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읽-(4)】글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경험을 담은 글의 특성 이해하기
◦ 글쓴이의 경험 파악하기
◦ 글쓴이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면서 읽는 태도 기르기
이 성취 기준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일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면서 글을 읽는 태도를 기르게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읽기는 의미 파악이라는 수동적 행위에 그치지 않는다. 읽는 이는 글을 읽으며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 생각이나 판단 등을 글의 내용 이해에 적용함으로써, 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읽은 결과를 자신에 삶에 더욱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읽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생각이나 판단 등을 글의 내용과 관련지으며 읽는 능동적인 읽기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경험을 담은 글은 글쓴이가 겪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기록한 글로서, 일기나 동화, 생활문 등이 해당한다. 이들 경험을 담은 글을 읽을 때에는 인물의 행동이나 생각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고, 그런 행동이나 생각을 하게 된 상황이나 분위기, 까닭 등을 생각하며 그 사람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글쓴이의 경험을 읽는 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과 비교해 보게 함으로써, 글의 내용에 깊이 공감하게 하거나 글의 내용을 평가하게 하고, 또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이러한 활동으로써 읽기 전반에서 읽는 이 자신과 관련지으며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글의 수준과 범위】일상생활 경험을 담은 일기나 동화
경험을 내용으로 하는 다양한 형식의 글을 다룬다. 일기나 동화를 포함하여 생활문, 관찰문, 보고문 등 경험이 담길 수 있는 모든 글을 포함할 수 있다. 다만, 학습자가 글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쉽게 연관 지을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였거나 겪었을 법한 일이 담긴 글을 선정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