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노우 보드 경기 종류
현재 국제 스노우 보드 연맹(I.S.F.)에서 개최하는 국제대회는 I.S. F SNOWBOARD WORLD PRO TOUR 로 WORLD CHAMPIONSHIP, WDRLD CUP(MASTERS), CONTI- NENTAL OPEN, WORLD SERIES EVENT, CHALLENGER프 EVENT의 5개의 경기가 있다.
이 경기들은 유럽, 북미, 일본 등을 순회하며 시즌이 종료한 후 그 시즌의 종목별 랭킹을 발표한다.
I. S. F. 에서 개최하는 월드컵에서는 프리 스타일 종목에 하프파이프 경기, 알파인 종목에 파라렐 슬라롬, 파라렐 대회전, 슈퍼 G가 있다.
그러나 슈퍼 G는 스피드의 규제를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스피드보다 스노우 보드의 독특한 큰 G (활주중에 받는 외력. 설면저항, 원심력, 스피드 등에 따른 것)를 받는 턴이 연속 되는 게이트 세트와 코스를 파라렐 코스 화하여 스노우 보드의 경주의 독자적인 길을 모색하고 있다.
1988년 옵스타클 레이스가 개최된 것을 시작으로 독창적인 경기인 벵크드 슬라롬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2) 현재 행해지고 있는 대표적인 경기
하프파이프(HP) :
반원통형 전용코스에서 테크닉을 다루는 것으로 5명내지 3명의 테크닉 심판관이 스피드감, 박력, 에어의 높이, 기술의 난이도 등으로 100점만점으로 채점해 간다. 하프파이프경기는 공식연습 후 2단계방식 의 예선을 거쳐 통상 남자상위 16명, 여자 상위8명이 결승에 진출 한다.
결승에는 2회 시도, 합계점수로 순위가 결정된다.
슬라롬(SL) :
가능한한 평탄한 코스에 쭉 세운 빨강, 파란색의 기문을 통과하여 시간을 다투는 경기. 그 코스를 2회 활주하여 합계타임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파라렐 슬라롬(PS) :
2개 이상의 평행으로 세워진 슬라롬적인 기문을 예선의 타임어택에 이긴 파이널 리스트들이 토너먼트식으로 다룬다. 적색 코스와 청색 코스를 좌우로 같이 배열하여 동시에 출발하여 먼저 골라인을 밟는 사람이 이기는 경기.
대회전 경기(GS) :
슬라롬 케이트보다도 리듬을 크게 잡아 스피드업을 재는것. 현재는 파라렐로 하는 시합이 많아졌다.
슈퍼 G(SG) :
기술계 테크닉과 스피드계가 갖는 박력을 병행시킨 종목. l회의 공개 연습후 l회의 횔주타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스키용 헬멧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