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Ⅵ. 천간충
1. 冲의 개념 충이란 음양이 동일하고 성질은 상반되는 오행끼리 상호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東과 西, 南과 北, 水와 火, 金과 木이 충돌하는 것인데 양의 水인 壬과 양의 火인 丙, 음의 水인 癸와 음의 火인 丁, 양의 金인 庚과 양의 木인 甲, 음의 金인 辛과 음의 木인 乙이 서로 만나 충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합과는 상반되는 개념이며 오행의 상극작용보다는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파괴 작용을 일으킵니다.
간혹 상극하는 오행이 음양이 같으면 충을 한다고 하여 丙火와 庚金도 충관계가 된다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충이란 위의 그림에서처럼 상반되는 기운끼리의 충돌이므로 단순한 극관계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甲과 戊, 乙과 己, 戊와 壬, 己와 癸, 丙과 庚, 丁과 辛 등은 충의 관계가 아닌 극관계일 뿐입니다.
2. 冲의 작용 오행의 상호작용에서 합의 관계가 안정과 조화를 위한 관계라면 충은 고요한 것을 움직이게 하고 조화로운 것을 파괴하는 변화작용으로 해석합니다. 육친관계에 있어서도 합관계는 서로 신뢰하고 사이가 좋은 것으로 판단하지만 충이 되면 상호 파괴하고 반목하는 사이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주에서 庚金은 비견으로 형제, 자매, 경쟁자를 뜻하고 甲木은 재성으로 처와 재물을 뜻하는 글자가 됩니다. 庚과 甲이 서로 충하는 관계이므로 이를 육친적으로 해석하면 나의 형제자매와 처는 서로 파괴하고 반목하는 나쁜 사이이며, 또한 형제자매나 경쟁자로 인하여 나의 재물이 파괴되어 돈과는 인연이 없는 팔자로 풀이합니다.
그런데 충이라고 해서 무조건 부정적인 현상만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충은 파괴작용뿐만 아니라 재생의 작용도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충이 되는 글자는 사주 내에서 경쟁심을 강화시키고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 작용을 하기에 오히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발전적 양상으로 전개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주팔자에서 길한 작용을 하는 글자를 충하면 흉하게 나타나지만 흉한 글자를 충하면 이는 오히려 반전되어 길한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충에 의한 판단은 사주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
첫댓글 沖에대해 잘 듣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천간충을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