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샷이나 좋은 리듬으로 샷을 하게 되면 실수를 상당히 줄일 수가 있다. 그러나 언제나 좋은 리듬에서, 그리고 좋은 타이밍에서 볼을 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 방법으로 연습해 보도록 한다. 상대
의 볼이 바운드되면 『바운드』, 임팩트 순간에는 『히트』라고 큰소리로 외쳐본다. 이렇게 소리를 냄
으로써 타이밍을 조절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집중력이 흐트러졌을 때에도 큰 효과를 낼 수가 있다. 굳이<바운드>,<히트>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리듬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면 어떠한 소리라도 관계는 없다.
▼ 상대의 볼이 바운드되면 "바운드", 임팩트 순간에는 "히트"!
[체크포인트] 준비자세도 릴랙스하게
에러의 대분분은 자신이 볼을 칠 때 발생하지만 볼을 기다리는 준비 자세도 중요하다. 준비 자세에서 릴랙스하게 대비하고 있어야 실수를 줄일 수가 있다. 초보자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준비 자세에서 그립을 쥐고 있는 손에 힘이 들어가서 몸이 웬지 모르게 굳어진다. 이렇게 되면 스타트도 당연히 늦어지게 된다. 상대의 볼을 기다리고 있을 때에는 굳이 그립을 쥘 필요가 없다. 반대 손으로 라켓 목부분을 지지하면서 라켓을 가볍게 쥐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
▼ 목부분을 다른 손으로 가볍게 쥐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체크포인트] 몸의 밸런스가 나쁘면 팔로우스로우가 무너진다
팔로우드루가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일반적으로 라켓으로 목을 휘감는다는 생각으로 스윙을 하라고 가르친다. 이렇게 하면 어느 정도 팔로우드루 가 안정되고 밸런스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팔로우드루가 부드럽게 되지 않으면 확실한 스윙이 불가능해진다. 즉,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에서 볼을 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유형의 대부분은 그 원인이 다리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상체만으로 볼을 치기 때문에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이다. 우선 다리를 잘 사용하도록 한다. 키 포인트는 마지막의 한 스텝. 마지막 스텝이 정확한 위치에서 이루어져야 몸의 밸런스가 유지되고 부드러운 스윙을 할 수가 있다.
▼ 팔로우스로우가 부드럽게 잘 이루어졌다는 것은 좋은 밸런스에서 임팩트를 하였다는 증거이다.
▼ 밸런스가 완벽한 타이거우즈의 피니시동작
[체크포인트] 왼쪽어깨를 타점안으로 확실히 넣어야 한다
이러한 동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 테이크백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므로 임팩트를 위한 준비도 그만큼 빨라지게 된다. 또 몸의 중심 축이 자연스럽게 안정된다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동작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은 날아오는 볼을 향해 손가락을 내민다는 생각으로 스윙을 시작하면 왼쪽 어깨가 자연스럽게 돌아갈 것이다. 이 동작의 이점으로는
(1) 테이크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2) 임팩트의 준비가 빠르다
(3) 몸의 중심 축이 완성된다.
즉, 위력있는 임팩트가 가능하다 등이다.
▼ 볼이 날아오면 재빠르게 왼쪽어께를 돌린다. 이 단순한 동작으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체크포인트] 무릎을 구부려 자세를 낮춘다
볼을 칠 때에는 무릎을 확실히 구부려 자세를 낮추어야 한다. 무릎을 구부려 자세를 낮추라고 해서 무리하게 무릎을 구부릴 필요는 없다. 무릎을 약간 가볍게 구부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임팩트 전에 무릎이 곧게 펴져 있으면 볼을 컨트롤하기가 어렵다. 가볍게 무릎을 구부려 낮은 자세를 유지하고서 임팩트 에 들어간다. 이처럼 낮은 자세에서 스윙을 시작하여야 스윙의 궤도가 아래에서 위로 이루어지게 된다.
▼ 무릎을 구부려 낮은 자세에서 스윙을 시작하면 스윙의 궤도가 아래에서 위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임팩트 후 무릎이 자연스럽게 펴진다는 느낌으로 스윙한다.
▼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는 볼을 치기가 어렵다. 약간 가볍게 구부린다. (고란 이바니세비치)
[처방] 큰 스윙을 할 수 없다
팔이 아닌 상체의 회전을 의식하자
코치들은 초중급자들에게 포핸드를 가르칠 때 몇 번이고 귀에 못이 박히 도록 말하는 것이 『스윙을 더욱 크게』 『팔로우드 루를 더욱 길고 크게 하라』는 것이다. 확실히 초중급자 중에는 팔을 옆구 리에 붙인 채 스윙을 작게 하거나 팔로우드루를 하는 사람이 많다. 이 문제점을 알고 아무리 팔을 뻗어 치려고 해도 고쳐지지 않는다. 그것은 스윙이 작아지는 것은 팔과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원인은 그림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두 가지가 있다. 볼과의 거리가 너 무 가깝거나 임팩트에서 신체가 충분히 앞을 향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느 쪽에 속한가를 확인하고 바른 교정법을 익혀보자.
▼ 팔로우드루가 큰 노보트나의 포핸드
얇은 그립으로 팔을 뻗듯이 하여 상당히 큰 팔로우드루를 하는 노보트나. 신체를 충분히 회전시키는 것으로 큰 스윙을 만들고 있다.
▼ 신체의 회전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X의 예와 같이 신체가 옆을 향한 채로 치면 아무리 팔을크게 휘둘러도 큰 팔로우드루는 불가능하다.
반대로 ○의 예와 같이 신체를 제대로 회전시켜 임팩트에서 충분히 앞을 향하면 팔을 뻗는다는 의식
이 없어도 큰 팔로우드루를 할 수 있다.
▼ 볼에 너무 가까이 있지 않는가
볼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아무래도 팔을 펼 수 없다. 스윙이 작아지는 원인은 팔이 아니라 신체의 포지션에 있다. 지금 보 다 조금 더 볼과 신체와의 거리를 벌리려고 하면 나쁜 버릇을 고칠 수 있 다.
[처방] 타점이 어긋나기 쉽다
바른 테이크백을 하고 하체로 조정한다
타점이 안정되지 않는 것은 실수가 많아진다는 것이며, 대부분 실수로 승패가 결정되는 테니스에서는 상당히 중대한 문제이 다. 타점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당연히 타이밍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테이크백이 관건이다. 일반적으로는 늦어지는 사람이 많은데, 그 경우는 물론 빠른 준비와 백스윙 도중에 볼을 치러가는 것도 가능한 테이크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3단계로 타이밍을 재면 그 문제는 해결된다. 다음은 최종적인 타점의 조정 문제인데 이 때에 상반신으로 맞추려고 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정확하게 볼을 치기 위해서는 상반 신의 형태는 가능한한 똑같이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타점의 조정은 하반신으로 한다. 그렇게 하면 상체의 자세는 유지한 채 타점의 조절이 가능하여 항상 같은 포인트에서 볼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또 이렇게 하면 불규칙 바운드에도 잘 대처할 수 있다.
▼ 뛰어가 타점을 조정한 쿠르니코바의 포핸드
상대의 볼을 쫓아 옆으로 가면서 타점을 조정한 예이다. 여기에서 뒤로 약간 점프하지 않았으면 더욱
어려운 상태에서 쳐야 하므로 깊은 볼을 칠 수가 없다.
◀ 테이크백을 3단계로 나누어 타이밍을 잡는다
타이밍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테이크백을 3단계로 나누어 생각해보자. 제1단계 (①의 부분)는 그립 체인지를 끝내고 손목의 모양을 임팩트와 같도록 하며 가능한한 빠르게 한다. 제2단계 (②의 부분)는 볼에 맞추어 움직이는 스피드를 조정하여 타이밍을 잡는다. 제3단계 (③의 부분)는 스윙의 반동이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부터는 단번에 포워드 스윙으로 연결한다. 이렇게 하면 타이밍 잡기가 상당히 수월할 것이다.
◀ 어디에서든 치기 쉬운 테이크백을 익힌다
빠른 볼에 빨리 대처하기 위해서는 테이크백이 중요하다. 즉, 완전히 테이크백을 끝내지 않은 상태에서도 치러갈 준비가 되어 있으면 예상보다 빠른 볼이 와도 대처할 수 있다 (서비스 리턴 등). 그러기 위해서는 서둘러 1단계를 끝내고 손목의 형태를 임팩트와 같게 하여 라켓면을 유지한 채 당기는 것이 기본.
◀ 최종적인 타점의 조정은 하반신으로 한다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하반신을 사용함으로써 상체를 같은 형태로 유지한 채 여러 지점에서 타점의 조정을 할 수 있다. 다소 타이밍이 어긋나거나 볼이 불규칙하게 왔더라도 마지막에 재조정할 수 있는 것이다. 단, 그것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스탠스 의 전후 폭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탠스가 좁은 사람은 약간 넓게 하도록 하자. 흔히 앞으로 체중 이동하라는 말을 하는데 그 것으로 타점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방] 볼에 미는 힘이 없다
강하게 미는 것은 오른쪽 어깨로 한다
밀어내지 못한다는 말이 막연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좋은 포핸드를 치는 사람에게는 타구시 강하게 볼을 밀어내는 감각이 있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볼의 밀어냄이 나빠 얕은 볼이 되기 쉽다. 흔히 볼을 길게 밀듯이 뒤에서 앞으로의움직임을 크게 하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 이것도 밀어냄과 관계가 있으며 팔로 미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밀어낸다는 것은 전후의 움직임이라기 보다 회전 운동에 의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림과 같이 신체의 회전 운동이 있기 때문에 오른쪽 어깨가 크게 앞으로 나와 스윙 반경도 커지고 파워도 있어 힘있게 밀 수 있는 것이다.
어깨를 회전시키고 있는 샘프라스의 강타
그림과 같은 움직임을 하고 있는 것이 샘프라스의 포핸드이다 (오른쪽 어깨 의 위치에 주목). 이렇게 함으로써 스윙 반경과 스피드가 상당히 커져 파워와 안정성이 생긴다. 즉 볼을 밀어내는 감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 뒤로 물러나면서도 밀면서 칠 수 있다
회전 운동만 제대로 되면 뒤로 물러나면서 쳐도 밀어치기는 할 수 있다. 또 신체 회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차라리 물러나면서 축이 되는 발을 중심으로 신체를 회전시키는 것이 자연스럽게 회전을 할 수 있으므로 초기 단계에서는 이렇게 연습하는 것도 좋다.
▼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 밀어치기는 할 수 없다
O와 X 그림의 가장 큰 차이는 신체의 회전과 오른쪽어깨의 움직임에 있다. 신체의 회전이 적은 X의 예에서는 오른쪽 어깨의 움직임이 작고 그것을 중심으로 한 팔의 회전에 의한 스윙의 반경도 적다. 그에 비해서 하반신을 사용하여 신체를 대담하게 회전시키고 있는 O의 예에서는 오른쪽 어깨가 크게 앞으
로 나가 스윙의 반경 도 상당히 크다. 결과적으로 앞으로의 움직임이 큰 스윙이 되어 파워와 함께 볼의 밀기도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