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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웃음요가 원문보기 글쓴이: 해월 김영식
노래를 활용한 레크리에이션 2
▣ 제스츄어 릴레이
준비물 - 속담이나 노래제목이 적혀있는 카드 5장
방 법
- 1팀씩 앞으로 나오게 하여 종대로 서게 한다. 리더는 속담이 써있는 카드를 맨앞 에 서있는 사람에게만 보여주고 이것을 본 첫주자는 입으로는 말하지 않고 몸과 표정으로만 제스츄어를 하여 뒤로 전달한다.
- 이와같이 계속하여 맨마지막 사람은 이 제스츄어가 뜻하는 속담을 리더와 전체 전체 참가자들에게 큰소리로 말한다.
* 예) 낫놓고 기억자도 모른다.
까마귀 날자 배떨어진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거린다.
바늘도둑이 소도둑된다.
▣ 패션대회
준비물 - 신문지, 풀, 호치케스, 테이프, 색종이, 디스코테이프
방 법
- 각 팀에서 늘씬한 한사람을 모델로 선정하여 여러 가지 악세사리와 신문지 등 을 가지고 예쁘고 우아한 옷을 만들어 입히는 게임이다.
- 리더는 가능하면 유행하는 옷보다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성이 많이 연출된 작품 에 후한 점수를 준다.
- 옷이 다 완성되면 디스코 음악에 맞추어 행진을 하도록 하며 이러한 작품을 만든 역할을 한 디자이너를 앞으로 나오게 하여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는 것도 재 미있다.
▣ 미스 미스터 선발대회
준비물 - 화장품, 악세사리, 디스코 테이프
방 법
- 참가자 전체가 최고 미스와 미스터를 선발하는데 각 팀에서 남자는 여자로 여자 는 남자로 분장시켜 출전시킨다.
- 남자에게는 핸드백, 하이힐 구두, 스카프, 귀거리, 브래지어, 악세사리를 잘 이용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고, 여자는 특별히 수염을 그리거나 건달같은 표정과 몸짓을 하면 될 것이다.
- 분장이 끝나면 입장을 하는데 디스코 음악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무대 행진을 하 게 한다.
- 그리고 리더는 각 출전한 사람마다 익살스럽고 약간 심술스런 인터뷰를 하여 분 위기가 한층 더 고조시킨다.
- 가능하면 미스 코리아, 미스터 코리아상 외에 섹시상, 분장상, 스텝상, 등으로 출 전 선수들에게 골고루 상을 다 준다. 그러면 팀마다 기쁨과 위로가 될 것이다.
▣ 우리팀의 I Q
준비물 - 긴 작문이나 노래가사 카드, 볼펜 5자루, 종이 5장
방 법
- 각 팀별로 종대로 길게 서게한 후 각 팀 5명의 대표주자를 15미터 정도 목표물 이 있는 앞으로 나오게 한다. 리더는 미리 작성해 놓은 긴 작문 의 카드를 보여 주고 이것을 1분동안 외우라고 한다.
- 1분이 지나면 리더는 이 작문카드를 주머니에 넣는다. 그리고 각 대표주자끼리 간격을 3미터정도 거리를 두고 서있게 한다. 이어서 그다음 주자들이 리더의 구 령소리에 따라 각 팀 대표주자들에게 달려가 그 작문의 내용을 구두로만 전송받 는다.
- 이때 대표주자들의 전송이 끝나면 다른 한곳에 모이도록 한다.
-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 한사람씩 나와서 릴레이 하는데 이렇게 하여 제일 마지막 주자는 리더가 준비해둔 볼펜과 종이를 받아 앞주자로부터 전송받은 긴 작문을 기억하여 종이에 써 내려간다.
- 리더는 이것을 다 수거하여 다시 다 모인 자리에서 먼저 원래의 긴 작문을 읽어 주고 나서 이어서 각 팀별로 전송한 작문을 읽어 본다.
- 그런데 각 팀의 전송된 작문이 앞뒤의 내용이 맞지않고 상이하게 되어 있어 참가 자들이 폭소를 터트리고 만다.
* 멧시지 예문 *
내발산동 78번지에 사는 진떡배씨는 밥을 많이 먹기로 유명하고 구파발 34번지에 사는 나떡순씨는 잠을 많이 자는 것으로 동네에 소문이 자자했다.
이 두사람은 우연히 왕심리 뒷산을 산책하다 눈이 맞았는 이것이 운명의 만남으로 이어저 1991년 5월 4일에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결혼은 했지만 부부는 밥과 잠만 좋아하고 사랑은 없었다.
어느덧 20년이 흘러 이들 부부는 체중이 늘었는데 남편은 112kg, 허리 59인치이고 부인은 78kg, 허리 43인치나 되었다.
- 노래가사로 대신할 수 있다.
- 리더는 숫자의 정확함과 문맥의 뜻이 연결되는지를 확인하여 점수를 준다.
▣ 삼ㆍ오행시 짓기
준비물 - 종이 10장, 볼펜 10자루
방 법 - 가능하면 그 행사의 제목으로 시를 짓도록 한다.
▣ 노래하며 빙글 빙글
방 법
- 코끼리 코잡고 돌기를 5바퀴 한다음 달려가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으로 가장 빨리 돌아오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 그런데 5바퀴 정도 돌고나면 어지러워 똑바로 달릴수가 없고 엉뚱한 곳으로 가 게 되는데 이 게임도 우리들의 시각을 매우 즐겁게 해준다.
▣ 야외철인 연속경기
준비물 - 각 코스 표지판, 탁자2개, 풍선10개, 재기 5개, 밀가루 사탕, 줄넘기 5개, 그물, 비스켓 등
방 법
- 이 게임은 야외 활동에 있어서 맨 마지막 순서에 하면 효과적이다.
- 체력에 자신있는 사람을 각 팀 1명씩 출전시켜 경기를 하는데 9코스를 연속적으 로 하여 가장 빨리 도착한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각 코스의 간격은 10미터-15미터 정도가 알맞지만 장소의 크기에 따라 유동적으 로 정하면 되겠다.
♠ 순 서
1코스 코끼리 코잡고 5바퀴 돌고
2코스 밀가루 속에 있는 사탕먹기
3코스 줄넘기하며 달리기
4코스 풍선하나 불어 터트리기
5코스 그물 통과
6코스 머리위에 세수대야 물이고 달리기
7코스 재기차기 15개
8코스 비스켓먹고 휘파람불기
9코스 신문지 가슴에 대고 손 안대고 달리기
- 마지막 9코스에서 달리기를 할 때는 임의의 2사람을 선정하여 도착지점의 양쪽 에서 흰 테이프를 들고 서있다가 선수들을 맞이하면 분위기는 더욱 고조 될 것이 다.
- 그리고 각 코스마다 안내 표지판이나 진행 요원들을 배치시켜 순조롭게 진행이 되도록 한다.
▣ 마치마스게임
이러한 활동은 적당한 크기의 공간이 필요하며 인원수는 40-120명 정도가 알맞 다. 각 게임, 축제, 운동회, 캠프파이어, 기타 행사 등에서 행사의 첫 시간에 하 면 아주 멎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152면
준비물 - 행진곡 음악 테이프, 카셋트, 마이크, 앰프
방 법
- 대형은 위의 그림과 같이 2열 종대로 짝을 맞추어 선다.
- 우측 줄은 오른쪽으로 반원을 돌고 좌측 줄은 왼쪽으로 반원을 돌아 B지점에서 만나 우측사람과 좌측사람이 서로 손을 잡고 A지점으로 행진한다.
- 그리고 A지점에서 서로 짝끼리 손을 잡고 1열,3열,5열,7열 등 즉 홀수가 되는 짝 들은 왼쪽으로 돋다.
- 그리고 B지점에서 짝수가 되는 짝들은 서로 양손을 높이 들어 잡아서 기차 터널 을 만들어 주고 이때 홀수가 되는 짝들은 기차가 되어 고개를 숙여 터널을 지나 간다.
- 이렇게 하여 반원을 돌아 다시 A지점에서는 반대로 홀수가 되는 짝들은 양손을 높이들어 기차 터널을 만들어 주고 짝수가 되는 짝들은 기차가 되어 터널을 지나 간다.
- 이렇게 하여 반원을 돌아 다시 B지점에서는 지그재그 모양으로 터널을 지나간다. 즉 짝수의 1열은 터널을 만들어 주고 홀수의 1열은 터널을 지나가고, 다시 짝수 의 1열은 고개를 숙여 기차가 되고 홀수 1열은 터널은 만들어 준다.
- 홀수가 되는 각 열들은 한번은 터널이 되고 한번은 기차가 되는 이러한 식으로 꼬리가 나올 때까지 지그재그로 한다.
- 이렇게 하여 반원을 돌아 A지점에서 한번 더 지그재그 모양으로 터널을 지나간 다.
- 이렇게 하여 반원을 돌아 B지점에서 짝수의 1열과 홀수의 1열이 만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4명씩 횡대가 된다.
- 4명씩 손을 잡고 횡대로 줄을 맞추어 A지점으로 행진한다.
- 다시 A지점에서 B지점으로 반원을 돌면서 4명씩 길게 행진하는데 여기서 1열,3 열,5열 등 홀수가 되는 열은 오른쪽으로 돌고 2열,4열,6열 등 짝수가 되는 열은 왼쪽으로 반원을 돌아 B지점에서 만난다. 계속 이렇게 8명씩 열을 만들면서 A지 점으로 행진한다.
- 이젠 A지점에서 8열 종대로 전체가 그대로 옆사람의 손을 꼭잡고 서있는다.이때 리더는 1열 맨 오른쪽에 서있는 사람의 오른손을 잡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돈다.
- 이때 모든 참가자들은 리더의 손을 잡고 리더가 의도하는 방향을 따라 줄줄이 따 라 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그림 2에서 그림 3가지로 해본다.
-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원을 만들어 리더가 어떤 방향으로 돌면 참가자들은 파 도 만들기를 해본다.
- 다시 원의 상태에서 리더는 안쪽 원으로 돌아서 왼쪽으로 계속 악수하며 돌면서 서로 자기소개를 한다.
- 이 때에도 리더를 따라 1사람씩 차례 차례 안쪽으로 돌면서 자기소개를 하면 자 연스럽게 전체가 개인적으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 위 활동을 1,2번 연습을 한 다음 실제로 할 때는 행진곡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처음부터 끝까지 연속동작으로 해 본다.
▣ 가위바위보 기차놀이
방 법
- 가위바위보를 하여 지는 사람이나 팀은 이긴사람이나 팀의 어깨를 잡아야 하는데 가위바위보를 할 때마다 산토끼 노래와 율동에 맞추어 해야한다. 이렇게 계속하 면 긴 인간기차가 될 것이다.
1. 산토끼 토끼야
(오른발 뒷꿈치를 들어 30센치 앞에 살짝찍고 다시 원위치 2회)
2. 어데를 가느냐(왼발로 위와 동일)
3. 깡총 깡총(뒤로 두발을 동시에 백 스텝 2회)
4. 뛰면서(앞으로 두발을 동시에 스탭 2회)
5. 어데를(오른손으로 둘레를 찾는 흉내)
6. 가느냐(앞으로 두 발을 동시에 스탭 3회 그리고 가위바위보)
▣ 노래하며 손수건 돌리기
준비물 - 손수건
방 법
- 전체 모두가 빙둘러 앉아 손뼉치며 노래를 한다. 리더는 임의의 1사람을 불러 술 래를 시킨다.
- 술래는 손수건을 가지고 빙글빙글 돌다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어떤 사람의 엉덩이 뒤에 살짝놓고 다시 돌아 오는데 이때까지 이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고 있 다가 술래가 그 사람의 등을 치게되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되는 것이다.
- 이 게임은 2사람이 손수건 2개를 가지고 동시에 하면 재미있다.
▣ 불침번
준비물 - 의자(인원수에 알맞게)
방 법
- 먼저 의자를 인원수에 맞게하여 둘그렇게 배열한 다음 앉게 한다. 그리고 리더는
임의의 1사람을 술래로 선정하여 일어서게 한다음 다시 그 빈 의자에 리더의 신 호소리와 함께 앉도록 한다.
- 이때 술래는 앉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하며 또한 술래 이외에 모든 사람들은 앉 지 못하게 하는데 손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엉덩이로만 해야 한다.
- 만약 술래가 오른쪽으로 돌다가 앉았을 경우 그 빈자리의 오른쪽 편에 앉은 사람 이 그 자리를 지키지 못한 벌로 술래가 된다.
▣ 오리와 거위
방 법
- 이 게임도 손수건 돌리기와 비슷하다. 술래가 빙둘러 앉은 사람들 뒤로 각 사람 의 머리나 어깨를 살짝 치면서 ‘오리‘,’오리’ 하면서 돌다가 어떤 사람에게는 ‘거 위’ 하며 터치하고 띈다
- 이 때 ‘거위‘라고 터치당한 사람은 재빨리 일어서서 앞서서 뛰는 술래를 터치해 야 한다. 터치하지 못하면 술래가 되는 것이다.
▣ 노래하며 내땅 니땅
준비물 - 의자(인원수에 맞게)
방 법
- 먼저 의자를 인원수에 맞게 하여 둥그렇게 배열한다.
- 전체가 의자 안쪽에 둥글게 서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노래하며 돌다가 리더가 ‘내땅‘, ’내떡’, ‘땅땅’, ‘니똥‘, ’내똥‘ 등을 섞어서 하면 참가자들이 혼동되어 더욱 재미있게 진행 할 수 있다.
▣ 여우와 토끼
방 법
- 크게 원을 만들어 손잡고 선다. 몸이 날센 사람 2-3명은 토끼가 되고 또한 2-3 명은 토끼를 잡는 여우가 된다.
- 여우는 밖에 있고 토끼는 원안에 있는다. 리더의 시작신호와 함께 여우는 토끼를 잡으려고 하고 토끼는 사람들이 보호해 주는 원과 밖을 오가며 도망을 다니는데 잡히면 탈락이다.
- 2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하거나 여우와 토끼가 바꿔가며 해도 된다.
▣ 노래퀴즈 동서남북
준비물 - 분필
방 법
- 리더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큰 원 하나와 X표를 지면에 그려놓고 가운데에 경계 선을 그려놓는다.
- 리더는 미리 준비한 퀴즈를 1문제씩 내어 참가자들이 생각 할 때에 맞다고 생각 하면 ‘O‘표시, 틀린다고 생각하면 ’X'표시에 가서 서있으라고 한다.
* 예) ‘말을 서서 잠을 잔다‘. 이것이 맞다고 생각하면 ’O’표시,틀리다고
생각하면 ‘X‘표시에 서있으라고 한다.
♥ 정답 - 맞다
- 이때 틀리다고 생각하여 ‘X'표시에 서있는 사람은 탈락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퀴즈게임을 계속하면 탈락한 사람들이 많이 생긴다.
- 리더는 이때 전체 분위기와 상황을 판단하여 이들을 다시 살려주는데 탈락된 사 람들은 리더의 신호에 따라 ‘살려주세요‘하고 두팔을 들고 2번 소리쳐야 한다.
- ‘살려주는 일‘은 3-4회만 하고 최종의 승자를 뽑는다.
♣ 퀴즈
예) 1. 붕어는 눈을 뜨고 잔다./ 맞다.
2. 진달래꽃과 철쭉꽃은 꽃이 먼저 핀다./ 맞다.
3. 지렁이는 암수따로 있다./ 틀리다.
4. 청개구리는 배꼽이 있다./ 틀리다.
5. 시인 푸시킨은 러시아 사람이다./ 맞다.
6. 물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는 하마가 있다./ 그렇다.(꼬마하마)
7. 올챙이는 봄에 알을 낳는다./ 틀리다.
8. 목련은 꽃이 먼저 핀다./ 맞다.
9. 꿩과 닭을 함께 키우면 닭이 죽는다./ 틀리다.(둘다 살수 있다.)
10. 야구의 1팀의 수는 6명이다./ 틀리다.
▣ 독안에 든 쥐
방 법
- 참가자 전원이 1열로 동그랗게 원을 만들어 서서 양손을 잡는다. 그리고 리더는 술래 5사람을 선정하여 가운데로 가게 한다.
- 리더의 노래의 박자에 맞춰서 오른쪽, 왼쪽, 가운데로, 뒤로 등 리더의 구령에 따 라 몇 발자국씩 움직이며 돈다. 이때 노래하며 도는 중간에 리더가 `땅‘ 하면 술 래들은 독안을 탈출해야 하며 그 외의 사람들은 술래들이 나오지 못하도록 막아 야 한다.
▣ 범인을 잡아라
방 법
- 참가자 전원이 원을 만들어 앉는다. 이때 술래 1사람을 정하여 눈을 감게하거나 가능한 실내이면 잠깐 밖에 나가 있으라고 한다. 그리고 리더는 임의의 1사람을 정하여 어떤 행동을 하라고 한다.
* 예) 머리를 긁적거린다. 왼다리를 떤다. 박수를 친다.
두손으로 무릎을 친다.
- 위와 같은 예로 머리를 긁적거리면 나머지 참가자들은 그대로 따라서 해야한다. 이윽고 밖에 있던 술래가 들어오면 그 술래는 현재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 모 든 참가자중에 누가 이와 같은 행동을 조종하고 있는 지를 찾아내야 하는 게임이 다.
- 그런데 이런 행동을 제공하고 있는 사람은 최소한 15초에 1회씩 술래가 눈치채 지 못하게 하면서 다른 행동을 해야 되고 나머지 사람들은 바로 그 행동을 따라 해야 한다.
- 술래는 이러한 행동의 원인자가 누구인지를 찾아내야 하며 만약 찾아내면 바로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3분안에 못찾으면 리더는 1번씩 돌아가며 누구든지 술래 를 시킨다.
▣ 짜릿 짜릿 찌르르 1
방 법
- 동그렇게 1열로 원을 만들어 앉아 양손을 뒤로하여 좌우 옆사람의 손을 잡는다. 그리고 누구라도 1회씩 돌아가며 오르손이나 왼손으로 옆사람의 손을 눌러 전기 를 보낸다.
- 이때 전기를 받은 사람은 얼굴표정은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하고 계속 옆으로 전기를 전기를 보낸다.
- 전기를 보낼 때 양손으로 동시에 눌러 양쪽으로 보낼 수 도있고 한손만 눌러 한 쪽으로 보낼 수도 이다.
- 술래는 가운데 앉아서 전기를 누가 보내고 있는지를 알아내야 하는데 전기가 통 하는 도중에 ‘멈춰‘를 외치어 ’너’라고 범인을 지적해야 한다.
- 만약 맞추면 술래에서 해방되고 지적당한 사람이 술래가 된다.
▣ 짜릿 짜릿 찌르르 2
준비물 - 동전, 손수건, 의자
방 법
- 동그렇게 1열로 원을 만들어 의자에 앉는다. 그리고 양손을 뒤로하여 서로의 손 을 잡는다.
- 리더는 그 원의 상태에서 2팀으로 나눈후 양팀을 구분할 수 있는 자리에 앉고 또한 양팀의 끝자리 옆에 의자 1개를 놓고 그 위에 손수건을 올려 놓는다.
- 리더는 그 원의 상태에서 2팀으로 나눈후 양팀을 구분할 수 있는 자리에 앉고 또한 옆에 의자 1개를 놓고 그 위에 손수건을 올려 놓는다.
- 리더는 동전을 꺼내어 참가자 전체에게 설명을 하는데 동전을 위로 던져 다시 손 바닥에 받았을 때 앞부분(100)이 나왔으면 리더의 바로 옆의 좌우에 있는 사람들 이 자기 팀에게 전기를 보내도록 한다.
- 이렇게 전기를 통하게 되면 끝에 있는 마지막 사람이 전기를 받자마자 손수건을 재빨리 집도록 한다. 이때 빨리 전기를 받아 손수건을 먼저 집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 그리고 동전의 뒷부분(세종대왕)이 나오면 전기를 보내지 말고 그대로 있으라고 한다.
* 주의 할 점 - 동전의 앞뒤의 확인은 리더의 좌우 1사람만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보면 안된다.
- 게임을 하다보면 양팀이 중간에서 제멋대로 전기를 보내어 손수건을 집는데 이것 은 반칙이다.
- 이러한 반칙은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찾아내는 방법은 리더가 동전을 던져 일부 러 세종대왕이 나오도록 하여 가만히 있어 본다. 간혹 성격 급한 팀의 구성원들 이 전기를 보내거나 아니면 속임수로 전기를 보내고 만다.
- 만약 반칙을 하면 상대방 팀이 1자리를 옆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된다.
- 승부는 손수건을 먼저 집은 사람이 자기 팀의 첫째 자리에 앉으며 그 옆사람은 1자리씩 옆으로 옮겨 앉으면 된다.
- 이와 같이 계속하여 손수건을 제일 먼저 집은 사람이 맨처음의 자기자리에 다시 앉게되면 그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전기 보내는 방법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허벅지나 엉덩이를 살짝 꼬집거나 옆 구리, 배꼽을 찔러도 되고, 귀를 눌러도 된다.(분위기에 맞게)
▣ 디스코 경연
준비물 - 시상품, 디스코 테이프
방 법
- 각 조별로 경연을 하거나 전체 참가자중 디스코 춤에 자신있는 사람을 다 무대위 로 나오게 하여 디스코 음악을 틀어놓고 경연을 하는 것이다.
- 리더는 디스코를 추는 동안 DJ가 되어 재미있는 멘트를 하며 즐겁게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멘트시 순간적으로 음악소리를 작게 조절한다.)
- 리더는 춤을 예쁘게 잘 추는 사람보다는 관중들을 시각적으로 즐겁게 보여주는 즉 오도방정을 떠는 사람에게 상을 주도록 한다.
* 멘트 예) - 사랑과 낭만이 꿈틀거리는 이 자리, 젊음이 생동하는 우리들의 몸부 림
- 방금 정신병동에서 탈출한 무리들이 바로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 자! 다같이 손을 높이 들고 손뼉을 .............
- 이 자리가 떠나가도록 함성을.............
▣ 번호 디스코를
준비물 - 디스코 카셋트
방 법
- 모든 프로그램의 마지막 부분 즉 ‘석별의 정을 나누는 외식‘ 바로 전에 이와같은 프로그램을 하면 대단히 재미있다. 1일 프로그램이든 2박 3일 프로그램이든 활동 의 마무리 쯤에서는 클라이막스에 도달하는데 이때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보통 전체적으로 디스코를 추려고 할 때 조명시설이 없고 활동장이 환하면 몇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춤을 추지 않는다. 이럴 때 적절히 사용하는 진행하는 방법으 로 번호 디스코를 하면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춤을 추는 분위기가 된다.
- 예를 들어 참가자들이 50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5개조로 나눈다. 그리고 각 조끼 리 양손을 잡고 원형으로 서라고 한다. 이때 리더는 담임 선생이나 활동장이 있 으면 골고루 배치하여야 한다.
- 이제는 각 조의 담임선생이나 활동장이 1번이 되고 바로 오른쪽부터 2번,3번,5 번‘10번 등의 번호 등을 정한다. 이렇게 되면 각 조별로 1번이 5명,2,3,4,5,번 등 모두가 5명씩 된다.
- 이렇게 순번 정하기가 완료되었으면 리더는 디스코 음악을 틀어준다. 그리고 리 더는 1번이라고 소리친다.
- 그러면 1번은 자기 조원의 가운데로 나와 신나게 춤을 춰야한다. 춤을 추기 시작 하면 그 조원들은 자기 조 1번이 하는 춤을 그대로 따라 춰야되는 것이다.
- 번호 디스코의 장점은 내성적인 선생이라도 ‘몸소실천‘을 보여 주어야만 자기 조원들이 춤을 추기 때문에 선생들이 열심히 출 수밖에 없고 또한 막상 이러한 분위기가 되면 스스로도 즐겁게 춘다.
- 필자는 진행경험에 의하면 춤을 한번도 안 추어본 사람도 위 활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춤추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 집단만들기․쫓아내기
방 법
- 참가자 전원이 1열로 동그렇게 원을 만들어 서서 양손을 잡는다. 그리고 리더의 노래 선창과 함께 다같이 노래하며 오른쪽으로 돈다. 가능하면 노래의 박자에 맞 춰서 오른쪽, 왼쪽, 가운데로, 뒤로 등 리더의 구령에 따라 몇 발자국씩 움직이며 돈다.
- 노래하며 도는 도중 리더는 ‘10사람‘, ’5사람’, ‘남녀 1명씩‘, ’같은 성씨끼리’ 등으로 참가자들에게 주문한다. 이때 짝을 만들지 못한 사람은 탈락이다.
- 이번에는 쫓아내기를 하여 보내는데 먼저 조를 나누어야 한다.
- 예를 들어 전체가 60명이면 리더는 ‘10명‘ 하면 자연스럽게 각 조가 만들어지게 된다. 그리하여 자기 조끼리 손을 잡고 돌 때 리더가 아래와 같은 코믹한 주문을 하여 본다.
* 예) 콧구멍이 가장 큰 사람을 쫓아 내세요
얼굴이 가장 시커먼 사람
키가 가장 큰 사람
엉덩이가 가장 큰 사람
가장 뻔뻔하게 생긴 사람
가장 잘생긴 사람 등
코가 예쁜 사람
입술이 예쁜 사람
보조개가 있는 사람
- 이때 자기 조에서 쫓겨난 사람은 자기 조 외의 다른 조로 들어 가는데 ‘나는 콧구멍이 커서 쫓겨 났습니다. 그렇지만 저를 사랑해 주식 바랍니다‘를 하며 각 조에 1명씩 들어 간다.
- 그리고 리더는 맨마지막으로 ‘가장 잘생긴 사람‘하고 외친다. 그러면 대부분 서로 자동적으로 나가려고 하는데 이런 사람들은 각 조로 들어가지 않고 앞의 무대로 나오게 하여 디스코 경연을 시켜보는 것도 재미있다.
▣ 세계의 인사
방 법
- 안쪽과 바깥쪽으로 서로 마주보며 큰 원을 만들어 선다. 그리고 서로 악수하며 왼쪽으로 돈다.
- ‘한 꼬마인디언‘이라는 노래와 박자에 맞추어 악수를 하도록 하는데 ’셋 꼬마인디 언’, ‘여섯 꼬마인디언‘, ’아홉 꼬마인디언’을 할 때는 서로 악수하고 인사도 나눈다. ‘열 꼬마 인디언‘을 할 때는 악수와 인사를 나누고 서로 어깨를 살짝 끌 어 안는다.
- 그리고 리더는 주문에 따라 자기이름, 학교, 좋아하는 음식이름, 별명, 특기, 취 미 등을 서로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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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나라 인사
1. 화 와 이 - ‘알로하 알로하‘하며 서로 끌어 안고 양쪽 볼을 대며 인사한다.
2. 이스라엘 - ‘샬롬 샬롬‘하며 서로 상대방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3. 중 국 - ‘쎄쎄 니하우마‘하며 자기의 두팔을 들어 팔목을 잡고 허리를 굽 혀 정중히 인사한다.
4. 스 페 인 - ‘브아레스 디아스‘하며 서로 끌어안아 한바퀴 돈다.
5. 알라스카 - ‘브덴니 음음‘하며 두주먹을 코에 붙여 서로 끌어 비빈다.
6. 인 도 - ‘오! 살로모어‘하며 양손을 입에다 붙였다 떼면서 나아가 `오! 살 로모어’ 하면서 서로 끌어안는다.
7. 네 팔 - ‘나마스테(3회)‘하며 양손을 머리에 얹고 허리를 90도 굽혀 인사 한다.
8. 한 국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하며 서로 맞절한다.
▣ 축복의 작별인사
방 법
- 모든 활동의 마무리는 축복의 작별인사를 하도록 한다. 이 활동은 엄숙하며 이별 의 아쉬운 분위기가 나도록 연출해야 한다.
- 모두 일어서서 원을 만들어 양손을 잡고 ‘석별의 정‘의 노래를 합창을 하거나 아니면 카셋트 테이프로 조용하게 배경음악을 틀어 놓는다.
- 그리고 리더는 임의의 한 사람을 불러 안쪽 원으로 돌아서게 하여 왼쪽으로 계속 악수하며 작별인사를 나누고 원점까지 돌게 되는데 이때 바로 옆사람도 차례대로 줄줄이 계속 따라 돌며 작별인사를 한다.
- 리더는 가능한 작별인사를 나눌 때는 뜨거운 포옹과 함께 축복의 인사말을 하도 록 한다.(예:행복하십시요/다음에 다시 만날때까지 건강하시길 바랍니다/정말 사 랑 합니다/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행운이 있기를/또다시 만나 요 등
▣ 박수게임
1) 크게작게박수
크게크게 * * 작게작게 * * 크게 * 작게 * 크게작게 * *
율동 - ‘크게‘ 양손을 넓게 편다.
‘작게‘ 양손의 엄지 검지손가락을 붙여 마주친다.
2) 뚱뚱해날씬해박수
뚱뚱해뚱뚱해 * * 날씬해날씬해 * *
뚱뚱해 * 날씬해 * 뚱뚱해날씬해 * *
율동 - ‘뚱뚱해‘ 양손을 넓게하면서 둥그렇게 한다.
‘날씬해‘ 양손을 꼬면서 히프와 허리를 애교있게 흔든다.
3) 표정박수
하하하하 * * 씩씩씩씩 * * 하하 * 씩씩 * 하하씩씩 * *
율동 - ‘하하‘ 양손을 펴서 입가에 댄다.
‘씩씩‘ 양손을 관자놀이에 대고 검지만 편다.
4) 키타드럼박수
띵가띵가 * * 둥당둥당 * * 띵가 * 둥당 * 띵가둥당 * *
율 동 - ‘띵가‘ 왼팔을 앞으로 쫙펴고 오른손은 허리에 대고 키타를 치는 흉내를 낸다.
‘둥당‘ 양손으로 스틱을 잡고 드럼을 치는 흉내를 낸다.
5) 고양이쥐박수
야옹야옹 * * 찍찍찍찍 * * 야옹 * 찍찍 * 야옹찍찍 * *
율동 - ‘야옹‘ 양손을 입가에 대고 소리친다.
‘찍찍‘ 양손을 머리위에 놓고 숨는 흉내를 낸다.
6) 불독강아지박수
왕 왕 * * 깨갱깨갱 * * 왕 * 깨갱 * 왕 깨갱 * *
율동 - ‘왕 왕’ 양손을 펴 입가에 붙이고 짓는 흉내를 낸다.
‘깨갱깨갱‘ 위처럼 하되 손등을 위로 한다.
7) 짱구박수
울퉁울퉁 * * 불퉁불퉁 * * 울퉁 * 불퉁 * 울퉁불퉁 * *
율동 - 오목 볼록박수처럼 할 수도 있고 양 옆사람의 머리를 양손으로 잡는 흉 내를 내도 된다. 울퉁(오른쪽 사람) 불퉁(왼쪽 사람)
8) 상하좌우박수
위에위에 * * 아래아래 * * 위에 * 아래 * 위에아래 * *
이쪽이쪽 * * 저쪽저쪽 * * 이쪽 * 저쪽 * 이쪽저쪽 * *
율 동 - ‘위에‘ 위에 쳐다보기 ’아래’ 아래 쳐다보기
‘이쪽‘ 왼쪽 쳐다보기 ’저쪽’ 오른쪽 쳐다보기
9) 설래끄떡박수
설래설래 * * 끄떡끄떡 * * 설래 * 끄떡 * 설래끄떡 * *
율동 -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끄덕‘ 머리를 상하로 흔든다.
10) 와글속닥박수
와글와글 * * 속닥속닥 * * 와글 * 속닥 * 와글속닥 *
율동 - ‘와글‘ 양손을 앞으로 쭉 펴고 양손을 흔든다.
‘속닥‘ 옆사람의 귓가에 대고 작게 속삭이는 흉내
11) 지화자박수
얼씨구얼씨구 * * 절씨구절씨구 * *
얼씨구 * 절씨구 * 얼씨구절씨구 * *
율동 - ‘얼씨구‘ 탈춤 춤사위 (오른팔 올리고)
‘절씨구‘ 탈춤 춤사위 (왼팔 올리고)
12) 요리박수
지글지글 * * 보글보글 * * 지글 * 보글 * 지글보글 * *
율동 - 오목 볼록박수와 같다. 흉내는 찌개가 실제로 찌개가 맛있게 끓고있는 것처럼 얼굴과 몸짓을 한다.
13) 구애박수
사랑해사랑해 * * 몰라몰라 * * 사랑해 * 몰라 * 사랑해 몰라 * *
율동 - ‘사랑해‘ 양팔을 꼰다. ’몰라’ 고개를 돌려 외면한다.
14) 이수일심순애박수
수일씨수일씨 * * 놔라놔라 * * 수일씨 * 놔라 * 수일씨놔라 * *
율동 - ‘수일씨‘ 옆사람의 옷을 붙잡듯이 한다.
‘놔라‘ 양팔과 양다리로 뿌리치듯이 한다.
15) 사랑박수
노래는 짝사랑, 조개껍질 묶어 등 4/4박자이면 가능하다.
율동 - 무릎 2회치고 손뼉 2회 그리고 윙크동장
무릎 2회치고 손뼉 2회 양손 엄지로 꼬시는 동작
무릎 2회치고 손뼉 2회 팔짱을 끼는 동작
무릎 2회치고 손뼉 2회 안녕(바이바이) 하는 동작
16) 사이치기박수
- 리더가 양손을 상하로 교차 할 때는 교차점에서 손뼉을 1회치도록 한다. 교차하 지 않을 때는 치지 말도록 한다,
- 이 게임의 묘미는 점점 빨리 교차하다가 갑자기 멈춘다. 그러면 이때 대부분 손 뼉을 치고 만다.
17) 기차박수
- 리더는 모자를 쓰고 나와서 손수건을 오른손에 들고 와서 몸통앞에서 흔드는데 왼쪽으로 가면 참가자들은 ‘칙‘ 오른쪽으로 가면 ’폭’ 가운데서 왼쪽으로만 2회 흔들면 ‘칙칙‘ 오른쪽으로 2회 흔들면 ’폭폭’ 소리로 지르도록 한다.
- 그리고 리더는 모자를 가끔 박자에 맞춰 벗는데 이때 힘차게 기차 크랙숀 소리 (윅윅)를 내도록 한다.
18) 시계박수
- 리더가 말하는 시간에 따라 손뼉을 치는 게임이다. 예를 든다면 리더가 ‘1시‘하면 손뼉을 1회 치고 ’12’하면 12회를 쳐야 되는 것이다.
- 그런데 리더가 참가자들이 실수를 유발하기 위해서 ‘30분‘과 ’13시’를 했을 때 손 뼉을 1회만 쳐야 되는데 참가자들은 혼동되어 실수를 하고 만다.
19) 뻔데기박수
2인 1조로 하여 ‘뻔‘하면 자기 손뼉을 치고 ’데기’하면 상대방의 손뼉을 치는 게 임이다.
예) 뻔 데기
뽕 데기
뻔 뻔 데기데기(2회)
뻔데기뻔데기(간주)
뻔뻔뻔 데기데기데기(3회)
뻔데기뻔데기(간주)
뻔뻔뻔뻔 데기데기데기데기(4회)
* 차츰 횟수를 늘려가되 박자를 맞춰가며 한다.
20) 리듬박수
* 4/4박자
양손을 오른쪽 위로 올려 반짝반짝 2회하고 손뼉 2회치기
양손을 왼쪽(위와 동일)
왼손 가슴에 대고 이어서 오른손 가슴에 댄다(X자)
바로 오른손 가슴에서 떼고 이어서 뗀다
바로 이어서 짝짝 짝짝짝(손빽치기)
* 위와 같은 방법으로 노래에 맞추어 노래 끝까지 해 보는 데 4/4박자 노래는 모 두 딱 들어 맞는다.
(노래 - 언덕위에 올라, 나의 살던 고향은, 개구리 노총각 등)
* 3/4박자
2마디 간격으로 양손으로 무릎 1회치고 손뼉 1회치고 왼손으로 오른 팔꿈치를 1회치고 오른손으로 왼 팔꿈치를 쳐준다.
그리고 머리위에서 왼손으로 중지와 검지를 비벼 ‘딱‘소리를 내고 이어서 오른 손 중지와 검지를 비벼 ’딱’소리를 낸다.
* 3/4박자 노래는 모두 가능하다.
(노래 - 과수원 길, 반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