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F (Front engine - Front wheel drive)
FF (Front engine - Front wheel drive) 방식의 자동차는 엔진과 동력전달장치가 차량 앞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무게중심이 차량 앞쪽에 치우쳐 있어 힘이 좋고 눈길 출발에 유리합니다. 또한 엔진이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실내 공간 확보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차량 앞쪽에 쏠린 무게중심 때문에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FF 방식은 구조가 간단하여 가격이 저렴하여 대부분의 승용 세단에 FF 방식이 적용됩니다. 대표적으로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등이 모두 FF 방식입니다.
왼쪽부터 아반떼, 소나타, 그렌저
2. FR (Front engine - Rear wheel drive)
FR (Front engine - Rear wheel drive) 방식의 자동차는 엔진은 차량 앞에 장착되고, 후륜이 구동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후륜 차량이 바로 FR 방식입니다. 무게중심은 차량 앞쪽에 치우친 편이지만 구동 휠은 뒤에 있어 휠의 접지력이 약합니다. 따라서 뒷바퀴의 마찰력이 작아 눈이 올 때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FF에 비해서 앞뒤 무게 중심은 균형이 잡힌 편입니다. 고급 승용 세단이나 승합차, 트럭 등에 많이 적용됩니다.
왼쪽부터 EQ900, K9, 체어맨
3. RR (Rear engine - Rear wheel drive)
RR (Rear engine - Rear wheel drive) 방식은 엔진이 차량 뒤쪽에 배치되고, 후륜이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무게중심이 뒤에 있어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고 FF보다 힘이 좋습니다. 승용차는 거의 쓰이지 않고 포르쉐 911과 비틀 타입 I이 대표적인 RR 차량입니다. 그리고 버스의 경우 뒷좌석에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후륜 구동 방식입니다.
포르쉐 911(좌)과 폭스바겐의 비틀 타입 I (우)
4. MR (Mid engine - Rear wheel drive)
MR (Mid engine - Rear wheel drive) 방식은 엔진이 차량 가운데 배치되고, 후륜이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무게중심이 잘 배분되어 있어 안정성이 좋고 큰 가속력을 내기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엔진이 중간에 있어 실내 공간이 부족한 편입니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맥라렌 등 스포츠카 브랜드들에 대부분 적용되고 있습니다.
페라리 488GTB /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 맥라렌의 12C
아래 표는 같은 스펙의 차량에 대해 구동방식에 따른 최대 가속력을 시뮬레이션하여 normalize 시킨 그래프입니다. 절대적인 수치보다는 상대적인 것을 비교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뒤에 엔진이 있고 뒷바퀴를 구동하는 방식이 가속력이 좋아 스포츠카에 많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눈길 등에서 취약한 FR이 최대 가속력이 좋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게 배분은 FR이 가장 좋기 때문에 코너링에서 안정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 최대가속력(좌)과 경사로에서 최대가속력(우)
5. AWD (All wheel drive)
전륜 후륜이 모두 구동되는 방식으로 주행 안정성이 우수하고 특히 미끄러운 도로는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력전달장치가 복잡하고 기계적 손실로 인한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4륜 구동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됩니다.
자동차 4륜 구동의 원리 (4WD와 AWD)
4륜 구동은 엔진/변속기로부터 발생되는 구동력을 전륜/후륜에 모두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전륜과 후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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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전륜 후륜 및 앞뒤 무게 배분에 따른 가속력과 무게 배분에 따른 조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의 자유 물체도 (Forward vehicle dynamics)
차량이 도로 위에서 가속하고 있을 때의 자유 물체도는 그림 1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그림 1의 자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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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코너링
1. 차량의 저속 선회 (Low speed turning)차량의 저속 선회는 주차할 때와 같이 아주 느린 속도 차가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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