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운영자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방수기능사 시트지부착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보강재 부착완료후 바로 시트지를 부착합니다...이때 순서는 큰바닥, 작은바닥, 큰벽, 작은벽, 파이프 겉치마를 부착하신후 용융처리, 철사감기후 최종적으로 실리콘으로 마감하시는 작업입니다.
처음 큰 바닥작업은 부착하는 전체길이를 측정하셔서 이보다 50mm~100mm 정도 여유있게 잘라내어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 파이프와 겹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위를 이용하여 잘 절단하여 부착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작은바닥부분은 큰바닥과 겹치게 되므로 반드시 100mm가 겹칠수 있도록 작업하시고, 역시 파이프와 겹치는 부분을 잘 처리하셔서 부착하셔야 합니다.
세번째는 큰벽을 부착합니다.
강조드린 것 처럼 실격생이 가장 많이 나오는 부분이 큰벽과 작은벽 부분입니다.
시트지와 시트지가 겹칠때는 항상 100mm가 겹쳐야 한다는 내용을 상기하시면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네번째는 작은벽부분에 시트지를 부착합니다.
위 내용처럼 각각의 시트지와 100mm 겹치게 작업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 부착하게 되면 튀어나온 모서리부분에서 구멍이 생기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구멍이 생기게 되면 실격처리)
다섯번째는 겉치마를 부착합니다.
토치를 이용하여 최대한 울지 않도록 평평하게 부착해 주시구요. 부착후 흙손 끝부분을 토치로 달궈서 겉치마의 상,하단부분을 용융시켜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시험장에 따라 용융을 하지 말라고 할수 있음으로 반드시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합니다.
용융작업후 철사를 두바퀴정도 돌려서 감아주시면 됩니다. 겉치마 상단에서 20mm정도 아래쪽으로 철사를 감은후 정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종료후 아스팔트펠트지와 시트지가 만나는 경계부분에 실리콘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작업종료]
작업종료후 이를 감독관에게 알리시면 됩니다.
채점후 별다른 내용이 없으면 교보재에 부착된 시트지를 해체(청소)할것을 지시합니다.
해체작업후 퇴실하시면 됩니다.
[참고]
해체작업전 실격사유가 있는 작품에 대해서는 감독관이 바로 수험생에게 실격사실을 알려줍니다.
반대로 실격사유가 없는 경우는 별다는 통보없이 귀가 조치를 시킵니다.
실격당하지 않고 작업을 완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방수기능사 작업순서, 펠트지, 보강재, 시트지 부착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각각의 방법등을 동영상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수기능사 다음 카페 바로가기]
[방수기능사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