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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llabus for
DMN 716 Pneumatology: A Theology of Ministry Empowerment
성령론 - 3학점
I. 과정기술
신자의 삶과 교회생활의 경험 속에서 나타나는 성령의 역할에 대한 오순절주의와 은사주의의 독특한 접근을 조사해 본다. 학생 개인이 은사주의적인 사역을 감당할 개인의 신학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성경본문에 대한 주석적인 연구가 신학적으로 해석되어지는 작업도 병행될 것이다.
II. 과정목표
A. 학생들의 일반적 신학지식에 오순절 사건의 의미를 연관시킬 수 있을 것이다.
B. 오순절 사건의 의미를 현세의 지적ㆍ종교적 견해에 안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III. 본과정의 목적
본 강의에 참여함으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알게될 것이다.
A. 주제를 연구하는데 있어 주석 방법론의 건전한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B. 이러한 주석 연구의 결과를 신학적으로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C. 교회 안에서 오순절적.은사주의적 사역을 가능케 할 수 있는 신학을 구성케 될 것이다.
D. 신학적 영역을 현대 세계관에 연관시킬 수 있을 것이다.
IV. 필독도서
Ervin, Howard M., Spirit Baptism: A Biblical Investigation, Peabody, MA: Henderson, 1987(하워드 M. 어빈, 성령세례, 순신대신학연구소 옮김, 군포: 순신대학출판부, 1996)
Duffielf, Guy P. and Van Cleaven, Nathaniel M. Foundation of Pentecostal Theology. 임열수 역. 오순절 신학기초. 서울: 성광문화사, 1992. 1030페이지. (20,000원)
William, J. Rodman. Renewal Theology. (Systematic Theology from a Charismatic Perspective.) Vol. II. 오순절 조직신학. 박정렬, 이영훈 편역. 군포: 순신대학교출판부, 1993. 568 페이지. (9500원)
V. 과목진행의 정책과 교과진행
A. 대학교의 정책
1. 학생들이 모든 수업이나 실험에 출석해야 하는 것은 Oral Roberts University의 명령이다.
2. 명절을 전후하여 두 번 겹쳐서 조퇴하는 것은 결석으로 처리된다.
3. 지나치게 결석하는 것은 학생의 성적에 불이익을 당하여 성적이 하향조절 되던지, 그 과목의 학점이 F가 될 수도 있다.
4. Oral Roberts University의 학생들이나 모든 교직원들은 다른 사람들의 자료를 사용하는 것에 관하여는, 그것이 인쇄된 것이든, 비디오든지, Multimedia이든지, 컴퓨터의 software든지 어떠한 형태로 된 것이든지 윤리적인 것을 말하는 모든 규칙을 준수한다.
B. 본 과정의 정책
1. 평가과정
서평이나, 강의 후 응답서 40%
수업참여도 10%
소논문 50%
2. 기타 다른 정책
강의 전 (Pre-seminar) 6월 1일 까지 한국 목회학 박사원 사무실에 제출할 것.
위의 필독도서 3 권을 일고 서평하여 제출할 것. 특히 오순절 신학기초와 오순절 조직신학 은 성령론에 관한 것만을 읽고 서평하면 된다. 3부를 작성하여 2부는 한국 목회학 박사원에 제출하고 1부는 수업시간에 지참할 것.
강의 중 (Seminar)
모든 강의에 참석하여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수업시간에 내주는 모든 참고자료들은 읽는다. 본 과정이나 목회현실에서 다루어지는 신학적인 주제들과 개념들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강의 후 (Post-seminar). 11월 1일 까지 한국 목회학 박사원 사무실로 제출할 것
a. 본 과정의 내용과 진행을 5쪽 분량으로 서술한다.
b. 성령세례의 실용적 오순절적 신학을 위한 성서적 근거를 논하는 8-10쪽 분량의 소 논문을 제출한다. 이 논고를 위하여 성서구절을 제외한 25개 이상의 참고 문헌을 각주에 제시한다.
c. 2페이지의 강의에 대한 평가서를 제출 할 것.
VI. 강의계획
첫째날, Modern and postmodern mindsets.
Communions of Christianity
둘째날, Word and Spirit in Power Ministry
Realism and Idealism
셋째날, Living in Eschatological Tension
Biblical Motifs in Pneumatology
넷째날, Spirit-baptism (성령세례)
Charisma of the Spirit (성령의 은사)
DMN 785 Research Clinic I
논문지도 I
담당교수: Dr. Kenneth Mayton
Dr. Yeol Soo Eim
2004년 7월 1일(월)-7월 1일(월)
(2004년도 입학한 학생에 해당됨)
ORAL ROBERTS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AND MINISTRY
Syllabus for
DMN 785 Research Clinic I
논문지도 I - 3학점
I. 과정 서술
논문지도 I은 학생으로 하여금 장차 학위논문으로 기록하려는 문제들이 논문으로 가능한지 아니면 다른 것들을 연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를 탐구해 보도록 돕기 위해서 계획되었다. 학생이 제출한 Project Concept (연구논문개요)가 논문 지도위원회에서 통과되면 동료 학생들의 평가와 의견 또는 인정을 받도록 학생들 앞에서 그 논문개요를 발표토록 한다. 또한 논문지도 I 에서는 학위 논문을 기록할 때 따라야할 모든 주의사항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II. 과정 목표
논문지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구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히 정하고, 학위논문을 쓰는 과정에 대한 모든 절차를 숙지하고, 실제 연구하는데 따른 모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Proposal (논문 1장에서 4장까지)을 기록하도록 돕는 것이다.
III. 과정 목적
본 과정을 모두 끝내고 나면 학생들은
A. 본인이 장차 학위논문에서 연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고 Project Concept (연구논문 개요)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B. 학위논문에 대하여 교수나 동료 학생들을 통해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C. 학위 논문을 작성하는 모든 과정에 대하여 알게 될 것이다.
D. Research Proposal (1장에서 4장까지)을 기록하도록 자극을 받게 되어 기록할 수 있게될 것이다.
IV. 필독 도서 (다음 5권의 필독도서 중에서 2권을 본인이 선택한다.)
A. Rudestam, Kjell Erik and Rae R. Newton. Surviving Your Dissertation. Newbury Park: SAGE, 1992. (번역이 되지 않았지만, 아주 중요한 책임)
B. Vandecreek, Larry. A Research Primer in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Decatur, GA: Journal of Pastoral Care Publications, 1994. (설문지 작성에 유익한 책임, 번역을 안되었지만, 논문작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책임. 이 책을 중심으로 설문작성법이 강의됨. 필히 구입하여 참고할 것.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구입할 수 있음)
C. 한의신, 논문작성법, 대한기독교서회
D. 김기홍, 논문작성 이렇게 하라, 성광문화사
E. Tollett, James C. and Melanie A. Tollette. Form and Style. 임열수 역. 논문 작성법 지침서. 대전: 복음신학교. (이 책은 필히 구입할 것. 논문 작성 및 과제물에 대한 모든 형식은 이 책을 따라야 한다.)
V. 강의 진행과정
A. 본 강의를 듣기 위해 이전에 반드시 이수해야할 과목을 없다.
B. 평가 절차
1. 진행
a. 본 과정에서는 논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ORU 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에서는 연구논문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게될 것이다. 또한 각 장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도 이해하게될 것이다. ORU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과정에서 요구하는 논문의 형식이 무엇인지도 설명되어질 것이다.
b. 학생들은 자신이 연구논문에서 무엇을 기록할 것인지 수업시간에 밝히고 교수와 동료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본인이 쓰려는 것이 연구논문으로 발전되어나갈 수 있는지를 알게된다. 그 연구에 대한 개념이 논문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판명이 되면 Concept Paper로 이어지게 되도록 허락 받게 될 것이고, 논문으로 발전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그 개념을 수정하던지 또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보도록 지시 받게될 것이다.
c. 학생은 책 두 권을 읽고 서평을 한다. (위의 다섯 권의 필독 도서 중에서 본인이 2권을 선택할 것)--- 서평은 5월 15일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d. 학생은 Concept Paper(연구논문 개요)를 작성하여 10월 15일까지 한국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한국어 과정의 책임자가 Concept Paper를 읽고 논문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판명되면 영문으로 번역하도록 지시할 것이다.
2. 평가
a. 논문지도 I의 평가는 연구논문 개요의 질, 서평, 그리고 학급에서 동료의 논문개요에 대한 토론에서의 참여도를 중심으로 한다.
(1) 연구논문 개요(Concept Paper) 30%
(2) 책 서평 50%
(3) 학급 참여도 10%
(4) 강의 평가서 10%
b. 다른 정보
(1) 학생들이 제출할 Concept Paper는 Research Clinic II 시간에 학급에서 발표하고 토론할 것이므로, 학교에 제출하는 것 이외에 영문과 한글로 된 Concept Paper를 내년도에 있을 Research Clinic II 에 지참하여야 한다. 이때 학생의 숫자만큼 본인의 Concept Paper를 복사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여야 한다.
(2) 강의를 들은 후 강의 평가서를 제출한다. 2페이지 정도.
(3) 위의 과제물 중에서 한가지만 빠져도 학점을 취득할 수 없게됨으로 모든 과제물을 기안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어느 과목에서든 B 이하의 성적을 받으면 논문을 쓰도록 허락되지 못한다.
(4) 목회학 박사 과정에서 "C" 학점이하를 받을 경우에는 그 과목을 다시 수강하여야 한다.
(5) 모든 과제물을 최소한 2 부를 작성하여야 한다. 한부는 학교에 제출하여야 하고, 다른 한부는 미국 세미나에 참석하러 올 때 지참하여야 한다. 수업시간에 담당교수에 따라서 서평 등을 수업시간에 논할 수도 있다.
V. 참고서적
DMN 786 Research Clinic II
논문지도 II
담당교수: Dr. Kenneth Mayton
Dr. Yeol Soo Eim
2004년 7월 1일(월)
(2003년도 입학한 학생에 해당됨)
ORAL ROBERTS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AND MINISTRY
Syllabus for
DMN 786 Research Clinic II
논문지도 II - 3학점
I. 과정 서술
논문지도 II 는 학위논문의 진전상황을 지도교수와 동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주게 된다. 함께 공부하는 동료들은 발표자의 진전상황을 들으면서 그 논문에 대하여 건설적인 비판과 더불어 좀더 발전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이러한 기회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좀더 나은 연구를 하여 논문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도록 많은 지도와 격려를 받게 된다.
II. 본 과정의 목표
논문지도 II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학위논문을 써가는데 커다란 동기유발이 되도록 하는 것.
2) 자료수집 방법, 연구방법 등을 숙지하도록 돕는 것.
3) 논문의 최종본에는 무엇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또한 어떠한 형태로 되어야 하는가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
III. 본 과정의 최종 목표
본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나면 학생들은
A. 연구 논문에 관하여 동료들의 비평과 제안들이 무엇인지 알게될 것이다.
B. 연구논문, 특별히 자료의 수집과 자료의 처리 등에 대하여 많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C. 최종 논문의 내용, 형태, 및 Style에 대하여 완벽하게 알게될 것이다.
D. 연구논문을 완성하기까지 열심히 쓸 수 있도록 충분한 자극과 격려를 받게될 것이다.
IV. 진행과정과 평가방법
A. 진행과정
1. 강의 전 과제물
a. 다음의 책 중 2권을 읽고 서평하라. 서평은 5월 15일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1) Myers, Williams R., Research in Ministry. Chicago: Exploration Press, 1993.
(2) Mathew, Thomson K., Quantitative Research Demythologized, Tulsa: OUR, 1995. (복음신학대학원에서 구입할 수 있음)
(3) 홍두순. 사회조사 분석. 서울: 다산출판사, 1992.
(Dr. Mathew의 책은 번역이 안되었지만, 목회자의 연구의 자세와 과제, 그리고 ORU의 논문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술한 좋은 책입니다. 반드시 읽도록 권장합니다. 복음신학대학원 대학교에서 구입할 수 있슴.)
(4) Kerlinger, Fred N.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 고흥환역. 사회 행동과학 연구의 기초. 서울: 학문사.
2. 강의 중
a. 이미 제출하여 한국어 과정 책임자의 인정을 받은 Concept Paper를 수업시간에 교수와 동료학생들 앞에서 발표하여 이들의 비평과 건설적인 제안을 받아들인다. 본인의 Concept Paper에 수정을 가하도록 제안을 받게되면 수정토록 해야한다. 이때는 다시 Concept Paper를 다시 제출하여야 한다.
b. 논문 작성에 따르는 연구방법, 실험그룹의 형성, 실험의 실시, 자료의 수집, 분석, 정리 등 논문의 완성에 따르는 제반 사항에 대하여 교수의 강의를 듣는다.
c. 학생은 미국에서 체류중인 이 기간동안 (수업중이든지 다른 시간을 이용하여) 수시로 한국어 과정책임자를 만나서 자기의 논문과 관련된 모든 질문사항을 이때 질의해야 한다. 또한 본인의 논문과 관련된 서적을 도서관을 이용하여 수집토록 한다.
3. 강의 후 과제
a. 논문지도 II의 강의에 대한 2페이지 분량의 강의 평가서를 제출할 것 -- 10월 1일까지
b. 연구논문 지도 II를 끝내고 나면 논문을 쓰게 된다.
c. 박사학위 과정 2년 차로 모든 수업을 끝냈고 또한 8월부터 11월까지 강의후의 모든 과제물을 제출하게 됨으로 12월 1일부터 연구논문을 기록할 자격을 얻게 된다.
B. 평가방법
1. 책 서평 30%
2. 제 1장의 1st Draft 30%
3. 수업 참여도 20%
4. 제 1장 2nd Draft 20%
** 논문지도 II의 성적은 1장의 second draft가 제출된 후에 주어진다.
V. 참고서적
ORAL ROBERTS UNIVERSITY
신학대학원의 교무행정에 대한 정책 및 절차
과정의 완성
1. 어느 과목에서나 인정받을 수 있는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각 과목에서 제시한 모든 과제물을 완벽하게 끝내야 한다. 심지어 하찮은 과제물 (예를 들어, 경건회용 과제물이나, 독서보고서) 하나라도 끝내지 못하면 낙제 점수가 나오기 때문에 그 과목을 통과할 수 없게 된다.
2. 모든 과제물은 강의계획서에 명시되어있던지, 혹은 수업시간에 담당교수께서 말씀하신 마감 날짜 내에 제출되어야 한다.
마감 날짜 이후에 제출된 과제물은 어느 것이든지 주말, 휴가, 공휴일을 포함하여 하루당 원래 받을 수 있는 성적에서 5%씩 감소되는 벌책을 받게될 것이다. 제출 마감일 2주 후에 제출된 모든 과제물은 접수는 되겠지만, 0점 처리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과제물중 한가지라도 제출하지 않으면 학생은 그 과목에 낙제 점수를 받게 된다.
미완료 학점 (Incomplete)
1. 미완료 학점은 학생이 서면(書面) 청원으로 그의 혹은 그녀의 과제가 납득할 만한 이유(특히, 오랜 질병, 또는 가족의 죽음)로 인하여 미완료 되었다고 지도교수, 학과장, 또는 학장과 협의하여 인정된 이후에만 주어지게 된다. 미완료 학점은 아주 소수의 절박한 이유에 처한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과제의 미완료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인정되어지는 기간동안에 결석한 것에 대하여는 이유가 타당함으로 정상이 참작되지만, 그 외의 모든 결석은 학교의 출석에 따른 내규에 의하여 처리되기 때문에 학생자신이 책임을 져야하며 그에 따는 벌책도 학생 자신이 감수하여야 한다.
2. 학교의 내규에서 예외적인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서류를 갖춘 청원서를 과제물 마감날짜 보다 최소한 한 주일 전에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청원서를 제출하였다고 자동적으로 미완료 학점을 인정받게되는 것은 아니다. 제출된 청원서는 한국어 과정의 책임자의 인정을 거처서 결정하게 된다.
3. 학교의 내규에서 예외적인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수수료 25불을 납부하여야 한다.
시험
1. 조기 시험은 허락되지 않는다.
2. 추가 시험은 오직 정상을 참작할 수 있는 뚜렷한 증거가 있을 때 (예를 들어, 시험 한 주일 전에 가족이 사망했던지, 시험주간에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중병으로 시험을 치를 수 없어 의사가 발행한 진단서를 첨부한 경우) 에만 허용된다.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혜택을 받도록 하기 위해, 특정한 학생이 다른 학생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갖을 수는 없다. 추가 시험의 혜택을 받는 경우는 극히 희박하다.
3. 벌점 없이 추가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담당교수, 학과장, 및 학장의 서명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필요한 서류와 더불어 수수료 25불을 신학대학원 사무처에 납부하여야 한다.
a. 만약 학생의 청원이 허락된다면 학생은 그 과목의 담당교수와 추가 시험 날짜를 미리 정해야 한다. 시험은 청원 승낙 후 5일 이내에 반드시 치러져야 한다.
b. 만약 청원이 허락되지 않으면, 학생은 그 과목의 교수와 추가 시험 날짜를 정해야 한다. 시험은 학생의 청원이 부결된 이후 5일 이내에 반드시 치러져야 한다. 이러한 경우 교무위원회에서 정한대로 학점에 불이익을 받게 된다.
c. 어떠한 시험이고 원래 예정된 날짜에서 5일 이내에 치러지지 않을 경우 0점을 받게된다.
d. 만약 학생이 교수와 협의한 시간에 시험을 치르지 않은 경우, 강의 계획서에서 요구하는 모든 과제물을 완성하지 않은 것으로 인정됨으로 낙제 점수를 받게된다.
4. 모든 시험은 예정대로 시행될 것이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비행기 표를 사는 것과 같은 것은 학생의 책임이다. 학기말 시험에 불참하면 그 과목은 자동적으로 실패하고 마는 것이다.
5.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규칙은 신학대학원에서 실시하는 퀴즈, 테스트, 및 시험 등 모든 것에 적용된다.
출석에 대한 정책
1. 모든 수업 및 실험 실습에 참석하는 것은 Oral Roberts University에서의 명령사항이다.
2. 신학대학원의 공식적인 출석에 관한 정책은 각 과목의 강의계획서에 명시되어있으며, 한 학기에 3 학점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다:
a. 일주일에 3번 강의가 있는 경우, 6번 결석은 한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된다. 8번 결석은 두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되고, 12번 결석은 자동적으로 F 학점을 받게 된다.
b. 일주일에 2번 강의가 있는 경우, 4번 결석은 한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 된다. 6번 결석은 두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되고, 8번 결석은 자동적으로 F 학점을 받게 된다.
c. 일주일에 한 번 강의가 있는 경우, 3번 결석은 한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된다. 4번 결석은 두 등급 감소된 성적을 받게되고, 5번 결석은 자동적으로 F 학점을 받게 된다.
3. 성적이 감소되는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도 결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은 긴급한 상황이나 질병과 같은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허락된 것이지 무차별적 사용을 위하여 의도되지 않았다. 많은 학생들은 이러한 의도를 잘못 이해하여 마치 떳떳하게 수업을 “잘라먹는 것”으로 가정하기도 한다. 질병에 걸렸던지,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던지, 아니면 부득이한 여행 등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없을 경우에만 허용된다. 이러한 원칙에서 예외가 될 수 있는 경우는 오직 대학행정당국에서 인정받은 서류를 가져온 때이다. 이러한 경우 학생이 대학에 공식적인 업무가 있어야하며, 대학 사무처로부터 사전 승인 받아야 한다.
4. “수업을 두 번 잘라먹는 경우”에는 학기말 휴가 전후로 즉시 결석으로 간주되게 된다.
5.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늦지 않도록 신속한 행동을 취해주기를 바란다. 두 번 지각은 결석을 한번 한 것과 동일하다.
학문적인 정직함
1. 명예헌장 (Honor Code)에 서명함으로, ORU에 입학한 모든 학생은 "나는 부정행위나 표절과 같은 행위는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모든 과제물이나 공부는 나 자신이 스스로 할 것이고, 과제를 다른 학생들과 부적합하게 합작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선언한 것이다.
2. 현 ORU 의 Catalogue와 Student Handbook은 "기독교 지적 공동체는 만약 그가 갖고 있는 중요목표가 어떤 이유에선가 위반되는 것이 허용된다면, 이는 그 기관의 완전함이나 성실함이 그 회원들에게 인정받고 유지될 수 없다. 지적 책임의 원칙은 학생들이 하는 모든 일에 적용한다."고 반복하여 되풀이하고 있다.
부정행위나 표절물은 학문적 신용과 유대 기독교 문화의 뿌리 자체를 공격하는 것이 된다. 이는 하나님의 도덕적 규례를 위반하는 것이다. 표절물은 문학적 혹은 예술적 절도행위이며 부정한 것이다. 이는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뿐 아니라 불법 행위이다. 표절물이 어떤 것인지 완전히 묘사한 것을 알기 위하여 다음의 책을 참고하기 바란다. Alexander Lindley, Plagiarism and Originality, Westport, Conn.: Greenwood 1952. 이 책은 도서관 참고열람실의 영구보존 Section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학생들 가운데서 과제의 합작은 교수로부터의 사전의 서면동의 없이는 허락되지 않을 것이다. ORU Student Handbook은 "각 학생은 자신의 모든 학문적 과제를 손수 하여야할 것이며 과제를 다른 학생들과 부적합하게 합작하지 해서는 안 된다. 지적 책임의 이러한 원칙을 위반하는 학생은 그 과목에서 F 학점을 받게되고, Oral Roberts University로부터 정학을 포함하는 어떤 징계도 감수하여야만 할 것이다."라고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