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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통합진보당 중랑구지역위원회 원문보기 글쓴이: 뚜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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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목동 |
상봉동 |
망우동 |
중화동 |
신내동 |
묵동 |
소계 |
2007 |
4 (20%) |
6 (30%) |
4 (20%) |
1 (5%) |
5 (25%) |
0 |
20 |
2008 |
3 (18%) |
3 (18%) |
4 (24%) |
4 (24%) |
2 (12%) |
1 (6%) |
17 |
2009 |
4 (29%) |
3 (21%) |
3 (21%) |
1 (7%) |
0 |
3 (21%) |
14 |
2010 |
6 (38%) |
2 (13%) |
2 (13%) |
2 (13%) |
2 (13%) |
2 (13%) |
16 |
4 년 합계 |
17 (25%) |
14 (21%) |
13 (19%) |
8 (12%) |
9 (13%) |
6 (9%) |
67 |
[표] 2007~2010 중랑구 동별 교통 ‘사망사고’ 현황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http://taas.koroad.or.kr/)
√ 교통사고 취약지역인 면목동, 상봉동, 망우동에 교통 안전시설물(과속방지턱, 인도 난간, 횡단보도 등)을 충분히 설치하는게 절실한 상황임.
(이 지역은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율'이 서울시 1위 지역이나 중랑구 자체의 교통 안전시설물 숫자가 현재 서울시 평균에 못미칠 뿐 아니라 그나마 중랑구에 있는 교통사고 방지 시설물도, 도로 여건이 상대적으로 나은 신내동 등에 집중설치 되고, 정작 도로반사경이 필요한 좁은 골목길 밀집지역인 면목동 쪽은 거의 설치하지 않은 부조리한 상황임. 중랑구 동별 도로반사경 설치현황)
√ 중랑구 교통사고 위험지역 ‘지역교통 안전계획’ 수립ㆍ시행 (교통안전공단 의뢰)
[그림] 2007~2008년, 2009~2010년 면목동 일대 사망사고 발생 현황
(2 0 0 8 년 용마터널 건설로 사가정역~장안교 구간 8 차선 확대 뒤, 0 9~1 0 년 2 년 사이 도로 확장구간 주변에서 사망사고 6 건이 집중적으로 일어남.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http://taas.koroad.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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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2008 중랑구 지역 교통 사망 사고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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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2010 중랑구 지역 교통 사망 사고 현황 |
○ 용마터널 도로확장, 차량증가에 대한 특별대책마련
- 사가정역~장안교 도로 8차선 확장 뒤, 해당 도로와 주변 이면도로에서 09~10년 2년 사이에만
사망사고 6건 발생
- 주변 이면도로에 대한 안전대책 없는 상태에서 앞으로 터널 통과 차량이 늘어나면
앞으로 교통사고 발생률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이면 도로, 주 도로에 대한 안전대책 없이 용마터널 공사가 강행될 경우
이후 주민 교통안전에 큰 피해를 끼치게 됨.
√ 용마터널 공사 구간 확장 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해 ‘도로안전 진단’ ⇒ ‘대책마련’ (교통안전공단 의뢰)
√ 용마터널 면목동 통과구간 지하화 등 특단 대책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