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포로기행 호남정맥 전남 곡성군 목사동면 죽정리 죽정마을-닭재-유치산(530m)-474봉-391봉-오성산(606m)-접치-542봉-산죽밭-접치갈림길-조계산(887m)-배바위-작은굴목재-663봉-선암굴목재(큰굴목재)-선암사-전남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주차장]13년 5월 30일
* 구간 : 전남 곡성군 목사동면 죽정리 죽정마을-닭재-유치산(530m)-474봉-391봉-오성산(606m)-접치-542봉-산죽밭-접치갈림길-조계산(887m)-배바위-작은굴목재-663봉-선암굴목재(큰굴목재)-선암사-전남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주차장
* 일시 : 2013년 5월 30일(목)
* 모임장소 및 출발시각 : 서울시 서초구 양재역 서초구청앞 오전 6시 50분
* 날 씨 : 맑음(최고 28도 최저 17도)
* 동반자 : 새마포등산클럽 산우들
* 산행거리 : 16.5km
* 산행지 도착시각 : 전남 곡성군 목사동면 죽정리 죽정마을 오전 10시 40분 도착
* 산행후 하산시각 : 전남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주차장 오후 4시 40분 도착
* 산행시간 : 약 6시간(식사 및 사진촬영시간 포함)
전날에 때이른 무더위로 무척 고생을 했기에 오늘 산행엔 날씨에 민감합니다.
다행히도 오늘은 어제까지 연 사흘을 비가 온후 개어 산도 하늘도 매우 깨끗합니다.
또한 기온은 높지만 습도가 낮고 바람도 약간 불어 상쾌합니다.
그러나 여름에 접어들며 더워지는 때이기에 호남정맥 특유의 난이도 심한 고저산행시 더위에 조심해야겠습니다.
조계산은 전국에서도 유명한 사찰인 송광사와 선암사 등이 위치하여 옛날부터 이름난 산이기에 무척이나 찾아오고픈 곳이였습니다.
여유시간이 되면 선암사를 찾아 잠깐 예불이라도 드리고 싶었으나 산행시간이 촉박하여 이도 다음으로 미룹니다.
이에 옛 조선시대 스님인 설암(雪巖) 추붕(秋鵬, 1651~1706)의 선시를 올려 아쉬움을 달래봅니다.
老病天涯客恨長(노병천애객한장) 하늘가 늙은 병 나그네 한
無情歲月遞炎凉(무정세월체염량) 세월은 정 없이 추위 더위 번갈아
守心痛惜年催矢(수심통석년최시) 화살인 양 재촉하는 시간 마음 아프고
丈髮偏驚鏡得霜(장발편경경득상) 한 길 터럭 거울 속 서리에 놀란다
風打空林晴雪落(풍타공림청설락) 빈 숲 치는 바람 주먹 눈 떨구고
蘂傳春律臘梅香(예전춘율랍매향) 봄소식 전하는 꽃술 섣달 매화 향기
已知獨醉禁愁得(이지독취금수득) 술이 시름 멈춤을 아나
其奈錢無路渺茫(기나전무로묘망) 어쩌나, 돈 없고 길은 아득한 것을.
조선시대 스님인 설암(雪巖) 추붕(秋鵬, 1651~1706)이 열 상인(說 上人)에게 준 시입니다.
세월의 무상함을 읊은 시로서 백발이란 내 몸에 있는 것이요, 나에게서 자라지만 거울을 보았을 때 비로소 놀라게 됩니다. 그것을 거울이 서리를 얻었다 하였습니다. 어쩌면 이 거울 때문에 나의 백발을 새삼 의식할 수 있으니 무정의 도가 지나쳐 거울이 밉기도 할 것입니다. 눈을 이고 있던 소나무에 바람이 불면 우수수 흰 주먹 눈이 떨어집니다. 맑게 개인 날에 나무 밑에는 다시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섣달에 이미 설중매는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이 매화 향기에서 겨울의 봄을 전해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두 사람은 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떠나는 이에게 술 권하는 것이야 정표의 한잔이겠으나 그 역시 여의치 못한 안타까움만이 남습니다.
전날 산행때 찾은 전남 곡성군 목사동면 죽정리 죽정마을에 다시 도착하여 닭재로 향합니다.
예전부터 전해온 닭재(일명 유치고개)입니다.
유치산(530m)에 도착합니다.
가야할 오성산(606m)과 그뒤로 조계산(887m)이 보입니다.
두모재(335m)에 도착합니다.
지나온 호남정맥 산군이 멋지게 보입니다.
오성산(606m) 정상에 섭니다.
전남 순천시 호남고속도로 순천터널 앞 다리를 지나고 있습니다.
드디어 조계산(887m) 정상입니다.
배바위에서 보는 조계산의 모습입니다. 아래로 선암사와 식당마을과 주차장이 보입니다. 멀리 상사호도 보입니다.
가야할 663봉과 작은굴목재 등 호남정맥 산능이 보입니다.
지나온 조계산의 서기 어린 모습이 보입니다.
작은굴목재입니다.
큰굴목재(선암굴목재)에 도착하여 선암사로 항합니다.
선암사 대웅전입니다.
보물 400호인 아름다운 돌다리 선암사 승선교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