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http://sangsudo.changwon.go.kr) 등 통해 신청
“맑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물을 생산하는 정수장으로 견학 오세요!”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에서는 수돗물의 생산 및 공급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수돗물의 우수성과 안전성, 그리고 물의 소중함과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유치원생, 학생, 주부, 각종 기관단체 회원 등을 대상으로 정수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먹는 물 생산현장을 견학할 수 있는 곳은 칠서정수장, 대산정수장, 석동정수장 등 3곳이다.
이들 3곳의 정수장 견학 프로그램은 정수장 현황 설명, 수돗물 생산과정 및 수질검사 과정에 대한 홍보영상물 상영, 수돗물 생산시설의 각 공정별 견학 등으로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견학 오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칠서정수장에는 정수장 유휴지에 쉼터(정자 2개소, 음수대 1개소)를 새로 조성했고, 수질검사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내 최초 강변여과수 수돗물을 생산하는 대산정수장은 최근 강변여과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에 발맞추어 강변여과시설의 친환경 이미지 및 안전성 홍보에 집중하고 있고, 석동정수장도 창원시내와의 접근성이 용이한 점을 십분 활용해 유치원 및 초등학생과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Green City 10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의 일환으로 3개 정수장에 황금측백, 에메랄드 골드, 가시나무 등의 친환경 수림대를 조성하여 정수장을 찾는 시민에게 산뜻하고, 청정한 정수장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상수도사업소는 “앞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돗물 생산과정에 대한 체험과 견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맛있고 건강한 수돗물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정수장 견학은 약1~2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견학 신청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http://sangsudo.changwon.go.kr)를 참조하거나, 칠서정수장(☎ 225-6301), 대산정수장(☎ 225-6451), 석동정수장(☎225-65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설명: 학생들이 칠서정수장을 방문해 수돗물 생산과정을 둘러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