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세제는 음식이 직접 닿는 그릇을 닦는 세제이기에 먹는 것 못지않게 꼼꼼하게 체크하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 세정력, 헹굼, 피부 보습까지… 기자가 직접 사용해본 대한민국 대표 세제 품평기.
주방세제도 친환경
오가닉, 친환경 등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세제에까지 옮겨왔다. 곡물, 과일, 숯 등 다양한 천연성분 제품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주방세제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 와인이나 설탕, 베이킹소다와 같은 의외의 성분 외에도 밀가루, 쌀겨, 쌀뜨물처럼 예부터 그릇을 닦는 데 이용되었던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눈에 띈다.
이 같은 천연성분 세정제는 피부를 상하지 않게 하고, 환경오염을 막아주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준다. 또한 모두 1종 세제로서 과일과 야채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주방세제의 대표 천연성분
쌀뜨물 기름기 제거 효과가 뛰어나며 미백 효과가 크다.
밀가루 수분 제거와 냄새 흡수가 뛰어나고, 전분이 기름기 등 각종 오염물질을 흡착한다.
팥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더러움을 말끔하게 제거해 예부터 고급 주방세제로 사용되었다. 설거지로 인해 손이 상하는 걸 막아준다.
쌀겨 세척력과 보습력 모두 뛰어난 쌀겨는 식기의 기름때는 물론 생선 비린내까지 한꺼번에 없애준다.
숯 오염 원인의 자체 흡착을 통한 세정 작용과 아울러 살균 작용까지 한다.
나에게 맞는 친환경 세제 고르기
1 식기세척기의 사용 유무에 따라 선택한다 손 세척을 할 때와 똑같은 세제를 식기세척기에 사용하면 기름때가 제대로 지지 않거나 세제가 깨끗이 씻겨 내려가지 않는다. 꼭 식기세척기 전용 친환경 세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2 주방용 세제의 등급별 용도 및 사용법을 알고 선택한다 1종은 야채 또는 과일에 사용되는 세척제로, 효소 또는 표백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2종은 식기류 등 식품의 용기를 씻는데 사용되는 세척제. 3종은 자동식기세척기용 또는 산업용 식기류, 식품의 가공기구, 조리기구용 세척제라는 것을 알고 용도에 맞게 선택한다.
3 자주 사용하는 그릇에 따라 선택한다 유리, 놋그릇, 도자기 등 집에서 사용하는 그릇의 종류도 다양할 터. 자주 사용하는 그릇에 따라 세정력과 세척력을 따져보고 세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와인잔을 자주 사용한다면 와인잔 전용 세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4 친환경 인증마크나 성분을 확인한다 대부분의 친환경 세제에는 정부나 기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받은 친환경 마크가 새겨져 있다. 라벨 부분의 성분은 물론 인증마크 등도 꼼꼼하게 살펴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친환경 설거지 노하우
1 설거지통에 주방세제를 풀고 그릇을 담아두고 한 시간이 지난 다음 설거지하면 여러 번 헹굴 필요 없이 깨끗한 물에 한두 번만 헹궈도 말끔해진다.
2 김치 같은 진한 양념이나 걸쭉한 탕을 담았던 국그릇이나 반찬그릇은 뜨거운 물로 한 번 헹궈 지저분한 양념이나 찌꺼기를 씻어낸 뒤 설거지한다.
3 마요네즈나 올리브오일 소스 등을 담았던 그릇은 쌀뜨물에 담가두었다가 씻으면 세제를 적게 써도 깨끗해진다.
4 생선이나 해물을 먹고 난 뒤 비린내가 심한 그릇은 따뜻한 물을 붓고 녹차나 홍차 등의 차 찌꺼기를 넣어두면 탈취효과가 있다.
5 팬이나 석쇠 등 기름기가 많이 남은 그릇은 과일, 감자껍질, 야채 등으로 먼저 한 번 닦아낸 뒤 씻는다. 소주나 청주를 붓고 키친타월로 닦아낸 뒤 설거지해도 좋다.
마트에서 찾은 시판 친환경 세제 품평기
요즘 마트에서 인기 있는 시판 친환경 세제를 써보니 브랜드마다 특성이 다를 뿐 아니라 천연세제인데도 불구하고 세척력이 뛰어났다. 예전 친환경 세제의 경우 거품이 많이 나지 않고 기름때도 잘 씻어지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향 역시 은은한 천연 향으로 거부감이 없고, 고무장갑을 끼지 않아도 피부가 상하지 않았다. 사탕수수와 올리브오일로 만든 친환경 세제의 경우는 과일을 씻어도 될 만큼 순했다.
1 참그린 참숯
항균, 해독, 정화 기능이 있는 천연 소나무 숯과 은은한 로즈메리 향을 함유해 인체에 무해하고 손에 순한 주방세제. 1kg 5천990원-CJ라이온.
세척력 실험 제품 중 가장 거품이 많고 세척력이 좋았다. ★★★★★
헹굼력 5회 이상 헹궈야 깨끗해진다. ★★★
피부 보습 설거지 후 핸드크림을 꼭 발라야 할 정도로 건조하다. ★★★
2 빌려쓰는 지구
인체에 안전하고 환경에 친화적인 고기능 1종 주방세제. 천연 식물성 원료 사용으로 생분해도가 우수하고 피부에 안전하다. 500㎖ 5천 원대-LG생활 건강.
세척력 거품이 많고 세척력이 좋았다. ★★★★
헹굼력 4~5번 정도 헹궈야 깨끗해진다. ★★★
피부 보습 손등이 약간 당기는 정도. ★★★★
3 자연퐁 쌀뜨물 안심 설거지
무농약 쌀을 두 번 씻은 쌀뜨물을 담아 만든 제품으로 쌀뜨물 속의 ‘미강유’ 성분이 그릇에 묻어있는 음식물이나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490㎖ 3천550원-LG생활건강.
세척력 한 번만 문질러도 기름때가 쉽게 제거된다. ★★★★★
헹굼력 5번 이상 헹궈야 깨끗해진다. ★★★
피부 보습 설거지 후 5분이 지나면 건조해지는 것이 느껴진다. ★★★
4 와이즐렉 프라임 천연성분 주방세제
99%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천연성분의 세제. 사탕수수와 올리브오일 성분이라 인체에 자극이 적다. 1kg 4천900원-롯데마트.
세척력 거품의 입자가 작고 힘이 없는 편. ★★★
헹굼력 흐르는 물에 서너 번 헹구면 깨끗해진다. ★★★★★
피부 보습 오래 사용하면 약간 건조해지지만 심하지는 않다. ★★★★
5 순샘 칠선단 모과향
7가지 한방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방부제와 색소, 인공향료가 첨가되지 않아 피부를 보호함과 동시에 천연 항균 효과도 가지고 있다. 400g 3천650원-애경.
세척력 실험 제품 중 가장 거품이 적었다. ★★★
헹굼력 가장 빨리, 깨끗하게 헹궈졌다. ★★★★★
피부 보습 따로 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손이 촉촉한 편. ★★★★★
6 아름다운 주방세제
매일 설거지를 하는 주부들의 피부를 고려 쌀, 팥 등의 천연 곡물 추출물 성분을 사용하여 피부의 보습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500㎖ 3천500원-유한양행.
세척력 거품이 적당하고 세척력도 뛰어난 편. ★★★★
헹굼력 3~4번 정도 헹구면 접시가 깨끗해진다. ★★★★
피부 보습 시간이 지날수록 손등이 건조해진다. ★★★
7 슈가버블 식기전용 주방세제
사탕수수와 올리브오일을 주원료로 한 천연세제로 인체에 무해하며 미국 식약청(FDA) 시험 결과 환경호르몬 성분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500g 4천200원-슈가버블.
세척력 다른 제품에 비해 거품의 양이 적은 편. ★★★
헹굼력 서너 번만 헹궈도 금세 거품이 사라진다. ★★★★
피부 보습 오랜 시간 설거지를 해도 손이 크게 건조하지 않다. ★★★★
8 세이프 보르도
헹굼력이 뛰어나 설거지 후 식기에 세제 성분이 남지 않는다. 와인 성분이 설거지 후에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 생선 비린내까지 제거해준다. 380㎖ 3천950원-LG생활건강.
세척력 거품이 약하고 순해 고급 접시나 와인잔을 닦는 데 적합하다. ★★★
헹굼력 쉽게 헹궈지며 음식 냄새도 제거해준다. ★★★★★
피부 보습 손에 살짝 와인 잔향이 남고 피부도 건조해지지 않는다. ★★★★
/ 여성조선
진행 강부연 기자ㅣ 사진 서봉섭 모델 권언정 장소 트위니
제품 협찬 유한양행(080-789-5000), LG생활건강(080-023-7007)
CJ 라이온 080-858-1000), 롯데마트(02-411-8000) 애경(080-024-1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