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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행정전공) 교육정책 및 제도, 교육학개론, 평생교육경영학, 정보사회와 교육 02-6361-1915 hyunkor@cyberkorea.ac.kr 고려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고려대학교 문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사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
2003-현재 고려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2010-2011 캘리포니아주립대(버클리) 동아시아연구소 visiting scholar
1998-2001 고려대, 아주대 외래강사
1996.5 Fulbright IEA Grantee(국제교육행정가프로그램)
[ 저역서 ] 「다문화교육개론」, 번역, 한울아카데미, 2012.03 「교육논쟁 20」, 저서, 한울, 2010. 9 「미국 교육개혁의 이해」 저서. 강현출판사. 2009.12 「끝나지 않은 논쟁 차별철폐정책」번역. 한울아카데미. 2009.11 「세계의 차별철폐정책: 정책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번역. 한울아카데미. 2008.3 「차별철폐정책의 기원과 발자취」번역. 한울아카데미. 2006.9 「교사의 리더십」저서. 문음사. 2004. 「교육행정가와 학교법」번역. 원미사. 2002. 「교사와 법」번역. 원미사. 2001. 「교육과 법」공저. 신우사. 2000. 「미국 교육법제」공역. 청암출판사. 1999. [ 학술활동 ] - 학위논문 미국 교육법제의 사회통합 기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1999. - 일반논문 미국 학교급식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시사점. 『한국비교교육학회』 제21권 5호. 2011.12 미국의 공립대학 입학정책에서 Affirmative Action 운영 사례와 법원 판결의 최근 동향. 『 교육법학연구』제23권 1호. 2011. 6. 미국 연방차원의 교육복지법 개관 및 시사점. 『교육법학연구』제22권 제1호. 2010. 6 오바마 정부 교육개혁의 동향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제20권 제2호. 2010.6 학력인정의 다양화 방안을 위한 법제 연구. 『교육법학연구』 제21권 제2호. 2009.12 미국 역대 행정부의 자원봉사법 변천과정과 최근 동향. 『교육법학연구』 제21권 제1호. 2009.6 낙오학생방지법(NCLB) 시행 6년의 성과, 과제, 그리고 시사점. 「비교교육연구」제19권 제1호.2009.3 미국의 이중언어 교육법 변천과정에 대한 고찰.「비교교육연구」제18권 제3호. 2008.9 미국의 Head Start와 한국의 We Start 운동의 비교. 분석 및 그 시사점.「비교교육연구」제18권 제2호. 2008.6 인도의 차별철폐정책이 한국의 대학입시정책에 주는 시사점 : 기회균형선발 제도를 중심으로.「비교교육연구」제18권 제1호. 2008.3 미국의 적극적 차별 수정 정책의 전개과정과 시사점 : 역대 행정부를 중심으로.「비교교육연구」제16권 제4호. 2006.12 브라운 판결의 교육사적 의의와 시사점.「비교교육연구」제16권 3호. 2006.9 미국 고등교육기관에서 Affirmative Action의 적용에 따른 연방법원의 판결과 한국교육에의 시사점.「비교교육연구」제16권 제1호. 2006.3 한국 원격대학의 교원 및 학생 정원 책정에 관한 연구.「경영교육논총」제41집. 공동. 2006.2 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 고찰.「비교교육연구」제15권 제3호. 2005.9 평준화 제도 아래에서 학교의 종교교육에 대한 일 고찰.「교육행정학연구」Vol.23. No. 2. 2005 미국교육법에서의 학교 구성원의 법적 지위.「교육법학연구」제16권 제2호. 2004 다양한 학교법인 정관 모델 개발 연구.「교육법학연구」제15권 제1호. 공동. 2003 교사의 학생에 대한 보호감독의무의 교육법적 검토.「교육행정학연구」제20권 제4호. 2002 미국 공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및 활동에 대한 교육법적 검토.「교육행정학연구」제20권 제2호. 2002 미국의 홈스쿨링의 교육법적 검토.「교육법학연구」제13호. 2001 공교육의 위기와 학교선택권의 확장.「교육학연구」제39권 제4호. 2001 - 학술발표 미국의 학교급식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및 시사점. 『한국교육학회』 2011년도 추계 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분과. 2011.10.22 오바마 정부 교육개혁의 쟁점과 시사점. 「한국교육학회」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분과. 2010.04.24 미국의 다문화교육 관련 사례 및 시사점. 「한국교육학회」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분과. 2009.10.24 미국 역대 행정부의 자원봉사활동 변천 과정과 최근 동향. 「한국교육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분과. 2009.4.25 미국의 학교선택제와 한국교육의 시사점: 차터스쿨을 중심으로.「안암교육학회 」2009년 동계학술대회. 2009.2.21 No child Left Behind Act 시행 6년의 성과와 과제.「한국교육학회」2008추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 분과. 2008.11.29 Head Start와 WE Start의 비교와 시사점.「한국교육학회」2008춘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분과. 2008.4.26 학생인권의 현황과 과제.「대한교육법학회」제46회 학술대회. 2인 공동. 2007.6.22 한국의 혼혈인 및 외국인 교육정책 방안에 대한 고찰 : 미국의 적극적 차별 수정 정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한국교육학회」2006년 춘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 분과. 2006.5.27 미국 고등교육기관에서 Affirmative Action의 적용에 따른 연방법원의 판결과 한국교육에의 시사점. 「한국교육학회」2005추계학술대회 한국비교교육학회 분과. 2005.10.29 원격대학의 교원 및 학생 정원 책정에 관한 연구.「한국경영교육학회」2005년 추계국제학술대회. 3인 공동. 2005.10 브라운 판결과 미국의 흑백통합교육.「대한교육법학회」‘05년 3차 정기학술발표회. 2005.9 미국 교육법에서의 학교의 법적 지위.「대한교육법학회」‘04년 연차학술대회. 2004.12 학교법인정관의 다양한 모형 개발.「대한교육법학회」2003년 제1차 학술대회. 공동. 2003.3 미국교육법제의 사회통합기능에 관한 연구.「한국교육행정학회」제115차 춘계학술대회. 2000.5 - 기타 학술발표 NCLB(낙오학생방지법) 10년의 실태 및 시사점, 동아대 법학연구소 학술대회, 2012. 2 고등교육의 과제와 전망, 2011 온라인대학 학술포럼(고려사이버대학교). 2011.11.17. 미국 교원단체 현황분석 및 시사점. 대한교육법학회 제18차 비교교육법연구포럼. 2011. 9.24. 미국연방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정책 및 시사점. 상명대다문화사회연구소 제2회 심포지엄. 2009.11.30 다문화 가정 e-배움 캠페인의 성과와 과제. 2009 온라인대학 학술포럼(한국디지털대학교). 2009.11.26 미국교육복지법의 개관 및 시사점. 대한교육법학회 제14차 비교교육법연구포럼. 2009.11.13 한국의 사이버대학 교육의 성과와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과제. 2008 온라인대학 학술포럼(한국디지털대학교). 2008.11.20 미국의 NCLB법은 성공할 것인가. 한국교육개발원 국제지역교육포럼(제2회). 2007.6 미국 초.중고등학교 교육개혁법 고찰. 대한교육법학회 제3차 비교교육법연구포럼. 2005.6.18
[ 연구 프로젝트 ] 스마트교육체제구현을 위한 온라인수업 활성화 방안, 법,제도 개선 방안 및 정책적 제언, 집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12 학력인정의 다양화 방안을 위한 법제화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단독. 2009.9 사이버대학의 특수대학원 설립에 관한 정책 연구. (사)한국원격대학협의회(교육정책연구 2009-지정-1). 9인 공동. 2009.4 교육복지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법·제도 마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수탁연구 CR 2008-59). 국외 교육복지정책 및 관련 법적 기반(pp.120-159) 집필. 2008.12 「사립학교법」 체제개편 방향 탐색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교육개발원(수탁연구 CR 2008-44). 외국(미국)의 사립학교 법제 검토(pp.63-75) 집필. 2008.12 사회통합을 위한 청소년 다문화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연구보고 08-R07). 미국의 다문화교육(pp.66-80) 집필. 2008.12 학생인권보호대책 수립방안 연구 : 체벌 및 두발제한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인적자원부 (2006 -이슈페이퍼-15). 2인 공동. 2006.12 원격대학성과분석연구. 교육인적자원부. KERIS(연구자료 CR2006-37). 5인 공동. 2006.12 원격대학 교원 및 학생 정원책정에 관한 연구. (사)한국원격대학협의회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1). 3인 공동. 2005. 6 다양한 학교법인 정관 모델 개발. 한국교육개발원(수탁연구 CR 2003-6). 5인 공동. 2003. 3 [ 잡지 기고 등 ] 미국의 이중언어교육, 한국교원대신문, 2010. 11 홈스쿨링, 어떻게 보아야할 것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12월호. 미국 오바마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비전과 동향. "대학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09년 11-12월호(통권 162호) 오바마의 대학 개혁 주목해야. "한국대학신문 제723호". 2009년 11월 16일 학생의 사생활, 어디까지 보호되어야 하는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11월호. 학생 표현의 자유, 어디까지 가능한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10월호. 학교에서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9월호. 교권침해, 소송만이 해법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8월호. 콘돔 나눠주는 성교육, 교육적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7월호. 자원봉사의 체계화할 때. “한국대학신문 제708호”. 2009년 7월 13일 학생체벌, 어디까지가 '교육적'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6월호. 교장의 수업 모니터링,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5월호. 교사의 책임에 대한 항변(抗辯), 어디까지 가능한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4월호. 체육특기생의 성적제한,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3월호. 우리 사회가 바라는 교사의 요건은 무엇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2월호. 학생의 의무봉사활동, 어떻게 볼 것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1월호. 종립학교에서 종교활동,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는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12월호. 학교에서 학생소지품의 수색, 어디까지 허용되는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11월호. 교사의 학생에 대한 보호감독의무. 어디까지 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10월호. 학교 내 차별. 어떻게 봐야 하는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9월호. 교수방법의 재량권. 어디까지 인가?. “법과 교육” <꿈나래21>.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8월호. 교사의 용모는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는가? . "교육과 법" <교육마당21>. 교육인적자원부 2008년 2월호. 학생의 용모는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는가? . "교육과 법" <교육마당21>. 교육인적자원부 2008년 1월호. 학교선택제. 어떻게 볼 것인가?.「대한교육법학회 뉴스레터」2008년 3월호. 다문화사회. 한국의 斷想.「대한교육법학회 뉴스레터」(07-03) 9월호. 평생학습자가 곧 리더이다.인천광역시 연수구평생학습센터.「연수구 평생학습소식」통권10호.2007. e-러닝 현황 및 사례.2005 대학정보화 최신동향자료집(Ⅰ).연구자료 RM2005-18. pp.3-28. 2005.7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사이버대학의 등장.「인사행정」중앙인사위원회. pp.60-64. 2005 Spring. [ 특강] 학교폭력예방과 교사의 리더십, 신명중학교, 2012. 2. 17 세종대왕 리더십, 부산지역학우회, 2012. 2 글로벌 사회에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디특강, 2009. 11 교육법규의 이해, 중등교원 자격연수(보직교사),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2009. 9 교육법규의 이해, 중등교원 자격연수(정교사 1,2급),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2009. 7 다문화 사회의 이해, 제2회 청소년을 위한 특별 강연회, 삼척시 도계 중학교, 2009. 6 한국 문화 및 한국 남성의 이해,제46회 너나 우리<꿈 그리고 만남>, 삼척시 청소년 수련관, 2008.12 유비쿼터스 평생학습체제와 리더의 역할, 인천시연수구청워크숍, 설악대명콘도, 2008. 11 교사의 리더십, 신규교사 직무연수, 경희대, 2007. 6 글로벌 지식사회와 교사의 리더십, 고려대 중등교육원, 고려대, 2006. 6 21세기 지식사회와 자녀교육, 대전 대정초등학교, 2006. 6 평생학습사회와 리더십, 교사직무연수, 경기도 영성중, 2006. 4. 평생학습사회와 리더십, 고려대교육대학원 최고위과정, 고려대, 2006. 4 변화하는 세계, 변화해야 하는 학교의 리더십, 부평고, 2006. 1 21세기 기독 청소년의 리더십과 비전, 한마음교회, 2005. 6. [ 학회 및 대외활동 ] 2012.3-현재 월간『새교육』'법과 교육Q&A' 칼럼니스트 2011.1-현재 대한교육법학회 수석부회장 겸 편집위원장 2010.1-현재. 한국비교교육학회 이사겸 규정부위원장 2008. 1-2009. 11 교육과학기술부 『꿈나래 21』 "법과 교육" 칼럼니스트 2007.1-2010.12 대한교육법학회부회장, 편집위원 2005.1-2006.12. 대한교육법학회 기획이사 2009.3-2010.3. 2009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단』 평가위원(주관 : 행정안전부) 2006.3-2008.12. 군(軍) 교육훈련평가위원회 위원(주관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 국방부) [ 수상경력 ] 한국디지털대학교 학술 · 연구상. 2009. 2 한국경영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3인 공동). 2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