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장치 이모 저모]
기본적인 자동차의 전기장치에는 충전장치인 발전기[제레레이터]와 시동장치인 축전지 [배터리]와
가동 전동기 [스타팅모터].점화장치인 배전기 [디스트리뷰티].점화코일 [이그니션 코일].
점화플러그 [스파크 플러그],그리고 보안 .경보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무점점식 점화장치가 이용되고 있다.
1.발전기[제너레이터,올터네이터]
팬벨트에 의해 회전되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발생된 전기를 각 전장품에 공급하거나
축전지에 충전하게 하며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가 있다.
최근에는 교류발전기를 많이 사용하며 교류발전기는 교류전기를 발생시켜 교류 발전기에
있는 실리콘 다이오드로 교류전기를 직류전기로 바꾸어 주는 가능을 한다.
3 .점화 장치
흡입 압축되어 있는 실린더내의 혼합가스에 점화시키기 위하여 실린더에 설치되어 있는
점화 플러그 [스파크 를러그]에 고압전류를 공급시키는 장치이며 엔진 점화순서에 따라 전기 불꽃을
공급하여 혼합가스를 폭발시키는 역할을 한다.
[점화 장치의 구성]
* 점화코일 [이그니션 코일]
자전압[12V, 24V]의 배터리 전기를 고전압 [15.000V 이상]으로 만드는 ,2차 전압을 유도하여 ,
점화 플러그에 보내는 일종의 변압기 역할을 한다 ,
2 .축전기 [battery]
발전기로부터 발생된 전기를 비축하였다가 자동차가 전기를 필요로 할 경우 전류를 각
전기장치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와 [-]의 전극판과 전해액 [순도 무색 무취의 묽은 황산이며 인체에 닿으면 위험하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승용차는 보통 12V의 전압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증류수 보충이 필요없고
관리가 용이한 MF 배터리가 널리 보급되는 추세다 .
축전지 단자기둥 [터미널 포스트] 구별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P자 부호 배선을 빨간색으로 표시하거나 단지 기둥이 [-]단자 보다 크다.
- :N자 부호 배선을 검정색으로 표시하거나 단자 기둥이 [+]단자 보다 크다.
3 .점화 장치
흡입 압축되어 있는 실린더내의 혼합가스에 점화시키기 위하여 실린더에 설치되어 있는
[점화플러그]에 고압전류를 공급시키는 장치이며 엔진 점화순서에 따라 전기 불꽃을 공급하여
혼합가스를 폭발시키는 역할을 한다.
[점화 장치 구성]
* 점화코일 [이그니션 코일]
저전압 [12V , 24V]의 배터리 전기를 고전압 [15.000V 이상]으로 만드는 2차 전압을 유도하여
점화 플러그에 보내는 일종의 변압기 역할을 한다
* 단속기 [콘텍트 브레이크]
1차 전류를 단속 2차 전류를 유발시키는 역할을 한다.
* 배전기 [디스트리뷰터]
점화코일에서 1차 전류를 단속하여 발생한 2차 전류 [고전압]을 점화 순서대로 각 실린더에
설치된 점화 플러그에 보내는 역할을 한다.
엔진부하에 따라 점화시기를 조정하는 진공진각장치와 연료의 옥탄가에 따라 점화 시기를
조정하는 옥탄셀렉터 등이 있다.
* 배전기 캡에 습기가 있으면 고전압이 누전되어 시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
* 콘덴서 [축전기]
전기를 축전하며 전기 불꽃에 의해 단속기 점검의 손실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 점화 플러그
고전압이 중심 전극에 전달되면 하단에 있는 접지 전극과의 간극에서 불꽃 방전을 일으켜 각
실린더에 불꽃를 튀겨주어 혼합가스를 전화시켜준다.
* 점화시기 점검은 타이밍 라이트로 점검한다.
4. 시동장치
시동스위치를 돌리면 축전지에 비축된 전류가 시동 전동기로 흘러 시동 전동기가 회전 됨과
동시에 피니언 기어가 앞으로 나와 엔진뒤에 설치되어 있는 링 기어 [플라이 휠]를
회전시켜 엔진 시동이 되게 한다.
이 때 앞으로 나온 피니언 기어는 링 기어에서 떨어져 자동적으로 원위치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