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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론 스크랩 (아동상담론)6.개인간 (가족)맥락
서대표 추천 1 조회 228 16.11.27 14:3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개인간 (가족)맥락

아동이 보여주는 대부분의 문제는 아동의 욕구가 환경 내에서 제대로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동의 욕구가 개인이나 가족 중재에 의해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지

현실요법이나 게슈탈트치료나 인간중심상담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것은 아동의 욕구, 한 개인의 욕구이다.

개인의 욕구 정의: Maslow5단계 욕구 - 신체적(생물학적)욕구, 소속(애정)과 결합의 욕구, 안전의 욕구, 자아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가족치료사와 놀이치료사들 간의 논쟁이 되기도 하는 부분

(가족치료는 개인이 속한 가족을 한 개의 상담 단위로 설정하는데 반해 생태학적 놀이치료는 개인을 한 개의 단위로 파악함)

생태학적 놀이치료(개별상담자): 가족이란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변인이다.

?아동의 생태학적 변인을 고려하고 이를 치료적 개입의 한 영역으로 대두시키는 입장

생태학적 변인: 아동을 둘러싼 체계적인 변인

미시적인 체계가 아동을 둘러싼 부모와 아동의 개인내적인 체계, 외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가 있다. 거시체계란 아동을 둘러싼 사회문화적인 맥락. 이러한 모든 맥락들을 다 고려하는 것은 치료적인 개입에 중요한 영역이 된다.

 

개인간(또래, 대인간) 맥락 -외체계

?또래와 아동이 속한 대인관계의 맥락을 파악: 또래 상호작용에서 아동의 문제는 성인 상담자와의 일대일 관계에서의 변화에 비해 저항적, 하지만 사회성의 문제로 상담세션이 이루어지는 경우 또래와의 집단상담과 집단 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는 효과적.

또래의 상호작용은 성인의 상호작용처럼 아동중심이거나 배려하거나 성인중심으로 권위적이거나 지시적이거나 하지 않는다. 또래의 상호작용은 변화무쌍하고 예측이 불가능하고 뛰어난 순발력을 요구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상위맥락

?아동이 속한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

현 우리나라의 상담을 하러 오는 아이들의 문제내용 중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주의 산만이다. 주의산만이나 과잉행동이 지나칠 경우나 오랫동안 지속되어 질때 ADHD하는 진단을 내린다.

>우리나라의 경우 ADHD 유목민의 사회에선 뛰어난 분산주의가 될 수 있다.

특성(문제행동)이 관점의 변화에 따라서는 장점도 될 수 있다.

?상위맥락에서의 체계들을 고려

?유치원, 학교, 그 외의 과외 활동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 정도를 고려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됨

 

중재 유형의 결정

?각 맥락에서 사용된 중재의 유형을 결정

1)문제 해결적 접근-특정한 문제행동이나 특정한 위기상담이 필요한 경우

2)치료적 접근-정서적측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3)교육적 접근-인지기능이 저하되어져서 사회적인 적응이나 학교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이 보여질때, 학습의 문제로 정서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부차적인 문제가 생겼을때

?현재의 아동상담과 치료에서는 이 세가지를 단계적, 체계적,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음.

 

상담의 전략을 결정

구체적 방법 구조화 시킬 것인지, 비구조화 시킬 것인지, 자연스러운 상태로 비지시적인놀이치료로 갈것인지 아니면 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 접근할 것인지, 놀이를 얼마만큼 가져올 것인지, 언어적인 상담만을 할 것인지, 독서치료적인 기법을 넣을 것인지, 이야기 꾸미기를 할 것인지, 메타포를 얼마만큼 활용할 것인지 이러한 부분을 정하는 것이 바로 상담의 전략이다.

1)얼마나 구조화된 세션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

2)아동이 치료세션 내에서 얼마나 경험적 작업을 하고 있을지 결정

경험적 작업- 내담자 주도성을 얼마만큼 갖게 할 것인지...

3)인지적 수준에서 얼마나 많은 작업이 언어화될지 (언어적으로 행해질지) 결정

수준이 많이 지연되어 있거나 특정한 영역에 손상을 보이거나 심리적으로 위기를 경험해서 아이들이 함묵증을 보이거나 하게 될 경우에는 언어화된 작업보단 비언어화된 작업을 더 많이 하게 된다. 그래서 놀이가 더 많이 개입된다.

?발달수준이 낮을수록 더 구조화되고, 상담자의 역할도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함

?또한 아동의 발달적 기능이 낮을수록 많은 경험적 작업이 요청되며, 아동의 놀이

과정에 대한 언어화가 필요함 ?5감각을 통한 Play

 

사례분석

아동상담에서는 놀이치료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행동주의적 상담이 이루어지는게 큰맥락이고 두 번째로 놀이치료가 있다. 놀이치료가 전부인 것처럼 오인되는데 놀이치료는 여러 접근 방법중의 하나이다. 접근방법중의 이론에는 정신분석적인상담, 현실요법,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적 놀이치료, 인지행동적인 기법으로의 상담, 합리적·정서적요법, 행동주의적 기법 등이 있다.

놀이치료 역시 V.Axline이나 랜드레스, Kecin O'Connor, Charles E Schaefer와 같은 놀이치료자들이 얘기한 비지시적 놀이치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블로디가 얘기하는 발달놀이치료나 얀버그가 얘기하는 thera play(치료중 놀이), 미사 벰플릿이 말하는 filial therapy(부모놀이치료), Dr. Greenspan이 얘기한 발달에 기초한 상호작용적 놀이치료, 놀이치료 역시 아주 많은 분화된 접근법들을 가지고 있다.

놀이치료를 통한 치료적 계획화 사례

1)아동과 상담자와의 관계: 아동이 초기 면접과 놀이 관찰 상황에서 보여주는 행동과 태도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함.

놀이가 하나의 상담의 매개가 되고 놀이감을 활용하긴 하지만 실제로 아동과 상담자와의 관계가 놀이치료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 관계가 치료적인 관계, 신뢰로운 관계, 안전감을 제공할 수 있는 관계이어야만 아동상담 놀이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적계획화에서 아동이 상담자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모이는지 그 관계를 파악하는데 첫 번째 중요점이 있다.

: “내담아동은 상담자를 보고 별다른 관심 없이 모른척하며, 상담자에게 말을 걸면서 자신의 머리카락을 만지작 거리고 눈동자를 굴리며 불안해 하는 모습을 보였음.”

2)상담자가 본 내담 아동의 문제 및 상담의 방향:

초기 면접 시 얻어진 발달력, 양육사, 가족력을 통하여 아동의 주문제와 어떻게 관련되어 졌는지 통합함.

3)아동을 둘러싼 위험, 취약, 보호요인

?위험요인

-기질: 까다로운 기질, 영아(18개월) 때 경기가 있었음.

아동의 생물학적 예민성이 어느정도인지를 본다.

-개인내 맥락: 불안정 애착(모와 생후1~2년 사이에 분리 및 모의 반응성), 항문기 시기의 배변훈련이 너무 빨랐음.

-개인간 맥락: 동생 출산 후의 심리적인 불안감 가중

아버지, 형제와의 관계. 엄마로부터 분리된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지

취약요인: 특정한 위험요인은 아니지만 그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을 만큼의 요인

-개인내 맥락: 언어, 사회성 발달이 생활연령에 비해 지연.

-상위 맥락: 유치원에 3월부터 다님(아동이 주변 환경, 또래에게 관심 갖고 스스로 다니겠다고 하나,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 아동이 잘 못한다고 느끼면 위축될 수 있음.)

?보호요인: 위험요인이나 취약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인.

잠재적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아동의 발달수준에서 현재 장점으로 유지외고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정서적으로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정서분화가 어떤지를 찾아내고 아동의 위험요인에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을만한 다른 요인들이 무엇인지 찾아낸다.

-개인내 맥락: 운동성 발달아동의 정서적인 불안이 심각하지만 운동의 발달은 뛰어나다면 표시를 한다. 장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개인간 맥락: 부모의 협력으로 안정된 양육행동으로 노력 중, 또래에게 아동이 점차 관심을 갖기 시작함.

마이클 너트-동생의 출현은 아동이 경험하는 3stress중의 하나이다.

-상위 맥락(사회문화적맥락): SES 안정적(사회경제적 지위가 안정적이다.)

: 계층간의 비교를 일방적으로 할 수는 없겠지만 아동상담의 분야에서도 역시 사회 경제적 지위가 안정적이고 부모가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있어서 경제적 stress를 적게 받을수록 양육이나 교육에 시간이나 심리적인 부분을 더 잘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

지역사회가 사회적 지지체계를 활용해서 상위맥락 안에서 보호요인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현재 아동의 문제 행동 및 증후

모가 보고한 현재 아동의 문제(말 그대로를 받아 적는다. 선입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신경이 예민한 아동처럼 화를 잘 내고, 동생을 때리고, 시비를 붙인다.”

?치료자가 파악한 아동의 현재 문제 행동의 의미를 파악

아동이 모와의 동일시 경험을 통한 불안감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이며, 애정욕구가 강하여 동생에게 모의 사랑을 뺏길까 불안해 하는 상태인 것으로 여겨짐. 따라서 아동은 동생에게 힘을 행사하고 이를 막고자 하는 것으로 사료됨.”

위의 두가지가 일치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한다.

?단기목표 가장 주된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놀이감은 중재되어 지는 역할을 할 뿐이다.

치료자와의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여 안정감과 수용감을 재경험한다.

-불안감을 줄여주는 큰 역할

자신의 신체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이완놀이를 통한 부정적 감정의 표출과 긍정적 감정의 경험을 통하여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인간중심상담(놀이치료)-감정의 표현에 의한 분류로서 아동의 감정을 다루는 것을 중시한다

다양한 언어적 반응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문제 해결 상황시에 환경적인 조성(혼자서 스스로 문제해결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치료사는 촉진만 시켜줌)을 통해 혼자의 힘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숙달감을 경험한다.

?장기목표불안감감소-욕구표현-상호작용연습(자발성)-자기조절감-자기효능감-대처기술

또래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기 위한 상호작용 기회의 연습을 한다.(자발성이 기반이 된 자기 주장성 초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언어적으로 표현하여 자기조절감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자기 효능감의 증진을 위해 낯선 환경에 노출 되었을 때 대처기술을 길러준다.

?부모에 대한 목표

민감하며 반응적인 애정적 관심을 보여주는 양육행동과 일관성을 갖도록 한다.

형의 역할을 강요하지 않는다. 충분히 사랑받고 있음을 경험하게 한다.

부모교육, 부모훈련을 통해 정보제공을 한다.

? 인지행동적인 놀이치료

CBPT를 위한 치료적 계획화 사례_)의사소통증진프로그램

연령이 어릴 때는 Play를 포함하고 연령이 어리지 않을 경우 언어적인 부분만으로도 상담을 한다. 특정한 문제와 관련되어진 특정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되어지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진다. 인지행동적인 치료에서는 특정한 외현적인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서 그 특정한 행동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만들게 된다.

1. 프로그램의 목적

1)친구와의 대화 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2)친구와의 대화 시 친구가 하는 말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3)친구와의 대화 시 나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표 행동

1)육하원칙에 따라 말한다.

2)천천히 또박또박 말한다.

3)친구가 말할 때, 말하지 않고 듣는다.

4)친구가 말할 때, 친구의 얼굴을 보고 주의 기울여 듣는다.

5)친구가 말할 때 듣고, 친구의 얼굴을 보고 대답한다.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프로그램의 대상

대상연령이 등장하고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개인내 맥락에서의 두드러진 특성들만 기록

본 프로그램은 주의 산만한 아동 김**, **을 대상으로 한다. 이 두 아동은 현재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다.

**은 자신이 필요한 경우에만 친구의 말에 반응을 하는 편이며, 친구와 의견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때로 타인이 알아 들을 수 없도록 두서없이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다. **은 맥락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친구와 타협할 때 같은 말만 반복 하는 등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는 기술이 부족함을 보인다.“

 

회기의 구성과 진행(전체 12회기)

놀이치료에서는 구체적인 회기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가 드물다. 주로 비지시적 놀이치료에서는 아이들의 주도에 따라서 놀이회기의 진행상태가 결정된다.

CBPT에서는 회기의 구성과 진행을 치료자(상담자)가 구체적으로 구조화시켜서 각 활동들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이러한 활동들은 목표행동에 부합해야 한다. 목표의 행동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제시되어야 한다.

1)각 회기에서 이루어질 활동에 대해 구조화시키기

1-2회기: 스피드 퀴즈 및 스무고개 활동을 통해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반응하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4-6회기: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이야기 완성하기를 통해, 육하원칙에 따라 이야기 하고.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진다.

8-11회기: 잡지와 사지을 통해 이야기 꾸며서 책 만들기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타협하기에 초점을 둔 활동이 이루어진다.

각 부분들의 중간 회기 즉, 3, 7, 12회기에는 의사소통이 포함되는 게임 활동이 이루어진다. Activity(활동) 역시 구조화 되어 진다.

2)각 회기는 구조화된 놀이활동 40분과 토론 5, 스티커 평가 시간 5분으로 구성된다.

구조화된 놀이활동은 놀이규칙 읽기, 오늘의 활동소개, 모델링, 활동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토론시간에는 오늘 했던 활동을 기억해보고, 활동을 마친 후의 기분을 감정카드를 고른 후 설명한다.”

3)놀이의 규칙 설명

<놀이 규칙> 외현적인 행동과 목표행동에 부합되어 지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

(1)나는 언제 어디서 무엇을에 맞추어 이야기 한다.

(2)천천히 또박또박 말한다.

(3)친구가 말할 때, 친구의 얼굴을 보고 듣는다.

(4)친구가 말할 때, 친구의 얼굴을 보고 내 생각을 말한다.

 

놀이활동에 적용되는 행동적 기법

1)촉진: 아동이 놀이 규칙에 맞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이 주어진다.

2)강화: 사회적 강화(미소, 칭찬 등)와 물질적 강화가 이루어진다. 물질적 강화는 지연보상방법을 선택하고, 스티커를 통한 토큰 경제기법을 이용한다.

3)모델링: 아동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치료자들이 목표행동에 대해 수행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보여준다.

?강화 스케쥴을 구체적으로 짠다.

 

평가

각 세션은 비디오로 녹화하고, 세션이 종료된 후, 치료자 두 명이 각 회기의 목표행동에 해당되는 행동이 아동에게 나타나는 빈도를 기록한다. 각 회기 간의 빈도의 차이와 사후 1, 사후 2간의 빈도의 차이를 비교한다. 이 때 질적인 행동의 변화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기술한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주소영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저자 김윤옥, 황선희|양서원




아동상담론 6.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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