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물
제 개인적으로 준비하면서 했기에 목사님들께서 직접 예배전에 마우스 클릭후에 예배를 인도하셔도 될 듯 합니다.
소수의 인원으로도 인터넷 중계가 가능합니다.(전 오늘 혼자서 다했습니다)
1. 준비물 (오디오 인터페이스)

네이버 쇼핑에서 최저가가 33,000원 입니다.
2. 스마트폰(영상을 유튜브로 연결시키기 위함입니다. 와이파이가 예배당에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핫스팟으로 구축해주셔야 영상을 유튜브로 바로 올리실수 있습니다.
3. OB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OBS로 검색하시면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PC나 노트북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4. Iriiun Webcam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핸드폰과 PC 두곳에 다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5. RCA라고하는 입력선을 구입하시면 됩니다.(1-2M)정도 구입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대략 1,000-2,000원 정도 합니다.(인터넷으로 구입시 택배비가 더 나올 겁니다^^ 가까운 전파사나 전자부품 파는 곳에서 구입하시면 되십니다^^)
또한 오디오인터페이스가 2M이상이 되면 잡음이 심하니, 길이는 길어도 3M정도로 한정하시는 좋을듯 합니다.
더 거리가 필요하다면 다른 방법을 다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정도면 눈치 빠르신분은 아시겠지만, 스마트폰은 카메라 역활을 하는거구요, 그 카메라의 영상을 PC나 노트북에 연결시켜 주는 역활을 OBS라는 프로그램이 담당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음향을 엠프나 믹서기를 통해서 나가는 마이크의 음향을 바로 컴퓨터로 영상과 같이 OBS에 믹싱을 시켜주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OBS는 스튜디오의 역활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시면 될 듯 합니다.
Iriiun Webcam은 특별한 셋팅이 없어도 되지만,
OBS는 셋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튜뷰에 계정을 만드시고 계정을 만드신후에 스트리밍 신청을 하겨야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 그림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월요일까지 글을 완성하려하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프로그램등 다운 받으시고 설치하시면 되십니다.
제가 유튜브를 쓰는 이유는 실시간 채팅도 되지만, 다른 프로그램보다 안정성이 돋보이는 듯합니다.
OBS는 실시간 영상을 송출하기도 하지만 녹화 기능도 있어서 나중에 영상으로 다시 올릴때도 도움이 될듯 합니다.
내일 또 이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유튜브 스트리밍 신청하기
유튜브에 계정을 만드시면 로그인 후에 화면 생성에서 상단 오른쪽 자신의 아이톤 그림 옆에 카메라가 보이실 겁니다.

카메라 부분을 클릭하시면 스트리밍시작이라는 작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클릭하시면

이 화면은 현재 채널이 없으신 분은 아래 그림처럼 나올겁니다.
채널을 만드셔야 앞으로 유튜브에서 방송을 진행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유튜브 계정을 가지고 계셔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계정을 다 만드시 후에 다시 메인으로 나가셔서 카메라부분의 스트리밍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밑의 그림과 같은 스트리밍 키를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하루가 소요되니 먼저 시스템을 구축하기전에 미리 신청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24시간이 지나야 키는 설정이 됩니다 서두르거나 궁금해하지 않으셔도 24시간 후에는 스트리밍 화면을 누르시면 스트리밍키부분(노란줄)에 ******표시가 생성되어 있을겁니다.재설정과 복사 부분이 있는데 복사는 꼭 기억하셔야 나중에 편합니다^^

3. 오디오 인터페이스 설치하기
오디오 인터페이스 이 녀석은 되게 간단하면서 저와 같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내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녀석이면서 특별한 세팅이 필요없는 아주 이쁜 녀석입니다.
이 녀석은 저렴하기 때문에 설명서나 뭐 그림설명, 야무진 포장박스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작동은 아주 훌륭합니다^^
혹시 캠코더나 스마트폰으로 설교 영상을 만드신 분이라면 음향이 뒤에서 조그맣게 들린다거나, 붕 뜬 기분의 소리로 녹화되어 있는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 꼭 권하는 녀석입니다.
저도 처음 고민이 소리가 맘에 들지 않았서였고, 마이크의 음향을 온전히 영상에 입히고자 찾다가 알게 된 가장 저렴하지만 효과는 있는 그런 녀석입니다^^

이게 설명서입니다.
혹시라도 이것도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앞으로 공부하실게 많으신겁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RCA Input만 기억하세요.
그림처럼 엠프나 믹서기에서 RCA선이 연결되어야 하니까요^^
USB는 그대로 PC나 컴퓨터에 그냥 꽂으시면 바로 인식합니다.
4. RCA연결하기
엠프나 믹서기를 보시면 아래 사진 같이 RCA 단자가 있습니다.
2000년대 이전 제품이 아니면 엠프의 앞이나 뒤나 위나 어느 부분이든지 거의 다 있으니 못찾았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천천히 찾아보시면 만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그런데 거의 모든 RCA단자는 네개입니다.
왜냐하면 소리가 들어오는 INPUT 단자와 OUTPUT단자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놀라지 마시고 OUTPUT 단자의 줄에 색깔에 맞추어 꽂으시면 됩니다.
INPUT 단자는 다른 기기의 소리를 RCA선을 이용해 엠프나 믹서기에 입력해주는 단자이구요.
OUTPUT단자는 엠프나 믹서기의 소리를 다른 기기에 내보내는 단자입니다.
RCA선은 보통 3색(하얀, 빨강, 노랑), 또는 2색(하얀, 빨강)으로 되어 있으니 2선이상이면 됩니다.
RCA선의 색깔대로 OUTPUT 단자에 꽂으면 헷갈릴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OUTPUT 단자에서 나오는 선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INPUT 단자에 이렇게 꽃으시면 됩니다.
저는 교회에 굴러다니는 RCA선을 써서 색이 초록이 있습니다.
이건 별 문제가 되지 않으니 패쓰하세요^^
가장 중요한건 엠프나 믹서기의 OUTPUT 단자에서 나오는 선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INPUT 단자에 꽂는 겁니다.(OUTPUT 단자 --> INPUT 단자)


USB단자는 아까 설명서처럼 컴퓨터나 노트북에 꽂아주세요^^
이제 인터페이스도 사용할 준비가 다 끝났습니다.
5. Iriiun Webcam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같이 구동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가지고 계신 캠코더가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하시다면 굳이 스마트폰을 쓰지 않고 OBS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이부분은 OBS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와이파이로 컴퓨터와 연결이되면 됩니다.
Iriun는 꼭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와 연결이 가능한 캠코더가 있다면 이 프로그램은 패쓰하셔도 됩니다.

6. OBS 세팅법입니다.(가장 중요합니다^^)
1. OBS를 실행하시면 메인화면입니다.
화면 하단 오른쪽에 보시면 메뉴가 있지요^^
이 프로그램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제가 셋팅한 것을 그림으로 올립니다.
조금씩 기기마다 차이는 있고, 개인적 체감차도 있으니 그림을 기준으로 올리시거나 내리시면서 구체적 셋팅은 목사님 자신에 맞추시면 되십니다.

장면 목록의 +를 누르면 화면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Iriiun Webcam을 사용하시는 분은 바로 화면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캠코더로 따로 쓰실 분은 소스목록에서 비디오 캡쳐장치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화면2는 송출되는 화면입니다.
화면 상단에 따로 그림을 넣고 싶으시면 소스목록에서 그림이나 텍스트를 넣어주시면 화면에 나타낼수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 스트리밍을 신청한 후에 받은 스트리밍 복사버튼을 누르시고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붙여넣기^^

아래 그림은 출력되는 부분입니다.
제 컴퓨터의 설정에 맞추어진 부분인데 제 컴이 그리 훌륭한 것이 아니니 그냥 따라 하셔되 무난할 것 같습니다.
밑에 부분에 녹화형식이 있습니다.
원래 설정은 mkv입니다.
저는 방송과 녹화를 종시에 합니다. 그래서 mp4로 바꾸었습니다.
나중에 영상 편집하기도 편하고 아무래도 무난하더라구요^^

아래 그림은 오디오 설정입니다.
데스크탑 오디오는 컴퓨터의 사운드입니다.
마이크 보조 오디오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마이크가 캠코더나 스마트폰의 소리가 아닌 앰프의 소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래 그림 같이 설정을 꼭 마무리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비디오 설정입니다.
그냥 따라서 셋팅해 보시고 재미삼아 하나씩 만져보세요^^

전체적인 셋팅은 이정도면 무난하실 겁니다.
처음에는 그냥 그림처럼 셋팅을 하시구요, 하나씩 바꾸시면 될겁니다.
제 컴퓨터가 년차로 8년정도 된 기기이니 다른 분들도 이 정도의 셋팅이면 무난하고 버퍼링 없고, 사운드가 끊기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OBS를 실행하시면서 소리가 거슬리거나 작다고 생각이 되시면

위 그림에서 마이크/보조의 파란선을 조절하시면 많이 나아지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직접 조작해보신면 어떤 차이인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방송 시작전에 녹화하기로 먼저 셋팅된 결과를 직접 확인하시면서 조절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트리밍 방송하기
1. 웹캠이나 캠코더를 만저 실행시켜주세요.
2. OBS 실행시켜 주세요.
3. 유튜브의 스트리밍을 실행 시켜주세요.
4. OBS의 방송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5. 방송이 끝나면 방송마침 버튼을 눌러주세요.
스트리밍 방송은 제 환경에서는 약 5초정도 늦게 유튜브로 방송이 됩니다.(이건 제게 다지시면 아니 됩니다^^)
놀라지 마시고 그냥 예배를 인도하시면 되십니다.
저는 설정에서 일반에 출력항목에서 방송시 자동 녹화로 저장도 합니다.
녹화하기로 먼저 세팅을 하시고 충분히 연습하신후에 스트리밍을 하신다면 유튜브에서 좋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내 양을 먹이라는 귀한 사명을 감당하시는 동역자님들을 축복합니다.
-궁금하신것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저도 열심히 공부하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타에도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와우~👍목사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여러 목사님들께서 이해하시기 쉬우실것같아요!
대단하십니다.
글이 장황해서 그렇지 쉬운 과정입니다. 사운드도 원음에 가깝고 화질도 유튜브 화질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https://youtu.be/Oi16SVnENxY
이번주 실시간 영상중 설교부분입니다. 화질은 어느곳이나 비슷할거구요, 음질이 중요하지 않나싶습니다^^
PLAY
목사님 올려주신 글 너무 감사하구요~ 제가 음향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러는데 혹시 저희가 갖고 있는 앰프는 RCA 선을 어디에 연결해야 되나요? 사진 참고로 올립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Y케이블은 5,000-7,000원정도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네요. 택배비 2,500원 비포함입니다.
케이블을 주변에서 구매하실때 참고하시라고 구매 페이지도 올려 놓았습니다.
@서재경목사 상세하게 그림까지 첨부해서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commando80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