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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별 학생 발달 수준에 맞는 인성교육의 중점 지도 내용.
○ 유치원~초등학교 3학년 : 친교, 예절, 기초 질서, 공동체의식 교육 ○ 초등 4~6학년 : 민주 시민 교육, 국제 이해 교육 ○ 중․고등학교 : 세계 시민 교육 →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 강화가 현행 교육 과정의 2개의 큰 축 중 하나 |
― 시교육청 수준에서 인천 사랑(애향 활동) 실천 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음. (3심 3행 운동)
□ 학생들이 동일시(identification) 대상으로 생각하는 교직원, 학부모, 선배,
지역어른들에게서 받는 친절교육 등 본보기 행동의 문제
□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 학교․가정과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 미흡
○ 종래의 인천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던 시민들의 정적 유대감 회복 문제
□ 공공 행정 서비스(학교를 포함한 동사무소, 구청, 시청, 경찰서 등 관공서)
에서의 친절도와 학부모(시민)가 느끼는 만족도 지수 높이기 활동 전개
○ 전화 친절도 조사 연2회 검증, 민원인 친절하게 안내․업무 처리하기
○ 학부모 인성 교실 운영
○ 학생 심성 훈련, 극기 훈련 과정 중 친교 과정 운영
Ⅱ. 친절한 교원, 친절한 학생, 친절한 학부모(시민)가 되기 위한 생활 속에서 ‘친절’을 행동화 할 수 있는 방안은?
□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친절’ 교육의 핵심
○ 친절과 관련된 주요 가치․덕목은 ‘경애’이며 ‘친절과 양보’를 지도내용 으로 함. 우리가 살아가는데 친절과 양보의 태도가 왜 중요한지를 깨닫고, 친절과 양보하는 행동을 주고받을 때의 바른 마음가짐을 알아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있음.
○ 친절과 양보는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내재된 행동 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이고, 자기 자신의 손해를 감수 할 수 있는 마음이며 태도임. 그러므로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으로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성의를 다하는 것이 친절의 근본정신.
○ ‘친절’이란 무엇입니까? - 남에게 정성스럽게 정답게 대하는 태도 - 남의 어려운 처지를 이해하고 그 사람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 - 약한 사람을 돕는 것 - 반드시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마음을 다하는 일 |
□ ‘친절’ 교육의 계열(유치원, 초등학교 수준에서)
인사, 언어 예절 실천 (예절 바른 우리) |
→ |
상대방 입장에서의 배려 (당신이 먼저) |
→ |
서로 아끼고 공경하는 태도 | ||
( |
이웃과 다정하게 지내기 |
) |
□ ‘친절한 시민’ 생활 속에서의 실천 방안
○ ‘친절’ 등 중점지도덕목을 압축하여 실천․체험 중심으로 지도하고
이를 다른 덕목으로 전이(轉移) 할 수 있도록 함.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행동’이 저변에 있는 생활태도를 갖도록
구체화한 행동 실천 교육으로 전환
( 이를 ‘배려 모형’이라 하고 ‘친절’ 실천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지도
과정을 여기에서 찾을수 있음 )
□ 학교 교육 목표 중 인성 교육과 관련한 우선순위는 ‘ 남에게 폐 안 끼치는
행동 ’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사람교육 ’에 둠
□ 일반시민에게 파급력이 높은 학교 교육에서 친절 행동 강령 만들어
범 시민적 생활 실천 활동 전개 방안 강구
- 친절한 학생의 행동 요목
․ 웃으며 인사하기 ( 엘리베이터, 동네에서 이웃과 인사하기 )
․ 관공서, 백화점, 은행 등 드나들 때 문 여닫으며 뒷사람이 문에 부딪히 지 않게 문 잡아주기
․ 버스, 지하철에서 자리 양보하고 다리를 꼬고 앉지 말고 옆 사람 불쾌 하지 않게 조용히 가기
․ 길 물어보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알려주기
․ 인천을 찾아온 외지인들에게는 더욱 친절히 정성을 다해 안내하고
정성을 다하기
․ 친절한 학생에 대한 표창 등 강화책 강구
- 친절한 교원(공무원)의 행동 요목
․ 행정서비스의 질 높이기
( 일반 서비스, 인적 서비스, 전화 서비스, 업무 서비스 )
․ 교원을 포함한 공무원들의 친절 서비스 교육의 발전 방안 지속적 강구
인천광역시 교육청의 민원 행정 서비스 헌장 전문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 공무원은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자라나는 2세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교육행정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인천시민, 학생, 학부모 등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이라는 인식하에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표정과 상냥한 말씨 그리고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든 처리결과에 대하여 고 객께서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즉시 시정토록 하고 그에 걸맞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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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 친절한 학부모(시민)의 행동요목
․ 학부모, 시민 문화 강좌나 교육시 친절 교육을 우선순위에 두도록 권고 ( 1년차에는 )
․ ‘친절한 인천 시민 이렇게 행동합니다.’ 지침 만들어 각 지역신문,
반상회, 학교 가정 통신문으로 배포
․ ‘친절 으뜸 시민’ 각 학교별, 구별, 시청 수준에서 표창하고 수범사례
알리기
( 캠페인성이 아닌 친절한 시민, 업소, 단체, 개인에 대한 자긍심, 기타
부가적 强化 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