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차 대인간 의사소통 과정 2 1. 심리적인 크기와 심리적인 거리 2· 의사소통 스타일 3· 의사소통 환경과 대인간의 상호작용
<1강> 1. 심리적인 크기와 심리적인 거리 * 심리적인 크기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 미치는 지각된 영향력을 의미(인식하는·지각하는)하는 용어. 다른 개인들에게 영향을 주고 통제력을 미칠 잠재력이 높은 사람.=심리적인 크기가 큰 사람이다(나에게는??) * 심리적인 거리 : 사람들 간의 어떤 관계에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감정의 정도, 개인들 간의 지각되는 거리가 멀면 멀수록 그들 간의 관계에는 부정적인 감정 혹은 불쾌한 감정이 커진다. (예) 원 그리기 원을 그려보자!→ 기혼이면 아내와 남편, 부모와 자식 등 두 관계에서 내가 원을 그려보자!(가지각각) -원의 크기와 거리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왜? 각각의 크기라는 것은 심리적인 거리와 원의 크기로서 심리적인 크기는 원 그리기를 통해 관계 속에서 느끼는 심중의 크기와 거리를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1] 심리적인 크기와 거리의 결과들 ? 사람들 간의 차이 요인 : 지위(사회·경제적 지위 ), 전문성(사회, 가정 등), 언어적 유창함 등. ? 심리적인 크기와 거리에 대한 지각이 상호작용을 증진, 또는 방해하는 지는 사람들이 지위와 감정의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음. ?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유지하려면 개인적으로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크기와 거리가 유지하기. 각각 중요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원을 유지하고 거리를 유지하는 것. 개인이 가장 적당하다. 라고 생각하는 크기와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 방향은 비슷한 수준이고 인식될 때 가장 동등한 상호작용의 형태가 일어난다.
[2] 대인관계에서 심리적인 크기의 문제를 다루기(=비균등성) (1) 한 영역에서 개인적인 전문성을 증가시켜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기죽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을 더 유능하다고 느끼기 위해서, 하나의 화제에 대하여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기술들을 개발하라. 예)책, 날씨, 스포츠. 음식 등 (2) 지위와 직함을 남용하지 마라. 사람들에게 자신을 직함으로 부르게 하는 것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지위를 상기시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의 관계에서 불필요한 심리적인 거리의 문제를 갖게 만든다. (3) 격식을 차린 경직된 자세를 취하지 마라. 어떤 사람들은 매우 경직되어 있어 사람들이 딱딱(사무적)하다고 느낀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축 시킨다. (4) 높은 지위를 나타내는 신체언어(무의식적인 통제성-인상, 팔짱, 상석자리 등)를 사용하지 마라. 대화를 할 때 당신이 서있는 동안에 다른 사람들을 앉게 하는 것 또는 그 반대의 것은 서로의 지위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대화할 때 팔짱을 낀 채로 말하거나 인상을 쓰거나 매우 단호한 목소리로 말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더 높은 지위를 전달한다. (5) 자신이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과 유사하게 행동하라. 예)지나친 옷차림, 어려운 고사성어 등 (6)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게 허용하라. 기회를 허용 (7) 다른 사람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인정해라. 자체인정 [3] 대인관계에서 심리적인 거리의 문제를 다루기 ? 당신의 “비판적인 근성”을 제거하라. 자신의 방식대로 되지 않는 사소한 것들에 대해 비판하지 마라. 예) 옳다 그르다 잘했다 못했다. 라는 시시콜콜한 부분 ? 문제를 고치도록 노력하고 비난하지 마라. ? 피드백은 상대방의 성격이 아닌 행동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오늘 방을 깨끗이 치워서 기분 좋게 밥을 먹어 기분이 좋구나.” ?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라. 하나의 팀이 만들어 졌을 때 의사소통을 하게 되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되는데 학점을 위해 더욱 공조하며 더욱 좋아하게 되는 여지가 된다. 반목도 생기지만 더욱 좋아할 수 있는 기회와 상대방을 좋아하게 된다. ? 상대방과 함께 할 유쾌한 활동들을 모색하라. 운동 등을 통해~ ? 서로에게 존재하는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라.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해 의논하고 직접 실존적인 문제에서 이야기해야 한다. ? 관계 속에서 경쟁을 줄이고 협동의 양을 증가시켜라. ? 상대방을 칭찬하고 보답해 줄 방법을 모색하라. ? 대화 속에서 비판이나 비꼬는 것, 비웃음, 꾸짖는 언사 그리고 결말짓는 진술들 (예 : 사람들의 말을 중간에 잘라버리거나 그들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사용하지 마라. ?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그들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라. 칭찬과 연결
<2강> 2. 의사소통 스타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지위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상대방도 어떻게 반응하는지의 과정들이 그 전에 전제되어 그 사람의 스타일로 구축이 된다. 대상이나 환경에 따라 조금은 변한다. 네 가지를 근거로 본인을 생각해 보자!!)
[1] 적대-지배적 스타일 ? 공격적이고 오만하며 경쟁적이고 완고. ?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켜 자신의 대인간 목표를 달성. -업무 중심적인 관계 ? 사람들을 시험하는 경향이 있고 보통 매우 비판적. ? (전반적으로는)경쟁하거나 “이기려고” 노력함으로써 대인간 갈등을 관리.
[2] 적대-복종적 스타일(적대-지배적 스타일과 교류가 편하다)-지배적일 때 복종하면 되기 때문-상대적- ? 수동적으로 공격적. ?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거나, 천천히 들리게 하거나, 요구 받은 것에 분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영향에 저항함. ? 다른 사람들에 의해 자신이 괴롭힘 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경향. ? 자기 비판, 나약함, 냉소주의, 낙담, 소외의 느낌.
[3] 우호-지배적 스타일(우호-복종적 스타일과 교류가 편하다-) ? 약간은 단언적(리더의 역할 수행하기 때문에)이면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고 목표들을 달성. ? 안내, 동정, 지지, 리더십 등을 선호 ? 자신의 자신감과 힘, 따뜻한 느낌 등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경향. support , 동조, 감정적·정서적 영향 미침, ? 타협을 모색함으로써 갈등을 관리하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선호. -대인관계의 유연성-타협을 완만히 하기 위해
[4] 우호-복종적 스타일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요청 받은 것을 이행하며, 다른 사람에게 거의 요구하지 않음. ?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에서 편안함을 찾고, 때로 자기희생적. 협조자로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기 위해 자기희생적임 ? 상호작용 속에서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역할을 알지만 따뜻하고 우호적인 방식으로 역할을 수행함. ? 무력하고 확신이 없으며, 다소 심란하고, 다른 사람의 조언과 안내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여 짐. ? 문제 회피, 수용하거나 상대방에게 양보함으로써 갈등을 관리 나는 어떠한지 어떤 성향이 더 많은지 구분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보상적 반응 의사소통을 한다. 주고받는다. 라는 것-교류적 차원에서 살피자! ① 지위 관점 : 대인간 상요작용에서 더 많은 것을 얻기, 개인적인 비용은 최소화시키기. 내가 가질 수 있는 기대비용을 최대치, 희생적· 지출적 비용을 최소화 한다는 경제적 논리가 있다. (예) 상사입장: 상사는 사원들이 자신을 존경하고 좋아한다고 느끼기. 사원입장: 사원들은 상사의 지시를 따른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것. ② 감정 관점 :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감정을 똑같이 되돌려 주는 것. (예) 상대방과 내가: 우호적으로 행동하는 어떤 사람은 보통 다른 사람에게서 우호적인 응답을 받을 것. 내가 긍정이면 저 사람도 긍정~
[5] 의사소통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사회적 리듬 국어책 읽듯이, 강조, 연속적으로 이어지거나 끊기거나~ ? 말들이 특정한 속도로 전달될 때 대화는 박자를 지님. (예) 대화 도중 뜸을 들이는 리듬. 대화도중 한참 머뭇거리는 사람-답답함 (2) 성역할 (모든 경우 타당한 진리는 아니다!) ? 남자 > 여자 : 더 자주, 더 빨리 말에 끼어 듬. 여자들이 남자들의 대화에 끼어들기 보다는 남자들이 여자들의 대화에 더 많이 끼어 듬. 자신이 선호하는 (자신이 선호하는)화제로 대화를 옮겨가는 경향. ? 여자 : 다른 사람이 호응해 주는 쪽으로 대화를 이끌어 감(그러셨어요~). 적극적인 격려(경청=지지)를 하는 경향성, 남성 보다 질문을 많이 함.(어떻게 생각하세요?) 묻는 투(예 :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요?) 사용.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 말 할 때는 훨씬 많이 주저함. 남자들보다 공손하고, 망설이고, 덜 공격적인 경향 (3) 비언어적 행동(신체언어) 손동작 ,발동작, 눈짓, 얼굴표정, 목소리 크기 등 ? 얼마나 표현적인지, 활기에 차 있는지, 동작을 자제하는지, 부드러운지 등을 결정. ? 여자 : 온순하거나 극적인 신체 언어를 많이 사용. ? 남자 : 절제 있고 활기에 찬 동작을 사용. (4) 문화 ? 미국인 :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것, 평등주의에 가치를 두는 경향. 대화 중 미래에 대해서 더 많이 언급. 예) you-누구에게나 편하게 격식 없이 사용-개인의 평등주의 가치관에서 나온 성향 ? 아시아인 :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 언급 (예 : 어떻게 지냈니?)
[6] 의사소통 스타일의 두 가지 의미 ? 다른 사람들이 반응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자신의 스타일을 변경시키기. 사안별 대상별로 정의를 해서 대처방안 전략들을 간구함 ? 완고한 사람들과 의사소통 할 때는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기. (강하기 때문에 우호적 복종적 스타일로 대처하면 본인의 업무적인 면에서 타협점을 찾기 어렵다.) 사안 사안 별로 정확한 근거에 의해 왜 강하게 주장하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함께 강하게 의사소통 한다..- 변화를 시킬 측면은 있다.
<3강> 3. 의사소통 환경과 대인간의 상호작용 [1] 물리적인 공간의 역할 ? 사람들과 물체들의 배치(예 : 가구, 방의 구조, 그림들). 그 외 조명, 색상 등-의사소통을 증진 또는 방해하기도 한다. ? “나는 상호작용 속에서 무엇을 성취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이 물리적인 상황은 내가 원하는 어떤 상호작용에 도움이 되는가?” ? “내가 원하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가?” ? 물리적인 환경 : 대인간의 접촉을 용이하게 또는 방해하는 상징적인 의미 제공. 효과적인 배치필요(원탁탁자가 좋다)
☆ 요소별로 나누어 봄 ☆ (1) 사회적 접촉 ? Robert Sommer(1969) : 의자들의 배치가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고정된 가구의 상태에 따라 모이기도 하고 분산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원탁으로 앉는 것이다. ? 환경에서 물체들은 공간에 고정된 상태. ? “누군가 해 놓은 것을 방해할까봐” (2) 배치의 상징적인 측면들 ? 사무실의 가구 배치 : 사람들이 느끼는 편안함. 사무실을 방문하고 싶은 생각, 사무실에 있는 사람들의 성격 등을 유추하도록 해 줌.
[2] 개인적인 공간의 역할 1) Edward Hall(1959) : 개인적인 공간 영역 ① 친밀한 거리 : 18인치(46cm)에 이르는 범위의 거리. ② 개인적인 거리 : 18인치에서 4피트(122cm). 식당에서 둘 또는 다섯 명 정도가 함께 식사를 하는 것. 모임에서 사람들이 소집단으로 의자나 마루 바닥에 앉는 것. 카드놀이를 하는 것 등의 활동들이 일어날 수 있는 영역. ③ 사회적인 거리 : 사회적인 거리의 공간적인 영역은 4에서 12피트(122~367cm) 정도. 사업상의 회의, 공식적인 만찬, 작은 교실의 세미나 등. 날씨, 정치, 베스트셀러와 같은 일상적인 화제들에게 대한 토의를 나누기. ④ 공공의 거리 : 12피트(366cm 초과)를 초과하는 영역. 대중에게 연설하기. 운동경기를 관람하기. 대형 강의실에 앉아 있기.
[3] 정서적인 분위기(톤, 색조)의 역할 이상적 -생산적, 효과적, 즐거움 등의 정서적 분위기↔ 재미없고 비생산적 분위기도 있다! 아래
(1) 방어적인 경향이 되도록 하는 네 가지 요인들 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자신의 지각된 결점. (예) “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데 매우 익숙하지는 못해” ② 그 결점에 대한 민감함. (예)“ 나는 그것에 대해 과도하게 예민한 경향이 있고 누구하고도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지 않아” ③ 누군가가 자신을 공격하고 있다는 자각. 예)“나는 혼자 간직하고 싶은 나의 바람이 도전받고 있는 것 같이 느껴져” ④ 다른 사람의 공격이 자신의 결점에 초점이 맞추고 있을 때 (예)“나는 그가 단지 내가 혼자 간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내가 그들에게 관심이 없다고 비난하는 것은 너무 공격적이라고 생각 했어”
[4] 의사소통 분위기를 방어적으로 만드는 행동들(정의들) ? 사람들에게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뭔가를 하라고 명령한다. 직접적 명령-치워! 끝내! - 이유 설명 없음 ? “만일 네가 이것을 하지 않는다면, 나는...할 거야” 또는 “난 네게 경고하고 있어. 이게 너의 마지막 기회야”와 같은 말을 하며 어떤 일을 수행하라고 사람들을 위협한다. ? “나는 너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라고 말한다. repertory대로.. ? 뚜렷한 이유나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고 사람들을 비판한다.-합리성 없이 ? 사람들이 어떤 일을 잘못했을 때 그것에 대해 그들에게(시시콜콜) 잔소리를 한다. ? 노여움의 표현으로 바로 병신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 누군가가 무엇을 하였을 ? “대꾸한다”,“나를 방해한다”,“나를 기분 나쁘게 한다”고 비난한다. ? 다른 사람들의 근본적인 동기들을 분석하고 나서 그들에게 말해 준다. ? 질문하는 것으로 가장하여 누군가를 심문한다. “네가~을 어디데 두었는지 너에게 다시는 물어보지 않을 거야” 난 ~을 믿을 수가 없다. 정말로 무슨 일이니?“-심문조- ? 대화를 중단하고 그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논의하는 것을 거부한다. ? 상대방이 한 말이나 행동을 비웃기 위해 야유나 유머를 사용한다.(비꼬는 것) ? “그 프로젝트가 실패한 건 너의 잘못이야. 나는 그것과 관련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라고 말하며 발생한 일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탓한다.
[5] 방어적인 의사소통 분위기를 감소시키는 태도와 행동들 ? 다른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줄 때 판단적(잘했다! 못했다)으로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주어라. (약속 지킨 것 정시에 온 것 오분밖에 기다리지 않은 것 등으로 이야기해줌) 피드백을 줄 때 행동들에 초점을 맞추어라.(정시에 와서 전체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었어~) 그리고 질문을 받을 때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는 것을 확신 시켜라. ? 사람들과 문제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라.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관점을 받아들이도록 설득(관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구하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협동해야 한다. ?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관심을 더 많이 강조하도록 노력하라. 누군가의 말을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시하지 마라. 동의하지는 않더라도 그들이 말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도록 노력하라. ? 가능한 다른 사람들을 동등하게 대우하라. 자신을 더 낫다고 보는 것 대신에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고 그들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재능이나 능력, 지위 등 의 차이들을 중시하지 않도록 노력하라.
[6] 방어적인 의사소통 분위기를 줄이는 의사소통 기술들 ◈ 적극적인 청취를 위한 기술들 (1) 바꾸어 말하기 ? 자신이 들은 말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할 때, 말 속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집어넣게 됨. (2) 청취한 것을 타당화 하기 ? 타당화 : 자신과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기.(상호작용이기 때문에) ? 들은 것을 요약하기 : 자신이 대화내용에 귀를 기울이는지를 확실히 하는데 도움을 제공. (3)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반영하기 ?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말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 화가났다! 분노했다! 등등 ? “도대체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니” ? “미란아! 너는 뭔가에 대해 기분 나빠 하는 것처럼 들리는 구나. 문제가 뭐니” (4) 자신의 감정을 묘사하기 ? 자신의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대신에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묘사하기. ? “너” 보다 “나”라는 용어 사용하기.(아이 메시지로)
< 사전학습> ◎ 일방향 의사소통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1. 듣는 사람이 즉시 반응할 기회를 거의 또는 아예 갖지 못함. 2.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의 기술수준, 선행 훈련 그리고 전달되는 이야기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추측을 해야 함. 3. 전개되고 있는 쟁점을 서로 공유하기 어려움. 4. 듣는 사람이 듣고 있는 내용에 몰입하거나 흥미를 갖기 어려움. 5. 말하는 사람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며 듣는 사람의 적극성과 독립성을 낮춤. 6. 의존성을 높이기 때문에 적의나 좌절감을 감추게 함. 7. 명확하지 않은 일방향 의사소통을 받아들여야 하는 개개인에게 좌절감과 분노를 일으킴. 8. 메시지를 전하는데 시간이 작게 걸림. 9. 양방향과 비교할 때 사람들이 메시지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학습평가> ◎ 우호적이며 지배적인 의사소통 스타일의 특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약간은 단언적이면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고 목표들을 달성. 2. 안내, 동정, 지지, 리더십 등을 선호. 3. 자신의 자신감과 힘, 따뜻한 느낌 등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경향. 4. 타협을 모색함으로써 갈등을 관리하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선호.
? 강의 정리 ☞ 대인관계 간 의사소통 과정 II 심리적인 크기와 심리적인 거리 의사소통 스타일 의사소통 환경과 대인간의 상호작용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인간관계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04.08.25 |
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