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남진 제6구간(진고개 - 대관령) 기록
일 자: 2005년 10월24일
산행경로: 진고개-노인봉-소황병산-매봉-동해전망대-선자령-구 대관령 휴게소
산행거리: 25.8 km (누계 134.23km 평균 22.37km/Day)
산행시간: 시작(06:20) 종료(14:18) (총 7시간 58분 중식 및 휴식시간 포함: 중간기준 기록자)
이동경로: 광양->남해고속도로->전순간 국도->호남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
진부나들목->6번국도->오대산 진고개
현지기상: 맑음(바람이 거의 강풍수준, 소황병산 부근 적설량이 많음,-2~3℃ 체감온도는 현저하게 떨어짐)
산행도움: 총무 하현판, 기록 유시봉, 대장 김문섭,유내석,정동욱(선두 산행대장, 후미 유내석,정동욱)
참석인원: 25명(연인원 총 168명 연속종주 16명)
구옥근 권정순 김만규 김문섭 김성기 김순겸 김현진 박금남 박석균 박종호 백승구 설영식
소재호 연성주 유내석 유시봉 이영환 장형연 전영덕 전영선 정동욱 정점덕 최규언 최석일
하현판
산행기록
06:10 진고개 휴게소 도착
06:20 진고개 출발
07:23 노인봉(1338.1m)도착
08:50 소황병산 표지석 통과(눈내린 설원에서 기념촬영지체)
10:06 매봉도착(1173.4m) 도착
11:08 동해전망대(중식)
13:06 선자령 표지석(1157.1m)도착
14:18 구 대관령 휴게소 도착
떠나는 길......
대간길 떠나는날..
지난 5구간에 이어 이번 구간에도 2근 근무를 마치고 출발 하는데
회사 업무상 부득이하게 대간길을 내내 같이했던 동료두명과 함께하지 못하게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다
누구나가 겪는 일이라 다들 이해는 하지만..
아쉽다 이번 구간에 대해 틈나면 얘기를 주고받곤 했는데,
퇴근시간이 임박해 아무래도 지체될 듯 하여 대장에게 전화하고는
함께 떠나지 못하고 회사에 남아있어야 하는 동료에게 미안하다는 말만 남기고 홀로
현장을 떠나 대간길에 합류하게 되니 미안함이 앞선다
차에 오르자마자 깊은 잠 속으로 빠져들었는데 흔들림이 없어 눈을 떠보니
네온이 휘황찬란한 도심속,
전주시내다
출발하기전 공지에서 참여의지가 강한 두분을 위해 전주와 음성을 거쳐가기로 했던터라..
이제 다시 음성을 거쳐 목적지인 오대산으로,
예정시간보다 늦지 않을까 했는데
잠깐 눈을 붙인듯 한데 평창 휴게소다
이곳에서 30분 정도면 산행들머리인 진고개에 도착할 수 있으니
휴게소에서 아침을 해결하고 도착즉시 산행을 하기로 한다
여명과 시작되는 대간길....
4.5구간을 북진했던 관계로 출발지의 풍광을 이번에도 담을수 없겠다는 생각으로 도착한곳
진고개는 밝아오는 여명속에 길 건너 동대산 오르는 길목엔 하얗게 쌓여있는 눈도 보이고
떡허니 버티고선 이정표가 차가운 밤바람에도 아랑곳 하지않고 반긴다
여기는 진고개 정상입니다
불꺼진 휴게소에서 이정표가 반긴다
<#1 빌려온 진고개 정상부>
이번에도 통닭두마리를 건네주는데 총무님의 사모님께 감사함을 느끼며
버스에서 내리니 생각보다 기온이 차다
수은주가 -3℃를 가르키지만 체감온도는 훨씬 더 춥게만 느껴진다
진고개-노인봉 구간도 최대한 이른 시간에 빠져 나가기로 하고 산행을 시작한다
얼핏 시계를 보니 새벽6시20분..
지금껏 산행중 가장 늦은 시간이다
노인봉으로 오르다보니 채소등이 심어져 있어야 할 곳이 텅 비어있는 곳을 지나면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오늘의 산행중 상봉인 노인봉(1338.1m)으로 향하던중 이른 새벽인데도 오름길에 하산하는 산객한분을
만나는데 배낭을 보니 산장에서 하룻밤을 보낸듯 하다
오르는 길목엔 탐방로 훼손조사를 위해 국립공원 오대산 관리 사무소에서 설치한
훼손지 모니터링 입갑판을 자주 만나게 된다
이곳 역시 사람들로 인해 등로의 훼손이 심각한 상태인것 같다
6구간의 정상에서 확트인 조망으로....
"노인봉대피소50m/노인봉0.25km/진고개3.9km"란 이정표(1321m 위치)를 만난다
갈림길 곧장 오르면 노인봉 정상, 직진하면 대피소다
일부는 배낭을 벗어두고 일부는 배낭을 맨채로 노인봉으로 오른다
07:25분 산행을 시작한지 1시간 5분만에 오늘 산행의 상봉인 노인봉에 선다
<#2 노인봉 정상석을 배경으로 한 대원들>
노인봉 정상석의 앞,뒤면을 배경으로....
등로에서 오르면 눈에 들어오는 정상석은 한문으로 표기된곳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글로 새겨진 "노인봉"은 뒷부분에 새겨져 있는것을 보니 안타깝다
안타까움도 잠시..
추운날씨속에서도 기념사진을 남기느라 한창이다
그사이 잠시 정상석이 있는 바위에서 조망을 담아본다
멀리 황병산의 군 시설이 안개사이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고 막힘없는 조망이 좋다
북쪽으론 끝없이 너울거리며 펼쳐진 백두대간의 능선 그리고 멀리 대청봉까지 막힘이 없다
우리가 지나왔던 능선 길이 하나 둘씩 눈으로 들어온다.
너무 인상적이고 아름다운 정말 멋진 그림이다.
추위도 잊은채 한참을 지체한다
누군가가 준비한 정상주가 돌기도 하고....
노인봉을 뒤로하고 산장으로 향한다
<#3 노인봉 대피소 매점전경>
백두대간 18일 연속종주의 기록보유자 노인봉 산장지기(성량수님)님이
이른 아침 산객들의 소란에 고개를 내밀고는 반갑게 눈인사를 건네다
초상권 침해라는 소리는 듣기싫고..
대신 성량수님 대신에 산장의 매점을 카메라에 담아내고는 소황병산을 향해 발길을 옮긴다
이국의 낮선땅,착각속에서 깨어나며....
노인봉 산장 이정표
"무릉계9.1km/노인봉300m/진고개4.2km"
화장실 앞으로 대간길엔 선답자들의 무수한 리본이 "요리로 가드랑께 !! "라고 말하는듯 하다
산장을 뒤로하고 잔가지를 헤치며 소황병산으로...
간혹 동쪽으로 강릉시가 동해바다와 함게 흐릿하게 보이고 멀리 황병산의 군사시설이 길잡이역활을
해주고 있다.
야트막한 언덕을 넘어서자 펼쳐지는 환상의 설원지대
이국의 낮선땅 같은 착가속에 빠진다
10월에 밟아보는 눈길은 처음이다
멀리 소황병산이 작은 언덕쯤으로 다가오고 세상은 온통 하얗게 색칠을 해 버렸다
<#4 야트막한 둔덕같은 모습으로 다가선 소황병산과 설원에서 포즈를..>
배낭을 내리고 흔적을 남기느라 여념이 없다
얼마간의 시간을 보내고 거세게 몰아치는 바람을 헤집고 발길을 잡는다
소황병산(1,328m)을 알리는 표지석과 "목초는 우유와 고기입니다"란 안내판이 사이좋게 서 있는
곳을 스치듯 지나 언덕을 내려서니 광활한 대관령의 구릉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광활함에 끝없이 막힘없는 조망을 즐기다 내려선다
한참을 진행하다 보니....
대간길은 소황병산에서 좌측 능선을 타게 되었는데 10월의 설원을 즐기다보니
그만 선두가 잠시 대간길을 놓쳐 버린 것이 였다.
<#5 잃어버린 마루금을 찾아서...>
일부는 진행을 변경해 뒤돌아 정상루트의 마르금을 밟고
선두는 임도를 따라 아니 건너야할 개울을 부득히 하게 다리를 통해 건너 삼양축산 2단지를 지나
매봉으로 향하니 마음 한구석 찜찜함이 묻어나오고 대장은 침묵으로 일관한다
<#6 매봉으로 오르며 조망한 삼양축산 단지와 모진 강풍에 휘어버린..>
비켜선 마르금에 아쉬을 남기고 ....
대장의 침묵은 계속되고 매봉을 향한 오름길 숨은 턱까지 차오르게 한다
삼양축산 2단지 건물뒤로 오르는 매봉을 향한길
구릉을 걷는 듯 하지만 가파르기만 하다
<#7 매봉으로 오르며 >
매봉...
매봉에 오른후 잠시 휴식을 취한다
거센 바람을 피해 숲속에 몸을 두었지만 바람을 피할 길을 ...
이른 새벽 차에서 내릴때 총무가 건네준 통닭(?) ..계란두개를 간식으로 해결하고 있으니
소황병산에서 능선을 타고온 일행들이 하나둘 자리를 잡는다
따끈한 코코아 한잔...
추위를 견디기엔 그만인것 같다
겨울의 문턱에 언제나 추위때문에 고생했던 경험이 이번 산행에 많은 도움을 준것 같다
떠나기전 산행지에 대한 사전 날씨정보 또한..
<#8 매봉에서의 휴식>
바람은 새차고 한기를 내 품지만 햇살이 비추니 그나마 다행이다
매봉에서의 휴식을 접고는 구릉을 따라 동해 전망대로 향한다
전망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발아래 펼쳐진 동해, 주문진 그리고 강릉이 한눈에 들어온다.
옛날엔 아름드리 주목나무가 많았다고 했는데...
고개를 돌려보자
시원스레 펼쳐지는 초지의 구릉들..
이국적인 정취가 묻어나온다
풍력발전을 위한 공사가 한창일뿐 드넓은 목장엔 동물들의 모습이라곤 찾아볼 수 없다
재미있는 이정표며, 광활한 삼양목장의 누르스레한 초지를 뒤로한채 선자령으로 발길을 잡는다
<#9 선자령으로 향하며,전망대에서 한컷..>
<#10 전망대에서 본 동해바다와 강릉시>
<#11 이국적인 정취가 묻어나는 풍력 발전기>
<#12 동해 전망대에 세워진 재미있는 이정표>
흙먼지 뒤집어 쓰며 비포장 도로를 따라....
동해전망대를 빠져나와 곤신봉으로 가는 길에 잡목이 우거진 숲으로 들어간다
뿌연 흙먼지에 강한 바람을 피해 숲속에서 늦은 점심을 해결하기로 한다
체감온도 때문인지 점심을 해결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식사를 마치기 무섭게 길을 잡는다
여느때 같으면 대간길중 가장 평온하며 아름답다는 대관령의 초지를 마음껏 감상하며
식후의 느긋함도 보여주었을 건데..
비포장 도로를 따라 하염없이 걷는다
간혹 스쳐가는 공사용 차량은 뿌연 흙먼지를 일으키고 지나갈뿐 작전하는 군인들처럼
도로의 양 옆으로 길게늘어선 점령군이 되어 선자령을 향해 길을 재촉한다
<#13 곤신봉을 지날무렵 멀리 선자령을>
<#14 비포장 도로를 걷고>
상처투성이의 백두대간 마루금......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백두대간 마루금은 말 그대로 상처투성이다
곤신봉을 곁에두고 지나치는데 대간길이 잘려나간 그자리엔 일부가 떨어져 나간 선자령 가즈목이라는
이정표가 흉물스럽게 자리하고 있다,
이런 모습에 모두들 한마디씩 건넨다
선자령이다
선자령으로 오르는길은 중간에 잘려나가고 지나는 길목에 볼품없는
이정표로 선자령의 초입을 알려준다
예전엔 억새 트레킹 코스로 유명했던 곳.,
강릉, 동해 시민들에게 사랑받았던 선자령이 볼품없게 변해있었다
북으로 노인봉 남으로는 능경봉을 연결하는 곳으로 많은 등산객을 유혹하던 곳 이었지만
이제는 황량한 벌판같은 아니 민둥산이 되어버린 선자령
그곳엔 덩그러니 선자령 표지석만 강풍에 힘겨운듯 대간팀을 반긴다
오랜시간 지체할 수 없어 기념사진을 남기곤 오늘의 날머리 대관령으로 향한다
선자령을 내려 대관령으로 향하는 길목엔 선자령의 억새를 느낄수 있는 짧은 구간을 지나기도 한다
<#15 선자령 표지석>
<#16 선자령 억새군락지를 통과하고..>
<#17 선자령 억새군락지를 통과하고..>
<#18 선자령 억새군락지를 통과하고..>
10월의 눈길도 대관령의 구릉도 추억속으로 ...
6구간을 지나오면서도 느낀거였지만,
매번 구간마다 특색이 있는데 이번 구간 역시도....
새싹이 파랗게 돋아날 4,5월 쯤에 산행한다면 정말 근사하고 멋진 대간길이 될터인데..
백두대간 역종주길에 고도차이 없이 평탄한 구릉을 걷는구간은 진고개에서 대관령 구간뿐이라 한다
그렇지만...
오늘처럼 강한 바람이 부는 날은 별로 인 것 같다.
새봉을 지나고 한국공항공사 무선센타 건물을 지나 내림길에 통신시설를 우회하여 계속 진행하다
일부는 구 대관령 휴게소로 직접 내리고 일부는 국사성황당 으로 내려 대관령 기상대를 지나니
어느새 6구간의 날머리 구 대관령 휴개소에서 산행을 마무리 한다
오늘은...
종주거리 25.8km중 노인봉을 제외하고는 고도의 편차가 없는 평평한 구릉같은 능선길로
아주 넓은 들판을 가로 질려 걸어 왔다고 표현해야 하는것이 맞을듯 싶다.
이제 다가올 겨울동안 앞으로의 대간길이 무척이나 궁금해지면서 다가올 7구간의 마루금을 그려본다,
<#19 6구간의 날머리 선자령을 알리는 이정표>
<#20 이제는 폐쇄되어버린 구 대관령 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