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켓은 크게 3가지 종류와 5가지의 주요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Category 1: Power or Game Improvement Racquets 이 부류는 라켓 제조회사에서 파워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라켓을 말합니다. 이러한 라켓들은 대부분 110~115인치의 Oversize 또는 Super-Oversize 헤드에, 225g~ 270g의 무게로 가볍고, 27.5~29 인치의 긴 길이에, 단단하며, 타구면의 안정을 위하여 헤드가 무겁습니다. 짧고 느린 스윙을 하며 라켓에서 파워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하여 디자인된 라켓입니다.
이 부류에 해당하는 라켓으로는 윌슨 Hyper SledgeHammer 2.0, 윌슨 Hammer 2.6 Rollers Overdrive, 윌슨 Hyper Hammer 2.3, 헤드 Intelligence S10, 프린스 Triple Threat Viper, 요넥스 Ultimum RQ Ti-2000 등이 있습니다.
Category 2: Control or Player’s Racquets 이 부류의 라켓은 선수들이나 동호인 상급자들을 위한 라켓입니다.
이 라켓들은 85~98인치의 Midsize 또는 Midplus의 작은 헤드에, 320g~370g으로 무겁고, 27인치 정도의 보통 길이에, 얇고 유연한 프레임, 조작성을 높이기 위해 헤드가 가볍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라켓은 적은 파워를 냅니다.
크고 빠른 스윙을 하며 자신의 힘으로 공을 쳐내는 사람에게 더욱 많은 콘트롤을 제공하기 위하여 디자인된 라켓입니다.
이 부류에 해당하는 라켓으로는 윌슨 Hyper Prostaff 5.0, 윌슨 Prostaff 6.0, 헤드 Ti. Radical, 헤드 Prestige Tour, 프로케넥스 Kinetic Pro 5G TE, 프린스 Triple Threat Graphite, 요넥스 RD Ti-70, 바볼라트 VS Control, 바볼라트 Pure Drive, 바볼라트 Pure Control, 던롭 Muscle Weave 200G 등이 있습니다. Category 3: ‘Tweener Racquets
이 부류의 라켓은 앞의 두가지 부류의 중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라켓들은 95~102인치의 Midplus의 헤드에, 270g~320g으로 다소 가볍고, 27.5~28인치로 약간 긴 편이며, 헤드가 약간 무겁거나 가벼운 정도입니다.
이런 모델들은 중간 정도의 파워를 내며, 동호인 중급 또는 상급자들을 위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부류에 해당하는 라켓으로는 윌슨 Hyper Hammer 4.3, 윌슨 Hyper Hammer 5.3, 윌슨 Hyper Hammer 6.3, 윌슨 Hyper Prostaff 6.5, 헤드 Ti. Heat, 헤드 Ti. Fire, 프로케넥스 Kinetic Ti 15g, 프린스 Triple Threat Rip, 프린스 Triple Threat Hornet, 프린스 Triple Threat Stealth, 요넥스 Ultimum RQ Ti-1700, 요넥스 Ultimum RQ Ti-1500, 바볼라트 VS Drive 등이 있습니다.
라켓을 고를 때 고려해야할 5가지 주요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헤드의 크기 파워와 헤드의 크기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큰 헤드는 작은 헤드보다 더 많은 파워를 낼 수 있습니다.
큰 헤드는 넓은 라켓면을 제공하고, 다소 빗맞아도 공을 쳐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라켓은 85~135인치의 범위내에서 제작되며, 대부분의 라켓은 헤드의 크기가 95~110인치입니다. 이러한 헤드 크기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파워와 콘트롤을 동시에 제공해줍니다.
작은 헤드는 정교한 콘트롤을 필요로 하는 선수 또는 상급자에게 필요하며, 큰 헤드는 파워와 넓은 라켓면을 필요로 하는 초급자 또는 중급자에게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켓의 길이 규정상 라켓의 길이는 27~29인치까지 허용됩니다. 표준적인 길이는 27인치이며, 이보다 더 긴 라켓은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더 많은 파워를 제공합니다.
무게와 발란스 이 특성은 라켓을 들어보았을 때 그리고 코트에서 스윙할 때의 느낌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줍니다.
무겁고 헤드가 가벼운 라켓은 Category 2: Control or Player’s Racquets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가볍고 헤드가 무거운 라켓은 Category 1: Power or Game Improvement Racquets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중간정도의 무게에 무게중심이 중간에 있는 라켓은 Category 3: ‘Tweener Racquets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어떠한 라켓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가 하는 것은 쳐보지 않고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라켓을 비교하며 시타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스타일을 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프레임의 견고함 단단한 라켓은 덜 휘어져서 반발력의 감소가 적어 파워가 좋고, 유연한 라켓은 임팩트시 보다 많이 휘어짐으로서 파워가 감소됩니다.
단단한 라켓은 유연한 라켓보다 충격이 심합니다. 단단한 라켓은 라켓면으로부터 볼이 빨리 튀어나가기 때문에 유연한 라켓보다 스핀을 걸기에 불리합니다. 스트링 패턴 스트링의 촘촘함은 라켓의 성능과 감각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촘촘한 스트링 패턴을 dense 또는 closed 패턴이라하고, 그렇지 않은 스트링 패턴을 open 스트링 패턴이라고 합니다. Open 스트링 패턴은 Dense 스트링 패턴에 비해 더 많은 파워와 스핀을 제공합니다. 같은 텐션으로 스트링을 메어도 Open 스트링 패턴은 Dense 스트링 패턴에 비해 덜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Open 스트링 패턴은 스트링이 쉽게 움직여서 스트링의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Den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