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안디지털사진은 아마도 위에 보이는 사진에서 처럼 탐조동호인들이 디지털카메라의 접사기능(가까이에 있는 물체를 찍을 수 있는)으로 망원경을 통해 보이는 새의 모습을 찍을수 있다는 것을 우연하게 발견 하면서 자연스럽게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웬만큼 왕성하게 탐조를 하시는 분들에게 쌍안경과 망원경은 필수적인 장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혼자 보고 감탄하는 것만으로는 탐조여행의 즐거움을 생생하게 남길 수 없기에 차츰 많은 동호인들이 카메라나 무비카메라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거나 인화를 해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감상하고 싶은 욕망에 비해서 사진장비는 너무고가의 망원렌즈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필름을 사고 현상을 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었고 비디오카메라도 화면캡쳐는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역시 한계가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이유로 야생조류의 생태사진과 영상을 찍는 것은 탐조동회인들 중에서도 전문적인 사진장비나 비디오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카메라에 등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러한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기회를 넓혀 주었습니다.
아직 디지털카메라는 기능이나 화질에 비해서 가격 비싸지만 탐조를 즐기시는 분들이 꾸준히 야생조류의 모습을 기록해서 자료를 남기기에는 필름카메라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고 경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