禮佛文 (예불문)
* 至心歸命澧 三界導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歸命澧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歸命澧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磨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歸命澧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大願本尊地藏菩薩摩訶薩
지심귀명례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至心歸命澧 靈山當時 受佛付囑 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聖 乃至 千二百 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 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至心歸命澧 西乾東晋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至心歸命澧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唯願 無盡 三寶 大慈大悲 受我頂澧 冥熏加被力 願共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유원 무진 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 삼계의 큰 스승이시며 뭇 생명의 어버이이신 우리의 스승 석가모니 부처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계시옵고 과거, 현재, 미래 모든 부처님 앞에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계시옵는 부처님의 참다운 가르침 앞에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지혜의 문수보살, 방편의 보현보살, 자비의 관세음보살, 큰 서원의 지장보살,
그리고 존경하는 모든 보살님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부처님 당시 가르침을 받은 십대제자, 십육성자, 오백성자, 천이백의 아라한,
수많은 부처님의 훌륭한 제자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인도에서부터 우리나라에까지 진리의 등불을 이어오신
큰스님들과 천하의 모든 훌륭한 선지식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계시옵는 청정한 화합 대중 앞에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한량 없는 삼보에게 오직 원하옵건대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고 가피 베푸사
온 법계의 모든 중생들 남김없이 한 날 한시에 성불하게 하옵소서.
# 發願文 (발원문)
발원문은 부처님에 대한 각자의 자기고백이다.
(이산 혜연선사 발원문)
* 시방삼세 부처님과 팔만사천 큰 법보와 보살성문 스님네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옵소서.
저희들이 참된 성품 등지옵고 무명 속에 뛰어들어
나고 죽는 물결따라 빛과 소리 물이들고 심술궂고 욕심내어 온갖 번뇌 쌓았으며,
보고 듣고 맛봄으로 한량없는 죄를 지어 잘못된 길 갈팡질팡 생사고해 헤매면서,
나와 남을 집착하고 그른 길만 찾아다녀
여러 생에 지은 업장 크고 작은 많은 허물 삼보전에 원력 빌어 일심참회 하옵나니,
바라옵건대 부처님이 이끄시고 보살님네 살피옵서 고통바다 헤어나서 열반언덕 가사이다.
이 세상에 명과 복은 길이길이 창성하고 오는 세상 불법지혜 무럭무럭 자라나서
날적마다 좋은 국토 밝은 스승 만나오며,
바른 신심 굳게 세고 아희로서 출가하여 귀와 눈이 총명하고 말과 뜻이 진실하며
세상 일에 물 안 들고 청정범행 닦고 닦아,
서리같이 엄한 계율 털끝인들 범하리까 점잖은 거동으로 모든 생명 사랑하여,
이내 목숨 버리어도 지성으로 보호하리 삼재팔난 만나잖고 불법인연 구족하며,
반야지혜 드러나고 보살 마음 견고하여 제불정법 잘 배워서 대승진리 깨달은 뒤,
육바라밀 행을 닦아 아승지겁 뛰어넘고 곳곳마다 설법으로 천겹만겹 의심끊고 마군중을 항복받고,
삼보를 뵙사올제 시방제불 섬기는 일 잠깐인들 쉬오리까 온갖 법문 다배워서,
모두 통달 하옵거든 복과 지혜 함께 늘어 무량중생 제도하며 여섯 가지 신통 얻고 무생법인 이룬 뒤에,
관음보살 대자비로 시방법계 다니면서 보현보살 행원으로 많은 중생 건지올제,
여러갈래 몸을 나퉈 미묘법문 연설하고 지옥아귀 나쁜 곳엔 광명 놓고 신통보여,
내 모양을 보는이나 내 이름을 듣는 이는 보리마음 모두 내어 윤회고를 벗어나되
화탕지옥 끓는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검수도산 날센 칼날 연꽃으로 화하여서
고통받는 저 중생들 극락세계 왕생하며,
나는 새와 기는 짐승 원수 맺고 빚진 이들 갖은 고통 벗어나서 좋은 복락 누려지이다.
모진 질병 돌적에는 약풀되어 치료하고 흉년드는 세상에는 쌀이 되어 구제하되,
여러 중생 이익한 일 한 가진들 빼오리까 천겁만겁 내려오던 원수거나 친한이나
이 세상 권속들도 누구누구 할 것 없이 얽히었던 애정 끊고 삼계고해 뛰어나서,
시방세계 중생들이 모두 성불 하사이다.
허공 끝이 있아온들 이 내 소원 다하리까 유정들도 무정들도 일체종지 이루어지이다.
般若心經 (반야심경)
*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故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故得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득
阿뇩多羅 三먁三菩提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없앴느니라.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고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 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 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 며,
아무 것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End .
[출처] 아침 예불문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