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에 도전하는 티바 | |
뉴요커의 라이프스타일 속 타발론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뉴요커의 일상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아시아 퓨전 차(Tea) 전문업체 타발론(Tavalon)은 100여종에 이르는 아시아 전통 차를 모티토(칵테일 모히토+녹차), 시트론 미모사(샴페인+유자차) 등 퓨전 스타일로 만들어 미국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타발론을 운영하는 한인 2세 잔 폴 이(JohnPaul Lee)는 영국 런던 출장 중 우연히 많은 이들이 커피 대신 차를 마시는 것을 보았다. 세상에서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게차라는 결론을 내린 그는 2005년 티바(Tea bar) 스타일의 타발론을 열었다.
그 후 뉴욕타임스, 뉴욕포스트, CNBC 등 미국 주류 언론매체를 비롯하여 유명 음식전문 잡지‘본 아페티트(Bon Appetite)’에도 소개되며 뉴욕의 유명 찻집으로 떠올랐다. 다양성을 갖춰 글로벌 상품화 그는 차가 세계적으로 상품가치가 뛰어나고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트렌드에 맞아떨어지는 제품 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타발론을 운영하고 있다.
브루클린(Brooklyn)에 있는 생산공장에서는 전문 차 감별사가 한국, 일본, 중국, 인도, 아프리카 등 전 세계에서 들여온 재료를 갖고 제품을 만든다. 차를 재료로 한 스무디, 차 칵테일, 냉동 요거트를 넣은 신제품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차+음악’으로 세련된 이미지 구축타발론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차 블렌드(이상적인 재료 혼합 기법)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이 차 블렌드를 미국인들의 식문화에 접목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좀 더 편안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차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음악과 결합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다. 차를 보다 세련되고 트렌디하게 어필하기 위해 뉴욕 일대의 유명 클럽과 바에서 활동하는 100명의 DJ를 고용했다. 이들은매장을 찾는 손님들에게 재즈에서 힙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틀어주고 있다.
타발론과 같은 티바의 붐은 차 시장의 트렌드 전환점이 되고 있다. 티바가 생기면서 전문 티마스터(Tea-Master)를 통해 정성스럽게 찻잎을 우려낸 차가 손님들에게 전해진다. 타발론의 슬로건인“The future of tea”가 말해주듯 차의 미래가 곧 타발론이란 자부심을 가지고, 대중화와 신제품 개발을 위한 부단한 노력에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종의 특장점 ‘웰빙(well being)’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웰빙이란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위해 달려가는 삶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이다. 최근에는 중국발 멜라민 파동 등으로 소비자들의 먹을거리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건강한 먹을거리에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차 전문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자극적인 커피와 탄산음료 대신 부드러운 차를 원하는 이들이 수십 종의 차가 준비된 차 전문점으로 향하고 있는 것. 풍기는 고품격 차 전문점이 속속 문을 열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 커피전문점이 아닌 차전문점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차 전문점은 전통 녹차와 그로 만든 다양한 디저트, 케이크 등으로 젊은 여성들의 입맛을 사로잡은녹차 전문점과 통상 접하기 힘든 고급 중국차나 독특한 허브차 등을 폭넓게 취급하는 전문점 등 다양한 차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매장의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 리스크 분석최근 커피 대신 차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정통 에스프레소 커피’를 표방했던 대형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들도 다양한 차 관련 메뉴를 내놓고 있다. S커피 체인점은 녹차에 우유를 탄‘그린티라떼’등 6종의 티 제품을 출시, 소비자들로부터 커피 못지않게 좋은반응을 얻고 있으며 C커피 체인점은 25종의 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허브티와 과일티를 새로 출시하는 등 티 고정 고객을 위한 메뉴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대형 커피전문점들이 커피 제품으로는 더 이상 승부를 가리기 어려워지면서 차 제품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이는‘차 전문점’에 위협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또 차는 커피처럼 테이크아웃이 쉽지 않아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할 문제다. |
|
첫댓글 등록했읍니다,^^
고경태 님 감사..
타바론티는 제 큰녀석이 하는 사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