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창은 뼈 돌출부에 생기는 궤양으로 활동이 제한된 노인에게 생기기 쉽다. 다른 요소로 전체적 건강상태가 불량하거나 저체중, 동맥경화증, 실금 등이 있을 때 더 발생하기 쉽다.
욕창의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이다. 욕창의 예방을 위해서는 활동을 증가시키고, 압력을 줄이고, 피부간호를 강화하고, 실금을 조절하며, 영양상태를 좋게 하여야 한다. 예방에 있어서는 규칙적으로 자주 체위를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환자에게 교육하여 정기적으로 자신의 몸을 흔들거나 굴려서 체중이 한 곳에 몰리지 않도록 한다. 물침대, 공기침대의 이용과 적절한 베개이용이 유용하다. 피부는 건조하고 부드럽게 유지하며 자주 로션으로 도포하고 강한 비누는 피한다. 충분한 단백질과 열량이 포함된 균형잡힌 식사는 피부문제를 예방하는데 중요하다. 욕창이 잘 생기는 부분은 엉덩이, 천골, 발뒤꿈치, 팔꿈치 등이다.
★ 욕창의 단계
1단계 - 피부는 분홍색 혹은 푸른색이며, 누르면 색깔이 일시적으로 없어지며 딱딱하고 열감이 있다. 이 시기에 마사지를 함으로써 문제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
2단계 - 피부가 갈라지고 물집이 생기고 조직이 많이 상한다. 이때는 생리식염수로 세척 후 소독약을 바른다.
3단계 - 깊은 욕창이 생기고 조직이 많이 상한다. 이때는 괴사조직 제거제를 사용하거나 외과적으로 괴사조직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생리식염수 세척 후 소독약을 바른다.
4단계 - 골과 근육까지 괴사가 미친 경우이다. 이 때에도 3단걔와 같은 치료를 한다. 이 단계가 되면 노인의 전체적인 건강상태가 매우 나빠지기 쉽다.
★ 간호법
1) 상처를 조심스럽게 닦아내고 붕대로 감는다.
2) 베개나 패드 등으로 상처와 그 주위를 보호한다.
3) 새로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피부에 발적이 생기기 쉬운 압박점을 미리 보호한다.
4) 고단백 음식을 먹는다(생선, 치주, 참치, 우유, 땅콩 등)
5) 수분섭취를 증가시킨다.
6) 장과 방광을 조절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러워진 속옷은 즉시 갈아입히고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한다.
7)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움직일 때 몸을 끌지 말고 항상 들어준다.
8) 누워있는 환자는 2시간마다 체위변경을 해 준다.
9) 주름이 없도록 홑이불을 팽팽히 잡아당긴다.
10) 피부를 마사지 해 주어 운동 및 혈액순환을 돕는다.
11) 가능하면 상체를 약간 올려 욕창부위가 직접 압박을 받지 않도록 도와 준다.
12) 일단 욕창이 생기면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를 받도록 한다.
★ 욕창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
① 후두부(Occipt) - 뼈 돌출 부위
② 척추 돌출 부위(spinal colum)
③ 견갑부(scapular) - 상부 뼈 돌출 부위
④ 팔꿈치(Elbowes) - 내측과 후면
⑤ 천골부(Sacrum) - 뼈 돌출 부위
⑥ 둔부(Hips) - 뼈 돌출 부위
⑦ 손목(Wriste) - 외측
⑧ 슬부(Knees) - 외측
⑨ 발목(Ankles) - 좌측
⑩ 발뒷꿈치(Heels) - 후면
★ 간호용품
▶ 에어베드 : 장기간 누워 있을 시 압박부위의 체중을 분산
▶ 쿠션 : 부분적으로 욕창의 원인이 되는 체중의 압력을 분산시킴
㉠ 큰 베개 : 베개 대용이나 다리를 올려놓는 데 사용
㉡ 높은 베개 : 어깨부위의 욕창예방과 베개 대용
㉢ 등받이쿠션 : 누운 상태에서 체위 이동시 편리, 둘둘 말아 등에 기대거나 편히 고정시킴
㉣ 원좌 쿠션 : 가운데 구멍이 상처를 보호해 줌, 꼬리뼈 부분의 욕창예방방석, 베개대용이나 등받이로 적합
㉤ 휠체어 쿠션 : 휠체어나 등받이 대용, 장시간 앉아 활동하는 분이나 치질 환자에게 적합
㉥ 낮은 베개 : 베개 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