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 |
Days, months....Calendar (Teaching- Learning Plan) 07. 10.2 | |||
Objective |
◦ Calendar를 이용해 요일,월,날씨,시제를 배울 수 있다 ◦ Days, Months 익힐 수 있는 노래 배우기 ◦ be동사 부정문/의문문 익히기 | |||
Activities |
Song, Role play, Work book, Test | |||
Materials |
Calendar, C-tape, V-tape, Doll, Work book | |||
Step |
Contents |
Activities |
Aids& Remarks | |
Introducti-on ( 15') |
Pre-activities (Greeting) Review
Motivation |
∘Hi everyone. ∘How's the weather like today? ∘It's sunny(cloudy, windy etc) ∘Let's sing `_______ ' song. ∘Excellent. ∘Listen and answer to my question. ∘Who is answer to my question. ∘Claps your big hands. |
How are you?
What's the date today?
What day is it today? | |
Developm-ent ( 35') |
Today's lesson
Practice
Pair work
Corner activities |
∘Lesson point
◦ Calendar를 이용해 요일,월,날씨,시제를 배울 수 있다 ◦ Days, Months 익힐 수 있는 노래 배우기
It's time for phonics and English grammar. (New book) -be동사 부정문/의문문 익히기
∘Now, listen to the tape.(Bob is making a snowman) ∘Let's dictate. let's read together over and over ∘You did good job. |
1.숙제점검5분 2. Calendar를 이용해 그동안 배운 요일,월을 영어로 익히고 날씨와 시제 익히기 맛보기를 한다. 10분 3.파닉스와 문법 (성혁/금서 따로) 15분 4.듣고 받아쓰고 읽고 말하고암송하자(5분) | |
Arrangem-ent ( 10') |
Checking up
Farewell |
∘Let's check your abilities. OK let's practice today's lesson. Next time we are going to study ( ),right? ∘Good job. ∘Good bye. See you next. |
말하기 연습 영어사전 만들기 영영사전 사용법 집에서 할것 확인 | |
보충․심화 학습과정 |
♣ 보충학습 |
GrammarWork -be동사 부정문/의문문 |
||
♣ 심화학습 |
English Calendar |
|
달력은 과거, 현재, 미래 표현법을 익히기에 적합한 교구다.
그야말로 ‘영어 꽝’인 학생들이 숫자, 요일, 달 이름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날씨를 기록하면 형용사를, 지난일이나 계획을 말하면 시제를 익힐 수 있고 나아가 간단한 수학 공부에도 활용할 수 있다.
1. 숫자 배우기
달력은 숫자가 체계적으로 1~31까지 있으므로 좋은 교재가 된다. 거기서 그치지 말고 많고 적음을 비교하는 more than, less than을 연습시켜보자. 막대로 숫자를 짚어가며 해도 되고 달력을 바닥에 펼쳐놓고 자동차나 주사위를 밀어가며 말해도 된다.
What is 2 more than 7? 7보다 2가 더 많으면 뭐니?
9 is 2 more than 7. 9가 7보다 2 더 많아요.
What is 5 less than 27? 뭐가 27보다 5가 더 적니?
22 is 5 less than 27. 22가 27보다 5가 더 적어요.
2. 요일과 달 이름 익히기
기계적으로 요일과 달 이름을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철자와 발음 사이의 관계를 배운다. Wednesday나 February, April 등은 발음이 까다롭지만 실생활에 밀접한 어휘들이어서 아이들이 의외로 빨리 배운다. 영어는 요일을 먼저 말하고, 달 그리고 날을 말한 뒤 년도를 말한다. “오늘은 2006년 5월 22일 월요일이다”는 (1)과 같다. 학년이 높은 아이에게는 (2)처럼 기수를 쓰는 연습을 켜보자.
(1) Today is Monday, May twenty two, two thousand six.
(2) Today is Monday, the twenty second of May in the year of two thousand six.
3. 날씨 표현하기
이런 연습을 하면 날씨 표현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be동사 구문 및 형용사 개념을 깨우쳐 ‘무엇을 묘사’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주의할 점은 날씨에 대해 물으면 아이들은 “sunny(맑아)”하고 한 단어로 불쑥 대답한다는 점이다. 반드시 “It is sunny today(오늘 날씨가 맑다)”라고 문장으로 답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나아가 답만 말하게 하지 말고 본인이 날씨에 대해 질문하게 한다. 다음 예를 보자.
How is the weather? /What's the weather like? 날씨가 어떠니?
It is sunny/rainy(raining)/cloudy/windy/snowy(snowing)
맑다/비 온다/흐리다/바람 분다/눈 온다.
It is cool/cold/warm/hot/freezing/scorching
날이 시원하다/춥다/따뜻하다/덥다/몹시 춥다/몹시 덥다
How is the temperature?
온도가 몇 도지?
It is 10 below/22 degrees Celcius.
영하 10도/섭씨 22도요.
4. 시제 배우기
달력은 과거, 현재, 미래 시제를 배우기에 적합한 교구다. 한 눈에 지나간 날짜와 앞으로 올 날짜가 보이기 때문이다. 시제판을 만들어놓고 문장을 말하게 연습시키면 된다(사진2). 이때 요일과 날짜 뿐 아니라 날씨 그리고 나의 일과까지 말하면 제법 긴 문장을 말하게 된다.
Yesterday was Monday, May 15. It was cloudy and warm.
어제는 5월 15일 월요일 이었다. 날이 흐리고 따뜻했다.
Today is Tuesday, May 16. It is sunny and warm.
오늘은 5월 16일 화요일이다. 날씨가 맑고 따뜻하다.
Tomorrow will be Wednesday, May 17. It will be sunny and cool.
내일은 5월 17일 수요일이 된다. 날이 맑고 시원할 것이다.
출처: 홍현주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