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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장 이혼하는 부부
주요 개념
․ 치료자는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사정하고 설계하기 위해 이혼단계 이론을 이용한다.
․ 각 파트너는 각기 다른 비율로 이혼단계를 진행할지 모른다.
․ 부부치료의 통합적인 모델은 반드시 비난이 이혼 경험의 중심적인 이슈일 필요가 없 게끔 부부에게 당면 문제에 대해 함께 기술하도록 돕는다.
․ 통합적인 치료모델은 부부 이혼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을 제공한다.
․ 의식은 부부가 이혼과정을 완수하도록 돕기 위한 두 가지 구체적인 개입 전략이다.
사회학적 맥락: 이혼의 유행
이혼으로 끝나는 관계의 숫자는 과거 40년 동안 거의 세배로 늘었고 자료에 의하면 오 늘날 결혼의 절반이 이혼으로 끝날 것이라고 한다. 이혼하는 성인 중 여성의 65%와 남 성의 70%는 재혼하는 경향을 보이고 재혼한 사람들 중 50% 이상이 다시 이혼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에 근거하여 치료자들은 치료 받으러 오는 부부의 대다 수가 개인적으로 이혼을 경험하거나 가족성원의 이혼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다.
(1)이혼단계 이론
이혼과정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이혼단계 이론을 통해서이다. 치료자가 부부를 위 해 개입을 사정하고 설계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겪는 이혼의 역동과 단계를 이해하는 것
이 중요하다.
이혼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부부의 이슈는 장기간 정서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아동 양육 문제에 관한 도움만을 주로 찾고 있는 부부의 문제와는 사뭇 다를 것이다.
(2)이혼 결정
내적 스트레스 요인
이혼의 결정은 적어도 한 파트너가 극도로 내적 스트레스를 겪은 결과이며, 그것은 충 족되지 못한 욕구나 목표, 생사건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미숙한 대처방식 또는 상대방 과의 감정 교류 불가능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외적 스트레스 요인
부부 또는 개인의 내재적 어려움에 덧붙여, 부부는 관계에 가해지는 다양한 외적 스트 레스 요인을 경험할지 모른다.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 중에는 직업, 지역사회, 확대가족 의 문제가 포함된다. 아내는 지역사회에서 그녀가 조직한 자선행사에 참여하여 그녀의 직업을 지지하는 일을 남편이 하지 않기 때문에 화가 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점점 긴 장되고 그녀는 사무실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지낸다. 남편은 불평하지만, 결국 자신만의 활동에 몰입하는 게 더 편하게 느껴진다. 최종적으로 1년 반쯤 지나 아내는 이혼을 결 심하게 된다. 이 이슈는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은 보기 드문 각본이 아니다. 치료자가 기억할 필요가 있는 것은 관계를 악화시키는 것이 이슈 그 자체가 아니라 관계 악화로 나아가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부가 시도하는 방법이란 점이다.
관계를 유지하려는 결정이나 이혼하려는 결정은 명확히 부부의 책임이며 치료자의 책임 이 아니다. 윤리조항에서는 치료자가 부부를 위해 그런 선택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 다. 치료자의 역할은 이혼에 대해 부부가 결정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치료자는 이런 역 할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이혼단계 이론과 단계를 거치면서 각 파트너가 겪는 경험 을 이해해야 한다.
(3)이혼단계
부부는 이혼의 가능성을 고려할 때 흔히 각기 다른 단계에 있다. 대부분의 이혼단계 이 론들은 이혼과정 중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각자가 해결해야 할 정서와 경험에 초 점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거치는 연쇄적인 단계가 있기는 하지만, 어떤 특정 한 사람은 단계들을 반복하거나 건너뛰고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단계의 강도와 지속 기간은 개인마다 다양할 수 있고, 특정 단계에서 경험한 정서가 다른 단계 또는 이혼한 부부가 살아가면서 위기가 급증하는 기간에 다시 표면화될 수도 있다.
이혼의 발달모형
이혼 발달모형 간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강조점에 있다. 어떤 모형은 각 개인이 경험하 는 정서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반면, 다른 모형은 사고와 행동을 강조한다. 감정이나 행동을 강조하는 대부분의 모형은 전형적으로 2, 3년 이내에 부정에서 분노, 우울, 그리 고 결국에는 수용에 이르는 연쇄과정을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감정과 행동의 연쇄과정 은 다음 세 단계로 기술된다. ① 이혼 전 의사결정 단계, ② 이혼 재구성 단계, ③ 이혼 후 회복 단계이다.
(1)이혼의 3단계
이혼 전 의사결정 단계
이 단계에서는 부부 중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이 관계에 대해 불만이 점점 증가하는 것을 경험한다. 보통 한 파트너가 배우자 없이 사는 미래를 꿈꾸거나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 다. 불만족한 파트너는 이혼의 법적 절차를 알아 보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이혼의 가능 성을 논의할지도 모른다.
이혼 재구성 단계
이혼의 경제적 현실 문제, 각자가 살게 될 장소, 그리고 만약 자녀가 있을 경우 공동양 육 문제, 친권 문제 등을 다루는 것이 포함된다. 그 결과 공포, 외로움, 분노, 그리고 때 로는 의기양양해지는 혼돈된 감정을 겪을 수 있다.
이혼 후 회복 단계
개인이 새로운 삶의 경험, 새로운 정체성, 새로운 사랑의 대상을 탐색하기 시작하는 단 계이다. 이 시기는 흥분되는 기간일 수도 있으나, 계속되는 후회나 장기간의 분노로 특 징지어질 수도 있다.
이혼의 절충적 모델
Kaslow와 Schwartz는 행동적 역동성, 단계 이론, 이혼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내용으로 하는 하나의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① 시간적 계열, ② 이혼의 상태, ③ 심리 내적 차원, ④ 행동/사건, ⑤ 치료상의 시사점
(2)이혼단계 모델의 적용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양측 파트너가 이혼 결정에 동의하지 않았거나 의사결정 과 정동안 각기 다른 단계를 거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자가 이혼단계 모델을 이해하는 것 이 특히 유용하다. 파트너는 한동안 이혼 결정에 대해 고민했을 수도 있으며, 이혼 전 의사결정 단계의 특징인 환멸, 고민, 공허함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 을 다른 파트너에게 알리지 않아서 파트너가 이혼을 원한다고 말했을 때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이 사실을 모르고 있던 파트너는 상대방이 거리를 두고 물리적 별거 나 이혼 신청과 같은 행동을 취할 준비가 된 것처럼 보이면 파트너는 냉정하고 배려할 줄 모르며 충동적이거나 무정하다고 지각할 수 있다. 치료자의 주요 역할은 양측 파트 너가 관계에 대해 동일한 목표를 갖지 않은 것처럼 보일 때조차도 이혼 결정에 관해 부 부가 의사소통 하도록 돕는 것이다.
(3)치료와 이혼단계
이혼 전 의사결정 단계 동안 부부는 계속되는 부부 갈등의 대안으로서 이혼을 고려하기 시작한다. 보통 이러한 결정은 혼자 또는 서로 얼마 동안 고심한 후에 이루어진다. Guerin, Fay, Burden, Kautto는 부부의 이혼 결정을 기술하기 위해 부부 갈등의 발달단 계를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1단계는 전형적으로 결혼 초기에 발생한다. 이 단계에서의 관계는 개방적인 대화와 최 소한의 갈등으로 특징지어진다.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과 비판은 낮은 수준이며, 따 라서 이 갈등단계에서는 상담을 별로 찾지 않는다. 그 대신 붑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감에 따라 건강한 방식으로 그들 간의 차이점을 협상하고자 시도한다.
2단계에서 부부는 부부 갈등을 하나의 문제로 규정한다. 이 단계의 부부는 분노와 정서 적인 격분을 경험하고 서로 공개적으로 싸운다. 대화는 여전히 열려 있으나 상대방을 통제하려고 비난과 투쟁이 더욱 많아진다. 별거나 이혼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흔히 차이 를 좁히기 위한 시도로 부부 문제를 다루기 위해 치료를 문의한다. 만일 치료자가 부부 를 개별적으로 만나게 된다면, 공동회기에서는 표현될 수 없는 비밀이 개인회기에서 드 러나지 않도록 치료자는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부부와 함께 비밀유지 문제를 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 유용한 접근은 단기 부부집단이다. 이 양식은 과거의 상처 나 싸움에 집착하고 서로에 대해 과도하게 요구하는 부부의 경향을 감소시키며, 그 대 신 관계에서 다시 한 번 흥분과 즐거움을 느끼기 시작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일 부부가 그들의 차이를 해소하고 과거의 문제를 다룰 수 있다면 그들은 이혼 치료로 진 전되지는 않을 것이다.
3단계는 관계에서의 극적인 정서적 분위기가 특징적이다. 불안수준이 높다. 때때로 한쪽 파트너는 단지 의견 불일치를 가속화하기 위해 반대의견을 취하는 것처럼 보인다. 두 배우자 모두 일상사에 관한 의사소통 능력이 손상되었을 때 비판의 수준이 높다. 한쪽 또는 양쪽의 파트너가 가혹해지고 그들의 삶이 최소한의 상호 작용으로 자신의 관심사 를 추구하면서 병행된다. 이 단계의 부부는 혼란, 양가 감정, 거절을 경험하고, 한 파트 너는 배우자의 애정을 되찾으려고 시도하는 반면 모든 것이 좋은 척 위장할 수 있다. 혼돈, 혼란, 무능, 실패는 이 단계에서 두드러진 감정이다. 종종 개인은 가족과 친구에게 정서적 지지를 받고자 의존하거나 파트너가 관계 속에 머물러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그 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공동 부부치료는 부부관계가 별거나 이혼으로 끝이 날 것임이 비교적 분명해질 때까지 이 단계에서 선택하는 치료이다. 이 때 치료자의 역할은 파트 너들로 하여금 그들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명료화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 능성을 결정하며, 양쪽 모두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도록 결정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특 히 부부 각자가 자녀를 우선적으로 보호하길 원한다면 자녀의 친권 문제가 이 단계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만약 친권 문제가 핵심 논쟁거리가 된다면 자녀는 이혼이라 는 전쟁에서 볼모가 될 수 있다. 부부가 표출하는 정서의 강도 때문에 3단계에서의 치 료는 가끔 어려울 수 있다. 치료자의 초기목표는 부부가 관계를 위해 몇 가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회기 중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향하는 분노, 비난, 비평을 경감시키는 것이 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치료자가 부부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부부에게 중재를 의뢰 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 치료자는 개인이 어떤 뚜렷한 자극을 받지 않아도 격렬한 분노나 보복감으로부터 극도의 슬픔과 불안의 감정으로 이행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 다. 부부가 이러한 극적인 기분의 흔들림을 이해하고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한쪽 파트너는 다른 부모가 정해진 시간에 아이를 데려 가려고 올 때 얘기가 자연되면 대화가 분노나 좌절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고 있다. 그 래서, 파트너는 아이를 준비시키고 아이들이 다른 파트너에게 가자마자 즉시 떠나는 계 획을 미리 세우게 한다. 더 나아가 집에 머물러 있거나 곰곰이 생각함으로써 외로움과 좌절감이 확대되지 않도록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러 가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4단계에는 극도의 갈등이 뚜렷해진다. 한쪽 또는 양쪽이 보통 이 단계에서 변호사를 고용한다. 그리고 이 시기에 양쪽이 개인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유용할 것이다. 부부를 함께 계속적으로 만나는 것은 자녀 또는 결혼 해체에 영향을 미치는 미 해결된 공동 문제를 양측이 해결하려는 용의가 있는 경우에만 유익하다. 동일한 치료자 가 개인치료를 위해 부부 중 한 명을 계속 접촉하는 것은 권할 만하지 못하다. 양측이 이전에 내담자였던 상황에서는 비밀 유지 문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그리고 한쪽 파트너가 요청한 치료회기에 관한 어떤 정보도 양측이 서명한 정보 포기 각서를 필요로 한다. 또 다른 복잡성은 어느 한쪽이 치료자가 다른 파트너의 편을 든다고 믿는 것이다. 그 결과 부당함에 대해 소송이 발생할 수 있다. 최소한 치료자는 한쪽에 의해 소환되고 정보가 법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법적 논쟁에 연루되게 된다. 대다수의 부부 들에게 있어서 이혼과정은 매우 혼란스러운 시간이므로 치료자가 부부의 욕구에 대응하 는 명확한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욕구는 제2장에서 요약된 통합적 인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다루어질 수 있다.
통합적인 모델과 이혼치료
다음의 사례는 이혼 전 의사결정 단계 중 치료받으러 온 한 부부에 관한 것이다. 이 부부는 관계상 갈등의 2단계 후기 또는 3단계 초기를 나타내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정서수준이 높고 의사소통 수준이 낮으며, 각자 파트너를 향해 지나칠 정도 의 비난을 가한다.
<사례> 데이빗과 마르시
데이빗과 마르시는 결혼한 지 6년이 되었다. 데이빗은 마르시가 2년이 넘도록 주당 50~60시간을 일하고 때로는 야근 후 사무실에서 잠을 잔다고 친구에게 털어놓은 후, 처 음에는 제일 친한 친구의 충고에 따랐다. 데이빗은 부부관계에서 별 훙분도 없고 공동 관심사도 거의 없다고 보고한다. 섹스는 거의 한 적이 없고 데이빗은 너무 오랫동안 아 이의 주된 양육자였다. 그는 자신의 외롭고, 마르시가 아니더라도 여자친구를 원한다는 것을 인정했다. 마르시는 그녀의 일을 사랑하고 아내이자 엄마로서는 경험할 수 없는 무언가 많은 만족을 일로부터 얻는다고 단언한다. 마르시는 데이빗이 아이들하고 놀거 나 지역센터에서 테니스를 치기 때문에 자기 곁에 없다고 비난한다. 마르시는 관계를 유지하는데 흥미가 없으며 3살 5살인 어린 아이들이 받는 충격이 최소한이 되도록 별거 를 원한다. 데이빗은 가능하면 그들의 차이를 해결하고 싶어한다.
<통합적인 모델의 적용:이혼치료>
1단계:사정하기와 문제에 관한 상호 작용적 관점 취득하기
사정단계 중 치료자는 각 파트너의 문제의 지각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이것은 순환적 질문을 사용하면서 이루어진다. 양측이 문제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기술할 때, 치료자는 원가족과 어린 시절의 메시지에 관한 몇가지 자료를 얻고 관계를 이끈 상호 작용적 유 형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이 정보는 후에 부부가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받은 어린 시절 의 메시지를 검토하고 생활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각자가 발전시킨 개인적 강점을 인식 할 때 유용할 수 있다. 데이빗은 마르시의 일 그리고 관계에 대한 무관심을 문제로 여 긴다. 마르시는 데이빗의 흥미 부족을 지적하였고, 아이와 테니스로 인해 관심이 분산된 것을 문제의 초점으로 여긴다. 치료자는 문제를 공동 소유함으로써 함께 해결하기 위해 부부가 상호 작용적 문제를 보기 시작하도록 돕는다. 잠정적으로 진전된 상호 작용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당신 둘 다 부부관계에서 외롭다. 그리고 당신들은 그 외로움을 채 우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이다. 서로 접촉이 없어 둘 중 한사람은 이미 별거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점에 도달한 것 같다. 치료자는 문제의 지속기간,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파트너들의 헌신, 문제로 인해 영향 받는 다른 사람들, 별거 결정의 대안 등 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도록 진행한다. 치료자는 문제의 지속기간, 문제 해결을 시도 하는 파트너들의 헌신, 문제로 인해 영향 받는 다른 사람들, 별거결정의 대안 등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도록 진행한다.
2단계:목표 설정하기
치료자는 데이빗과 마르시에게 만약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들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구 체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질문하였다.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부부가 관계에 대한 새로운 그림을 상호 작용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가 함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둘 것인지 분명하지 않다.
1. 그들은 삶에 흥분과 즐거움을 불어 넣기 위한 활동을 함께 추구하기 위해 일 주일 에 한 번 저녁시간을 비 워 놓을 것이다. 그들은 아이 돌보는 사람을 구하고 여가활동 계획 을 교대로 작성할 것이다.
2. 데이빗과 마르시는 아이들과 함께 앉아서 가족으로서 하고 싶은 다섯 가지 활동을 계획하고 나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더 갖도록 하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시간표를 짤 것이다.
3. 부부는 친밀한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이고, 관계에서 상호 간에 즐거움을 증가시키기 위해 서로 맛사지를 해 주는 것과 같은 일대일 활동을 하기 위해 적어도 일 주일에 한 번은 시간을 마련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들을 보다 늘일 수 있지만, 이제 데이빗과 마르시가 부부관계를 원치 않는 다고 가정해 보자. 그 대신 그들은 치료자와 별거에 대해 토의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첫째, 치료자는 별거를 결정하도록 이끈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갈등을 해소하려고 시 도할 때 직면한 장애는 무엇인지를 부부가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치료자는 관계를 떠나는 것에 대한 혼합된 메시지와 게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대에게 의사소통을 하도 록 부부를 도울 수 있다. 부부는 또한 다음의 도전, 즉 “이 관계를 구하기 위해 행해질 수 있는 것이 있는가?”를 받아들여야 한다. 보통 이 질문은 사랑과 친밀감이라는 뿌리 깊은 개념에 관한 대화를 낳는다. 만일 부부가 관계를 유지하는 데 관심이 없거나 한 쪽은 다소 관심이 있으나 다른 한쪽은 관심이 없는 경우도 치료가 다른 방향으로 진행 되기 시작할 것이다. 두 사람 모두 관계 형성에 노력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양자간 에 관심사가 상반될 것이다. 어쨌든 관계 형성작업을 하는 데에는 두 사람이 필요하다. 치료는 이제 데이빗과 마르시가 이혼과 자녀 양육에 대한 그들의 감정을 탐색하고 표 현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부부와 함께 한 목표 설정은 다음과 같은 것일지 모른다.
1. 데이빗과 마르시는 공동 양육자로서 그들의 삶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지를 논의하고 아이들에게 말하기 전에 종이에 계획을 적을 것이다. 이 계획은 아이들에게 말할 때 보다 자신감을 갖도록 돕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2. 데이빗과 마르시는 공동으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를 비난하지 않고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와의 접촉, 살게 될 장소, 학교 다니는 문제, 조 부모와의 접촉 등에 관해 예상할 수 있는 것을 부모가 설명해 줌으로써 보다 안정감을 느낄 것이다.
3. 데이빗과 마르시는 중재회기에 참석하여 그들이 세운 계획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변호사와 접촉할 것이다. 이 과정은 결혼 파트너로서의 삶을 분리하면서 분쟁을 일으키기보다는 좀더 협력적이 되도록 느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이 기간 동안 개인은 각자지지 받고 있음을 느끼도록 친구와 가족을 찾을 것이다. 두 사람은 가족이나 친구 앞에서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5. 그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결혼에 대해 이별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이혼치료는 적어도 다섯 회기 동안 계속될 것이다.
3단계 : 새로운 지각과 행동/개입 채택하기
이 단계에서 치료자는 양쪽 파트너가 개인적으로 지니고 있는 강점을 끌어내면서 부부 가 성공적으로 이혼하도록 의사소통을 활성화한다. 이 사례에서의 강점은 부부싸움을 하고 있을 때조차도 학교 축제를 함께 운영하는 능력, 해결책을 찾는 데이빗의 창의적 인 능력, 중간적 입장을 발견하려는 마르시의 협상기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자녀를 양 육하는 방법과 별거 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그들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돕 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치료자에 의해 시작된 대화는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다.
사례 Ⅰ
치료자 : 데이빗, 당신은 전에 당신 두 사람이 함께 축제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지요. 당신이 보기에 그런일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두 분이 한 가장 협동적인 일이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데이빗 : 나는 시간을 어느 정도 남겨 놓았어요. 그리고 각 사건의 일정표와 누가 그 일 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적었어요.
치료자 : 그래요. 축제에 대한 각자의 책임이 무엇인가에 대해 당신은 매우 분명하군요. 당신은 어떻게 마르시와 함께 그것을 검토하고 동의하게 되었나요?
데이빗 : 마르시는 일정표를 보고 그녀의 시간에 근거하여 어떻게 하면 그 일정표가 좀 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까를 고려하여 몇 가지를 조정하였지요.
치료자 : 마르시, 두 분이 계획을 적어 보고 최종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함께 변화시킬 수 있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십니까?
마르시 : 기본적으로 데이빗은 계획을 설계하는 데 아주 능숙해요. 하지만 그는 때때로 그의 생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아이 양육 문제를 잊어버려요.
치료자 : 그래서 당신들의 계획의 그러한 측면에 대해 보다 익숙하기 때문에 현실성 있 는 계획을 작성하도록 도울 수 있었군요.
마르시 : 네, 정말 잘 되었어요.
치료자 : 나는 이제 두 분이 당신들의 직업과 아이들 활동을 위해 충분히 융통성 있는 부모 노릇 활동을 포함한 계획을 짜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데이빗 : 나는 모든 활동을 나타내는 도표와 주간 시간표를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마 르시는 그것이 유용한지, 어디가 실패했는지를 알 수 있을 거에요.
치료자 : 마르시, 당신은 각자가 양육 일정표에서 한 부분을 해낼 수 있도록 그 일을 기 꺼이 하시겠습니까?
4단계 : 새로운 지각과 행동 유지하기
이 단계에서는 방해나 “이전 방식으로 끌려가는 것”을 확인하도록 돕기 위한 질문이 주 어진다. 예를 들면, “당신들이 설계한 계획이 잘 진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각자 할 일 은 무엇입니까?”, “현재 당신의 성공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런 일이 발생하 기 위해 당신은 상대방으로부터 무엇을 원합니까?”와 같은 질문이 장벽에 관한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데 효율적이다. 데이빗과 마르시는 방해가 되는 장애물로서 자신의 일정 표, 마르시의 어머니, 데이빗의 고통을 규정한다. 부부는 일로 방해 받을 때 무엇을 할 것인지, 마르시의 어머니가 부정적인 경우 마르시가 어머니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데이빗이 괴로움을 느낄 때 자신감을 주기 위해 지지집단이나 각별한 친구와 같이 데이 빗을 위한 가능성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하여 토의하기 시작한다. 부부가 장애와 장 애에 대한 해결책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정할수록 그들이 만드는 해결책의 잠재력은 더 욱 커진다.
5단계 : 새로운 지각과 행동 타당화하기
이 단계에서의 과제는 파트너들이 치료 목표를 재진술하고 그들의 성공을 정의하는 것 이다. 데이빗과 마르시는 치료에서 그들의 차이를 해결하고자 시도하였고, 중재에 참여 하였으며, 그들의 지원체계를 확인하였고, 서로를 비난하지 않고 함께 이혼에 대해 아 이들에게 이야기하였다.
치료를 긍정적으로 종료하는 것은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함께 처리할 수 있다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파트너들에게 계속 제공하는 셈이 된다. 그들은 슬픔, 상 실감, 변화의 한가운데에서 성취감을 갖는다. 비록 슬픔이나 상실감이 이 모델에서 최소 한도로 다루어지기는 하지만, 이는 이러한 감정들이 이혼과정에서 중심이 아니라는 것 을 제시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보다는 개인적 감정이나 슬픔의 상당 부분을 개별적으 로 처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표에서 진술된 바와 같이, 이 사례 연구에서 치료 의 초점은 자녀를 효과적으로 양육하기 위하여 함께 작업하는 것이었다.
치료자의 고려사항
다음은 이혼 중인 부부와 상담하는 치료자를 위한 몇 가지 지침이다.
1. 각 파트너가 경험하고 있는 이혼단계를 결정하고 부부가 차이를 수용하도록 돕는다.
2. 빈도, 기간, 강도를 포함해서 결혼이나 관계상의 갈등단계를 사정한다.
3. 치료를 위한 개인적 목표뿐 아니라 공동 목표를 부부와 함께 결정한다.
4. 양쪽 파트너의 요구에 기초하여 치료 계획을 설계한다.
5. 이혼과정 동안 부부가 각 파트너를 위한 지원체제를 확인하도록 돕는다.
6. 각 파트너를 위한 적절한 치료적 자원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이 자원에는 개인, 가족 집단상담, 지역사회 지지집단이 포함될 수 있다.
7. 치료 목표를 재진술하고 성공적인 성취를 규정한다.
훈련 중인 치료자들은 우리가 소개한 통합적인 모델의 목표 “적합성”, 치료 계획, 치료 방식을 실습하기 위해 교실에서 역할극 상황을 사용함으로써 부부를 위한 적절한 치료 목표와 치료 전략을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실습단계에서 각 구성원들은 다음의 지침에 기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피드백 질문
1. 치료자는 현재의 이혼단계를 얼마나 잘 평가했고 부부를 위해서 단계를 얼마나 잘 명료화 했는가?
2. 상호 작용적으로 문제를 규정하는 데 있어서 치료자는 부부를 어느 정도 지지해 주 었는가?
3. 치료자는 각 파트너의 개인적 요구를 어느 정도 다루었는가?
4. 치료를 위한 목표 인식과 성공에 대한 분명한 정의 에 있어서 치료자는 부부에게 어 느정도 도움이 되었는가?
5. 치료자가 사용한 개입 전략은 부부가 이미 진술한 바람직한 결과로 향해 나아가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
6. 치료자는 적합한 전문기관에 어느 정도 의뢰하였는가?
개입 전략
치료자는 이혼치료 과정 중 변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개입방법을 사용할 수 있 다. 이러한 개입은 부부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선택되어야 한다. 이 절에서는 개입과 별 거 의식에 대해 논의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혼과 별거 문제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 기 때문이다.
중재
중재는 갈등으로 별거하고 있는 부부가 개인적으로 자신감 있게, 그리고 비공식적으로 동의에 이르도록 돕기 위하여 고안된 과정이다. 중재는 중립적이고 공정한 제3자, 즉 조 정위원의 기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조정위원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명료화 하며 대안적인 해결책을 탐색하도록 돕고, 가능한 수용책을 제시함으로서 개인이 스스 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흔히 중재되는 문제로는 자녀 친권, 일차적․이차적 위탁 양육, 아동 지원, 위자료 또는 배우자 지원, 재산 분배, 세금 등이 포함된다
중재의 목표
① 관련된 양측에게 그들의 요구와 자녀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협동적인 해결책을 고안 하도록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갈등의 부정적인 효과와 불안을 감소시키고, ② 양측이 스 스로 내린 의사결정의 결과를 예상하고 궁극적으로는 수용하도록 준비시키며, ③ 관련 된 양측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미래에 대한 합의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중재의 이점
중재는 과정에서 오는 잠재적으로 충격적인 정서적․심리적 영향을 최소화시킨다. 양측 간의 토의는 종종 매우 신속히 진행되고, 단지 한 번 또는 두세 번의 회기를 거쳐 합의 에 이를 수 있다.
중재가 아닌 것
․중재는 치료가 아니다.
․중재는 양측이 적절한 시기에 개인적은 법률 상담을 모색하도록 돌겨하는 것이므로 법적 제도를 도외시하지 않는다.
․중재는 일차적으로 교육이 아니다.
․중재는 재판이 아니다.
․중재는 화해가 아니다. 사람들은 흔히 두 가지 용어를 번갈아 혼용한다. 그러나 화해 는 부부가 결혼을 지속하기 위하여 결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중 립적인 제3자를 만나는 과정이다. 중재는 결혼생활을 끝내기로 동의한 후에 취하는 것 이다.
중재 진행방식
중재과정은 법원 명령 또는 부부의 동의에 의해 시작된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라고 해 도, 조정위원은 부부 나름대로의 해결에 관한 동의가 이루어지도록 양측을 보호해 줌으 로써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양측은 공정한 합의에 도달하는 데 어떤 정보가 필요 한가에 관한 교육을 받는다. 조정위원은 세부사항을 명료화하고 조직화하며, 토의와 협 동적인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고 갈등을 관리한다. 조정위원의 목적은 부부 두 사람의 욕 구를 모두 가장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에 도달하도록 명심하면서 부부가 문제를 인식하 고 타협적인 제안을 개발하며 목표와 협상하도록 돕는 것이다.
중재기간 중 조정위원은 갈등 관리, 전문가의 의견이나 충고를 참고하도록 의뢰하기, 그 리고 가끔은 “교통 정리”와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전 중재과정을 통해 조정위원의 기 능은 양측이 과업 중심적이고 중재의 목표, 절차, 범위를 염두에 두도록 하는 것이다. 조정위원은 양측을 위해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의 의사결정 과정을 촉진한 다.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조정위원은 동의서의 초안을 작성한다. 양측이 검토하고 승 인한 후에 결정된 사안이 법적 절차를 위해 변호사로 넘겨진다.
치료자의 역할
이혼이나 수정을 원하는 한쪽 또는 양쪽 부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료자는 부부를 공인된 조정위원에게 의뢰할 수 있는데, 이는 아이들, 재산 분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 하도록 부부와 함께 다룰 것이다. 치료자는 부부에게 다른 치료적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계속해서 만날 수도 있다. 그러나 치료자는 부부가 치료 서비스를 구하는 동안 어 느 한쪽의 내담자에게도 중재를 시도해서는 안 된다. 치료와 중재는 별개의 서비스이다. 치료자는 지역사회에서 적절히 위탁할 수 있는 조정위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우 리는 치료자가 훈련된 조정위원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훈련은 소정의 실습과목을 갖춘 필수과정을 수료해야만 한다. 그리고 몇몇 주에서는 훈련이 특별법에 의해 관리되 고 있다. 그러나 중재와 치료는 구분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훈련받은 조정위원이라 하 더라도 일단 치료관계가 확립되었다면 치료자가 중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별거와 이혼을 위한 의식
전통적으로 의식은 개인이나 부부를 위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생애사건을 기념하기 위 해 고안된 반복적이거나 상징적인 행동과 관련되어 왔다. 또한 의식은 생활주기를 통해 가장 강력한 사회화 기제 중 하나일 수 있다. 의식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전통과 우리 자신을 정의하고 재확인한다. 비록 의식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의식적․인지적 영역을 넘어 신화, 은유, 상징이라는 보다 잠재의식 영역으로 우리를 이끈다. 의식은 행동을 수 반하고, 현재에 수행되면서 동시에 과거를 반영하고 미래를 형성한다. 의식은 개인과 부 부가 의식적인 인식 없이 새로운 실제를 표현하고 창출하도록 돕고 변화를 가능하게 하 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의식은 우리의 의식적인 인식을 초월하여 수행되므로 그것 은 이혼 문제에 관해 부부와 함께 작업하는 데 매우 효율적일 수 있다. 이혼할 때 사람 들은 흔히 두려움을 느끼고 경직되며 변화를 주저한다.
1. 의식을 필요로 하는 사건의 맥락을 이해하라. 그 사건은 원가족에서 발생하였는가, 개인 또는 부부의 행동에서 유래했는가?
2. 개인 또는 부부와 함께 사건과 관련된 예전의 행동과 그러한 사건에 부여된 의미를 상세히 탐색하라.
3. 개인 또는 부부와 함께 그들이 사건의 경과를 기념하고 싶어하는 새로운 맥락이나 방식을 확인하라.
4. 개인 또는 부부가 사건에 부여하고 싶은 의미를 규명하라
5.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새로운 행동이나 방법을 창출하라.
6. 과제나 의식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나 “방해물”을 내담자와 함께 탐색하라.
7. 개인이나 부부의 새로운 행동과 의미의 효율성을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평가 하고, 그에 따라 의식을 수정하라.
사례 Ⅱ
김과 리아는 최근에 이혼하였다. 김이 먼저 이혼을 제안하였고 리아는 비참한 심정이었 다. 7개월 후 마침내 리아는 그녀와 김이 결혼생활 동안 지었던 산 속의 오두막을 방문 하려고 한다. 리아는 그녀의 아들 타일러와 스탠을 데리고 갈 예정이나 그 아이들과 함 께 그녀를 도울 남편이 없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리아는 그녀의 어머니나 여자친 구에게 함께 가자고 요청할까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그녀는 기분이 상할 것 같아 걱정 되기도 하고 누구에게도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 그녀는 “그녀의 삶을 유지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불안하고 당황스럽게 느낀다. 리아는 지금 막 치료자를 만나기 시작 했고, 다음 회기에서 예정된 여행을 토의하기로 결정했다.
개입
치료자는 리아와 함께 사정, 목표 설정, 치료 계획의 전 과정을 거친 후에 리아가 산 속 에서 휴가를 보내는 동안 그녀를 위해 한 가지 의식을 구성하도록 돕기로 결정한다. 리 아는 오두막으로 가는 장거리 운전에 김과 함께 가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아이들 이 자는 동안 운전 중에 들을 수 있는 오디오 테이프로 된 소설을 주문하였다. 또한 리 아의 원두막에서 여러 해 동안 그녀와 김이 쌓아 온 추억거리에 가장 관심이 있었다. 그들이 등산하면서 언젠가 수집한 드라이 플라워가 가장 중요했다. 치료자는 의식을 통 한 변화 가능성에 대해 리아와 함께 의논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1. 리아는 그녀가 그렇게도 좋아했던 등산에 그녀의 친구가 동행해 주기를 요청할 것이 지만, 이번에는 알려지지 않은 다른 행선지를 선정한다.
2. 리아는 드라이 플라워를 바꾸기로 결심하고 산에 있는 동안 그 계획을 실천한다.
3. 리아는 휴가 동안 어떤 반복적 행동이나 상징으로서 전환을 표현한다.
4. 리아는 그녀의 경험에 대한 느낌을 공유해 줄 친구를 물색한다.
리아는 치료자의 지지를 받으며 함께 노력하면서 친구 카리타를 여행에 동반하기로 하였다. 리아는 카리타에게 김과 저네 갔던 등산과는 다른 장소로 등산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하였다. 또한 리아는 남편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었던 장소로 돌아가는 데 대한 두 려움과 슬픔에 관해 카리타에게 말하기로 결심했다. 오랜 심사숙고 후에, 리아는 결혼생 활에서 독신생활로의 여정을 표현할 의식화된 체험을 고안했다. 리아는 드라이 플라워 를 3개의 플라스틱 바구니에 담기로 하였다. 화려한 포푸리를 만들었다. 다음으로, 아이 들과 카리타는 등산과 소풍을 함께 가기로 하였다. 산에서 아이들이 점심을 먹은 후 슬 리핑백에서 쉬고 있는 동안 리아는 언덕, 바위, 개울에 포푸리를 흩뿌리기로 하였다. 마 지막으로 리아는 꽃을 꽂아 두었던 꽃병을 산 속 깊은 곳에 묻기로 하였다. 김과 함께 소중이 여겼던 꽃들을 의식을 통해 변환시킴으로써 리아는 이혼 후 그토록 갈망했던 원 래의 자신으로 돌아가 자유롭게 되는 것을 선택하였다. 상징적으로 꽃병 장례식은 소중 한 추억을 담아 두었던 그릇의 죽음과 무용성을 의미하며, 그녀의 결혼의 종말과도 흡 사하다. 등산하는 동안 카리타와 함께 했다는 것은 현재 삶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오랜 친구, 과거 경험, 지금의 사건이 필요함을 인식시킨다.
결론
모든 결혼의 거의 절반은 이혼으로 끝나므로 이 부분은 모든 치료자들이 학습해야 할 중요한 영역이다. 이 장에서는 이혼하려는 부부와 작업하기 위한 5단계 통합적인 모델 과 그 모델의 적용을 살펴보았다. 통합적인 모델은 ① 문제에 관한 상호 작용적 관점을 사정하고 취득하기, ② 목표 설정하기, ③ 새로운 지각과 행동/개입 채택하기, ④ 새로 운 지각과 행동 유지하기, ⑤ 새로운 지각과 행동 타당화하기로 이루어진다.
이에 덧붙여 두 가지 구체적인 개입 전략이 이 특수한 집단에서 적용되었고, 본장에서 기술되었다. 의식에 관해 언급되고 이혼의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의 의식의 유용성도 기술되었다. 마지막으로, 이혼하려는 개인이나 부부를 돕기 위하여 치료자가 이 전략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한 사례가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