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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eco) |
환경(environment) |
사람과 자연은 하나=일원론적 사상 자연지향적/자연중심적/생명주의적 |
사람과 자연은 별개=이원론적 사상 인간지향적/인간중심적/물질주의적 - 유아들을 둘러싼 인적 환경+물적 환경 교육적 도구가 될 수 있다 |
(2) 생명 대 목숨
생명 |
목숨 |
영원히 지속될 살아 있는 자연의 질서 |
사람을 비롯한 생명체의 목과 호흡, 육신 |
(3) 생명운동 대 환경운동
생명운동 |
환경운동 |
- 지구 생태계 파괴와 인류 생존의 위기를 초래한 근원인 산업문명을 새로운 문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일종의 문명 전환운동 - 새로운 생명의 세계관 확립과 그에 따른 새로운 생활약식의 창조운동이 필요 |
- 환경을 오염시키는 오염원을 제거하거나 그것을 유발하는 정책이나 제도를 바꾸려는 대중적·집단적 운동 |
2. 생태유아교육의 본질
1) 아이, 생명의 본질
아이는 하나의 생명체이며 자연의 모든 생명체 중의 하나이다. 아이라는 생명체는 자연에서 태어나서 자연 속에서 살다가 수명이 다하면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지만 그 생명체의 본성인 생명은 없어지지 않는다. 이 인간의 생명은 모든 생명체의 생명과 하나로 통하며 즉, 모든 생명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생명이다.
아이는 생명의 본성, 즉 자연의 순리에 따라 스스로 살아가는 존재인 동시에 다른 생명체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다. 우리는 아이가 자생하고 공생하면서 잘 자라도록 해야 하고, 주변의 모든 생명체도 살려야 한다. 이것이 아이살림이며 생명살림이다.(=생태유아교육)
아이는 몸과 마음의 영혼이로 이루어진 존재이다. 이것은 하나이면서 셋으로 작용한다. 몸과 마음과 영혼은 각각 생명의 본성으로 지니고 있으며 셋이 모여 이루어진 아이도 생명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
2) 아이, 삶 그리고 살림의 원리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인생사의 근본은 의식주와 육아이며 의식주는 인간의 ‘삶’이고 ‘생활’이며 인간을 살리는 ‘살림’이면서 ‘살림살이’이다. 인간의 삶은 자궁인 ‘아기집’에서부터 세상의 ‘자연집’, 그리고 목숨이 다하면 돌아가는 ‘흙집’까지 순환의 과정을 거치며 살아간다. 아이를 돌보는 집은 ‘아기집’의 모습을 본받아야 하며 아이들이 살아가는 ‘가정집’ 또한 사람과 동물, 식물 등 만물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살림의 집이니 아이들의 ‘집’에는 모든 생명체를 살리는 생명의 기운이 깃들어 있어야 한다.
3) 아이ㆍ생명의 살림살이
아이,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금의 병든 가정집을 본래의 살림집으로, 아이들을 돌보고 기르는 유치원, 어린이집 또한 생명의 살림집으로 바꾸어야 한다. 아이들을 돌보는 교사는 아이를 잉태한 임산부의 마음으로 정성껏 아이들을 돌봐야 하며 모든 생명체들이 함께 살아갈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유치원ㆍ어린이집은 모든 생명체들이 내뿜는 생명의 기운으로 가득한 살림집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을 ‘양계닭’이 아닌 ‘토종닭’으로 키워야 한다.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노력을 해야 하고 의식주를 자연적, 생태적, 생명적인 살림의 의식주로 바꾸어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체계
뻗어나가는 생명수 |
아이다움과 자연, 놀이로 인해 생명의 기운으로 자라나는 신명나는 아이 |
성장하는 생명수 |
생명의 기운, 생태론적 접근의 학문 패러다임 전환 |
뿌리 |
생명사상, 생명원리 |
4.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1)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1) 생명중심 유아교육
생명중심 유아교육은 기존의 아동중심의 유아교육의 한계점(환경보다는 아이에 중심을 둠으로서 교육을 위해 환경을 ‘교육적 도구’로 보는 목적론적 자연론)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으로서 아동과 아동, 사람과 사람, 나아가 사람과 자연 만물과의 관계성 속에서 교육을 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생명론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산업문명사회의 아이들을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름다움을 되찾아주고 이성+감성+영성의 조화로운 교육, 몸+마음+영혼을 돌보는 교육을 통해 신명나는 아이로 키울 수 있다
(2) 공동체중심 유아교육
기존의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나아가고자 하며 이기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사회를 막기 위해 혼자의 힘보다 여럿의 힘이 더 강하고 크고 의미있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이다. 생명은 모든 만물과 상호작용하며 모든 생명이 유기적 전체이며, 또 전체이면서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생명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
(3) 몸ㆍ마음ㆍ영혼의 유아교육
기존의 이성중심교육에서 벗어나 몸+마음+영혼을 함께 돌보는 유아교육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 생태유아교육이다. 감성과 영성을 잃은 채 이성적인 부분만 채워 넣으려는 경쟁사회의 영향으로 아이들은 몸과 마음과 영혼이 병들었다.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해아하며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조화된 인간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생태유아교육의 방향
예전의 아이들은 자연을 벗삼아 놀이를 하면서 아이다운 아이로 자랐다. 하지만 산업화 이후에 아이들은 많은 것을 이 모든 것을 잃게 되었고 다시 이 것들을 찾아준다면 아이들의 본성을 오랫동안 간직하도록 도우면서 바람직한 교육을 실시할수 있다.
5.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1) 자생적 한국 유아교육 : 사상적 토대를 한국의 문화와 전통에 뿌리를 둔 유아교육
2) 보편적 세계 유아교육 :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 자연의 순리, 자연의 본성을 따르는 유아교육
3) 생명위기 극복을 위한 유아교육 : 지구와 인류에게 위협을 가져온 산업문명에 대한 반성을 통해 새로운 문명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들의 생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 자연을 닮은 어린 아이들은 꿈이고 희망이며, 천심이고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
4) 삶으로 실천하는 유아교육 : 아이들이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교육으로 아이를 모시고 돌보고자 하는 마음과 정성, 사랑과 지혜가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생태유아교육이다. 특히 노인과 아동의 상호작용은 매우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5) 연구와 실천이 함께 가는 유아교육 : 이론화 작업과 생활실제를 함께 발전시키는 유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