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의 종류와 효능
배추

우선 고소함이 일품인 노란 속배추,
한국인의 자랑스런 먹거리 김치는 배추없이 만들 수 없습니다.
잎, 줄기, 뿌리를 모두 식용하며,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버릴 것이 없는 채소입니다.
배추로는 국을 끓이기도 하고 쌈을 싸서 먹기도 하며, 또 적이나 기타 다른 음식의 부재로로 많이 쓰입니다. 특히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여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변의 양을 증가시키며,
장의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정장작용도 효과가 있습니다.
적근대

근대의 한 종류입니다. 국거리로 주로 이용되는 근대와는 달리 쌈채소와 샐러드용으로 쓰이고 있습다. 성장기 어린이에 유익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성분들 많이 드세요.
적치커리

치커리의 한 종류로 잎의 모양은 민들레잎과 비슷합니다.
원래는 포기로 수확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잎을 하나씩 따내어 쌈채소로 주로 사용합니다.
담석증과 간장 질환, 이뇨와 해열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레드치커리

치커리의 한 종류로, 붉은색의 잎과 흰색의 잎줄기가 조화를 이루어 입맛을 돋구어 줍니다..
쓴맛을 내는 인터빈 성분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관계를 강화시켜줍니다.
폐렴과 천식·자양강장·당뇨 등에 효과가 있고 주로 샐러드와 쌈으로 먹으며
고기볶음 요리에도 이용됩니다.
상추

상추는 대표적인 생식채소이며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샐러드에는 꼭 필요하며 수프 등에 넣어 먹거나 샌드우치 이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쌈을 싸서 먹기도 하고 겉절이로 먹기도 합니다. 상추 줄기에 나는 젖액에 함유된 락투세린·락투신 등에는 진통 또는 최면 효과가 있어서, 상추를 많이 먹게 되면 잠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잎에는 수분 94%, 단백질 1.8%, 무기염류 0.7%가 함유되어 있으며 100g 당 비타민C 12mg, 비타민A 1,650IU가 들어 있습니다.
청겨자

청고채(靑高菜)라고도 하며, 겨자잎은 겨자 열매가 열리기 전에 나는 잎으로, 잎의 가장자리가 오글오글한 것이 특징이다. 푸른색의 잎은 청겨자, 붉은색의 잎은 적겨자라고 부릅니다.
추위를 견디는 성질이 강하고, 어느 토양에서나 잘 자랍니다. 톡 쏘는 듯한 매운맛과 향기가 특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신선한 잎을 쌈채소로 이용하고 있으며 샐러드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진한 향이 비린 맛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고기나 생선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많은 분들이 톡 서는 맛 때문에 남기는데 한번 맛들이면 다른 쌈 다 제쳐 놀고 찾게 됩니다.
깻잎

쌈이나 나물, 장아찌 또는 김치로 먹는 들깨의 잎사귀를 깻잎이라 합니다. |
철분이 시금치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고, 칼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등 영양가가 높은 먹거리입니다. 엽록소는 식욕부진이나 설사, 변비 등의 위장장애에 효과가 있습다.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릴라알데히드나 리모넨, 페릴케톤 등과 같은 방향성 정유 성분이 들어 있어 독특한 향이 입맛을 돋구어주므로 잎 채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하여 쌈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상추와 함께 쌈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
트래비소 치커리

맛이 쓰고 생김새는 길쭉하니 당나귀 귀처럼 생겼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쌈으로 잘먹지 않지만 트래비소는 건강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은 치커리와 유사하며 치커리과로 트래비소 치커리로 부릅니다.
입에는 쓰지만 건가에 좋은 쌈이니 많이 드세요.
청경채

청경채(靑莖菜)는 배추의 한 종류이며, 원산지는 중국 화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우 연하며 특별한 향이나 맛이 없어 소스의 맛을 살리는 요리에 쓰이며, 쌈이나 샐러드로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으로는 칼륨,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고,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β-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많이 섭취하면 신진대사 기능이 촉진되고 세포 기능이 튼튼해지며, 칼슘이 풍부하여 치아와 골격의 발육도 좋아집니다.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여 일정한 양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녹즙으로 마시면 위의 기능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고, 변비와 종기에도 효과가 있고, 씨는 탈모 치료제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쌈 용도인 경우에는 상추를 수확하는 요령대로 아래에 난 잎들을 따주면서 키우면 여러 차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쌈종류에 들어가는 채소는 다 몸에 좋은것같아요~
사진이 엑박뜨는데요 아쉬워요 8ㅁ8~~
좋은정보 감사합니당~ 오늘 날도 좋은데 쌈밥먹고프네요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상추만 빼고는 사진이 안뜨네요..전. 이름만 가지고는 잘 모르는데,,아쉽네요 좋은 정보인데..
채소먹고 고기먹고 힘내서 내일도 일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