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 일시; 2010년 9월 12일 둘째 일요일
2. 산행지 ; 전라남도 순천 조계산
3. 산행코스; 선암사 주차장~ 선암사~ 선암사골~ 큰굴목재~ 장군봉~ 장박골삼거리~ 연산봉~ 송광굴목재~ 천자암봉(천자암)~ 홍골입구 ~ 송광사 ~ 송광사주차장
4.산행거리; 약 16.6Km
5.산행시간; 5~6시간 소요 예상
6.차량 경유지; 우현 사거리 5시 15분 ~ 용흥현대 5시 17분~ 양학육교 5시 19분~ 종합운동장 5시30분 ~이동고 앞 5시35분
이번 산행은 거리관계로 30분 앞당겼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7.회비 ; 30,000원
8.준비물 ; 중식(참고; 보리밥집에서 식사하실분은 준비안해도 됨) . 개인 등산장비
9.연락처; 총무 (남) 010- 5731-9992. (여)010- 6377- 6411 .
10. 산행신청; 다음카페(산으로 클럽), 포항소식지 참고 신청
11.산행보험신청하실분은 산행신청시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세요. 만약에 대비해 불이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가입하세요.
12.공지사항; 음주가무 절대 없음. 아침 간편식 및 석식, 하산주제공. 정회원 및 일일회원 모집
13. 산행지 소개 및 개념도
이번 산행은 몽벨 포항점에서 전용차량을 지원해 주셨습니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5차 정기산행은 순천 조계산으로 출발합니다. 유명한 사찰을 끼고 있어 더욱 유명해진 산으로 호남의 3대명산중의 하나입니다.
선암사 매표소를지나 임도길을 5분여 올라서면 승선교(보물400호) 에 도착한다. 길이 14m, 높이 4.7m, 폭 4m로 다리아래에 용머리가 내려다 보이고, 계곡에 내려서서승선교 사이로 선녀들이 노닐다 간다는 강선루를 바라보는 경치는 많은 사진작가들을 유혹한다. 강선루를 지나면 선암사입구에 도착한다.
선암사 ; 태고종 종찰. 백제 성왕(542년)때 아도화상이 창건. 신라때 도선비기로 유명한 도선국사가 중창. 고려때 대각국사 의천이 태고종개창한이후 대찰로 키웠다. 365일 꽃이 지지않는 사찰로 널리 알려져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뒷간과, 800년 전통의 야생차밭, 300년 수령의 철쭉은 물론 600년 수령의 매화와 와송이 볼거리이다.
태백산맥의 작가 조정래 선생이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눈물이 나면 기차를 타고 선암사로 가라/ 선암사 해우소로 가서 실컷 울어라 / 해우소에 쭈그리고 앉아 울고 있으면 / 죽은 소나무 뿌리가 기어다니고 / 목어가 푸른 하늘을 날아다닌다 / 풀잎들이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아주고 / 새들이 가슴속으로 날아와 종소리를 울린다 / 눈물이 나면 걸어서라도 선암사로 가라 / 선암사 해우소 앞 / 등 굽은 소나무에 기대어 통곡하라.
정호승 시인의 ' 선암사'에서.
선암사에 없는 3가지
1. 사천왕문이 없다. 조계산 주봉이 장군봉이다. 장군이 지켜주기때문에 불법의 수호신인 사천왕상을 만들지 않았다 한다.
2. 주련; 다른 사찰의 대웅전에는 주련이 기둥에 붙어있는데, 선암사는 ' 입만 열면 틀리다'라고 해서 곧, 깨달았으면 말이 필요 없다는 뜻으로주련을 달지 않았다고 한다.
3. 어간문이 없다. 대웅전의 정중앙에 있는 문으로 다른 사찰에서는 정앙의 문에도 사람의 출입이 가능하지만, 선암사에는 부처님처럼 깨달은자만이 이 어간문을 통하여 통과할수 있다고하여 어간문을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선암사 경내를 둘러보고 삼인당으로 되돌아 나와 맞은편 찻집(선각당) 의 오른쪽 너른길로 연결된다. 그 길로 올라가면 곧바로 넓은 공터를 만나고 다시 왼쪽의 너른 길로 계속 이어가면 비석 삼거리에 닿게 된다. 이정표 뒤쪽 소로는 작은 굴목재로해서 장군봉으로 오르는길이고, 선암사골 방향은 다리로 연결된 진행방향 왼쪽(아래쪽)의 넓은 길이다. 다리를 건너 5분쯤 더올라가면 대승암 입구 삼거리다. 여기서 기존의 넓은길을 버리고 직진방향의 소로로 접어들면 선암사골이다. 선암사굴목재까지 외길이며길상태가 좋다. 편백숲과 야생화 단지가 눈길을 끌고, 여수사람 점수생씨가 설치해놓은 조계산의 각종안내와 이야기는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약40분 소요) . 좌우 능선은 호남정맥길. 가부좌나무까지 2분 7~8분 더진행하면 유명한 보리밥집이 나온다.
1그릇에 5000원. 무공해 채소가 곁들여진 보리밥과 가마솥에 설설끓는 누룽지 숭늉이 일품이다.
조계산 정상은 왔던길로 되돌아나와 굴목다리 조금 못미친 지점의 3거리에서왼쪽으로 진행한다. 이후 산길은 장밭골을 거슬러 오솔길로 이어진다. 작은 굴목재 갈림길까진는 약15분정도 소요된다. 장군봉은 이 삼거리에서 올라서야 능선으로 갈수있다.(갈림길에서 오른쪽길) . 경사도가 급한 오름길이 약간 희미하기때문에 잘 살펴야 한다 (약 2분정도 소요). 작은굴목재에 올라서면 장군봉 진행방향왼쪽길로 연결된다. 배바위를 지나 장군봉까지는 약 20분이면 족하다. 날씨만 좋으면 좌우로 주암호와 상사호 및 지리산까지 조망된다.
조계산; 조계란 중국 선종의 제6조 혜능의 호다. 고려때 보조국사 지눌에 의해 이산에 돈오점수 (곧 문득 깨달은 후 점차 세속의 습을 제거해 나가는 수행법을 따르는 수선사를 열면서 산이름이 송광산에서 조계산으로 바뀌었다)
이후 길은 정상석 북쪽 부드러운 능선길로 이어진다. 안부까지는 5분 . 호남정맥 갈림길까지는5분. 헬기장을지나 장박골삼거리까지 15분 정도소요된다. 다시 연산봉까지는 20여분소요되며 계속되는 산죽길이다. 이정표또한 잘 설치되어 있다. 다시 20여분 진행하면 송광굴목재에 도착한다. 오른쪽길은 송광사로 가는 단풍나무가 군락을이루고있는 홍골이다. 우리는 직진 천자암을향한다. 수령이 800년된 곱향나무(쌍향수 , 천연기념물제88호)를 보기 위함이다. 천자암에서는 종각앞을 지나 길이 나있다. 송광사 운구재까지는 부드러운 산길이나 이후 송광사까지는 돌계단과 너덜길이 이어진다.
송광사; 신라때 길상사로 불리었다.우리나라 3대 사찰중하나. 승보사찰로 고려시대부터 조선초까지 16국사를 배출했다.
3대 보물; 수령 800년 된 쌍향수
쌀 일곱가마의 밥을 한번에 담을수 있다는 비사리구시(싸리나무로 만든 나무 밥그릇)
부처님 고양올릴때 쓰는 그릇 능견난사.
국보3점을비롯 양 절에 보물 39점 지방문화재 12점이 있어서 한시도 눈을 떼서는 안된다.
3보 사찰; 부처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보(양산 통도사)
부처님 말씀인 팔만대장경 법보(합천해인사)
16국사를 배출한 조계종의 사관학교(순천 송광사)
첫댓글 캬~~~~~`` 이번에도 일빠다. ㅋㅋㅋㅋ 빨리 등록하세요.
조계산 신청합니다 / 우현 사거리에서 탑니다
종합 운동장에서 탑승합니다. 이번에는 민폐를 끼치지 않아야지,
호남의 3대명산의 하나인 조계산~~ 통도사. 해인사와 함께 우리나라의 3대사찰 송광사 등. 각종 보물과 볼거리가 많은 코스 넘 기대된다. 가자 조계산으로~~~ 우현사거리에서~~~
집안식구들모여 벌초하는 날인데, 양해를 구하고 이번주에 혼자 하고 오기로하고, 담주엔 산행에 동참합니다. 안가면 후회합니다. 저도 세번째 산행인데 또 가고 싶은 산행지랍니다. 많이들 신청해주세요.
안녕하세요.오랫만에 뵙습니다. 이번에 한다리 찡기도 될런지요.종합운동장서 탑승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즐거운산행이 될것입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신청해요.우현사거리에 탑니다.
우현사거리 탑승합니다 손님 3명 우현사거리 1명 운동장 2명
9월12일05시30분 운동장에서 뵙겠습니다.
참석(우현사거리) - 그 앞 토요일 새벽에 천안으로 가서 하루종일 교육받고 밤늦게 와서 담날 새벽 5시에 일어날수 있을까...걱정이 좀 되지만 노력을 기울여 보겠음.
우현네거리받아주이소
아이고~~~~ 큰일이다 ~~~ 문중에서 벌초도 한다 하고 산행도 가야하고 큰 고민입니다 ~~~~ 여하턴 산행에 참석하는 방향으로 해야겠지요 ~~~~~??? 우현사거리 탑승합니다.
저랑같은 상황이네요.
산행 신청합니다. 천자암 쌍향수 보러....우현사거리 탑승
쌍향수외에도 다른 볼거리가 아주 많답니다.
벌초 때문에 불참 , 죄송합니다.
조상님을 잘모셔야죠. 감사합니다.
참석 모두들 바쁘신데도 이렇게 참석 하시려는 노력 감동먹었읍니다
참석합니다^^
안녕하세요. 시간이 30분 앞당겨졌어요.
9월산행신청명단 : 1.김정남. 2.산-넘버2. 3.사랑으로. 4.또바기. 5.lim019. 6.바다노을. 7.갈매나무. 8.클로버. 9.호야. 10~12.호야게스트. 13.귀신. 14.미로. 15.청산. 16.산사나이. 17.영일만친구. 18.캔디. 19.황비. 20.향로봉. 21~22.전삿갓. 23.커피향. 24.미초. 25.여우. 26.구윤희. 27.향**사. 28.바가지. 29.행복. 30.호야손님. 31.따거. 32.선비. 33.백곰. 34.유화. 35-37.몽벨. 38.추산비. 39.박시환. 40-41.김정희. 42.깐순이.
죄송함다 저 "신라의 왕손" 벌초 땜시 불참 함을 송구스럽게 생각 합니다.
정기 산행 신청합니다.
여우 한테부탁 했는데 명단에 없네요/우리 마누라 하고 같이 운동장/
산행신청합니다 우현사거리서 탑니다
지도 오래만에 산에갑니다 낑가주세요 운동장에서..............
백오동 구윤희님 신청요.
새내기 신청합니다. (우현동 사거리 승차하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채상철님 운동장에서 탑니다.
돌발발생으로 이번산행 취소합니다 죄송해요...
항상감사합니다. 담에 뵐께요
말 산행때 뵙겠습니다.
손님 1명 운동장 탑승합니다
첫산행 신청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이동고앞
감사합니다. 산행때 뵐께요
반갑습니다.
갈매나무 우현사거리 탑승
늦게신청해서죄송
백곰님과 함께 신청합니다 늦어서 지송~~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어서오세요.
첫산행 참석합니다..우현동에서 탑승할게요..
감사합니다 ~~~ 첫산행 축하합니다 ~~~ 일요일날 뵙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드뎌 얼굴한번 뵙네요.
신옥희(몽벨)외 2명 신청
김정남. 김정희+1 신청
깐순이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