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콜(Margin Call)
FX 마진에서도 선물처럼 마진콜 제도가 있다. 통화선물에서의 마진콜은 선물계약기간 중 예치하고 있는 증거금이 선물가격의 하락으로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 이하로 하락한 경우 추가 자금을 일정 시간 안에 예치해 당초 증거금 수준으로 회복하도록 하는 요구이다. 그러나 FX 마진에서는 마진콜은 부족한 증거금을 채워 놓으라는 요구가 아니다. FX 마진거래에서는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으로 인해 추가증거금을 채우도록 요구할 시간이 없으므로 기존에 열려 있는 포지션을 강제청산 한다는 신호가 된다. FX 마진에서는 마진콜의 발동 시점에 대해 외환중개회사마다 규정이 다르나 크게 나누면 두 가지 방법으로 정리가 된다.
i) 증거금을 제외한 사용 가능한 잔액이 제로(0)가 되는 경우
ii) 설정된 증거금의 50%까지 손실이 발생할 경우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마진콜이 발동되면 통화선물처럼 추가 증거금을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아무런 통보 없이 자동으로 반대매매 주문이 나가 열려 있는 포지션을 강제청산 한다. 마진콜이 발동되어 남아 있는 포지션이 청산되면 증거금의 전부 또는 절반만 돌려 받게 된다.
첫 번째 방법의 예를 들자면, 총 잔액이 $50,000이고, 15계약(1 계약 당 증거금 2%의 경우)이 주문된다면 증거금은 $30,000가 되며, 잔액은 20,000달러가 된다. 첫 번째 방법에서는 가용 잔액 $20,000가 제로(0)가 되면 마진콜이 걸려 15 계약 전체를 청산한다. 청산 후 잔액은 초기에 설정된 증거금 전부인 $30,000를 돌려 받게 된다.
두 번째 방법의 예를 들자면, 총 잔액이 $50,000이고, 15계약(1 계약 당 증거금 2%의 경우)이 주문된다면 증거금은 $30,000가 된다. 두 번째 방법에서는 가용 잔액이 얼마가 남았나를 평가하지 않고 오로지 설정된 총 증거금의 50%인 $15,000가 남으면 마진콜이 걸려 15계약 전체를 청산한다. 청산 후 잔액은 초기에 설정된 증거금의 50%인 $15,000가 된다.
마진콜 발동 시 증거금 전체가 남는 방법과 증거금의 절반만 남는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더 좋은 것인지는 트레이더들이 평가할 문제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트레이더는 계약 수를 적절히 조정하여 마진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첫댓글 오늘은 여기까지 ~~~ 감사합니다 ^^
궁금한게있어요. 주문가능금액이조금있고.마진콜이46%일때청산을해도 다시진입할수있나요
본 자료는 옛날 자료입니다. 지금은 5천달러가 한 계약입니다. 마진콜은 3천 달러이고요...마진콜률은 신경 안써도 되고요 그냥 1랏당 5천, 마진콜 3천 이렇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럼평가자산이50600달러에다현재주문가능가600달러에46%면청산이되나요.현재포지션은마이너스고요
데모 안해보셨나요? 데모를 해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인데요...46%니 50%니가 마진콜의 기준이 아니고요...현재 포지션을 잡으려면 5천 달러 이상이 있어야 하고, 이 포지션을 유지하려면 3천 달러가 필요한데, 현재 손실이 발생해 평가자산이 유지 증거금과 같은 3천달러로 가면 마진콜이 나간다는 말입니다. 포지션을 잡을 때 5600달러가 있었다면 그것이 3000달러가 되면 마진콜이 나가게 됩니다.
네 잘알았어요. 정확하게 알고십어서....감사합니다^^^^^^^
조금은 알것 같아요
아 그렇구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