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년 1월
7일
1. 자유독서(기존회원)
2. 내가 글쓰기학교(청소년인문학교)에 온 까닭(신입회원)
14일
1. 프랑수아 플라스. <마지막 거인>(출판사) - 예비 중1과 중2
2. 요안나 슈테판스카,볼프강 하펜마이어 공저. 「가슴 뛰는 삶의 이력서로 다시 써라」(바다출판사.) - 중3 이상
21일
1. 조영헌. <마주보는 세계사교실>(웅진주니어)
2. 3회 청소년인문학캠프 지정도서(2월 말 예정)
28일
1. 김려령. <완득이>(창비) - 예비중1과 중2
2. 루쉰. <아Q정전·광인일기>(문예출판사) - 중3 이상(책 전체를 다 읽고 글은 “아Q정전” 중심으로 쓸 것)
3. 두 책 중 원하는 책을 읽어도 무방함
1월 추천도서
L. 엘리엇. <땅콩박사 - 조지 워싱턴 카버 전기>(대한기독교서회)
팀 보울러. <리버보이>(다산책방)
조지 오웰. <동물 농장>(민음사)
정재승.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동아시아)
12년 2월
4일
1. 내가 글쓰기학교(청소년인문학교)에 온 까닭(신입회원)
2. 벤 카슨. <벤 카슨의 싱크빅>(솔라피데)(기존회원)
3. 조영헌교수님의 <마주보는 세계사교실04: 지구촌 시대가 열리다>를 읽고 글을 쓰지 않은 친구들은 이 책으로 글을 쓸 것.
11일
1. 학교폭력에 관한 디베이트
1) 교재 - 김경욱 등저. <이선생의 학교폭력 평정기: 우리교실에 평화의 꽃이 피었다>(양철북)
2) 위의 책 전부를 읽고 학교 폭력의 원인과 본인이 생각하는 대안 등을 쓸 것.
3) 중등부는 다섯 개의 이야기 중 적어도 2개는 읽을 것.
18일
1) 조영헌. <대운하와 중국상인>(민음사)
2) 이 책은 인문학 캠프 필독서임.
3) 조영헌교수님의 박사학위 논문이라서 분량이 많고 학술적이어서 읽기 부담스러울 수도 있으나 도전해 보기를 바람.
25일 - 3회 인문학 캠프
1. 일시 : 23-25일
2. 장소 : 엘레브
12년 3월
3일
1. 자유도서(기존 회원)
2. 내가 글쓰기학교(청소년인문학교)에 온 까닭(신입회원)
10일
1. 손봉호. <잠깐 쉬었다가>. 홍성사
2. 제 1회 로고스 북토크의 저자입니다.
3. 신입회원이나 중 1·2학생은 이 책의 일부(1-4부 중 1부)만 읽고 글을 써도 됩니다.
4. 중3 이상 학생은 4부 중 2부 이상을 읽고 글을 쓰세요.
제 1회 로고스 북토크
강사 : 손봉호 고신대석좌교수(서울대 명예교수)
일시 : 3월 12일 저녁 7시 - 9시
장소 : 엘레브(미정)
17일
제이 호슬러. <꿀벌가문 족보제작 프로젝트>. 서해문집(중1·2)
제임스 왓슨. <이중나선>. 궁리(중3·고등)
24일
김기현. <10대를 위한 성경독서법>(성서유니온)
31일
송성욱 편역/백범영 그림. <춘향전>(민음사)
12년 4월
7일
자유독서
김기석, 손석춘의 <기자와 목사, 두 바보 이야기>(꽃자리)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4일
1. 비젠탈. <해바라기>(뜨인돌)
2. 이청준. <벌레 이야기>(열림원) 혹은 영화 <밀양>을 보고 “용서”에 관해 글쓰기
21일
4회 리빙라이브러리
김수정. <나는 런던에서 사람책을 읽는다>(달)
김수정의 책을 읽지 않은 친구들은 반드시 읽고 리빙라이브러리에 참여해야 합니다.
기존 회원들은 녹음기를 들고 오세요. 자신의 인터뷰를 녹음하고 그것을 기초로 글을 써야 합니다.
청소년인문학교의 첫 책은 리빙라이브러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현재 미정입니다.
28일
1. C. S. 루이스. <나니아 나라 이야기 2: 사자와 마녀와 옷장>(시공주니어)
2. “나니아연대기”로 인문학캠프를 준비합니다.
12년 5월
5일
휴강(법정공휴일)
2. 자유독서
3. 4월 21일에 있었던 리빙 라이브러리에서 만난 사람책 중 한명에 대해 글쓰기(「나는 런던에서 사람책을 읽는다 방식으로 쓰면 되구요, A4 2장 이상 써보세요.)
4. 자유독서나 사람책 이야기 중 하나를 하세요.
5.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6. 모임은 없지만, 글은 올리세요^^
12일
1. C. S. 루이스. <나니아 나라 이야기 3: 말과 소년>(시공주니어)
2. 최규석. 글, 그림. <울기엔 좀 애매한>(사계절)
3.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19일
리처드 파인만.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승산)
5회 전문가와의 만남
강사 : 강인석교수(포항공대 교수)
시간 : 오후 3-5시
10시와 5시에 모이는 친구들은 미리 시간 조정해서 꼭 참석하기 바래요.
26일
장기표. <지못미, 정치!: 17세를 위한 교실 밖 정치 교과서>(시대의 창) - 중3 이상
서해경,이소영 글/김원희 그림.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청어람주니어) - 중1, 2
12년 6월
2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9일
설흔. <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창비)
16일
최상규. <베르티용이 들려주는 과학 수사 이야기>(자음과 모음)
23일
1. 최규석 글·그림. <공룡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길찾기.
2. 최규석 글·그림. <지금은 없는 이야기: 최규석 우화>. 사계절.
3. 둘 중 자유롭게 택일
30일
1. 이케다 가요코, 매거진 하우스 편.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국일미디어)
2. 장 지오노. <나무를 심은 사람>(두레)
3. 둘 중 자유롭게 택일
7월
7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4일 : 이영숙. <식탁 위의 세계사>(창비)
21일 : 4회 인문학캠프
주제 : 나니아 세계 속으로
일시 : 2012. 7. 20 – 21
장소 : 홀리조이센터(잠정)
강사 : 홍종락(「나니아 나라를 찾아서」의 공저자)
28일 : 김선영. <시간을 파는 상점>(자음과모음)
8월
4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1일 :
중학생 - 나렌드라 자다브. 「신도 버린 사람들」(김영사)
고등학생 – 스티브 존슨. 「바보 상자의 역습」(비즈앤비즈)
18일 :
배병삼.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사계절), 1-113쪽.
공자. <논어>의 학이편에서 옹야편.
# 배병삼의 책과 공자의 논어를 같이 읽고 글을 씁니다. 총 세 번에 걸쳐 나누어 읽습니다.
# <논어>는 다음 세 권이나 그 외의 번역본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1. 김형찬. <논어>(홍익출판사)
2. 김학주. <논어>(서울대출판부)
3. 김원중. <논어>(글항아리)
25일 : 택일할 것.
중학생 - 고성국. <덤벼라, 인생>(철수와 영희)
고등학생 – 윌리엄 골딩. <파리대왕>(민음사)
9월
1일 :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리빙 라이브러리 쓰기(기존회원)
8일 : 엘리자베스 토바 베일리. <달팽이 안단테양장>(사계절)
15일 : 토드 스트라써. <파도: 너무 멀리 나간 교실 실험>(이프)
22일 :
배병삼.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사계절), 115-218쪽.
공자. <논어>의 술이편에서 헌문편.
# 배병삼의 책과 공자의 논어를 같이 읽고 글을 씁니다. 총 세 번에 걸쳐 나누어 읽습니다.
# <논어>는 다음 세 권이나 그 외의 번역본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1. 김형찬. <논어>(홍익출판사)
2. 김학주. <논어>(서울대출판부)
3. 김원중. <논어>(글항아리)
29일 : 추석연휴
10월
6일
1) 자유독서
2) 토론논술로 글쓰기
⑴ 주제 : “성범죄자를 ‘화학적 거세’할까요?”
⑵ 제일 먼저 자신의 입장을 정할 것. 찬성할 것인지, 반대할 것인지.
⑶ 찬성과 반대하는 이유를 적어도 2개에서 5개까지 찾을 것.
⑷ 상대방의 입장을 비판하는 것을 2-3개 찾을 것.
⑸ 분량은 원고지 1800매(A4 1장)
⑹ 형식은 자유
⑺ 통상적인 형식은 아래와 같다.
㉠ 서론 1문단 : 문제제기와 자신의 입장을 쓴다.
㉡ 본론 2-3문단 : 찬성 혹은 반대하는 이유를 한 문단에 하나씩 쓴다.
㉢ 본론 1문단 : 상대방의 입장을 비판하는 이유를 한 문단 쓴다.
㉣ 본론 1문단 : 상대방의 입장 중 수용할 만한 것과 그 이유를 한 문단 쓴다.
㉤ 결론 1문단 : 본론을 한 문단으로 요약하고 자기 입장을 정확히 설명하고 마친다.
㉥ 이 형식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고 쓸 것. 참조만 할 것.
⑻ 자료를 신문의 사설이나 칼럼 등을 찾을 것.
⑼ 아하 한겨레(http://www.ahahan.co.kr)에 들어가서 주제로 검색하면 찬반양론에 관한 자료가 있으니 참조 바람.
⑽ 위 자료 말고도 많은 칼럼이나 글들이 있으니 조사하고 읽고 쓸 것.
13일
1) 조영래. <전태일평전>(아름다운전태일)
2) 고미숙.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북드라망 혹은 그린비)
3) 둘 중 한 권을 택일하거나, <전태일평전>을 예전이 읽고 쓴 친구들은 고미숙 선생의 책을 읽고 글을 쓰면 됩니다.
20일
배병삼.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사계절), 219-313쪽.
공자. <논어>의 위령공편에서 요왈편.
# 배병삼의 책과 공자의 논어를 같이 읽고 글을 씁니다. 총 세 번에 걸쳐 나누어 읽습니다.
# <논어>는 다음 세 권이나 그 외의 번역본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1. 김형찬. <논어>(홍익출판사)
2. 김학주. <논어>(서울대출판부)
3. 김원중. <논어>(글항아리)
# 가급적이면 논어 원전을 읽기를 바랍니다.
27일
1) 위르겐 타이히만.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과학사>(웅진지식하우스) - 중학생
2) 이종필. <물리학 클래식 : 물리학 원전을 순례하다>(사이언스북스) - 고등학생
11월
3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0일 :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강정인, 김경희 옮김(까치, 2008), 1-67쪽.
17일 :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강정인, 김경희 옮김(까치, 2008), 68-107쪽.
24일 : 시바타 도요. <약해지지마>(지식여행) - 현재 Yes24에서 50% 할인 중
12월에는 <군주론>의 전문가와의 만남이 있습니다.
12월
1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8일 - 강풀 글, 그림. 「바보」 혹은 「26년」(재미마주)
15일 - 박흥용 글, 그림. 「검」(포이에마)
저자와의 만남이 12월 17일(월) 엘레브 4층에서 있습니다.
22일 - 조지 오웰. 「동물농장」(민음사)
6회 리빙라이브러리
시간 : 오후 3시 – 6시
장소 : 엘레브 15층
준비 : 질문, 녹음기와 메모지 및 필기도구
1) 모임은 없고 리빙 라이브러리만 합니다.
2) 읽고 글을 쓸 책은 「동물농장」입니다.
29일 – 사람 책 읽은 것을 글로 써 오기
1) 사람 책 읽기에 관한 책을 도전하려고 합니다.
2) 분량은 A4 2장-3장 가량 쓰면 됩니다. 4장도 환영합니다.
2013년 2월 중 하순경에 5회 인문학캠프가 있습니다.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보고서」를 쓴 고세훈교수(고려대)님을 모십니다. 기대해 주세요^^
13년 1월
5일
1. 기존회원 : 리빙 라이브러리 쓰기
1) 사람 책 읽기에 관한 책을 도전하려고 합니다.
2) 분량은 A4 2장-3장 가량 쓰면 됩니다. 4장도 환영합니다.
2. 신입회원 :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
3.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33-105쪽을 반드시 읽기
4. 방학 중이므로 독서량과 질을 늘려야 합니다.
12일 – 강영안, 양희송. 「묻고 답하다」(홍성사).
* 7회 저자와의 만남
강사 : 강영안교수(서강대 철학과)
일시 : 1월 12일 오후 1시 – 4시
장소 : 해운대 청소년수련관(해운대역에서 12시 30분까지 오면 차량으로 이동합니다)
19일
1. 조지 오웰. 「1984」(민음사) 혹은 「동물농장」(민음사)
2.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109-157쪽 읽기
3. 고세훈교수의 글은 읽기만 할 것. 그러나 반드시 읽을 것.
4. 글은 조지 오웰의 책 중 한 권을 선택할 것.
5. 방학 중이므로 독서량과 질을 늘려야 합니다.
26일 -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강정인, 김경희 옮김(까치, 2008), 108-174쪽
* 6회 전문가와의 만남
강사 : 곽차섭교수(부산대 사학과)
일시 : 1월 26일 오후 4시 – 6시
장소 : 엘레브 8층
13년 2월
2일 – 조지 오웰. 「카탈로니아 찬가」(민음사)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161-191쪽 읽기
9일 – 모임 휴강(설날 연후)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197-360쪽 읽기
16일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363-548쪽 읽기
23일 – 청소년인문학 캠프
1. 일시 : 2월 21일 – 23일 예정
2. 기간 : 2박 3일
3. 장소 : 미정
4. 강사 : 고세훈교수(고려대학교)
5. 주제 : 조지 오웰
6. 교재 : 고세훈. 「조지 오웰: 지식인에 관한 한 보고서」(한길사)
7. 회비 : 12만원
13년 3월
2일
1) 김려령. <완득이>(창비) - 중1, 중2
2) 윌리엄 폴 영. <오두막>. 한은경 옮김(세계사) - 중3 이상
3) 두 책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중1이라도 <오두막>을 읽을 수 있어요.
4) 처음 온 친구는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에 대해서 글을 써와도 좋아요.
9일
1)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2) 에스라 프로젝트(책쓰기)팀: 인문학캠프에서 했던 <리빙 라이브러리>로 글을 쓸 것.
3) <완득이>나 <오두막>을 읽고 글을 써도 됩니다.
16일
1) 벤 카슨. <벤 카슨의 싱크빅>(솔라피데)- 중1, 중2
2) 폴 비츠. <무신론의 심리학>. 김요한 옮김(새물결플러스) - 중3 이상
23일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황문수 옮김(문예출판사). 9-56.
30일
김기현. <자살은 죄인가요?>(죠이출판부)
13년 4월
6일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3일
1) 미하엘 엔데. <모모>. 한미희 옮김(비룡소)
2) 김시습. <금오신화>. 이지하 옮김(민음사)
3) 자유 선택
20일
1) 윤석연 글. 소복이 그림. <4.10혁명>(한겨레틴틴) - 중 1, 2
2) 얀 마텔. <파이 이야기>. 공경희 옮김(작가정신) - 중 3 이상
27일
1) 안도현. <연어>(문학동네) - 중 1, 2
2)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황문수 옮김(문예출판사). 59-79.(크리톤 부분만 읽고 글쓰기) - 중 3 이상
13년 5월
4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1일
1) 안국선. <금수회의록 : 고정욱 선생님과 함께 읽는>(산하) - 중등
2) 고미숙. <돈의 달인, 호모 코뮤니타스>(그린비) - 고등
3) 자유롭게 선택해도 됩니다.
18일
1) 김기현. <예배, 인생 최고의 가치>(죠이선교회) - 중 1
2) 안소영. <책만 보는 바보>(보림) - 중2, 3
3) KBS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공부하는 인간: 호모 아카데미쿠스>(예담) - 고1 이상
4) 자유롭게 선택해도 됩니다.
25일
1) 가치를 꿈꾸는과학교사모임. <과학, 일시정지>(양철북) - 중 1, 2
2) 이은희.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살림) - 중 3이상
3) 이시백, 제윤경 외. <나에게 돈이란 무엇일까?>(철수와 영희) - 중3 이상
4) 자유롭게 선택해도 됩니다.
13년 6월
1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8일
1) 쿠로노 신이치. 「어쩌다 중학생 같은 걸 하고 있을까」. 장은선옮김(뜨인돌) - 중 1, 2
2) F.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민음사, 문학동네) - 중 3 이상
15일:
1) 최규석 글 그림. 「100℃」(창비) - 중 1, 2
2) 조 사코. 「팔레스타인」. 함규진 옮김(글논그림밭) - 중 3 이상
22일
교육공동체 나다 글/송동근 그림. 「피터 히스토리아 1-2권 : 불멸의 소년과 떠나는 역사 시간여행」(북인더갭)
29일
1) 박광수. 「광수생각: 오늘, 나에게 감사해」(북클라우드)
2) 박광수. 「광수, 광수 씨, 광수 놈」(홍익출판사)
3) 박광수의 만화 중 아무 것을 읽어도 됩니다.
13년 7월
6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3일 : <나의 판타스틱 데뷔작>(2007), 가스 제닝스
20일 :
1) 영화: <비 카인드 리와인드>(2007), 미셸 공드리
2) 도서 : 황희연 저/남무성 그림, 각색. <만화로 보는 영화의 역사 :라이벌 난장사>(오픈하우스)
27일
1) 영화 : <사랑은 비를 타고>(1952), 진 켈리 & 스탠리 도넌
2) 도서 : 김조광수. <광수의 영화공장 : 한 편의 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한국영상자료원)
* 주의할 점
1. 영화는 DVD를 구입하거나 굿 다운로더에서 다운 받아 볼 것
2. 영화평의 형식은 자유롭게 쓸 것.
3. 중 3 이상은 A4 2장 – 3장 쓸 것.
4. 자신이 감동받은 영화를 보고 쓰는 것도 환영.
13년 8월
3일
1) <400번의 구타>(1959), 프랑수아 트뤼포
2) <드림걸즈>(2006), 빌 콘돈
10일 : 인문학캠프 기간
17일
1) 마쓰모토 하지메 저/김경원 역/최규석 그림. 「가난뱅이의 역습 : 무일푼 하류인생의 통쾌한 반란!」(이루, 2009)
2) 인문학 캠프 후기 혹은 영화평 완성, 보완하기
24일 : 김기현, 김희림. 「그런 하나님을 어떻게 믿어요?」(SFC, 2013)
31일 :
1) 장 지글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갈라파고스) - 중 1, 2
2) 김보일. 「국어선생님의 과학으로 세상 읽기」(휴머니스트) - 중 3 이상
13년 9월
7일 :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이시형 옮김(청아출판사).
1) 중 1, 2는 1부만 읽을 것. 2부와 3부까지 읽어도 됨.
2) 중 3이상은 3부까지 읽을 것. 그러나 1부만 읽어도 됨.
14일 :
1) 김수정. 「나는 런던에서 사람책을 읽는다」(달)
2) 헤르만 헤세. 「데미안」(민음사)
3) 김수정의 책을 읽지 않은 친구들은 반드시 읽고 리빙 라이브러리에 참여할 것.
4) 7회 리빙 라이브러리
1) 시간 : 3시 30분 – 6시
2) 장소 : 엘레브 2층
3) 준비물
⑴ 녹음기(스마트폰)
⑵ 노트
⑶ 각 사람책에게 물을 질문 3-4가지(사전 준비할 것)
4) 오전 10시와 3시, 5시 모임은 없고, 리빙 라이브러리로 대체합니다.
21일:
1) 리빙 라이브러리에서 만난 사람책에 관한 글을 써올 것.
2)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28일 : 자유선택
1) 허균. 「홍길동전」(민음사)
2) 송성욱 편역. 「춘향전」(민음사)
3) 다사이 오사무. 「인간 실격」(민음사)
13년 10월
5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2일 : 진 에드워드. 「세 왕 이야기」(예수전도단)
19일 : 구본준 글/이지선 그림. 「별난 기자 본본, 우리 건축에 푹 빠지다」(한겨레아이들)
(저자 구본준은 현재 한겨레신문 기자로, 11월에 “저자와의 만남”으로 오십니다)
26일
1) 헤르만 헤세. 「데미안」(민음사) - 중학생
2) 김찬호. 「돈의 인문학」(문학과 지성사) - 고등학생
3) 두 권 중에서 읽고 싶은 책을 자유롭게 선택해도 됩니다.
13년 11월
2일 : 제 1회 멘토와의 만남
멘토 : 임은정 검사(창원지검)
일시 : 2013. 11. 2. 4시 – 6시
장소 : 엘레브 8층
9일 : 조승연. 「소녀, 적정기술을 탐하다」(뜨인돌, 2013)
16일 : 저자와의 만남
저자 : 구본준기자(한겨레신문)
일시 : 16일 오후 4시 – 6시
장소 : 엘레브 4층
23일 : F. 스콧 피츠제럴드.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 「피츠제럴드 단편선 2」(민음사)
(참조: 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이 영화화된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를 보고 글을 쓰거나, 다른 출판사에 번역된 것을 봐도 됩니다. 그리고 단편 전부가 아니라 이 단편 하나만 읽고 글을 쓰면 됩니다)
30일 : IBLP KOREA. 「파인애플 스토리」(IBLP KOREA, 2008) (참조: 나침반에서 나온 것과 동일합니다)
13년 12월
7일 : 자유독서(기존회원), 내가 청소년인문학교에 온 이유(신입회원)
14일 : 프란츠 카프카. 「변신, 시골의사」(민음사)에서 “변신” 부분만(9-78쪽). 다른 번역본으로 읽어도 되지만, 요약본은 안 됩니다.
21일 : 캐롤라인 알렉산더. 「인듀어런스: 어니스트 새클턴의 위대한 실패」(뜨인돌)
28일 : 정약용.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박석무 편역(창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