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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제댄스스포츠교육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무인정도
Lead의 뜻과 종류 및 요령(특히 Tension에 관하여)
1) lead의 종류
· physical lead(tension에 의한),
· shaping lead(몸과 팔로 모양을 내며 상대에 전달),
· weight changes lead(체중이동의 방법),
· visual lead(시각적 형태에 의한) 등이 있다.
2) physical lead(tension)
지루박과 라틴댄스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lead 방법인데 주로 손을 사용한다.
tension이란 쉽게 표현하자면 여성은 남성이 손을 잡아당기면 그 잡아당기는 힘만큼 같이 잡아당기고 남성이 밀면 그 미는 힘만큼 같이 밀어주는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손, 즉 팔만 밀고 당기는 것이 아니라 body도 함께 움직인다는 것이다.
당기고 미는 순서는 손끝→손목→팔→어깨→body 순으로 힘이 전달되어야 하고, 당기는 경우는 고무줄을 당기는 느낌으로, 미는 경우는 이미 늘어나 있는 용수철을 미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아주 부드럽게 힘이 전달되어야 한다.
손끝→손목→팔→어깨→body 순으로 힘이 전달되면 고무줄 당기는 느낌 내지 부드러운 용수철을 미는 그런 느낌을 반드시 체험할 것이다.
왕초보 때는 이것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곤란하지만 춤을 잘 추는 분들과 춤을 출 때 항상 염두에 두고 춤을 추면 언젠가는 이해하게 될 것이다.
텐션하면 긴장, 압박, 장력 등의 의미를 갖는데,
초보자의 경우 실재로 남녀가 서로 손을 잡고 텐션을 유지하는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부단한 연습을 해야 터득할 수 있는 쉽고도 아주 어려운 개념이다.
남자가 10의 힘으로 밀면 여자도 10의 힘으로 밀고, 또 10의 힘으로 당기면 상대방도 10의 힘으로 당긴다는 개념이다.
8의 힘이면 상대방도 8, 3의 힘이면 상대방도 3, 그런 개념이다.
요약하면 남자의 작용 힘만큼 여자도 똑 같은 반작용 힘을 유지해야한다.
여기서는 숫자로 힘의 양을 나타냈지만
텐션이란 한마디로 요약하면,
『힘이 들어가도 안되고 안 들어가도 안 된다』.
무슨 말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분도 있을 것이다.
텐션이란 부드러우면 부드러울수록 좋다는 말이다.
그러면 어느 정도의 부드러움인가?
코너를 돌 때의 자동차 handle(steering wheel)에서 느껴지는 밀고 당기는 힘 정도라면 적당할까?
아니면 어렸을 때 고무줄 넘기 할 때의 그런 고무줄을 몇 겹으로 하여 당기고 놓을 때의 그런 느낌,
놓을 때도 그냥 놓는 것이 아니라 고무줄이 줄어들 때의 줄어드는 힘보다 약간 힘이 적게 작용하여 당기면서 딸려 가는 그런 느낌,
이처럼 텐션을 말로 표현하기란 한계가 있다.
우선 남녀 두 사람이 20 - 30cm 떨어져서 마주보고 선다.
양손을 가슴 앞에서 서로 깍지끼고 밀고 잡아당기는 연습을 한다.
처음에는 잘 안되지만 잘 될 때까지 반복 연습한다.
다음에는 남성 왼팔, 여성 오른팔을 'ㄴ'모양으로 서로 잡고 팔꿈치가 갈비뼈 뒤로 나가지 않게 하고 서로 밀고 당겨 본다.
또 남자 왼손 여자 오른손을 머리 높이로 올려 서로 잡고 룸바 전후진 스텝을 밟아 본다.
어느 경우에도 서로 밀고 당기는 힘이 같아야 한다.
여성 후진의 경우도 남성이 밀면 여성은 같은 힘으로 밀면서 밀려서 후진하고 남성이 당기면 여성도 같은 힘으로 당기면서 끌려와야 한다.
그리고 지루박의 경우 tension을 무시하고 춤을 추는 분이 많지만, 어떤 분은 tension이 걸리면 틀렸다고 하는 분도 있다.
이 우주에는 자연의 섭리가 있고 삼라만상이 존재하지만 어떤 법칙 또는 존재든 맞고 틀린 것은 없다.
춤도 마찬가지, 춤이라는 것은 자신이 추는 것이지만, 남이 볼 때 아름답게 보이면 그런 것이 잘 추는 춤이고 맞는 것이다.
또한 춤을 추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tension이 걸리는 경우와,
잡은 손이 적당한 긴장감이 없이 흐느적거리는 경우와는
춤추는 느낌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춤을 잘 추는지 못 추는지는 홀드를 해 보면 춤을 추지 않고도 알 수 있다. tension이 걸리면 우선 느낌이 좋다.
feel이 온다는 것이다.
홀드란 책에 설명이 상세히 나와 있으므로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한마디로 요약하면 홀드한 팔의 움직임이 몸과 어깨 즉, body와 함께 움직여야지 팔만 좌우앞뒤로 움직여서는,
남성은 결코 여성을 리드할 수 없고 여성은 결코 남성의 리드를 받을 수 없다(즉, follow 할 수 없다).
3) shaping lead
rumba의 side step & cucarachas의 경우는 손을 잡지 않지만 몸의 형체를 보고 알 수 있다.
지루박의 경우도 손을 놓고 남성이 여성의 앞뒤로 스텝을 하면 여성은 자기 스텝을 알아서 잘 밟는다. 이것도 일종의 shaping lead이다.
라틴댄스의 spot turn을 할 경우,
통상 서로 손바닥을 맞대고 밀면서 turn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spot turn 의 lead는 shaping 이다.
즉, 남성이 손끝까지 확실히 펴서 예쁜 형태의 신호를 만들어 주면 여성은 spot turn의 준비를 해야된다.
4) weight changes lead
모던댄스의 경우는 설명할 필요도 없지만, 우리의 전통사교춤 blues의 경우에도 여성이 남성의 체중이동을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어려운 figure를 잘하는 여성도 roll step 이나 한발 한발 앞뒤로 전·후진하는 step를 밝으면 십중팔구는 스텝이 엉클어진다.
이런 현상은 여성이 춤을 못 추어서가 아니라, 여성이 다음에 무슨 스텝을 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먼저 여성이 스텝을 밟은 경우이다.
이런 경우 three step을 하면 모든 여성이 틀리지 않고 잘한다.
그런데 뒤에 사람이 있어 three step으로 남성이 전진할 수 없다면, 한발 한발 후진 step를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여성은 항상 남성보다 0.1초 정도 발을 늦게 마루바닥에 놓아야 한다. 체중이동을 잘 느끼고 남성보다는 조금, 아주 조금 늦게 체중을 이동하는 것이다.
체중이동과 관련하여 우리의 사교춤 트롯트의 chasse를 예를 들면,
통상 학원에서는 좌우 2번 씩 chasse하는 것만 가르치기 때문에 3번 4번 그 이상 계속 한 방향으로 chasse를 하면 아무리 춤을 잘 추는 여성들도 step이 어색하고 또한 엉킨다.
이 경우 여성이 남성의 체중이동을 정확히 감지할 수 있다면,
아하! 남성이 옆으로 계속 chasse를 하려고(게처럼 옆으로 가려고) 하는구나하고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면 왜 이런 step를 해야하는가, 좌우 2번씩하면 될 걸,
그러나 사람이 많아 도저히 전후진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옆 걸음을 해서라도 사람이 없는 공간으로 나와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2번 아니 3번 그 이상이라도 chasse를 할 수 있다.
다음은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지도자 중에는 여성이 lead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이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waltz의 double reverse spin은 1 2는 남성이, 3 &은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이어야 서로 중심을 잃지 않고 step를 할 수 있다.
즉, 1 2는 남성이 여성의 회전을 돕지만 3 &은 여성이 남성의 회전을 돕는다.
또한 모던의 경우 여성의 전진 step은 여성의 힘으로 전진해야한다. 결코 남성이 끌어서는 아니 된다.
비엔나 왈츠의 경우는 남녀가 번갈아 전후진 하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비록 여성이라도 전진하여 회전하는 경우에는 여성이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이어야 한다.
* 여성이 lead한다는 표현의 의미
· 춤이란 남성의 lead로 여성이 움직이는 것이다.
즉, 남성이 여성에게 어떤 step를 할 것인지 sign을 보내면 여성은 자기 자신의 힘(engine)으로 움직인다. --- 이것이 follow이다.
결코 남성이 여성을 움직이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위와 같은 의미를 간혹 지도자중에는 여성이 lead한다고 표현한다.
5) visual lead
사랑은 눈(eye)으로부터 온다고 누가 말했지 않은가?
하기야 요즘 젊은 사람들은 어떻게 사랑하게 되었느냐구 물으면....
손가락이 길고 예뻐서...
흰 목이 사슴처럼 길어서...
다리가 말쑥해서...
코가 커서....
양 뺨의 보조개가 예뻐서...
심지어는 엉덩이가 예뻐서...
등 다양한 답변을 하지만......
사랑이란 상대방의 눈을 보았을 때 반짝이는 까만 눈동자로부터 짜릿한 feel을 느끼는 순간에 찾아오는 것이다.
춤이란 것은 거의 대부분이 사랑을 몸으로 표현하는 동작들이다.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통하는 사이라면 상대방의 눈빛만 보아도 상대방이 무슨 휘겨를 하려고 하는 지 알 수 있다.
라틴댄스의 시선은 원칙적으로 상대방의 눈을 본다.
6) lead와 관련된 잘못된 인식
리드와 관련해 간혹 여성들이 남성의 리드가 잘못되었다고 하면서 춤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서두에서 밝혔듯이 잘되고 잘못된 것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
방법이 좀 달랐을 뿐이던가, 아니면 lead가 서툴렀을 뿐이다.
jive의 windmill의 경우, international style 과 american style이 있는데 lead 방법이 다르다.
international style은 팔을 쭉 펴고 약간 경사지게하면서 풍차가 돌아가는 형태로 lead 하지만 american style은 왼팔 오른팔을 서로 밀고 당긴다.
나도 어느 것이 옳은지는 모르지만 지도자 선생님께서 특별한 설명 없이 팔 동작을 그렇게 움직이기 때문에 우리학생들은 그냥 따라하고 그 방법이 맞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다른 단체반 레슨에서 선생님이 다르게 리드하면 한가지만 배운 사람들은 리드가 이상하다하고 아니면 틀렸다고 한다.
windmill의 경우,
오른쪽으로 원을 그리도록 가르치는 선생님이 있는가 하면(이 경우에도 남성은 거의 제자리에서 방향을 바꾸되 여성은 멀리 원을 그리면서 추도록 지도하는 선생님도 있음)
왼쪽으로 원을 그리되 팔을 쫙 벌려 남녀가 바짝 다가서도록 하면서 춤을 추라고 가르치는 선생님도 있다. 이것을 sugar push라고 하던가.
이처럼 한가지 휘겨도 리드 방법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어떠한 경우든 텐션만 정확히 밀고 당기면 남성의 의도대로 여성을 리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물론 여성도 리드 받는 방법을 완전히 터득해야 한다.)
그리고 춤을 추다가 step이 엉키면 춤을 중단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에도 절대로 춤을 중단해서는 아니 된다.
여성은 계속 자기 step를 밟으면 남성이 맞춰줘야 한다. 물론 초보자는 힘들지만 말이다.
남성이 lead를 하긴 하는데, 무슨 step의 figure를 하려고 하는지 감이 안 오는 경우, 여성은 현재 추고있는 스텝을 그대로 반복해 하든가, 아니면 그 리드에 맞춰 자기가 생각하는 step를 하면 된다.
그러면 남성은 여성의 step에 맞춰 춤을 추면 된다.
결론적으로 말해, 처음엔 physical lead, shaping lead, weight changes lead, visual lead등의 lead가 좀 어긋나더라도 춤이 능숙한 사람은 금방 서로 상대방의 춤에 익숙해 질 수 있다.
춤은 기능이다.
머리 좋은 사람이 아무리 책상머리 앞에서 깊이 연구하더라도 오로지 열심히 연습하는 사람에게는 못 따라간다.
춤은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고 해서 더 잘 추는 것은 절대 아니다.
(내용중 잘못 설명된 것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쓴이: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