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
:
프런트. 자동차의 앞쪽 부분을 뜻한다.
Rear
:
리어. 자동차의 뒤쪽 부분을 뜻한다.
FF
:
Front Engine Front Drive의 약자. 엔진이 차체 앞에 있고 구동 휠(바퀴) 역시 전륜일 경우의 구동 방식이다.
FR
:
Front Engine Rear Drive의 약자. 엔진이 차체 앞에 있고 구동 휠(바퀴)가 후륜일 경우의 구동방식이다.
MR
:
Middle Engine Rear Drive의 약자. 엔진이 차체 중앙부근에 있고 구동 휠(바퀴)가 후륜일 경우의 구동 방식이다.
4WD
:
4 Wheel Drive의 약자로 4륜 구동 차량을 뜻한다.
RR
:
Rear Engine Rear Drive의 약자. 엔진이 차체 뒤쪽에 있고 구동 휠(바퀴)가 후륜일 경우의 구동 방식이다.
Lap
:
랩. 레이스에서 출발점을 기준으로 한 바퀴를 도는 것을 뜻한다.
Down Force
:
공력. 물체가 고속으로 이동할 때 받는 공기로부터의 저항을 뜻한다.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공기로부터 받는 저항의 크기가 커지며 이동 물체의 생김새나 부피등이 저항력에 영향을 미친다.
Black Mark
:
급발진이나 급제동에 의한 휠 스핀으로 인해 트랙에 생긴 타이어 자국
Pitch
:
자동차가 상하로 흔들리는 것을 뜻한다.
Rolling
:
자동차가 앞(프런트 쪽)에서 봤을때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뜻한다.
Yawing
:
자동차가 위(지붕 위쪽)에서 바라봤을때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뜻한다.
Over Steer
:
오버 스티어. 코너에서 차량이 코너의 진행 방향보다 안쪽으로 향하는 현상을 말한다. 스핀으로 이어지기 쉽다.
Under Steer
:
언더 스티어. 코너에서 차량이 코너의 진행 방향보다 바깥쪽으로 향하는 현상을 말한다. 속도를 적절히감속하지 않았을때 주로 발생한다.
Turbo Lag
:
엑셀을 밟은 후, 가스압이 높아져 터빈이 본격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하기까지의 간격을 뜻한다. 고출력 터보 튠일수록 터보랙의 간격이 길어진다.
Wheel Spin
:
휠 스핀. 강한 구동력이 순간적으로 휠에 전달 될 때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공회전 하는 현상. 급출발시 주로 볼 수 있는 현상이다.
Stuck
:
스턱. 랠리 도중 경주차가 코스 내의 진흙이나 모래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게 된 상태
접지력
: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력을 뜻한다. 접지력이 높으면 그만큼 타이어의 슬립 현상이 없어진다.
Slip Angle
:
슬립 앵글. 코너링시 원심력에 의해 생기는 차의 진행 방향과 타이어의 방향 사이의 각도를 뜻한다. 차의 진행 방향과 타이어 방향의 차이로 인한 슬립 앵글에 의해 차가 미끄러지기 쉽게 된다.
Revers Steering
:
언더 스티어의 성격을 가진 차가 한계를 넘어서는 순간 급격하게 오버 스티어가되는 스티어링의 특성
Hairpin Curve
:
헤어핀 커브. 여성의 머리핀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U자 커브보다 급격한 코너각을 가진다.
Bank
:
경사진 트랙으로 원형 혹은 타원형 안쪽이 낮고 바깥쪽이 높은 언덕인 스타일의 트랙. 자동차의 성능 테스트에 주로 쓰인다. GT3 에서는 테스트 코스가 이에 속한다.
Blocking
:
블로킹. 뒷차가 추월하지 못하도록 자신의 차로 상대의 진로를 가로막는 기술. 단, 정식 레이스에서는 비슷한 성능의 차에서만 인정되며 월등한 출력을 가진 차가 추월하려는걸 가로막는 경우 주행 방해로 페널티를 받게 된다.
Drag Race
:
직선 400m 코스에서 펼치는 속도 경기이다. 스타트부터 피니시까지 평탄한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전개(풀 스로틀)한 상태로 차량의 스피드를 겨루는 경주다.
Chunking
:
청킹.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타이어의 표면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 견디지 못하고 타이어의 표면 고무 조각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
Sawing
:
소잉. 코너를 돌때나 젖은 노면에서 차체의 스핀을 막기 위해 핸들을 좌우로 약간씩 흔들어 주며 나아가는 테크닉을 말한다.
Crank Shaft
:
크랭크 축.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장치이다. 자전거나 재봉틀에서 발의 상하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Internal Combustion Engine
:
내연 기관. 연료의 연소가 엔진의 내부에서 이루어져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엔진의 통칭.
Displacement Volume
:
배기량. 왕복 피스톤식 내연기관에서 피스톤이 1행정 움직이는동한 소비하는 가스의 부피.
Super Charge
:
수퍼차저는 엔진의 크랭크사프트로 구동되는 컴퓨레서에 의해 펌프를 작동시켜 실린더내로 혼합연료를 강제적으로 밀어넣는 방식이다. 따라서 중,저속에서의 토크 향상에 효과가 크며 원래 공기가 적은 고공을 비행하는 항공기에 공기를 많이 넣으려고 사용하던 방식이다. 하지만 수퍼차저는 크랭크 사프트의 회전력을 직접 이용하므로 엔진의 힘을 빼앗아가는 단점이 있어 실용차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Turbo Charge
:
수퍼 차지와 같은 과급 방식중 하나. 흔히 부르는 터보(Turbo)라면 이것을 뜻한다. 이것은 엔진의 버리는 동력을 이용한다. 즉 터빈은 엔진의 배출가스 이용하여 동력얻는 것이다. 사실 엔진에 있어서 폭발력의 전부가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쓰여지는 것은 아니다. 일부분만 바퀴를 구동하는데 쓰이고 나머지는 부수적인데 사용되거나 도망가버리고 마는 것이다. 즉 폭발력은 실린더의 마찰에 의해 5% 감소되고 35%는 엔진을 식히는데 사용되며 또한 30%는 배출가스로 빠져나가 버리고 만다. 따라서 실제 바퀴구동에 사용되는 원래의 폭발력은 30%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터보차저는 바로 빠져나가는 힘, 즉 폭발력의 30%나 되는 배출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린다. 보통 배기가스는 섭씨 900도 가까운 열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높은 온도의 개스가 배기매니폴더를 지나면 속도는 거의 음속만큼 빨라지며, 그 힘으로 터빈은 힘차게 돌아간다. 터빈을 돌면 그 맞은 편에 있는 컴퓨레서도 함께 돌아가며 이 컴퓨레셔가 공기를 압축시켜 실린더로 강제로 이송시킨다.
Slip Stream
:
슬립 스트림. 앞서가는 차의 뒤쪽에 바싹 붙어 공기의 저항을 줄이는 주행 테크닉이다. 앞선 차는 앞으로부터 오는 공기의 저항을 그대로 받지만 그 뒤에 붙어가는 차는 앞차에 의해 공기의 저항이 분산된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출력으로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곧 같은 출력에서는 뒷차가 더 높은 속력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 된다. 고속 주행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반개
:
파셜. 엑셀을 전부 밟지 않고 1/2에서 1/3정도만 밟아주거나 엑세을 밟았다 뗐다 하는 주행 테크닉이다. 코너에서 곧잘 쓰인다. 신의 경지(-- 누구라고는 말 안하겠지만)에 이르면 엑셀을 10단계까지도 나누어 밟을 수 있다고 한다.
전개
:
풀 쓰로틀. 엑셀을 최대한 밟아 주는 것을 뜻한다. 반개와 상대적인 개념이며 직선 주로에서 주로 쓰인다.
Slide
:
슬라이드. 타이어가 접지력을 상실해 차량이 미끄러지는 현상. 슬립, 스키드 현상도 같은 의미다.
Tail Slide
:
테일 슬라이드. 후륜쪽의 타이어를 일부러 미끄러지게 하는 테크닉. 차량이 균형을 잃고 스핀할 위험이 있다.
Counter Steering
:
카운터 스티어링. 스티어를 한쪽 방향으로 회전시켰다가 반대 방향으로 급격히 회전시키는 테크닉. 실제적인 쓰임새 자체는 차체가 지나친 오버 스티어가 되지 않도록 조향 타이어의 방향을 반대로 꺾어주는 것이다. 드리프트 테크닉을 구사할 때 차량이 스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쓰는 테크닉인 것이다.
Regulation
:
레귤레이션. 경기 규칙이나 규정. 국제대회, 국내대회, 시리즈 공통, 각 대회 마다 규정이 있으며 대회 당일에 발표되는 공식통지도 레귤레이션에 포함된다.
Rolling Start
:
경주차가 스타팅 그리드순으로 대열을 유지하고 주행하면서 페이스카에 선도되어 트랙을 1주하고 스타트를 끊는 방식으로 스포츠 프로토타입카, 스톡카 레이스에서 행해진다. F1경기중에는 인디500에서만 행해진다. 이 때 페이스카가 피트 로드로 빠져나가고 컨트롤 타워에서 푸른 깃발을 흔들어 출발 신호를 하면 이를 기점으로 경기가 시작된다. 페이스카가 피트 로드로 빠진 뒤 출발 신호가 떨어질 때까지의 사이에는 폴포지션의 차가 페이스카의 역할을 한다. 츨발신호가 떨어질 때까지 페이스 카가 두 바퀴 이상 코스를 돌며 선도할 경우, 시간 레이스에서는 최초의 1주를 제외한 2주째부터 경기 주회로 계산되고, 거리 레이스에서는 경기 주회수로부터 공제된다. 출발시 혼란하기는 하나 스탠딩 스타트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장거리레이스에서 주로 쓰인다.
Ditch
: 도랑이나 배수구를 뜻하지만 랠리에선 앞서달린 차 때문에 생긴 타이어 자국을 말한다.깊은 디치를 조심해야하고 이상적인 달리기는 좌우 바퀴자국의 벽을 뱅크로 삼아 주행하는 것이다.
DNS
: 예선은 통과 했으나 불가피한 트러블로 결승에 참가하지 못한 경우로 결과표에 DNS 또는 NS로 표시된다.
DNF
: did not finish의 약자로 레귤레이션이 정한 주회수를 완주하지 못해 순위를 인정받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Double clutch
: 기어 변속시 클러치를 한번 더 떼었다 밟은 후 기어를 빼거나 밀어 넣는 것으로 싱크로메시가 설치된 일반 차량에선 별 소용이 없으나 싱크로메시를 제거한 경주차량에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드라이빙 기초기술. 하지만 현재에 와서는 쓸모 없는 기술이 되어 버렸다.
Dead Heat
: 레이스중 경주차들의 경쟁이 치열한 순간을 말한다. 두 대의 경주차가 거의 비슷한 순간에 피니시 라인을 통과하는 경우의 표현으로도 사용된다. 피니시 때의 이러한 상황은 클로즈 피니시라고도 한다.
Dirt trial
: 진흙탕에서 벌이는 경기. 약 1km-5km정도되는 진흙코스에서 벌이며 인공으로 진흙탕을 조성해 경기를 하기도 한다. 흙, 모래, 자갈길 등의 경기도 이에 포함된다. 경기는 한 대씩 출발하여 완주 기록을 재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Directions
: 랠리에서 레그마다 조직위원회의에서 선수들에게 전달하는 지시사항을 말한다. 그날의 일기상황, 코스, 급유시간, 지시속도등 각종 변동 사항 및 주의사항을 기록한다. 선수들은 디렉션스를 충분히 검토후 경기에 임한다.
Blind corner
:
앞이 보이지 않는 코너. 즉 코너에 진입할 때 어떤 장해에 의해 확인될 수 없는 코너를 말함. 또 내리막 코너에서 진입시에 클리핑 포인트를 확인할 수 없는 코너도 블라인드 코너의 일종.
Blow
: 경기중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타이어가 찢어지는 현상. 타이어를 만들 때 사용되는 여러 가지 화공약품이 고열로 인해 기화 되면서 타이어 내부에 기포가 생기다 이내 찢어지게 된다. 타이어에 설정된 한계온도와 기온 노면온도 등 도 경기전에 점검되는 요소이다.
Burst
: 타이어 파열로 공기가 순식간에 빠지는 현상. '파스'는 버스트의 잘못된 표현.
Oval
:
스피드 웨이와 같은 타원형 서킷을 지칭하는 말.
Bumpy
:
코스의 표면이 거친 상태.
Back straight
: 서키트의 직선코스중 그랜드스탠드 앞의 스타트와 피니시라인이 있는 코스를 메인 스트레이트라고 하며 반대편의 직선구간을 백 스트레이트라 한다. 미국에 많은 타원형의 오벌코스에선 구별이 쉽지만 경기장의 모양에따라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메인 스트레이트는 당연히 있다고 볼수 있다.
Bulk head
: 포뮬러카를 구성하는 격벽. 포뮬러카의 드라이버를 보호하기위한 격벽으로 앞, 중간, 뒤에 세 개의 칸막이가 있으며 앞의것은 드라이버의 발을, 중간격벽은 드라이버의 몸을 보호하며 등 뒤의것은 엔진에 불이 났을 때 드라이버를 보호한다. 또한 벌크헤드는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엔진룸을 보호하기도 한다.
Braket
: 견인용 고리. 경주차의 앞뒤에 설치해야하며 구멍의 지름은 50mm이상 이어야하고 눈에잘 보이도록 오렌지색이나 붉은색으로 도장을 하여야 한다.
Ballast
:
밸러스트. 검차에서 무게 기준에 미달된 경주차에 적절한 중량을 부과 하는 것.
Blind check point
:
블라인드 체크 포인트. 랠리에서 드라이버에게 공개되지 않은 체크포이트를 말한다. 정해진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지 감시하고 위반시 벌점을 부여하기 위한 감시 포인트다.
Approach
:
어프러치. 접근한다는 뜻이지만 레이싱에서는 브레이킹 포인트, 클리핀 포인트등 드라이버가 태크닉을 구사하기위해 정해진 포인트로 접근하기까지의 구간을 말한다. 보통 코너입구에서 클리핑 포인트까지의 구간을 표현하는 말로 쓰인다.
Assist grip
: 랠리경기중 차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어시스턴트(코 드라이버)가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손잡이나 스턱(stuck)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려는 등 중량이동 으로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고자 할 때가 있는데 이럴땐 어시스턴트가 리어범퍼등에 올라타기도 하는데 그때 잡고 버틸수 있도록 만든 손잡이를 어시스트 그립이라 한다.
Economy rally
: 랠리중의 연료 소모량도 체크포인트에 포함되는 랠리.
Aluminum honeycomb
:
알루미늄 허니컴. 허니컴은 벌집 모양을 뜻하는데 포뮬러카의 보디를 제작할 때 두겹의 알루미늄판 사이에 벌집모양의 알루미늄 구조물을 넣어 지지역할을 하므로서 무게를 줄이고 강성을 높힌다. 로터스에서 처음 사용했으나 요즘은 더욱 가벼우면서도 강한 카본 컴포지트를 많이쓴다.
After fire
: 경주차의 머플러끝에서 불이 붙는 현상. 질주하던 경주차가 코너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속도를 줄이면 스로틀 밸브가 닫히며 매우 진한 혼합기가 만들어 지는데 이 혼합기의 불완전 연소로 머플러 끝에서 불이 나오게 된다.
Air jack
: 흔히 쟈키라 부르는 잭의 하나로 경주차를 빠르게 손보기위해 펌프를 이용 공기를 불어넣어 차체를 들어올린다. 바람이 빠진 에어잭을 차밑에 넣고 에어펌핑으로 차를 들어 올리는 것이 흔하지만 F1머신의 경우는 차체 바닥에 에어잭이 붙어있어 연결된 노즐에 호스를 끌어다 연결하여 공기를 주입하고 호스를 제거하면 다시 공기가 빠져 원래 상태로 돌아가 곧바로 경기에 재 투입할수 있게한다.
Air fanner
: 연료 분사장치의 흡입구. 보통 에어패너가 길면 저속에서 유리하고 길면 고속에서 유리한데 이러한 형태의 선택은 최대토크의 회전수에 맞춰진다.
Cllpping Point
: 코너링에서 드라이버가 염두에 두는 임의 설정 지점으로 코너링시 그 코너의 안쪽으로 타이어가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지점을 말한다. 코너링의 기본인 아웃 인 아웃 주법의 인(in)지점에 이 클리핑 포인트를 설정하고 코스의 안쪽 가장자리를 안쪽의 타이어가 통과한다. 보통 고속 코너에서는 코너의 중간 부분, 헤어핀 등의 저속 코너에서는 코너 중간보다 끝쪽에 클리핑 포인트를 설정한다.
Gravel
:
그래블. 비포장 도로(오프 로드)를 뜻하는 랠리에서의 표현.
Ground effect
: 지면과 공기의 흐름, 물체의 운동 등의 상관 관계에서 발생하는 지면 효과. 주로 공기압과 공기 흐름의 속도와 관계가 많으며 고속의 경주차는 그라운드 이펙트를 최대한 활용하여 디자인된다.
Knocking
:
너킹. 엔진의 이상 폭발로 발생하는 이상음으로 점화후 고온개스의 진동으로 열 전달이 빨라져 소음이 발생하고 연소실의 온도가 급상승 하는 것이다. 출력을 너무 높이거나 점화 추진각이 너무 앞설셩우 발생한다.
Igniter
:
이그나이터. 엔진의 점화계. 스파크 플러그에 불을 붙여 엔진을 가동 시킨다.
Inboard break
: 브레이크의 디스크와 드럼이 트랜스 미션 옆에 붙어 있는 것으로 휠 안쪽에 허브와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일반적인 아웃보드 브레이크와 다르다. 스프링 아래의 하중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서스펜션이 가벼워져 작도이 원할해 지는 반면 브레이크 장치가 차체에 들어있어 냉각이 힘든 결점이 있다.브레이크 시스템의 냉각을 위한 별도의 공기 흡입구 설치가 필요하다.
Jumping spot
: 일반 도로를 레이스 코스로 쓰는 경우에 볼수 있는데 노면이 울퉁불퉁해 속도를 내어 달리면 타이어가 튀게되는 구간을 말한다
Home stretch
: 육상경기에서 라스트 피칭을 하는 직선코스처럼 오벌트랙에서 피니시라인으로 들어오는 직선 코스를 말한다. 메인 스트레치라고도 한다. 그랜드 스탠드 앞쪽에 있으며 멀리 뒤편에 있는 직선 코스는 백 스트레치라고 다.
Heat race
: 한경기를 히트1과 히트2로 나누어 레이스를 치룬 뒤 두경기의 점수를 합쳐 점수가 가장 많거나 속도를 합쳐 시간이 가장 빠른 선수가 우승하는 방법이나 같은 클래스 참가자를 2개조로 나누어 경기를 치룬 뒤 제3 레이스에서 승패를 가르는 레이스의 방식을 말한다.
Hot rod
: 아주 오래된차나 새차의 엔진과 서스펜션, 바디 등을 완전히 개조해 전혀 다른모습과 성능으로 개조한차를 핫 로드라한다. 구형차에 신형차의 바디를 얹는 것이나 소형차에 대형엔진을 튜닝해 얹는 것 등으로 스톡카 몬스터나 드래그스터등이 해당된다.
Hill climb
: 언덕이나 산의 오르막길에서 펼치는 이색 경기이다. 미국의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경기가 유명하고 반대로 내리막 길에서 펼치는 경기는 힐 다운이라 한다.
Impound area
: 차량보관소라는 뜻으로 랠리중에 설치되며 랠리요원은 레스트포인트에서 쉬고, 경주차는 임파운드 에리어에 보관한다. 이곳에서는 차량 정비작업을 할 수 없다. 파크팜은 랠리카를 세워두는 주차장을 뜻한다. 경기에 따라 임파운드 에어리어와 파크팜을 같은 용도로 쓰기도 하며 차량정비를 할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Nominated driver
: '지명된 드라이버'라는 뜻으로 정식 명칭은 'FIA 시디드(seeded) 드라이버'. FIA에서는 전년도의 성적을 근거로 연간 시드 선수를 매년 결정하며, 어떤 이벤트에서도 노미네이티드 드라이버가 스타트순서의 우선권을 갖음.
Neutral steer
: 일정한 속도로 코너를 돌고있는 차가 스피드를 올려도 오버나 언더 스티어 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스티어링 특성을 말한다.
Negative camber
: 차의 정면에서 앞바퀴를 보았을 때 바퀴가 안쪽으로 기울어진 상태. 보통의 양산차는 아래쪽의 캠버각이좁으나 경기용차의 휠 얼라이먼트에서는 캠버각의 위쪽을 좁게하여 고속 코너링에 유리하도록 하는 것을 마이너스 캠버라 한다. 네거티브 캠버각을 많이 줄 경우 옆방향에대한 강성이 줄어 직선 주행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Leg
: 랠리에서 하루동안에 달리는 총 구간을 말한다. 몇일동안 소요되는 랠리경기에서 하루하루 완주해야하는 구간을 정하고 이를 레그라 부른다. 경기마다 완주 제한시간과 평균시속 대한 제한이 정해진다.
Modify
: 경기의 등급, 서킷의 상태, 주행거리에 맞게 차를 개조하는 것으로 차량개조를 모디파이한다고 표현한다.
Mud guard
: 랠리에서 흙이나 돌이 뒤차에튀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뒷바퀴 후미에 설치한 흙받이로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뮤(μ)
: 노면의 미끄러운 정도를 표시하는 단위. 수치가 작을수록 노면이 미끄럽다. 예)포장도로 1.0-0.5, 젖은 노면 0.9-0.3, 빙판 0.2-0.1
Oneday race
: 예선과 본선을 하루에 치루는 경기방식.
One clutch shifting
: 시프트다운의 방법으로 더블 클러치를 쓰지않고 한번의 클러치 조작으로 기어 단수를 낮추는 방법이다. 먼저 클러치 페달을 밟고 높은 엔진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엑셀 페달을 밟음과 동시에 기어를 다운 시킨다. 그 다음 클러치에서 발을 뗀다.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이 이 방법으로 시프트다운 한다.
Over flow
: 휘발유가 엔진의 열로인해 노즐에서 넘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상황이되면 플러그에 습기가 차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경주차에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넘치는 휘발유를 담아두는 오일캐치탱크를 설치한다.
One make race
: 같은 종류의 차들로만 벌이는 레이스. 레이스 경험 초기단계의 드라이버들이 주로 참가하는 경기로 단일 차종으로 구성된 경기에 시판상태 그대로의 차나 제한된 범위 안에서 개조된 차로 참가하게 된다.
Pace Car
: 레이스 출발에 앞서 경주차를 선도하는 차 또는 경주 도중의 사고로 구급 및 소화 활동을 해야 할 경우, 레이스 중의 차량 스피드를 떨어뜨릴 목적으로 코스에 들어가는 차. 경주차들은 페이스 카의 뒤에 정렬하고, 페이스 카로부터 별도 지시가 없는 한 추월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면 페널티를 받게 된다. 페이스 카가 컨트롤 라인에서 회전등을 끄고 달리면 '다음 랩부터 경주를 재개한다' 라는 뜻. 또 레이스 도중에 페이스카가 코스에 들어와 있는 동안의 주회는 레이스 주회로 계산된다.
Pole Position
: 공식 예선에서 1위를 한 차가 결승 레이스에서 출발하는 위치로 스타트라인 맨 앞. 보통은 예선 1위가 맨앞에 혼자 서지만 맨앞줄에 여러 차가 나란히 서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스타트 후 첫 코스(제1코스)로 볼 때 바깥쪽이 폴 포지션이다. 그러나 출발지점에서 제1코너까지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운 코스에서는 안쪽이 유리하므로, 안쪽이 폴 포지션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예선1위인 드라이버가 바깥쪽이나 안쪽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특별규칙도 있다. 폴 포지션이라는 말은 '예선 1위'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어, 그 드라이버를 폴 시터(pole seater)라고도 한다.
Retire
: 경주 도중 사고나 충돌 등으로 레이스를 기권하는 것. 이 경우에는 반드시 리타이어 신고용지에 서명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음.
Reg rub
: 슬릭타이어를 경기 당일의 코스상황에따라 타이어의 트래드를 다시 깍아내는 것으로 핸드카빙이라고도 한다. 슬릭타이어는 트래드가 없기 때문에 우천시에는 배수를 위한 트래드를 타이어에 파 주어야하고 랠리의 경우도 자갈 또는 진흙 등 도로의 상황에 따라 트래드 패턴을 다르게 만든다.
Sliper control
: 미끄러운 노면에서 타이어가 공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엔진출력을 억제하며 부드럽게 발진가속 할 수 있게 하는 트랙션 컨트롤의 하나.
Stone guard
: 비포장 코스를 달릴 때 앞차에서 튀어나오느 돌로인해 헤드램프가 깨지는 것을 막기위해 철망을 씌운 것.
Steering brake
: 비포장 경기의각 도가 좁은 코너랑에서 주로 사용하는 태크닉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서 주행속도를 떨구고 드리프트를 가미해 코너링을 한다. 차의 진행 방향과 앞바퀴의 각도를 교차하도록 해서 주행속도를 떨구는 방법으로 예리한 각도의 코너링에 사용된다.
Soft comfound
: 경주차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부드러운 소재로 타이어를 만드는 것으로 높은 그립력을 높이는데는 필수적이나 마모성이 좋지않아 수명이 짧다.
Stock car race
: 양산차의 형태를 유지한 박스카 레이스를 말한다. F1머신과 같이 휠이 오픈되어 있는 경우와 상대되는 개념이다.
Special stage
: 랠리 코스중 지정된 여러개의 특별 경쟁 구간. 지정 속도를 정하거나 제한 시간를 두기도 하고 진흙 웅덩이나 강을 제한시간내에 통과하는 등의 여러 가지 내요의 스패셜 스테이지가 있다. 이 구간의 기록은 순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Slick tire
:
슬릭 타이어. 온로드 경기에서 사용하는 레이싱 전용 타이어로 지면과의 접지력을 최대한 높이기위해 트래드가 없고 부드러운 재질의 컴파운드로 제작된다. 재질이 부드러워 오래 사용할수 없으며 건조한 노면에서만 사용한다. 우천시에는 트래드가 있는 웨트 타이어나 약간의 트래드를 가미한 세미 슬릭 타이어를 사용한다.
Side radiator
: 일반적인 차량의 라디에이터는 차의 앞쪽에 설치되는데 포뮬러 경주차의 경우는 보디의 양 옆에 설치해 무게를 분산 시키고 엔진과의 거리를 가깝게 해 냉각효과를 높인다.
Side pontoon
: 사이드 푼툰. 경주차의 측면에 공기흐름을 이용하기 위해 설치한 구조물로 다운포스를 높이는 리어윙과 같은 효과가 있다.
Stall
: 항공 용어로 속도를 잃는다는 뜻. 레이스에서는 엔진 스톨을 말하며 클러치 접속의 실수나 전기계통, 트랜스미션 계통의 트러블로 인해 생긴다. 출발 때 많이 발생한다.
Stuck
: 랠리도중 경주차가 코스내의 진흙이나 모래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게 된 상태.
Wing car
: 보디의 밑부분을 날개모양으로 디자인해 강력한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도록 만든 경주차. 다운포스가 높아져 코너링때 속도가 줄지않기 때문에 사고발생률이 높아 F1에서는 1983년부터 사용이 금지되었다. 현재의 포뮬러 경주차는 플랫보텀 형식이다. 윙카는 영국의 로터스에서 처음 사용했다.
Wet tire
: 우천시 사용하는 타이어로 패턴이 깊고 컴파운드가 부드럽다.
Weather master
: 노면의 조건에 상관없이 쓸수있도록 제작된 전천후 타이어.
Webbing
:
웨빙. 안전밸트의 버클을 제외한 신체접촉 부분을 웨빙이라하며 유연하고 강한 섬유이어야 할뿐 아니라 폭, 내열성, 인장강도 등이 일정한 기준을 충족 해야한다.
Waste gate
:
웨이스트 게이트. 과급앞을 조정하는 배기개스 밸브로 배기개스를 이용하는 터보에 설치돼 과급앞이 필요이상 높을땐 개스를 밖(머플러)으로 흘려 보내고 낮을땐 압력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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