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민 음악의 매력은 단순하면서도 감성적인 예쁜 멜로디. 서정적인 느낌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그의 음악은 진지하고 순수한 감성을 살려 만든 3장의 음반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연주만으로 이루어진 음반을 세번이나 출반했다는 사실 그 자체다.
국내 뮤지션중에서 김광민과 같은 예는 거의 찾기 힘든 경우. 한국 음반시장의 현실을 감안할 때 연주음반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척이나 적은 것이 사실이고 피아노만으로 이루어지는 연주는 연주자의 기량의 한계가 가장 쉽게 드러날 수 있는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김광민은 진지하고 꾸밈없는 그의 성품처럼 화려한 장식음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굳이 그의 음악을 분류한다면 정통 재즈라기 보다는 클래식적인 요소가 묻어나는 뉴에이지 스타일쪽에 가깝다고 평가된다.
특히나 피아노 독주에서 빛을 발하는 그의 연주는 섬세하고 따뜻한 감성이 돋보인다.
김광민 음악의 매력은 92년 깔끔한 뉴에이지 취향의 연주로 국내팬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던 1집 <지구로부터의 편지 Letter from the Earth>, 93년 록과 재즈의 크로스오버를 지향했던 2집 <달 그림자 Shadow of the Moon>, 99년 어린시절의 추억과 종교적 성찰을 담은 3집 <보내지 못한 편지> 등을 통하여 정갈한 선율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재즈는 음악적인 영역보다도 연주자의 자유가 더욱 확대된 만큼 듣는 사람들 역시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즐겼으면 좋겠다."는 김광민의 바램처럼 그의 음악은 담담하고 따뜻하게 우리를 위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재즈 피아니스트 김광민
케니 G, 조지 윈스턴, 유키 구라모토가 재즈의 이름을 알렸다면 김광민은 한국재즈의 전형을 보여줄 대표적인 연주자. 재즈와 팝, 클래식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크로스오버를 시도하는 재즈 뮤지션 김광민은 명지대 재학중이던 80년 록밴드 '동서남북'으로 음악을 시작하였고 86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버클리 음대,뉴잉글랜드 음악원을 수석으로 졸업한 버클리 유학파 1세대이다.
일반인에게는 MBC TV '수요예술무대' 진행자로서 더욱 잘 알려진 그는 작곡, 편곡 같은 음악작업 뿐만 아니라 98년부터 동덕여대 실용음악과 교수로도 활동중이다.
92년 유학시절 뉴잉글랜드 음악원에서 열린 '전자음악 콘서트 Music Electronic Music Concert'에서 최고의 연주자로 선정되었고 버클리 음대 졸업생중 음악적인 성과가 뛰어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우수동문상'을 수상, 그 실력을 인정받기도 하였다.
어떠한 음악도 형식이나 이론에 지배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그의 음악관은 95년 세종문화회관 콘서트, 98년 워커힐미술관 , 학전 그린소극장 <학전의 봄>공연, 99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크리스마스 선물> 등과 같은 콘서트활동을 통해 세미 클래식, 재즈, 고급팝을 오가며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영화음악에 대한 애착도 남달라서 영화 <엄마에게 애인이 생겼어요>, <헤어 드레서>의 음악을 만들기도 했다.
'유학파 재즈 뮤지션중 가장 독보적이며, 재즈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아티스트'.................................................................................. 재즈평론가 김현준
"연주자가 일체의 반주없이 피아노만으로 자신의 심상(心象)을 전달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데 그는 간결하면서도 우리의 정서가 살아있는 연주로 이를 실현해 냈다."........................................................................................ 팝칼럼니스트 송기철
* 재즈피아니스트 김광민
학 교
1960년 2월 22일 서울 출생
명지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미국 Berklee college of Music 졸업
미국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 대학원 졸업(수석 입학 ,수석 장학생 졸업)
강의 활동
1993년 - 1994년 국립 원주전문대학교 강의
1994년 - 1997년 서울 예술전문대학교 실용음악학과 강의
1998년 -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주임교수
음반 활동
1990년 1집 앨범 출반/이제는 고인이 된 유제하를 위해 만든 곡
1991년 버클리 역사상 처음으로 앨범에 2곡 수록(최고의 음악으로 극찬을 받음)
1993년 2집 앨범 출반
1997년 <김덕수, MR. 장고> 앨범 수록곡 '새벽종' 작곡, 연주
1999년 3집 앨범 <보내지 못한 편지> 출반
공연 활동
1988년 보스턴 버클리 콘서트홀에서 Tomy Cambell(Dr), Baron Brown(Bass)와 협연
1992년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 Electronic Music concert에서 최고의 작품
으로 인정받음. Billy hart(Dr), Rufus Reid(Bass)와 session
1995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김광민 콘서트>
1996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Trumpet 연주자 Winton Marshalis의 마스터 클래스
진행. Saxophone 연주자 Kenny Garret과 협연
1997년 10월 <김덕수, MR. 장고> 앨범 발표 기념 공연
1998년 8월 워커힐 미술관에서 < Gallery Piano Concert >
1999년 5월 학전 그린 소극장 <학전의 봄>공연
1999년 12월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크리스마스 선물> 공연
수 상
Berklee College에서 distinguished Alumni Award 수상
(Berklee College 졸업생 중 음악적 성과가 뛰어난 사람에 한해 3 년에 한 번씩 수상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