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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
음악치료 1주차
1. 음악치료의 역사
A. 음악치료의 시대적 특징
a) 문명이전의 사회
- 초자연적 힘과 결합되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주는 강력기제
- 춤, 주술, 음악이 결합된 형태의 제사의식
b) 고대사회
- 영혼치유 의학으로서의 음악
- 감정적 혼란 발생 시 음악을 처방제로 사용
- Pythagoras : 건강증진을 위한 음정과 음계 발표
c) 중세 기독교 사회
- 치유의 힘을 갖는 기제
- 도덕성 회복의 기제로 사용
d) 르네상스시대
- 의사들에 의해 정신병, 우울증, 예방의학 차원으로 처방제로 사용
자연신체음악요소체액기관기질요소선법불황담즙간화를 잘내는소프라노프리지안공기혈액심장쾌활한앨토리디안물담뇌냉담한테너도리안땅담즙비장우울한 베이스믹소리디안표 1) 르네상스 시대의 자연적, 신체적, 음악적 요소의 관계
e) 바로크 시대
- 4가지 체액설과 연관된 기질과 정감이론
f) 18세기 이후
- 생리적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음악의 영향에 관한 연구
- 신경성 질병과 정신치료에 음악을 사용
- 음악치료의 학문화
B. 각 나라별 음악치료의 역사적 특징들
a) 미국
- 정신적 신체적 증상에 음악이 사용된 사례 연구 보고(18세기 말)
- 세계대전 참전 용사들을 위해 병원에서 음악치료 프로그램 조직시작
- 수술실에서 음악사용에 대해 journal통해 보고함(Evan O'Neil Kane,1914)
- 대공황기 중 정부의 연방 음악 프로젝트에 참여(Harriet Ayer Seymour,1930)
: 뉴욕시 병원과 감옥들에 음악프로그램 소개.
- The National Foundation for Music Therapy 창설(1941)
- 학부와 석사과정의 프로그램에 음악치료사 양성 교육과정 개설(1944)
b) 캐나다.
-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을 사용하기 시작(1951)
c) 프랑스
- 헨리 4세의 주치의는 긍정적인 감정을 위한 음악의 효과를 강조(16,17C)
- 정신병 치료하기 위해서 성악, 기악 음악의 감상을 추천(Barthelemy de Glanville)
- Paris에 최초의 음악치료 센터 창립 (1969)
d) 영국
- Britsh Society for Music Therapy and Remedial Music설립(1958)
- 음악치료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1969)
C. 음악치료의 발달적 특징
a) 정신, 의료영역
- 기능적인 작업치료 : 관절, 근육기능, 폐와 후두기관 강화
- 정신과적 치료 보조 : 인지적 자극제, 감정 조절제
- 신경정신과적 치료 : 음악적 요소에 따른 생리적 반응 유도 활용
b) 특수교육영역
- 1700년대 후반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거론되기 시작
- 통합된 형태의 음악교육과 교육 목표달성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사용
2. 음악치료의 정의
A. 교과과정
치료관련분야
심리학, 특수교육,
음악치료 사회복지, 언어병리,
정신병리, 인체학
해부학
음악관련분야
음악이론, 화성학,
실용음악, 음악미학,
음향학, 음악심리학
B. 음악치료의 정의
a) Brucia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그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악적 경험과 관계들을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 과정
b) Boxil - 일정한 훈련을 받은 사람이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제거, 수정, 감소시키고 장 애 행동패턴을 조정하여 긍정적인 성격의 성장 발달을 목적으로 전문적인 관계를 신중 하게 확립하는 것으로, 음악이 변화의 매개물로 치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주고 인 간의 성장발달을 도모하여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과정
c) 미국음악치료학회(NAMT) - 치료적 목표(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복원, 유지, 향상)를 달 성하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치료적 환경 속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과정
3. 음악치료 세션 구성의 필요조건
A. 충분한 훈련 과정을 수료한 치료사에 의해 진행
B. 변화가 요구되는 대상이 필요하다.
C. 전문적인 진단을 검토하여 설정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체계적인 치료 단계를 설정, 제 공되는 중재의 과정
a) 음악치료의 5단계 : 진단 -> 목표설정 -> 치료전략구성 -> 실행 -> 평가
D. 음악
4. 음악치료의 기본 전제
A. 음악성은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다.
a) 태내기에 엄마의 언어적 특성에 적응
b) 음악아(Music Child)
- 선천적으로 음악에 반응하는 내재된 본능을 가지고 있다.
- 다양한 음악적 표현과 반응은 개인적이며 어떤 형식으로도 가능
- 수용력, 인지력, 표현력 발전, 자기실현과 자기 통합 이룰수 있다.
c) 선천적으로 음악에 반응하며, 자연스럽게 음악적 표현 가능
d) 음악치료 vs. 음악교육
B. 음악적 환경에서 보인 행동은 음악 외적 환경에 전이된다.
- 개인이 가지는 정서, 사회적 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비슷한 양상으로 반응하고
행동 전이와 일관성이 있다.
C. 음악에는 기본적인 욕구들을 다루는 힘이 있다.
a) 음악교육의 정도, 배경에 관계없이 음악적 경험 가능.
b) 감상과 연주 과정에서 감정 경험 가능
- 감상(정서자극) -> 연주(에너지 분출)
c) 음악은 연주자 자신들이 표출한 상징적 투사
- 음악을 통해 내재된 에너지 승화시키고자하는 무의식적 욕구 표출.
- 음악을 통해서 카타르시스를 경험.
D. 음악적 활동에는 인간의 모든 측면이 관련된다.
a) 음악은 총체적인 체험이다.
b) 음악적 환경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E. 음악적 작업은 내재된 동기를 바탕으로 한 인식의 연속성을 유도한다.
a) 음악적 경험은 동작과 활동이 계속적으로 연계되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기본 으로 한다.
b) 음악적 감각과 함께 인식의 주기 시작
- 인식: 에너지를 동원시켜 심리적, 신체적 감각 경험하고, 내재된 욕구, 필요를 충족.
- 대상과의 통합과 자아인식(self- awareness) 경험.
- Flow 이론
음악치료 2주차
1. 음악에 대한 반응
A. 신체적 반응
a) 자율신경 반응 : 혈압, 맥박, 호흡, 피부 반응, 뇌파, 근육반응 등의 변화
b) 획일적 반응 불가 : 개인별 환경, 상황, 문화, 선호도 등에 따라 반응 다양.
B. 심리적 반응
a) 감정과 의미이론(Meyer)
- 음악 지각에서 의미와 감정이 자극 자체 속에 있는 패턴들의 지각을 통해 일어남
- 음악에서의 감정적 경험은 일상 삶에서의 감정적 경험과 동일
b) 감정, 환기, 보상이론(Berlyne)
- 음악적 자극받을 때 내면에 형성되는 보상과 이것의 가치가 중요
- 음악적 자극이 인간 행동의 동기 유발, 무드 형성, 정서적 변화
C. 사회적 반응
a) 미적 기능
b) 사회의 기능
2. 음악의 기능
A. 음악의 기능(Merriam)
: 음악의 사용(use)과 기능(function)으로 구별
a) 음악은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쉽게 표현하도록 해준다.
- 음악은 평소 잘 처리하지 못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 역할을 한다.
b) 음악은 미적인 즐거움을 더해준다.
- 미(美)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
c) 음악은 오락의 방법으로 제공된다.
- 즐거움, 기분 전환
d)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으로 이용된다.
- 음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음악
e) 음악은 상징적 표현으로 제공된다.
- 단순한 부호, 신호 이상으로 의미를 불러일으킴
- 음악외적(사회적), 정서적 의미
f) 음악은 신체적 반응을 유발시킨다.
- 신체 운동을 자극하고 에너지와 리듬 제공
g) 음악은 사회 규범과 관련된다.
- 인간의 행동에 영향
-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
h) 음악은 사회 기관과 종교 의식을 확인시킨다.
I) 음악은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한다.
- 시대, 세대가 지닌 심리적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j) 음악은 사회의 통합에 기여한다.
- 음악은 사람을 모이게 하고, 참여시키며 하나로 결속시킨다.
B . 음악의 기능(Max Kaplan)
a) 지식의 형태로서의 음악
- 시대적 소산물로 창작물 자체는 시대를 대변해 주는 가치를 가짐
b) 소장품으로서의 음악
- 사회에 소속된 집단으로서 집단의 성격을 말해줌.
c) 개인의 경험으로서의 음악
- 개인을 집단에서 분리, 개인적 감정 경험 표현
d) 치료로서 음악
- 치료 음악활동과 함께 배경음악을 통한 신체, 생리적 반응을 위한 음악의 사용
e) 도덕과 상징성으로서의 음악
- 사회적으로 중요한 음악외적 개념 제공
f) 상품으로서의 음악
- 상품 선전, 판매 촉진 등 이윤의 목적을 유도함.
g) 사회의 변화를 제시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음악
- 사회를 조명, 역사적 배경을 가지며 당시 사회를 상징
- 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가리키거나 유도함.
h)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나리오를 연결하는 음악
- 첨단기술의 발달을 통한 음악 기능의 변화
C. 음악과 사람의 관계(Gaston)
a) 사람들은 미적인 표현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 인간성 발달의 필수요소로 봄
b) 사람들은 자신들의 문화의 기반에 의거하여 음악에 반응한다.
- 문화와 사회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음악의 일반적 기능은 유사함
c) 음악은 종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종교적 의식과 음악의 목적이 유사하게 사용됨.
- 초자연적 상태에 도달하도록 도움
- 사람들을 이끌고 함께 묶어주는 역할
- 두려움과 외로움에 함께 대응
-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
d) 사람들은 음악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 비언어적 기능 강조
e) 음악은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현실이다.
- 음악은 시간적 예술이므로, 현실적 참여와 역동을 일으킬 수 있다.
f) 음악은 사람들의 섬세한 감정으로부터 우러나온다.
- 타인을 염려, 격려하는 등 긍정적 정서
g) 음악은 사람들에게 만족을 준다.
- 성공적인 음악적 경험에 의한 성취감을 통해 자긍심 향상
- 음악이라는 결과물은 비경쟁적인 상황에서 고유한 가치를 가짐
h) 음악의 힘은 그룹에서 극대화 된다.
- 초청, 참여를 장려하여 유대감 형성
3. 현대생활에서 음악의 기능적 사용
A. 자극, 진정시키는 음악
a) 자극시키는 음악
- 강한 활동 에너지: 격렬한 리듬, 소리의 세기, 급격한 조성변화, 넓은 음역 등
- 근육활동 자극, 교감신경 자극하여 감상자를 자극, 각성시키는 역할
b) 진정시키는 음악
- 최저의 리듬활동, 지속적이거나 부드러운 멜로디, 반복적 요소, 느린 움직임 등
- 부교감 신경 자극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로 유도하는 역할
B. 의식에서의 음악
- 행사의 분위기를 강화, 중요성을 부각시킴
C. 상업적 음악
a) 배경음악
-작업장에서의 음악(Husch)
․ 지루함을 깬다.
․ 생산성을 높여준다.
․ 종사자의 사기를 높여준다.
- 시장에서의 음악
․ 불필요한 배경소리를 덮거나 호의적인 판단을 제시하여 좀 더 지출하도록 하는 목적
b) 광고에서의 음악
- 매력, 주목을 끌거나 긍정적 분위기 유도를 위한 음악사용
- 음악의 가능성은 인간문화 속에서 깊이 관여함으로부터 나온다.
c) 오락으로서의 음악
- 대중음악산업, 쇼 산업 형태
d) 서술을 강화하는 음악
- 감정의 정도, 단어, 활동, 필름과 드라마에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음악.
- 경험을 극대화, 상상을 자극하는 수단으로서의 음악
- 나레이터 도구로서 사용되는 묘사적인 음악
D. 음악의 치료적 사용
: 활동을 일으키거나 진정시키는 음악적 자극으로서 기본적인 힘
a) 치료에 사용되는 음악의 내재적 원리(Gaston)
- 상호관계성의 확립 및 재 확립
- 자기 성찰을 통한 자긍심 조성
- 에너지와 질서를 가져오는 음악의 잠재적 역할
b) 음악치료활동과 임상적 중재(Unkefer)
- 음악연주 : 음악을 통한 사회적 교류 능력, 음악적 기술 향상
- 음악심리치료 : 언어교류, 사회적 참여, 바람직한 행동 기술 향상
- 음악과 동작 : 사회적 교류증가, 감정 표현, 운동량 증가
- 음악과 결합시킨 다른 표현적 예술 활동 :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증가
- 오락적 참여 : 그룹참여, 성공 지향적 음악경험, 여가활동, 음악기술 향상
- 음악과 긴장이완 : 신체적, 심리적 긴장이완, 자기탐색, 자기인식기술
c)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음악치료 기술의 적용과 기술과 기능(Standley)
- 음악 감상과 마취, 무진통 / 제시
: 불안 완화제, 진정시키는 역할
- 음악 감상/ 참여와 체조
: 주의 집중과 또는 체조적 상황(속도, 반복, 길이, 힘 또는 유연성 제공)
- 음악 감상, 참여와 발달, 교육적 목표들
: 학습을 강화, 구조화 시킴
- 음악 감상과 자극
: 청각을 자극하고 다른 자극의 형태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
- 음악과 바이오피드백
: 생리적 반응을 위한 강화재로서 또는 구조로서 제공
- 음악과 그룹 활동
: 즐겁거나 긍정적인 개인 교류를 구조화시킴
E. 외적 학습을 촉발시키는 음악
F. 보상으로서 음악
: 음악외적인 과제의 완료를 위한 상으로 음악이 제공될 수 있다.
음악치료 3주차
1. 음악이란 무엇인가?
- 시간의 진행에 따른 소리와 침묵의 정연한 형태
- 현재 시간에 의존하는 예술
- 질서정연한 파장의 모임
2. 음악의 내용 구분
A. 크기(Volume)
a) 크게/작게
b) 점점 크게
c) 점점 작게
d) 갑자기 크게
e) 갑자기 작게
B. 빠르기(Tempo)
a) 빠르게/천천히
b) 점점 빠르게
c) 점점 느리게
d) 갑자기 빠르게
e) 갑자기 느리게
C. 음색(Timbre)
a) 환경적 소리 구별
b) 악기 소리 구별
c) 음성 구별
d) 비슷한 음색의 관계
D. 리듬(Rhythm)
a) 소리 대 침묵
b) 박(beat)
c) 긴소리, 짧은 소리
d) 박자(meter)
e) 같은 리듬, 다른 리듬
E. 멜로디(Melody)
a) 같은/ 다른
b) 높은/ 낮은
c) 상승음정/ 하강음정
d) 멜로디 방향전환
e) 순차진행/ 도약진행
악보1) 순차진행과 도약진행
F. 화성(Harmony)
a) Unison
b) 2성부
c) 협화음/ 불협화음
G. 형식(Form)
a) 반복
b) 대조
c) AB형식
d) ABA 형식(3부분형식)
e) 론도 형식(ABACA)
3. Rhythmic Components(리듬 관련요소)
A. 박(Beat)
a) 리듬의 구조적 구성요인의 기초
b) 길이의 기본 단위
B. 박(Pulse)
a) 연속 박
b) 일관된 시간적 거리를 두고 나열되어 안정적 범위의 에너지 수준 유지
c) 지지적 정서 제공
C. 박자(Meter)
a) 박의 나열을 덩이지어 단위화 한 개념
b) 박의 나열을 조직, 구조화 하여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고 안정감, 항상성 촉진.
D. 템포(Tempo)
a) 박들이 반복되어지는 속도
b) 전체적인 빠르기, 시간적 흐름
c) 템포 상승 - 높아진 활동 수준/ 템포 하강- 감소된 활동 수준
E. 악센트(Accent)
a) 박을 강조하는 수단 - 특정 박에 강도를 더하여 의미부여
b) 연속 박들의 그룹화
악보 3) 악센트에 의한 그룹화 예
F. 박의 하위분할(Subdivision of pulse)
a) 하나의 박을 일정한 시간적 단위로 나누는 작업
b) 하위분할의 비율과 에너지 수준의 상승은 정적 상관관계
악보2) 하위분할 전개의 예
G. 리듬적 배경(Rhythmic Ground)
a) 기본적인 평정 상태의 유지에 필요한 리듬 요소들- 박, 박의 하위분할, 템포
b) 안정감 제공
H. 리듬적 전경(Rhythmic Figure)
a) 개별적으로 제시된 박들이 규칙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과 다른 리듬패턴으로 전개
b) 리듬적 배경과 전경은 다른 시간적 길이를 가진 리듬 나열
c) 평정상태, 안전성 방해
d) 에너지의 동적 상태를 강화
4. 조성관련 요소
A. 멜로디
a) 리듬에 공간적 개념을 추가하여, 특정 음의 고저를 가지고 있는 선율
b) 멜로디의 특성(Lundin)
- 근접(propinquity) : 음정 분석 시 도약진행보다 순차진행이 더 우세함.
- 반복(repetition) : 음이 빈번히 반복되며, 특정한 음으로 돌아오려는 경향
- 종결(finality) : 종지에서 끝나려는 경향
c) 멜로디 경험: 음에 대한 특정 기대감을 발달
B. 화성
a) 주파수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소리 날 때 맺어지는 관계
b) 수직적 음고 구조
c) 감정의 고조, 각성, 해결 경험에 중요한 역할
d) 각 조성에서 중심음을 축으로 구성하여 일체감, 통일감 형성
e) 종지감 형성(Ⅴ - Ⅰ)
C. 조성(Tonality)
a) 조성의 중심음인 으뜸음(Tonic)이 통제, 조절, 구조화 기능
D. 음계와 모드(Modality)
a) 음악적 규율을 제공하고 감정을 지지, 제재하는 역할
b) 멜로디(선율적 전경)/ 음계(선율적 배경)
c) 음계: 조성적 연관관계를 개발하는 사회적 현상
d) 우연성 음악 : 음고, 음가 등 음악적 요소들을 우연에 맡김
e) 구체 음악 : 환경 소음, 자연의 소리, 불명확한 음고 등을 사용해 소리의 콜라주 창출
f) 20세기 음악: 전자음악- 새로운 음색, 음조직, 창출, 변형.
5. 다른 음악적 요소들
A. 강도
a)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 에너지의 강도
B. 음색
a) 표현되는 대상이나 감정의 주체를 의미
b) 악기는 확장된 자아
c) 악기연주를 통해 내재된 감정의 지각 또는 청각, 시각적 표출
e.g) 동물의 사육제(생상스), 피터와 늑대(프로코피에프)
C. 형식/악구(Phrase)
a) 절을 통해 리듬의 에너지 흐름을 조절
b) 특정악구의 반복을 통해 메시지의 강조
c) 변주곡 : 소개된 악구의 친밀감과 신선함을 적절히 유지하고 예측성 경험.
d) 론도형식 : A, B 주제가 교대로 제시되어 친숙함과 새로움 경험.
6. 음악을 감상하며 경험하는 각성과 심미적 반응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과 해석
A. 관련주의적 시각(Unkefer)
a) 음악의 심미적 경험은 음악 외적요소에 존재
b) 청각적 자극제로 의미와 이에 따른 감정, 정서적 반응 중심
B. 표현주의적 시각(Meyer, Mandler, Berlin)
a) 음악은 경험적 개체 - 음악적 반응은 음악에 내재된 음악적 특성에 의함
b) 음악의 의미와 감정은 음악적 자극 자체에 대한 지각 패턴에 의존
c) 음악 감상과정에서 음악적 패턴에 대한 예측적 도식 발전
d) 음악 내에서의 정서적 경험은 삶에서 겪는 정서적 경험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Meyer)
e) 음악 경험 시 근거한 기대나 예측 패턴에 방해 요소가 있을 경우 자극 받고, 각성과 관련된 감각적 확인과 계속적 타협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경험(Mandler)
b) 음악 감상의 미적 경험은 정서, 각성, 보상을 포함(Berlin)
7. 음악적 자극과 연관된 세 가지 특성
A. 심리 음향적 특성
a) 강도, 템포, 음색의 변화 포함
b) 활성화를 촉진
c) 에너지, 흥분, 충동을 포함
B. 대조적 요소
a) 곡 구조 내에서 볼 수 있는 음악 자체가 지닌 특성
b) 반복성, 익숙함, 비일관성, 불명확성 등의 요소를 통해 대조
C. 환경적 특성
a) 음악이 가지고 있는 음악 외적 의미 포함
b) 음악을 통해 학습된 연상이나 기억 등의 음악외적 사건, 경험들 포함
음악치료 7주차
1. 음악과 발달
A. 아동의 인지 발달과 음악 (Piaget의 아동의 인지발달)
a) 감각운동기(sensory-motor stage): 출생~2세
- 감각적, 운동적 자극통해 환경을 받아들임
b)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 2세~7세
- 빠른 언어발달과 사고의 성장
- 운동능력과 협응력이 발달
c)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 : 7세~11세
- 문제 해결 능력의 발달
d)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 : 11세 ~ 성인기
- 추상적사고 능력 발달
B. 지능이론과 음악
a)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다지능으로 구성
C. 음악 능력 발달 이론(Hargreaves)
a) 감각 운동 단계(Sensorimotor stage)
- 음악의 전체적 선율 인식 능력
b) 형상단계(Figural Phrase)
- 리듬의 시각화 가능.
- 음악적 구조에 대한 개관적 규율, 논리 인지
c) 도식 중심 단계(Schematic Phrase)
- 음악의 공간적 개념에 대한 인지 발달.
- 음의 공간적 특성과 음의 배열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고 가시화
d) 규율과 체계 단계(rule and system phrase) : 8~ 15세
- 음악 내에 있는 특정 패턴과 규칙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생김
- 본인의 취향을 중심으로 음악을 접함
e) 초인지 /전문성 단계(Meta-Cognitive/ Professional) : 15세 이후
- 사고에 대한 사고(thinking about thinking) 가능
- 상징적인 수준(symbolic level)
- 체계적 수준(systemic level)
2. 발달영역과 음악
A. 지각. 인지영역
a) 음악의 청각 지각 인지
- 물리적 변인(Physical variable)
- 감각적 변인(Sensory variable)
- 지각적 변인(perceptual variable)
b) 형태심리학적 원리에 의한 음악이해
- 단순함의 원리(principle of simplicity)
- 유사성의 원리(principal of similarity)
- 근접성의 원리(principal of proximity)
- 연속성의 원리(principal of good continuation)
- 완성의 원리
c) 음악과학습기술
- 음악은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연속적으로 제시되면서 참여자의 몰입 유도, 동기를 자극
- 시간에 근거한 매개체로서 구조화된 틀을 제시
- 과제에 필요한 기술과 집중력 유도
- 내재된 동기를 유도, 시간적 수행력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
- 음악적 작업은 복합과제(multi-task)로 구성
d) 음악과 기본학습개념
- 리듬요소: 소리의 구성과 이에 따른 동작의 흐름, 속도 조절
- 멜로디 적 요소 : 음의고저, 강도, 음색 등 청각 정보를 지각, 인지 기회 제공.
- 인지 기술 향상 목표 음악적 활동은 개별적 인지 기능 중심으로 구성.
- 인지적 개념학습- 기본적인 학습 내용을 다룸
- 모방기술, 지시 따르기, 과제 수행력, 문제해결능력강화 , 집중력 강화
- 정보전달
- 과제 수행에 대한 동기 강화
개념음악적 활동소리 지각배경 음악에 맞추어 자신의 악기를 연주하다가 음악이 멈추면 연주도 멈춘다.소리 강도 구별박자에 따라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조절하여 낼 수 있다. 소리의 음색 구별 및 모방악기소리의 음색을 접하고 소리와 환경과 연관지어 탐색한다. 청각적 기억력멜로디절 모방, 리듬패턴 모방 ,멜로디 완성환경인식과 질문의 이해활동을 소개하고 전개하는 과정에서 음악 세션의 시작과 종결을 안녕 노래와 헤어짐 노래를 통해 인지한다. 구조에 대한 개념트라이앵글의 세모나 북의 원을 통해 구조나 형태를 구별할 수있다. 사물의 인지와 변별능력동물 농장에 나오는 동물들의 그님에 따라 동물 소리를 악기로 연주한다.지시 따르기호키포키 노래를 부르면서 적절한 신체 부위를 가사의 지시대로 움직임.집중력핸드벨 연주, 차임연주: 지시에 따라 정확한 부분에서 연주하며 음악 만들기 과정에 참여한다.
환경 인식과 타인 인식그룹에서 제시된 음악에 따라 동작 만들기, 모방하기 통해 자신과 타인, 전체를 인식한다.단기 기억력배운 곳들의 특정부분의 리듬절이나 멜로디절을 듣고 곡명을 알아 맞춘다.공간 감각과 방향성음의 높고 낮음을 이해하고 선율의 상향, 하향 전개를 이해한다.시지각과 깊이 지각특정마디에서 연주되어져야하는 북의 위치를 바꾸면서 제시할 때, 악기와의 거리를 인지하면서 연주한다. 신체 개념이나 신체 구조머리 어깨 무릎..노래를 부르면서 신체부분을 인식한다.다단계(multi-step) 지시따르기호키 포키를 노래하면서 가사의 지시대로 적절한 신체 부위를 리듬에 따라 움직일 수 있다.
시간 인지제시된 박자의 템포에 따라 빠르기를 조정하여 연주할 수 있다. 분류하기악기의 재질에 따른 음색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류한다.무게 차이의 변별력클라베(나무), 쉐이커(플라스틱)의 무게차이를 느끼게 한다.수 개념박자에 관한 수 개념을 이해하고 연주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색깔 개념간단한 화음이 있는 곡: 화음 기본진행을 연주한다.
색깔이 다른 핸드벨로 색깔악보에 맞게 연주한다. 선율 전개에 따른 공간적 개념 습득음의 나열이 구조화되어있는 음악을 들으면서 손을 이용하여 동작을 한다. 선율의 상행, 하생 진행에 따라 팔의 높이를 위로, 아래로 움직여본다. [표 1] 소리의 변환과정
B. 운동 신체 영역
a) 운동발달
- 운동발달은 신체적 안정감, 자아 인식발달에 결정적 역할
- 리듬: 운동신경 강화, 감각 자극제, 속도조절제(pacemaker), 속도유지제(timekeeper), - 템포: 동작의 시간적 구조/ 동작의 빠르기 조절
- 강도: 운동의 범위, 동작의 강도 자극함.
- 선율: 움직임의 공간적 특성
b) 대근육 영역
- 행동 준비
- 적절한 순간에 반응하게 할 수 있는 예측/준비단위(anticipatory cue)역할
c) 소근육 영역
- 악기를 잡고 연주하는 과정에서 연주의 강도를 조절
- 쥐는 힘과 운동의 범위(range of motion) 강화.
C. 언어. 의사소통 영역
a) 호흡조절 능력
b) 음악과 음운발달
c) 음악과 의미론
- 말의 의미 이해, 말의 내용 구성 기술에 관한 측면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력 증가
d) 음악과 구문론
- 말의 언어학적 구조와 관련영역
- 노래를 통하여 구조 습득
e) 음악과 화용론
- 이야기 전체의 의미를 분석, 문장의 논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행동
- 즉흥적으로 개사하기, 노래 만들기
f) 노래 부르기 활동
D. 사회 정서 영역
- 본능 : 감정 확인, 감정적 부분과 만남, 감정적 에너지 표출
- 자아 : 음악 통해 자아실현 경험
- 초자아 : 음악적 작업 내에서 제공된 규율에 따랐을 때 오는 보상감은 초자아 충족
a) 자아와 음악아
- 긍정적 자아상
- 강화와 보상
- 음악을 통해 자신의 정서, 감정, 느낌과의 만남 촉진
- 자아실현 경험의 기회
b) 개인적 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 사회적 관계 형성
c) 정서와 음악
- 자신의 감정을 다루기 위한 좋은 배출구 역할
- 감정 표현 및 통제를 발달시키도록 도움
- 정서 조절 능력 길러줌
- 내재된 동기를 자극
타인과의 교류율동이 있는 노래를 부르면서 다른 사람의 동작을 모방하게 하고 다른 아동들과 상호 교류를 유도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킨다.자존감음악 합주에서 솔로부분을 삽입하여, 돌아가면서 이 부분에서는 본인의 악기를 혼자 연주한다. 협동적인 활동각자에게 주어진 악기를 제시한 노래에 맞추어 박자에 맞게 합주한다. (큰북, 작은북, 실로폰, 탬버린 등)소속감“둥글게 둥글게”노래에 맞추어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돌다가, 제시하는 숫자에 맞추어 짝짓기 놀이를 한다.
환경인식과 타인 인식소그룹에서의 제시된 음악에 따라 서로의 동작 모방하기/만들기를 통해 자신과 타인, 전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충동 조절능력연주되는 음악이 들리면 북을 연주하고 끝나면 멈춘다. 언제 다시 음악이 시작될지 모르므로 기다리고 다시 음악이 들리면 연주한다.
자기표현각각 다른 감정을 담은 곡들을 감상하고 자신이 감상한 소감을 이야기한다. 성취감음악극과 같이 이야기 전개가 있는 활동에서 음악 역살을 통해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경험을 갖는다. [표 2] 사회 정서 영역발달을 위한 음악활동의 예
음악치료 9주차
Ⅰ. 진단
1. 진단
A. 이유
a) 치료목표와 현재의 기능에 대한 일관성 확인.
b) 치료 전 기초 자료를 수집하여 음악치료의 효과성 입증에 사용
B. 진단의 중요성
a) 진단을 토대로 음악치료 접근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때문
b) 치료적 개입 후 발생 효과를 알게 해준다.
c) 체계적으로 계획, 평가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는다.
D. 진단도구로서 음악
a) 인간은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동기를 가지고 있다.
b) 음악은 진단 평가 상황에서 능동적, 수동적 차원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
c) 음악은 하나의 자극제로서 제시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산물로도 제시될 수 있다.
E. 진단을 위한 정보 및 자료
a) 음악외적 정보
- 문서 및 기록을 통한 정보
- 언어적 면담과 설문 조사
- 검사
b) 음악내적 정보
ⓐ 행동 발생의 환경, 자극 요소 관련 변수
ⓑ 개인적인 특성과 관련된 변수
ⓒ 행동반응 변수
ⓓ 강화관련 변수
ⓔ 관찰자관련 변수
ⓕ 행동관찰변수
2. 관찰세션
- 음악 환경 내에서 보이는 클라이언트의 행동들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첫 세션
- 음악활동 제시
-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측정 가능한 여러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함.
A. 관찰 내용
a) 타인에 의해 시도된 상호 작용에서의 반응
b) 언어적 , 비언어적 타인 인식
c) 환경 인식과 이에 따른 현실 소재 인식(reality orientation)
d) 집중력,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기술
e) 의사소통에 있어 표현적 기술과 수용적 기술
f) 상호 교류 기술의 적합성과 부적합성
g) 자기표현, 자기 충동 조절
h) 표정 및 행동과 기분의 일치성, 감정적 반응
I) 정서적 안정감
B. 행동 목록(Behavior checklist)
a) 진단과정이나 세션에서 보이게 되는 다양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
b) client의 증상에 대한 정보가 있을 때 사용
c) 전반적인 행동의 양상에 대해 신속히 사정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
C. 음악치료 분야에 사용되는 진단 척도
a) 음악치료의 적합성 중심(music therapy eligibility assessment)
- 음악치료가 client 가 필요로 하는 변화를 유도해줄 수 있는지 결정시 사용
b) Client 중심의 사정(client centered assessment)
- 의료기관 이나 급성 장애 치료기관 (단기치료 제공기관)
c) 구체적인 필요에 대한 사정(specific needs assessment)
- client의 문제점 중 하위영역의 구체적인 치료 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진단
3. 진단을 위한 음악 활동
A. 음악 감상(music listening)
a) 청각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 관찰
b) 음악에 대한 신체 반응 진단
c) 수용적인 청취능력
d) 진단적 활동 (투사적 감상)
B. 재 창조적 연주(Re-creative Playing)
a) 성악과 운동 기능: 발성, 목소리 사용법, 호흡, 조음, 관련 운동기관 조절 능력
b) 악기 연주와 운동 기능: 신체 여러부위를 사용하는 능력
c) 리듬과 운동 기능: 소근육, 대근육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 구성, 리듬 통제 능력
d) 음감과 인지 기능: 음고, 음정, 선율에 대한 이해, 구별, 기억, 학습 및 모방 능력
e) 음악적 상징체계와 인지 기능: 악보 및 음표를 보며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능력
f) 합주 능력: 타인과 연주 시 다양한 역할 수행 능력
C. 즉흥연주(Improvising)
a) 성악 즉흥연주
- 목소리 , 리듬과 선율의 사용
- 가사의 의미, 심리적 이슈
b) 악기 즉흥연주
- 어떤 주제나 감정에 대하여 악기를 선택하여 연주
- 선택된 악기
- 연주되는 리듬과 음악적 요소들의 특성.
- 주제의 유무, 주제와 연주의 연관성,
- 감정, 심리적 이슈가 어느 정도 표현되었는지.
Ⅱ. 목표 설정
1. 목표
A. 목표 설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a) 변화를 필요로 하는 행동이나 영역
b) client의 기능을 고려
c) 객관적으로 증명, 측정 가능한 행동 규명
d) 다른 치료와 구별될 수 있는 음악치료만의 차이점 - 음악의 치료적 특성 검토
B. 목표 행동
a) 관찰가능, 측정 가능한 행동을 기술
b) 변화의 방향 제시
c) 치료 목표의 범위 서술
- 목표에 해당되는 행동들 구체적으로 제시
- 의미와 발생률에 대한 부가적 설명 제공
C.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 설정
a) 장기목표(Objective)
- 전반적 발달 영역의 특별한 기술을 중심으로 설정
b) 단기목표(short term objective/Goal)
- 각 세션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규명하여 제시
- 매 세션에서 제공되는 음악적 중재들이 체계적이여 한다.
- 구체적 행동에 대한 조건이 포함되어야한다.
- 행동적 서술을 중심으로 한다.
2. 자료 수집
A. 절차와 방법
a) 치료해야할 행동 규명-> 행동의 변화 방향 결정-> 측정 방법 선택
b) 자료 수집방법 : 양적. 질적 방법
3. 신뢰도와 타당도
- 측정의 정확도, 검사도구의 선택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작업
- 관찰되어야하는 변인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
Ⅲ. 세션구성
1. 음악적 수준
A. 치료로서 음악(Music as Therapy)
a. 음악이 치료의 주 매개체
b. client의 반응이 음악으로 표현
c. 음악 안에서 치료사와의 교류가 이루어짐.
d. 지시적 역할의 음악
e. client의 godhed, 정서, 감정적 변화를 음악 내에서 유도
B. 치료 내에서의 음악(Music in Therapy)
a. 촉진제로 활용되거나 보조적 역할.
b. 음악적 경험을 통해 다른 치료 목적 취함.
c. 행동과 반응 중심의 차원에서 사용.
- 긴장 이완, 심상 유도위한 감상
- 신체 활동, 운동 도모
- 상담환경 내의 투사적 도구
2. 세션 구성과 구조화
A. 발달단계(Development Sequence)
a. 음악 활동과 접근의 구성 시 기대되는 결과 도출을 위해 단계적 과정을 분석적 나열
b. 기능적 발달 과정을 고려하여 지시 사항의 구조화
B. 난이도
a. 과제의 복잡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제를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나열
b. 단순한 작업에서 복잡한 작업으로 이끌어가는 체계화된 과정
C. 강도와 범위
a. 운동기능과 연관된 음악의 강도와 범위
b. 음성 활동에서 음역의 확대, 소리 크기의 단계적 사용
D. 동질성(Iso-principal)
a. 음악이 가진 음악 요소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곡
b. client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에너지 수준과 음악이 일치되도록 선곡
E. 관련성(Referential Meaning)
a. 음악 외적 특성을 활용하여 세션을 구조화
b. 특정역할, 기능을 위해 도입된 음악을 사용하여 특정 연상기능을 활용
F. 물리적환경(Physical Environment)
a. 세션 참여와 활동의 수행함에 있어 성공률을 높이고 불필요한 자극을 최소화
b. 물리적 구조화 - 전경(figure)와 배경(ground)구별
c. 시각적 구조화 제시
d. 공간적 조건 고려
3. 과제 분석(Task Analysis)
a. 복잡하고 다단한 행동을 가장 작은 구송 요소들로 분해해 놓은 과정
b. 작은 동작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 효과적으로 학습
c. 수행의 어려움이 없도록 단계적으로 나열
4. 비음악적 전략
A. 시각적 촉진
B. 언어적 촉진
C. 물리적. 신체적 촉진
5. 음악의 치료적 논거 작성.
A. 활동에 대한 논거
a. 세션에서 제공된 음악의 역할과 사용된 음악의 치료적 기능 및 특성에 대한 설명
b. 행동이나 반응 유도과정에서의 음악적 중재 요소에 대한 설명
c. 기능적 분석(Functional Analysis)
B. 요소적 특성에 대한 논거
a. 활동에 이용된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인간의 행동과의 관계 설명
b. 음악 외적 요소와 연관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반응을 모두 포함하여 설명
6. 개인치료와 그룹치료
A. 개인치료
a. 개인:치료 = 1:1
b. client의 필요에 따라 세션 구성, 전개 가능
c. 친밀한 음악적 환경과 치료사와의 관계 경험.
B. 그룹치료
a. 다른 구성원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경험
b. 집단 내 역동성 발생 - 일대일관계에서 드러나지 않는 문제들 확인과 중재 가능.
c. 언어적 과정 중요
d. 그룹 세션 구성 시 치료사가 고려해야할 사항
- 구성원들의 신체적 한계와 정신적 증상
- 구성원들의 문화와 연령을 고려하여 구성
- 음악적 개입의 구조화정도
- 활동의 형태.
- 그룹에서 보이는 반응의 반영과 수용
- 의사소통.
- 치료 전개를 유념하고 전 세션에서의 행동 기준
- 세션에서 보여준 깨달음이나 통찰을 음악 외적 상황으로 전이하도록 도움
Ⅳ. 평가
1. 음악치료 평가
A. 개인세션 평가
a) SOAP노트
- 주관적 정보(Subjective note: S)
- 객관적 정보(Objective Notes : O)
- 진단적 정보(Assessment : A)
- 세션 구성에 관한 정보(Planning: P)
b) 인덱스 작성
: 녹화된 세션을 관찰하면서 세션 내에서 보인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음악적 접근에 대해 질적 기록
B. 그룹세션 평가
- 행동의 양적인 변화와 상호작용, 반응에 대한 질적인 현상들 기술
음악치료 10주차
1. 음악 감상
A. 음악 감상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a) 관련주의적 시각
- 음악의 심미적 경험은 음악이 가진 음악외적 요소에 있다.
- 청각적 자극제로서의 음막
b). 표현주의적 시각
- 음악은 경험적 개체
- 음악에 내재된 음악적 특성에 의한 반응
c). 음악지각 이론(Thaut)
B. 동질성의 원리(Iso Principal)
a) 외부적인 소리의 모양이 client의 내면의 상태와 유사하게 일치되어 내면의 세계를 외 부의 소리 세계로 유도하는 것
b) 음악의 물리적 요소. 템포, 리듬, 음색 등을 선택하는 단계이상의 역동적 요소들이 개 입 된다.
c) client이면에 있는 그룹의 동질성, 문화의 동질성, 상황적인 동질성, 우주적인 동질성 고려해야만 한다.
C. 카타르시스와 음악
a) 카타르시스 : 몸과 마음에 영향을 주는 좋지 않은 정서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거나 정 화시키는 원리
b) 음악이 감정을 자극, 조절하고, 해결되어야하는 에너지의 한 형태이므로 카타르시스경 험 가능.
c) 음악적 요소를 치료적으로 활용하여 정화 유도, 촉진
d) 음악은 절정경험의 제공에 효과적 매개체.
2. GIM(Guided Imagery and Music: 안내된 심상과 음악)
a) Helen Bonny에 의해 개발
b) 적극적인 음악 감상을 이용한 음악 심리 치료 기법
c) 훈련된 치료사들이 음악 감상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는 심리 치료 기법
d) 정신 역동적 철학, 초월심리학(transpersonal psychology)에 바탕으로 한다.
e) 내면성찰, 창조적 교류, 긍정적 마음의 상태, 안전함, 자신과의 만남 등의 기능
3. 악기 연주
a) 진행과정
- 구체적 곡의 제목, 주제 결정
- 악기 선택
- 연주 내용, 연주 방법의 단계적 지시
- 연주 활동을 통한 과제 수행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참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변 화 중심.
- client와 치료사 / client와 음악의 관계 중요함.
b) 고려할 점
- 탐색과정을 통해 client의 참여수준, 반응, 악기 선호도 파악 !!
- Cient의 음악적 배경, 능력 고려
- 과정 중심의 음악적 역할 부여, 완성도 경험하게 함.
- 악기 소리의 특성과 적절한 연주 기법
3. 노래
A. 노래 심리치료
a) 치료적 개념
- 음악과 언어를 통한 구체적인 자기표현
- 현재상황과 문제들이 노래 안에서 동일시
- 노래 선곡
b) 노래 심리치료의 활용
- 노래 대화하기 (song communication)
- 노래 부르기(singing)
- 노래 회성하기(song reminiscence)
- 노래 즉흥연주(song improvisation)
- 노래 그림그리기(song drawing)
- 노래 만들기(song writing)
c) 노래 심리치료에서 언급되는 심리 치료적 기능
- 문제의 규명: 노래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 문제와 정서를 확인
- 감정이입: 노래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에 대한 감정 경험, 공감
- 투사: 노래의 가사에서 다루어진 문제점이나 감정과 동일시
- 자기정화: 특정 이슈에 대한 감정 표출
- 설득: 가사를 통해 현재 대면하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새로운 시각, 해결 구함
- 보편화: 가사를 통해 본인의 문제가 타인들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라 인식
- 외면화 : 무의식적으로 노래에 대한 긍정적인 혹은 감정적인 반응과 함께 내재된 갈등 이나 문제를 규명
B. 노래와 목소리 즉흥연주
a) 정체성을 상징하는 목소리 사용을 통한 정체성 확립, 정체성의 표현
b) 대상과 치료목적에 따라 다양한 접근.
c) 본인이 만들어 낸 소리 탐색 - 비판, 평가 없이 그 자체로 받아들임
4. 즉흥연주(improvisation)
a) 즉흥연주 음악치료에서 언급되는 치료적 기능
- 감정적. 지적, 사회적 자아와 타인의 인식
- 자아와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통찰력
- 자기표현
- 자아의 통합
- 대인 의사소통, 대인관계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접근법으로 사용됨
b) 즉흥연주의 치료적 활동
-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활동
- 즉흥연주 경험자체가 치료인 “music as therapy"수준의 음악적 경험 강조
- 즉흥연주 과정에서 client는 음악을 통한 자신의 감정과의 접촉 경험
c) 즉흥연주 중심의 음악치료 모델
ⓐ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
- Paul Nordoff 와 Clive Robbins에 의해 발전
- 인지학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원리에 근거한 음악치료 철학에 뿌리
- Music Child vs. Condition Child
- “음악아”의 성장 도모, 자아 발달, 제한아동을 극복 도움
- 세션 내에서 client와 치료사, 음악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창의성과 즉흥성을 강조
ⓑ 오르프 음악치료
- Carl Orff에 의해 개발된 오르프-슐베르크 중심으로 이론화 한 모델
- 기초 음악(elemental music)
- 가능한 모든 음악적 매개(목소리, 악기 , 동작)를 이용한다.
- 다감각적 접근 강조 -> 청각, 시각, 촉각, 운동감각적 자극과 반응 모두 유도
- 다양한 음악요소 중 리듬 강조
ⓒ 분석적 음악치료
- 정신 역동적 이론에 근거
- Client의 내면세계 탐구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 주는 것
- 언어와 상징을 사용한 즉흥연주를 하는 접근
- 표제가 주어지는 즉흥연주
ⓓ 실험적 음악치료
- Brucia 의 음악치료 모델.
- 즉흥연주를 녹음하여 음악을 분석함.
- 음악분석의 세 가지 축 - 일치와 분리, 안정감과 변화, 자기중심과 타인 중심
음악치료 11주차
1.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A. 정신지체
a. 정의
- 18세 이전 지체가 야기됨.
- 지적발달 늦음.
- 같은 연령의 사람들 보다 사회적응 행동이 뒤떨어지거나 저하될 때
- 지능지수 (IQ) 70미만
b. 특징
- 주의자극을 변별할 수 있는 선택적 주의력에 어려움
- 정보처리를 위한 기술결함(장기 및 단기 기억에 어려움)
c. 음악치료적 접근
- 인지기능 향상을 목표로 음악적 활동 구성
- 모방 기술, 변별 기술, 단기 기억력 강화에 초점
-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는 훈련과 학습된 개념을 비음악적 영역에 전이시키는데 초점.
- 언어 기술 향상에 목표를 둔 음악활동.
- 적절한 강화요인을 포함함으로서 성취감 .성공적 경험
B. 정서 및 행동장애
a. 정의
다음 중 한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고,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대상으로 함.
- 지적. 신체적 .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으나 학습 성적이 부진한 경우
- 또래나 교사들과의 대인 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
-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
-. 학교나 개인 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경우
- 지적 능력과 무관하게 생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 장애 증후군에 속하는 자로서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인지 능력, 언어, 대인관계, 사물, 사건 처리 능력에서 결함이나 자폐적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
b. 음악치료적 접근
1. 자기 인식, 자기표현, 자존감 증진
2. 언어적, 음악적 상호교류를 강화
3. 충동조절
C. 자폐증
a. 정의 : 다음 영역에서 심각한 장애가 있는 경우를 포함한다. (미국 자폐아동학회,1978)
- 발달과정
-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
- 말하기, 언어, 인지 능력
- 사람, 사건 혹은 사물과 관계를 맺는 능력
b. 특징
- 양육자와의 신체적 접촉,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교류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는 경우 많음
- 언어 영역: 반향어 사용, 대명사 반전현상, 화용론적 기술 결함
- 상동행동 : 상황에 대한 대처 기술 부족이나 의사소통과 연관 있다 보기도 함.
c. 치료의 목적
- 상동행동 감소
- 자기 자극 행동 감소 : 생산적 학습 활동 참여 가능.
D. 학습 부진과 학습 장애
a. 정의
- 학습장애- 학습과정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산술장애
b. 특징
- 지각, 주의 집중력, 기억력 문제
- 지각 활동에서 전경, 배경구분의 어려움
- 주의 집중, 산만함, 충동성, 기분 장애, 과제 회피, 과잉 행동, 반항적 행동 동반
- 정서적 문제에 의해 지적 영역의 한계를 경험함.
- 자긍심 저하.
c. 음악치료적 접근
- 긍정적 반영, 감정 표출의 기회 제공
- 자긍심, 자신감 경험할 수 있는 긍정적 음악활동
- 기억력 강화를 위한 음악활동
E. 의사 소통 장애
a. 정의
- 신경심리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또는 두 가지 이상 원인이 결합되어 의사소통 과정에 어 려움이 있는 것.
- 의사소통의 장애가 있는 아동은 낮은 자존감, 적대감, 위축 행동 보이는 경우 있다.
b.유형
a) 말장애
: 구두, 말하기, 언어 생성의 손상
ⓐ 음성 장애: 음성의 질, 소리 높낮이, 소리 크기, 공명 및 지속 시간의 부재 나 비정상적 산출, 콧소리, 숨소리, 거친소리, 쉰 소리 등을 말함.
ⓑ 조음 장애 : 말소리의 비정상적 산출, 음운 산출상의 문제
ⓒ 유창성 장애 : 언어적 표현의 흐름, 비율 및 리듬의 방해
b) 언어장애
ⓐ 구어의 결여
- 3세 이후까지 언어 이해 못함
- 자발적 언어사용 없음.
-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 방법 취함.
ⓑ 질적으로 다른 언어를 사용함.
- 어휘 발성의 문제가 없으나 정상적인 말의 사용과 다른 방법 사용
-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말을 사용하지 못함.
ⓒ 지체된 언어
- 정상적인 발달단계를 거치지만 발달 속도가 유의하게 느린 경우
ⓓ 중단된 언어발달
- 일정시간동안 정상적 언어 발달 있었으나, 청각, 두뇌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와 언어 발달이 중단된 경우.
c) 음악치료적 접근
- 어휘 습득과 정확한 활용
- 자발적 언어교류 증진
- 문장 완성 능력 도모
- 음율 처리 기술, 명확한 조음에 도움
- 의사소통과 감정표현
F. 지체 부자유
a) 정의
지체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활동을 제한하는 신체적 장애
b) 뇌성마비
- 운동 발달이 늦거나 이상발달을 보이는 운동성 장애
- 뇌의 비진생성 손상으로 야기된 운동과 자세의 장애로 특징지어짐.
- 뇌손상에 따라 운동 영역이외에 언어 장애, 청각장애, 인지 장애, 균형 감각이나 평형감 각, 신경 감각에 지각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다.
c) 음악치료적 접근
- 신경학적 음악치료(Neurological Music Therapy) 기법
ⓐ RAS(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 재활 치료와 물리 치료 시 운동 기능을 통제하는 뇌의 운동 중추에 청각적인 리듬 자극을 주어 생리적인 효과를 이끌어 냄으로써 운동 통제기능의 증진과 신체적 운동 반응의 촉진을 도모하는 기법
- 이론을 근거로 제공한 청각 자극을 통하여 신체의 움직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된 패턴을 유도하게 됨.
ⓑ TIMP(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 재활 치료나 물리 치료 시 원하는 동작을 악기 연주를 통해 패턴화해서 연습시키는 방법
- 연주를 통해 동기를 자극하여 참여하도록 유도함.
- 리듬 신호(cue)에 맞춰 악기를 신체 재활의 목적을 가지고 악기연주
음 악치료 12주차
1. 감각장애와 음악치료
A. 시각장애
a. 특징
- 지적능력의 차이는 없으나 지적 구조에 대한 차이보임
- 운동기능결함
- 매너리즘 : 자기 자극적 행동을 통해 부차적인 감각 자극을 추구하려는 성향
- 사회적 신호 부족으로 인한 부적응
- 의존성, 무기력감
- 자기수용에 관한 정서적 문제
b. 음악치료적 접근
- 청각, 촉각 자극을 통해 자극을 지각, 인지.
- 리듬적 요소를 이용하여 동작의 강도, 방향성 강화
- 신체영역 탐색, 신체에 대한 개념 다루어줌.
- 매너리즘의 강도, 빈도수 감소
- 정서적 문제 도움
- 건반악기를 포함한 다양한 악기의 연주: 공간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을 익힘
B. 청각장애
a. 정의
청력 손실로 인해 소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듣지 못하거나 지각하지 못하며,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상태.
b. 음악치료적 접근
- 말과 소리를 이해하는 능력 향상.(소리의 고저, 장단 등)
- 소리와 진동의 탐색가능 매개체로 활용
- 신체를 통한 리듬감 경험(e.g 손뼉치기, 발구르기, 걷기, 뛰기, 앵금질 )
- 잔존청각 기능을 자극, 강화에 도움 (e.g 타악기의 진동과 공명, 피아노의 낮은 음역)
- 음악을 이용한 청능훈련 - 소리수용 지각과정, 주파수 인지.
- 의사 소통 기술 향상
2. 정신장애와 음악치료
- 음악은 장애 자체를 치료할 수는 없으며, 치료과정을 촉진시켜주고 약물이 해 줄 수 없는 부분의 심리 치료적 역할을 제공
- 치료적 중재 역할 : 지각, 인지적 자극제, 생리적 안정제, 감정적 자극제, 심리 치료적인 도구로 활용.
A. 음악 심리 치료
a. 심리 치료적 적용
ⓐ 지지적 활동 중심으로 음악이 제공되는 단계
-구조화된 음악 과정안에서 충동적, 부적절한 성향 조절, 절제
ⓑ 통찰력을 통한 재교육에 목표를 두고 접근하는 단계
- 개인의 감정, 이에 대한 이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탐색
- 현재와 연관된 사건, 관계들을 중심으로 탐색
ⓒ 성격의 재구성에 목표를 둔 단계
- 과거의 경험(이슈) 다룸
b. 기법
ⓐ 수동적 기법
- GIM : 감상하는 동안 떠오르는 이미지(심상)들을 치료사와 이야기함으로써 내재된 감 정적 메시지 탐색
ⓑ 적극적 기법
- 즉흥연주: 연주된 음악을 분석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교류 패턴, 자신의 내면에서 일 어나고 있는 갈등, 충동, 방어 기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B. 정신 분열증(Schizophrenia)
a. 정의
ⓐ 유전적인 경향성, 뇌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인 이상,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특히 도파민)등의 생물학적 원인들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뇌질환으로 현실적 기능에 어려움을 주는 사고의 장애, 정동장애, 지각 장애, 그리고 행동장애를 포함한다.
ⓑ 증상
- 양성 증상: 정상적 기능의 과다나 왜곡을 반영함.
- 음성 증상: 정상적 기능의 감소, 상실을 반영함
b. 정동 장애
ⓐ 특징
- 언어적 기술에 있어 모노톤의 특성
-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나 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 둔감 .
- 부적절한 감정
ⓑ 음악 치료적 접근
- 정서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음악 감상
- 음악과 심상(music and imagery) : 음악을 통해 경험하는 느낌, 감정 규명
c. 지각 장애
ⓐ 특징
- 현실적 근거가 없거나 현실적이지 못한 사실을 실제라고 믿는 것.
- 피해망상, 과대망상, 통제 망상
- 환시, 환청, 환촉등의 존재하지 않는 감각 체험
ⓑ 음악 치료적 접근
- 현실 지각을 바탕으로 한 음악 활동
d. 사고 장애
ⓐ 특징
- 일관성이 결여된 비논리적 사고, 지리멸렬
- 낮은 인지 기능
ⓑ 음악 치료적 접근
- 음악적 자극을 통한 정신적 작업을 통하여 인지기능 자극
- 단순하고 단계적인 음악적 지시를 통하여 단기 기억력 발달
- 음악적 지시에 따른 연주 과정을 통한 보상감 경험
- 음악적 자극을 통하여 장기 기억 자극하는 인지적 자극제
e. 정신 운동적 장애
ⓐ 특징
- 극도의 긴장과 불안으로 인한 불면증
- 신체 인식의 문제
- 운동, 동작의 경직성
- 무의미한 상동행동
ⓑ 음악 치료적 접근
- 동작의 흐름 조절
- 운동성 및 유연성의 강화
- 안정성 유지, 주의 집중 강화
f. 대인관계와 사회성 문제
ⓐ 특징
- 고립감 경험
- 스스로 외부세계와 분리, 단절
- 한 가지 사고에 집착, 감정적 분리
ⓑ 음악 치료적 접근
- 공감대 형성
- 긍정적 시각
- 지지적 체계(support system) 확인 기회 제공
C. 기분장애
a. 우울감
ⓐ 특징
- 극단적인 자기 비판, 부정적 사고와 시각, 동기 결여, 무기력감
- 사회적 교류가 낮아짐
- 기본적 자긍심이 낮아짐
ⓑ 음악 치료적 접근
- 음악활동을 통하여 긍정적 결과 경험
- 투사도구로서 음악 : 감정, 느낌 탐색 규명
- 내재된 감정 표출을 통한 카타르시스 경험
- 점진적 이완(Progressive Relaxation)
b. 정신운동적 문제
ⓐ 특징
- 우울증 경험 : 불면증, 활동 참여 동기 상실, 집중의 어려움
- 조증 경험 : 신체적 과잉행동 에너지, 사고체계나 이야기의 주제를 일관성 없이 바꾸는 행동
ⓑ 음악 치료적 접근
- 이완적 환경, 주의집중 요구되는 음악적 활동 제공
- 음악의 다감각적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감각 신경 자극
- 신체적 항상성과 정서의 안정 유도
c. 자신 및 사회적인식 문제
ⓐ 특징
- 판단력 흐려짐 : 현실적이지 못한 생각
- 충동적인 행동
ⓑ 음악 치료적 접근
- 음악적 활동을 통하여 타인 인식
- 그룹 환경에서 기대되는 행동: 충동조절, 판단력 강화
- 현실 소재 인식
- 기억 촉진
D. 불안 장애
a. 특성
- 자율신경계 활동 고조, 각성상태 유지
- 신체적 긴장으로 인하여 근육 경련, 경직, 통증 피곤함
- 환경의 모든 자극에 극도로 민감한 반응
- 산만함, 쉽게 흥분
b. 음악적 접근
- 신체적 이완을 도모할 수 있는 음악
- 긍정적 심상 떠올릴 수 있도록 구조화된 감상
- 비음악적 음향 : 음악요소의 물리적 특성(새소리, 빗소리, 파도소리 등)을 활용
음악치료 13주차
1. 노화
- 1차적인 노화 : 점진적으로 신체기관의 기능이 감퇴되면서 노화 현상이 수반되는 것
- 2차적인 노화 : 스트레스나 질병 등으로 인한 것
A. 신체적 노화
a. 중추신경계통
ⓐ 증상
- 대뇌 : 세포, 전기 화학질의 기능, 기억, 인식력에 변화
- 뇌막 : 신경의 감소
- 대뇌 화학물질 변화 : 반사 능력 감소 요인, 시력, 청력 감소
- 지적 능력 감퇴 : 작업기억, 단기 기억, 현실 인식, 반응 속도 등의 감소
ⓑ 음악 치료적 접근
- 창작적 활동을 통한 활발한 대뇌 기능 유지
- 악기 연주를 통한 인지기능 자극
- 노래를 통한 기억 , 회상 등 자극
b. 감각기능
ⓐ 증상
- 원시성 시각, 시력 감퇴
- 청력 감퇴 : 고음감지 능력이 가장 먼저 떨어짐 (60세: 1만 Hz 주파수 듣지 못함)
- 전정 : 청력, 균형 감각이상
ⓑ 음악 치료적 접근
- 감각 기능의 저하를 감소, 악화를 예방
- 감각 기능의 잔존 능력 자극
c. 운동 기능
ⓐ 증상
- 대근육, 소근육 기능 저하
ⓑ 음악 치료적 접근
- 악기 연주 활동을 통한 대근육, 소근육 기능 활용
- 소리의 강도에 따라 동작의 힘과 운동범위 조절, 표현
- 생리, 신체 자극 : 에너지 수준 상승
- 동작의 범위 ,강도, 운동의 지구력 증가
- 건반악기를 이용한 소 근육 기능의 활성화
d. 현실 소재 인식
ⓐ 증상
- 가족, 현재 환경에 대한 인식 어려움
ⓑ 음악 치료적 접근
- 노래의 가사를 통한 지남력 자극
- 환경에 대한 인식, 시간/공간적 개념을 계속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훈련
- 노래를 통한 기억 , 회상 등 자극
- 현실 소재 인식, 동기 유발에 영향
e. 언어와 심폐기능
ⓐ 증상
- 근․ 골격계 문제로 신체 자세의 변형과 함께 폐의 탄력성 감소
- 기관지 기능 저하로 호흡 기능의 효율성 감소
ⓑ 음악 치료적 접근
- 가창활동을 통한 호흡의 균형과 강도 향상
- 심폐 기능 강화
- 발음의 정확성.
- 언어적 기술 유지
B. 심리적 노화 현상
a. 심리 정서 기능
ⓐ 증상
- 사회적으로 은퇴로 사회적 활동, 현실적 역할 감소
- 자신감 상실 , 대인관계 문제, 사회적 단절감
- 인지력 상실로 피해의식 ,불안
- 우울증
ⓑ 음악 치료적 접근
- 생리적 : 긴장 이완을 통한 몸의 경직성 감소, 안정성 유도
- 심리적
․ 성공적 경험제공을 통한 자긍심, 자아실현 경험 유도
․ 사회적 상호 작용 경험을 통하여 소속감, 동질감 경험
․ 회상을 유도하는 곡을 통하여 언어적 의사소통, 사고력, 논리 적 전개 촉진
․ 환경 내에서 지속적 자극 제시하여 환경과의 상호교류 유도
․ 자극이 풍부한 환경 제공으로 전체적 삶의 질 향상에 기여
C. 활동 진행 시 고려할 점
- 노화로 인한 기능 저하의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client기능 파악, 적절한 활동 구성 중요.
- 노인들이 선호하는 음악활동으로 구성
- 가창의 음역 고려
2. 노인성 질환
A. 치매(Demencia) : 병리적인 기억 장애
a. 증상
- 가벼운 기억 장애로 시작하여 사고력, 추리력, 언어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전반의 영역에 서 감퇴
- 정서 조절 능력 손상
- 신체 운동 기능 결함
- 심리적 기능 와해
b. 알츠하이머형 치매 증상
- 판단력 저하, 괴상한 사고 유형, 불안, 우울,
- 학습, 주의, 판단력 장애
-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남력 상실, 혼돈
- 의사소통 어려움
- 자조 기술의 감퇴 : 개인위생, 전반적 생활 기능의 감소
-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 성격의 변화
c. 혈관성 치매(다경색 치매)의 증상
- 뇌졸중, 뇌출혈 등으로 인한 뇌세포손상으로 발생
- 인지 능력, 정신 능력의 저하가 돌발적, 급속히 나타남
- 운동 장애 (팔, 다리의 마비)
- 언어 및 기억 장애 나타남
B. 헌팅턴 병
- 중년기 나타나는 유전 장애
- 뇌의 특정 부위의 신경 세포들이 파괴되어가는 퇴행성 뇌 질환
- 인지 능력 떨어짐, 기억력, 언어 능력, 판단력의 감퇴
- 성격 변화 동반
C. 파킨슨씨 병
- 50세 이후에 발병하는 중추신경 퇴행성 장애
- 진행성 뇌질환
- 몸과 팔 다리가 떨리고 경직, 말이 어눌해짐
- 얼굴 근육 통제력의 상실
D. 노인 우울증
- 슬픈 기분, 사고장애, 집중력 부족, 절망감, 활동성 저하
- 우울 동반
- 지적 능력의 장애
- 섬망: 갑작스럽게 정신 상태의 혼동을 보이는 증상
3. 노인들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A. 지적 영역
- 지적 자극/창의력
- 현실 인식과 재인식
- 기억/회고
- 집중력/ 주의력
- 결정력
- 수용/표현 언어 기술
B. 운동 영역
- 호흡. 긴장이완
- 리듬 반응/협응
- 신체적 조절
C. 사회․ 정서적 영역
- 감정 고조/ 동기 유발
- 긍정적인 정서
- 언어 교류
- 자기표현/ 필요 표현
- 여가 선용
- 협동/ Teamwork
- 충동 조절
- 긴장 이완
D. 언어 영역
- 구어 사용 능력 향상
- 심폐 기능 강화
- 호흡의 균형/ 강도 향상
- 발음의 정확/ 언어기술 유지
4. 음악치료 활동
A. 감각 기관 훈련
- 환경과의 접촉을 회복시켜 사회적, 신체적 , 심리적 기능을 향상 목적
- 모든 기능의 대상에게 유용하나, 특별히 심한 장애를 가진 대상에게 효과적
B. 현실 인식
- 자신의 현실적 환경에 대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확인시켜서 현실 접촉을 유지시키는 방법
- 중상급 기능을 가진 모든 그룹에게 적합
C. 재동기 유발
- 사고, 언어 교류 자극하여 사회성 발달
D. 음악과 Relaxation
- 신체적 통증에서 오는 심리적 긴장, 불안에서 벗어나도록 주위 환기, 긴장 이완
- 환경적인 스트레스 해소
- 자신의 고립된 상황에서 벗어남으로써 환경을 안전, 편안하게 수용가능
E. 오락과 취미 생활
F. 회고
- 지난 삶의 사건, 경험을 되돌아봄.
- 사회성 높이고, 대인관계 향상 자긍심 높임.
- 소재, 음악 선정, 취향 고려
음악치료 14주차
1. 이완제로서의 음악
A. 불안증
a. 신체적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감정적 어려움
b. 외부 자극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방어기제 활성화로 인한 부정적인 상태
(alarm reaction, stress reaction)
c. 생리적으로 병리적인 반응을 자극
d. 정서적 불안
B. 이완제(anxiolystic music)
a. 환경요법의 중요성 부각
b. 입원 환경 내에서 긍정적 자극 제공
C. 연구
a. 수술 적 불안 수준을 감소시키는데 있어 진정제(sedative drugs)보다 이완적 음악이 훨 씬 더 효과적임
b. 중환자실에서 수술 적 처치를 앞둔 환자들을 위한 음악 감상은 신체적, 심리적 이완유 도에 효과적임
c. 수술동안 음악을 제공시 호흡 기능 관련된 문제 감소, 정서적 이완, 수술이후의 통증, 불안 수준 감소됨
d. 이완적 음악 감상을 통하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콘티솔, ACTH, 프로락틴, 베타 엔돌핀 의 감소됨
2. 통증감소와 음악
A. 통증
a. 급성통증: 끝이 예상되는 통증.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ex) 일회적 수술과정에서 경험하는 통증
b. 만성통증: 6개월 이상 지속. 심각할 경우 오랜 기간 동안 재발하기도 한다.
ex) 일주일에 한 두번씩 재발하는 편두통, 관절염, 골다공증 등
B. 음악과 통증의 공통점
a. 둘 다 모든 감정 통합을 관장하는 변연계의 산물이며, 시상하부에 의해 조절됨.
b. 음악 감상 시 뇌에 전달된 음악적 정보는 통증 감지 과정에서 뇌에 전달되는 신호와 동일.
c. 음악에 내재하는 선율 패턴, 음고, 템포, 리듬, 다이내믹 등의 요소는 모든 감각의 실 제와 다양성을 전달할 수 있다.
d. 관문통제이론: 신경이 뇌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음악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통증에서 오는 부정적인 신경 정보를 감소 시켜 음악적 자극에 대한 긍정적인 신경 전달을 유도 하여 통증 지각을 조절한다.
C. 음악치료적 접근
a. 음악은 통증 지각을 분산시킬 수 있는 주의 전환 역할
b. 이완을 유도하는 감상 심장 박동 수의 규칙적인 템포를 강화
c. 근육 긴장도 감소, 규칙적 호흡 유지 도움
d. 신경 종말 부에 대한 근육의 압박 줄임, 근육 조직에 대한 지속적 산소 공급 회복 도움
e. 적극적인 정신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움
3. 재활의학과 음악
A. 언어 재활과 음악
a. 뇌졸중
- 운동 감각 기능의 문제 이상 - 문제가 없으나 움직임 불가능
-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언어의 조음과 구강 근육 조절이 어려운 경우
- 언어의 표현 기능과 수용기능을 상실한 실어증
b. 선율 억양치료(MIT: Melody Intonation Therapy)
- 소리 산출부터 시작하여 언어를 유도하는 기법.
- 음악과 언어를 연관 지어 치료에 응용한 테크닉
- 손상되지 않은 뇌의 우반구의 기능이 손상을 입은 좌반구의 언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 다는 가정 하에 개발됨.
- 간단한 멜로디 형태와 짧은 악구를 이용하여 언어 형성을 활성화하기 위해 멜로디와 억 양 사용.
c. 음악 치료적 접근
- 선율을 구성하는 음의 정확성, 균형 있는 호흡, 발성, 명확한 발음 등 언어의 기본적 기 술과 연관 부분에서 노래를 통한 언어기술 향상에 영향
- 신경학적 문제가 있는 대상들의 언어 재활에도 효과 있음
B. 신체 재활과 음악
a. 리듬적 개입
- 음악을 이용한 동작과 근육의 기능을 회복, 개선에 효과적임
b. 소 근육 운동 기술 재활
- 건반악기나 기타를 이용한 리듬 반응 기법(Rhythmic response technique)
- 건반악기 외에 다른 악기 연주 기법을 통한 손의 악력과 기능적인 과제 수행력 향상
- 리듬에 대한 단기 기억력이 향상
- 민첩성 회복, 복잡한 음과 리듬 연주 능력 향상
c. 하체 운동과 대 근육 운동
- 리듬 청각 자극 기법(RAS) : 전반적인 보행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됨
- 근육의 협응감 향상, 근력 강화됨.
- 근육 운동 괘적과 조절력 향상에 효과적
d. 동작의 범위, 운동 괘적 확장을 위한 음악적 접근
- 악기 연주에 따르는 팔과 다리의 굴곡작용(flexion)과 신장(extension) 확장
- 소리를 통하여 힘의 강도를 청각적으로 표현
- 악기 연주를 통한 신체 기능 진단 가능
e. 신체적 기능 강화를 위한 음악 활동에서 주의
- 대상과 치료 목적, 음악적 활동에 대한 치료적 논거가 충분해야한다.
- 신체 부분의 기능, 동작이나 움직임에 어떤 운동적 특성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 제공
- 정량화된 자료에 근거한 악기 연주 방법 요구됨
- 신체적 참여 단계를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하는 것이 중요함.
4. 종말기 환자를 위한 음악
A. 종말기 환자
- 생명에 치명적인 질병으로 인해 회복의 가망이 없는 경우 말함
B. 종말기 환자의 단계
a. 부정과 소외
b. 분노
c. 협상
d. 우울
e. 수용
C. 음악 치료적 접근
a.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최대한 편안하게 만드는 것
b. 신체적인 기능을 유지하도록 할 것
c. 자신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마음을 갖도록 할 것
- 자아를 유지시키거나 확립시켜 지난 세월의 중요한 경험 승화시키도록 함.
- 감정, 생각 등을 표현하도록 하여 현재에 당면한 일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 유도
d. 환자를 정서적인 면에서 지원할 것
- 종교적 음악, 가사 있는 음악을 통하여 분노, 두려움 완화. 인생에 대한 의미 확립
5. 예방의학에서의 음악
A. 스트레스
- 배경음악을 통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감소
- 스트레스의 상태에서 긴장을 이완시키도록 도움
- 다양한 Relaxation, 바이오피드백에서 사용되기도 함.
B. 면역체계 강화
- 좋아하는 음악을 감상할 때 콜티졸의 감소, 인터루켄의 증가 결과를 통해 면역 체계와의 연관 시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