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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상담 스크랩 (비행상담) 6주차 : 청소년 약물남용
서대표 추천 0 조회 889 16.09.25 18:55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비행상담 6주차 : 청소년 약물남용

 

_ 학습내용

1.

2.

3.

 

 

6-1

1 . 청소년 약물남용의 개념 및 특징

1. 약물남용의 개념

- 물질관련장애중 하나로 DSM-에 의하면 약물의 섭취관련 장애, 투약의 부작용 관련장애, 독소 노출과 관련되는 장애가 모두 포함된다

 

약물의 정의

- 의학적 목적의 약품 뿐 아니라 인간의 정신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 전반을 총칭

? 국제보건기구(WHO)의 정의

- 약물은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자꾸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의존성)

- 사용할 때마다 양을 늘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며 (내성)

- 사용을 중지하면 온몸에 견디기 힘든 증상을 일으키며 (금단증상)

 

2. 용어의 정의

약물남용

정당한 의료행위의 규정에 맞지않게 약물을 지속적 혹은 일시적으로 과다하게 사용하는 행위

약물오용

의사의 처방에 따르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거나 처방된 약물을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약물중독

약물사용에 대한 강박적 집착상태로 심한 심리적, 육체적 의존상태

약물의존

사용자가 마약류 및 약물사용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는것을 어렵하는상태

내성

동일한 효과를 얻기위하여 사용할 때마다 약물의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것

금단증상

약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 나타나는 심리적, 신체적 이상증상

 

 

2 . 청소년기와 약물남용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1999)

-일차적인 질환: 약물남용은 병원균에 의한 질병과 같은 일차적 질환, 약물남용 역시 약물 이 제거되어야 치료가 된다

-진행성 질환: 호기심으로 시작하여 기분전환을 위해 사용하고 점차 약물남용, 약물중독의 단계로 진행. 호기심 단계에서부터 예방대책을 세워야 한다

-만성질환: 재발되기 쉽고, 습관화, 만성화될 확률이 높음

 

-가족적인 질환: 가정의 문제로 청소년 자녀가 약물중독이 될 수 있고 그로인해 가족 구성 원 전체가 고통을 경험하게 되므로 가족병리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환: 약물의 직접작용에 의한 심장마비, 약물복용상태에서의 사고, 자살,타살 등에 의한 사망 가능성이 높다

-옮기 쉬운 질환: 약물남용은 전염성이 강하고 유행성향이 있는 질환이므로 주위인물들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청소년 약물 남용의 초기징후 및 증상들

- 학교를 자주 빠지고 숙제등을 소홀히 한다

- 눈이 충혈되어 있거나 동공이 확대되거나 축소되어 있다

- 이유없이 친구에게 돈을 자주 빌린다

- 남의 눈치를 자꾸 살피는 행동이 많아진다

- 약물에 대한 얘기를 하면 갑자기 화를 낸다

- 방이나 호주머니 가방에서 약물이 발견되며 본드나 가스 냄새가 난다

- 신체적으로 허약해졌다

- 집에서의 생활태도나 행동이 평소와 다르다

- 사람들을 피하고 움침하거나 밀폐된 장소를 찾고 자기방을 잠가 놓거나 방에서 나오지

않는다

 

 

3 . 약물남용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 약물중독에 있어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력의 정도를 명확히 증명하기는 어려우나 가족, 쌍 생아 연구 등을 통해 유전적 요소의 작용 여부가 점차 밝혀지고 있음

2. 심리적 원인

- 대체로 경쟁적이 아니며 수동적인 사람이 약물중독에 빠지는데 약물을 통해 불안감을 해 소하려는 것

- 자신감, 자기만족감, 사회적 확신감 적고 공격적이며 조절능력과 자기효율성 부족

3. 사회문화적 요인

- 주변 사람(친구, 형제, 부모)의 유혹, 매스컴의 잘못된 메시지 등

4. 인지적 요인

- 약물사용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오히려 긍정적 태도 가지고 있음

5. 행동적 요인

- 한 가지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약물을 동시에 사용함

- 특히 청소년기에는 충동적인 행동을 일으킬 수 있고 공격적이며 거짓말을 하고 반사회적 인 행동양상을 보임

 

 

 

 

4 . 청소년 약물사용의 실태

2001년 청소년 보호위원회 조사 결과

-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물은 술, 그 다음이 진통제

;진통제는 환각 목적이라기 보다는 증상처방으로 사용한 것으로 생각됨

- 술은 사용경험은 높지만 습관적 사용도는 낮은 반면, 담배는 술보다 사용경험은 낮지만 습관적 사용경험이 매우 높은 약물

- 최근 남용되고 있는 약물에는 술,담배를 비롯하여 본드,가스등의 흡입제, 진정제, 환각제등

다양한 약물이 있음

;흔히 술,담배등은 별로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술,담배야 말로 청소년들의 건 강과 행복에 큰 손실을 가져다 주는 물질

- 남녀별 흡연실태 조사 결과 여학생의 흡연율이 크게 증가하였음

;남학생도 증가추세이나 여학생만큼 심각하지는 않음

;학년이 올라갈수록 흡연율 증가

 

 

 

6-2

5 . 청소년 약물사용의 단계

1. 진행과정의 특징

- 처음에는 알코올 이외의 다른 약물로 시작하는 경향이 훨씬 많음

;성인의 경우 알코올로 시작하여 마리화나, 코카인을 거쳐 다른 종류의 마약에 중독

- 성인에 비해 빠른 시간내에 여러 종류의 약물을 사용. 청소년들은 새로운 쾌감을 보장하 는 약물이라면 기꺼이 시도해 보는 경향이 있음

- 성인은 한 두가지 약물만을 사용하는 경향

2. 중독의 단계

약물은 뇌가 기능하는 방식을 바꾼다

;뇌는 약물이 있어야 정상이라 느끼며 약물이 없으면 신체적, 정신적 금단증상을 보임

약물을 사용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두려움, 부끄러움, 슬픔등의 불유쾌한 기분을 피할 수

있게 된다는 심리적 의존상태를 나타내게 된다

 

1단계 : 실험단계 (약물을 처음 접하고 배운다)

-호기심, 또래 압력, 어른들의 사용(모방)

-성인이 되었음을 느끼고 싶어서, 어떤 문제로 도피하기 위해

 

2단계: 약물 필요단계 (가끔 필요할 때 약물을 찾는다)

-적극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 사용하는 단계로 때때로 오락적으로 사용한다

-많은 양을 좀 더 규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해서 내성이 생긴다

-기분은 좀 더 빠르게 변화하고 이유없이 안절부절, 흥분, 우울해지거나 행복해한다

-아직 약물 사용의 후유증이 심각하지 않아서 계속 약물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3단계: 약물의존단계 (자주는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

-성적저하, 결석, 지각, 퇴학 부모와의 갈등, 친구와의 어려움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일정한 시간에만 약물을 사용한다

-점차 조절 능력을 상실하고 감정에도 변화가 나타난다

-약물을 손에 넣기 위해 더욱 더 집착하게 되고 약물을 끊기 위한 시도는 흔히 실패함

 

4단계: 약물중독단계 (약물을 매일 사용하고 한시간이라도 약물이 없으면 불안하다)

-좀 더 많은 영역에서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약물이 점점 생활의 중심이 되어가고 가정과 학교에서 정상생활 불가능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보다는 금단증상 등 좋지 않은 느낌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약물 을 사용

-약물의 금단이나 갈구로 인한 기분과 행동의 변화가 일어남

 

 

6 . 사용 약물의 종류 및 증상

-중추신경흥분제 :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기능

-중추신경억제제 : 중추신경을 억제시키는 기능

-환각제 : 중추신경의 흥분, 억제가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

 

1. 중추신경 흥분제

1 ) 담배

담배의 독성 : 4000여종의 독성화학물질이 들어있는 것으로 추정

-타르,일산화탄고,니코틴

신체에 미치는 영향 : 호흡기, 심혈관계, 구강질환 등

정신에 미치는 영향

-니코틴이 일시적으로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정신적인 안정감과 긴장을 해소시킴

-니코틴 중독이 되면 30분 이내에 니코틴을 투여하지 않으면 불안, 긴장 등 금단현상

2 ) 카페인

커피, 홍차, 콜라, 초코렛, 감기약 등

소량섭취하면 일시적으로 각성상태 강화, 만성중독되면 소화불량, 불안 등의 증상

3 ) 코카인

혈관과 신경체제에 심각한 영향

가장 효과적인 항피로제, 뇌졸중, 발작, 섬망증, 정신이상 등을 야기할 수 있,A

4 ) 암페타민류

사회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메스암페타민인 필로폰(히로뽕)이다

흡입, 흡연, 경구, 주사제로 사용. 단기효과로는 주의력 증대, 피로감 감퇴, 활동성이 증 가하며 장기효과에는 편집증, 환각, 기분장애 등이 포함

 

2. 중추신경 억제제

1 ) (알코올)

뇌의 기능을 둔화시키며 수면이나 마취효과, 불안과 긴장해소

남용시 의존도가 높아지며 조정력 상실, 공격상태, 장기손상 위험, 뇌기능 장애

 

2 ) 마약

아편, 모르핀, 헤로인, 코데인 등. 헤로인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혼미, 졸리움, 식욕상실, 발한, 심한 소양증(가려움)

3 ) 진정, 수면제

수면을 유도하고 소량 복용으로도 긴장과 불안감 감소

구토, 현기증, 수면, 호흡 억제 등이 포함

4 ) 신경안정제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켜 주고 수면유도에 도움을 주지만 수면을 유도하지는 않음

치료용량의 8배이상을 3~6개월 복용시 중독증상. 불면, 식욕부진, 초조, 오한, 섬망등

5 ) 흡입제(본드,가스)

휘발성 물질의 사용은 초등,중학생때부터 발견. 나이와 상관없이 치명적

본드, 부탄가스, 프로판가스, 접착제, 액체 구두약, 라이터 액등

흡입제 사용은 보다 위험한 다른 약물을 남용케 하는 첫 단계가 될 수 있다. 실제로는 유기용제 더 위험한 물질이며 질식에 의해 사망할 수 있다

 

3. 환각제

1 ) LSD

무색, 무미, 무취한 백색 분말. 강하고 기묘한 정신적 이상을 일으키고 감각을 왜곡시키 는 가장 강력한 물질

환각은 사용 30분후부터 나타나며 10시간까지 지속. 수많은 자극이 인체의 감각기관에 동시에 밀려오는 느낌을 받으며 시각 기능이 가장 현저하게 변화

2 ) PCP

외과수술용 마취제로 개발된 약물

일명 천사의 가루 라고 불리며 섬망, 의식장애, 환각등 부작용 때문에 동물용 마취제

로만 사용되고 있다

중독되면 온순하던 사람도 폭력적이고 괴상한 행동을 나타냄. PCP약물에 의한 신체의

직접적인 손상에 의한 사망보다는 약물에서 비롯된 행동과 예상키 어려운 사고로 사망

하는 사람이 더 많다

3 ) 대마 (마리화나)

대마의 잎과 꽃에 마취물질이 들어있어 담배로 만들어 흡연하면 중독증세를 보이는데 이 를 대마초라 함

대마초는 사고력 저하, 비현실감, 망상, 흥분, 주의력 저하,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변화 등을 일으킴

마리화나는 내성이 별로 없거나 생겨도 서서히 생기며 심리적 의존은 있으나 신체적 의 존은 없다

-마약에 손댈 위험성이 커지고 성염색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6-3

7 .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1. 예방의 개념

1 ) 일차예방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 약물남용의 발생을 감소시키고 새로운 약물남용자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

약물교육, 남용되는 약물의 구입을 억제하는 법적 제재의 강화, 대중매체를 이용한 계몽, 청소년의 약물남용 요발요인의 제거등

2 ) 이차예방

- 약물남용 청소년을 조기 발견하여 조기치료하는 것. 약물남용의 진행과 지속적 사용을

막는 것

3 ) 삼차예방

- 약물남용으로 인한 기능상실을 예방하는 것으로 원래의 기능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재활치 료를 의미한다

 

2. 구체적 에방법

1 ) 청소년 스스로는...

친구들의 유혹에 한 마디로 확실히 거절해야 한다

일부 가수, 배우, 운동선수 등 대중 스타들의 약물사용 행동을 미화해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 또래 대부분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남용 약물들의 폐해를 배우고 친구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약물 사용을 전파시키는 학생이나 상점을 부모나 학교, 신고센터에 알릴 수 있어야 한다

 

2 ) 가정에서는...

자녀의 행동과 생각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교류를 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가 항상 어디에 있고 누구와 함께 있는지 알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와 약물과 약물 사용에 대한 관심을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토론할수 있어야 한다

약물의 이름, 초기징후, 사용방법, 판매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녀에 대해 학교에서 협조를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3 ) 학교에서는...

학생 흡연 문제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학생중 약물로 인한 문제가 생겼을때 처벌보다는 선도하는 쪽으로 주장을 적극적으로 해 야한다

학생들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기관을 많이 알아두어야 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약물남용에 대한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함으로써 약물예방

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고 자료를 축척해야 한다

 

 

3. 치료

1 ) 외래치료 프로그램

(1) 상세한 과거력

(2) 약물검사

(3) 기초건강 사정

(4) 개인, 집단, 가족치료, 사례관리

(5) 집단강의 운영, 응급서비스, 오락활동, 또래들과 사회화

(6) 퇴원, 추후관리, 재발예방

(7) 해독치료

(8) 다양한 가족집단, 자조그룹 운영, 가정중심 서비스

2 ) 입원치료 프로그램

* 입원이 필요한 경우

(1) 약물과용이 외래나 응급실환경에서 치료하기 불안할 때

(2) 내과적인 금단후의 가능성이 심각할 때

(3) 외래 통원만으로 해독이 어려울 때

(4) 병력상 집중적 환경이 요구될 때

(5) 동반된 정신과적 치료에 참여함에 있어 문제가 있을 때

(6) 문제행동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을 때

(7) 이전의 치료가 효과가 없었을 때

(8) 물질 관련장애로 신체, 정신적 건강의 문제가 예상될 때

 

4. 치료전략

약물의 합병증 치료

금단 증상의 치료

약물의존의 치료

치료원칙

* 관계형성: 위엄을 버리고 능동적으로 관심을 보여라

* 죄책감 또는 실패감을 감소시키고 금단증상의 조절을 포함하여 청소년 자신의 행동에 책 임을 지도록 하라

* 자조그룹에 참여시키고 대인관계의 양상을 변화시킨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조영숙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 저자 최은영, 양종국, 김영근, 이윤희, 김현민|학지사

청소년 비행과 상담 / 저자 이현림, 홍상욱, 채선화, 민경옥, 이지민, 최미선, 이순기, 이향숙, 전건이, 정수인, 천영희 등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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