3,000건을 돌파했고, 출원등록률에서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 회원국 중 세계 8위라고 발표한바 있다. 그러나 품종보호 수준이나, 품종권에 대한 인식, 심지어 종자업계 내 시각조차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국내 수위의 종자회사 간에도 품종권 침해 다툼이 벌어지는 현실로 나타난다.
이 같은 품종권을 둘러싼 후진성에서 벗어나려면 품종보호업무를 하고 있는 종자원이 분쟁에 적극 개입해 조기에 판별해 주고 유사품 단속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법원을 찾아 대법원 판결이 나기까지, 수년 동안 종자를 팔 만큼 팔 수 있는 지금 같은 시스템과 업계 내 풍토도 시급히 개선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윤진영 한국종자연구회장은 “이제는 ‘문익점식 사고’에서 벗어나 ‘우장춘식 사고’를 받아들여야 할 때”라며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바뀌어야 육종의욕이 더욱 살아나고, 나아가 외국계 종자회사들도 한국에 투자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미선 기자 -
특별기고 / 유일웅 동방치와타이 고문
종자업계 ‘골리앗’ 다국적기업 맞서려면 기초연구 투자·유망품종 개발 연계돼야
종자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한다. 부가가치 산업이라는 것은 반도체처럼 기술집약적이며, 이윤이 많이 남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파프리카 종자 값은 무게로 따질 때 금값보다 비싸다. 또 같은 토마토 종자라도 1,000원짜리 품종이 있는가 하면 10만원에 팔리는 품종도 있다. 이것은 바로 연구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인 결과 이윤이 많아진 것이다. 이처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국적기업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기초연구에 대한 투자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육종에서 기초기술은 굉장히 중요해졌다. 육종가는 원하는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그에 맞는 유전자를 찾아내 옮겨오는데, 이는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비교할 수 있는 작업이다. 이 까다로운 작업에서 품종개발에 필요한 유전자를 매우 효율적으로 빨리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기초기술이다. 다국적기업에는 분자생물학, 병리 등 기초기술 연구 인력이 육종 연구 인력의 두 배 이상인데, 그것이 그들의 막강한 파워다.
다국적기업이 갖고 있는 또 하나의 파워는 전 세계에 걸쳐 있는 네트워크다. 네트워크를 통해 각 지역별로, 또 각 품종별로 종자시장의 흐름을 파악한다. 그것도 지금 당장의 시장이 아니라 지금 품종개발에 착수했을 때 결과가 나올 10년 후, 20년 후의 시장 흐름을 예측한다.
이 지역별 마케팅 책임자가 작물별 육종 책임자와 연간 몇 차례씩 만나 정보를 주고받으며 의견을 교환해서 육종의 목표를 세운다. 그 회의 결과는 다시 각 지역의 육종가들에게 전해져 내병성·당도·색깔·육질 등 매우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게 되고 맡은 바 분야별로 전략을 실행한다. 즉 기초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네트워크를 통한 종합적인 정보력을 첨가해 품종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같이 육종에 투자하는 비용은 국내 회사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규모가 크다. 몬산토의 예를 들면 채소종자 매출액만 연간 7억4,400만 달러에 달한다. 그중 10% 이상을 새로운 품종개발을 위한 연구에 투자하는데 우리 돈으로 900억 원이 넘는다. 우리나라 전체 채소종자 매출액 1,500억 원의 절반이 넘는 금액이 한 회사의 연구비용인 것이다.
뿐만 아니다. 몬산토는 최근 6~7개의 작물만 집중 육성키로 방침을 정했다. 또 해당 품목에 대해 마커 1,000개 이상을 개발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그와 비교하면 우리나라 종자업계는 골리앗과 마주친 다윗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 싸움판에 도전장을 내기 위해서는 정부, 국가연구기관, 대학 그리고 민간이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본다.
국가와 대학의 연구기관이 기초연구, 즉 유전자를 찾아주고 마커를 개발하며 성분을 분석하고 병리 곤충 연구를 수행하고, 업계는 이를 바탕으로 상업용 품종을 육성하는 ‘대한민국종자주식회사’ 체제를 만들어가야 세계시장에서 골리앗과 한판 붙어볼만할 것으로 본다.
인터뷰 / 고희선 ㈜농우바이오 회장
“종자는 인류의 생존을 가능케 하는 유일한 열쇠입니다. 다국적기업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신품종 개발에 열을 올리는 이유도 한 알의 종자로 세계를 지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정부와 연구기관, 민간 기업이 합심해 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고희선 ㈜농우바이오 회장은 종자의 중요성을 이같이 역설하며 종자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촉구했다. 고 회장으로부터 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을 들어본다.
- 종자의 가치는.
종자가 창출하는 가치는 무한하다. 세계 종자시장 규모는 45조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채소종자는 3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거대한 종자시장을 몇몇 다국적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더구나 생명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바이오종자가 앞으로 제2의 녹색혁명을 주도할 전망이다. 그 가치는 예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엄청나다.
- 국내 종자산업의 위치는.
1998년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국내 종자 산업이 위축되고 있다. 농축산물 수입개방 확대와 이로 인한 농가의 영농의욕 및 재배면적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종자업체들이 비교적 영세하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고 신품종 개발 전쟁에서 밀리는 요인도 있다.
- 국내 종자 산업이 발전하려면.
국내시장이 아닌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의 수립이 시급하다. 정부가 2015년까지 채소종자 수출 1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구조상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수출 주력 품종이 무·배추·고추 등인데 이들 품목은 세계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다. 토마토와 양파·양배추와 같이 시장규모가 큰 품목으로 다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거시적 관점에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국가연구소의 효율적 운영과 민간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신품종 개발에 대한 지원도 미래지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는 바이오종자 개발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 우리도 GMO 종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인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부가가치가 높은 GMO 종자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 상업화는 국민적 합의가 이뤄진 후에 해도 되지만, 연구는 지금부터 하더라도 10년 후에나 결과가 나온다. 중국은 2020년까지 GMO 기술개발을 위해 35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GMO 종자가 세계 종자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를 넘었다. 앞으로 급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국가 연구기관은 다국적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는 최첨단 연구시설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유전자원의 특성 구명과 형질전환 연구를 통한 바이오종자 개발, 분자 마커를 이용한 종자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기업, 연구소 등의 산·학·관·연 협력체계 구축과 바이오종자에 대한 교육 및 홍보가 시급하다.
- 박종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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