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쓰-(4)】 인상 깊었던 일을 정리하여 그림일기를 쓴다.
【내용 요소의 예】
◦ 그림일기의 형식 알기
◦ 하루 중 있었던 일을 떠올리기
◦ 인상 깊었던 일을 구체적으로 쓰기
◦ 그림일기를 쓰는 태도 생활화하기
이 성취 기준은 겪은 일 중에서 인상 깊었던 일을 그림일기로 쓰게 함으로써 쓰기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그림일기를 즐겨 쓰는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글쓰기는 입체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선조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으로서 1학년 학습자에게는 다소 어렵고 낯선 표현 방식일 수 있다.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편한 표현 방식인 그림 그리기를 글쓰기와 병행하게 함으로써, 글쓰기에 흥미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어렴풋하게나마 둘 사이의 표현 방식의 차이도 알게 할 수 있다. 그림일기의 형식을 이해하도록 하고, 그림일기를 쓰는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익히는데 필요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도록 하되, 특히 그림일기를 즐겁게 쓰는 태도를 생활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림일기는 그림과 글로 구성됨을 이해하게 하고, 특히 그림과 글은 서로 분리되지 않고, 깊이 관련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하루 중에 있었던 일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떠올려보게 한 후, 그 중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일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인상에 남는 일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최종 목적이 아니라, 겪은 일을 서사적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이므로 그림 그리기에 부담을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 그림에 대해 글을 쓰기 전에 그 그림을 말로 설명해 보도록 하는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학생의 그림일기에 대해 수시로 반응을 보여주고, 그림일기 쓰기의 의의를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함으로써 그림일기를 쓰는 태도를 생활화하도록 돕는다. 이 성취 기준은 ‘인상 깊었던 일을 그림으로 표현하기’와 관련하여 1학년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 ‘(2) 문학 작품에서 재미있는 내용을 그림이나 말로 표현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인상 깊었던 일을 표현한 그림일기
하루 일과를 나열하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 선생님과 특별하게 있었던 사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주변 환경이나 자연의 변화로부터 느낀 점 등 인상 깊었던 일에서 소재를 찾게 한다. 실제 일어난 일뿐만 아니라 인상 깊게 읽은 책, TV 프로그램 등에 대한 감상 일기 등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