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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고 동작 및 핵심 단어 정리
Abrazo(아브라쏘) : 안기. 두 사람의 가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Abrazo abierto(아브라소 아비에르또) : 열린 안기. 셋 중 가장 거리가 멀다
Abrazo cercano(아브라소 세르까노) : 가까운 안기. 세라도와 아비에르또의 사이
Abrazo cerado(아브라소 세라도) : 닫힌 안기. 가슴을 밀착한 상태. 가장 가까움
Adorno(아도르노) : 꾸미기, 장식 동작
Aguja(아구하) : 바늘. 발끝으로 바닥을 찍는 동작
Amague(아마게) : ~ 하는 척함. 어떤 동작을 하려다 다른 동작을 하는 것
Americana(아메리카나) :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걷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의 발을 끄는 동작. Barrida와 같음
Bandera(반데라) : 기, 깃발. Boleo를 앞뒤로 반복하는 동작
Barrida(바리다) : (바닥을)씀, 질질 끔. Arrastre와 같음
Boleo(볼레오) : 다리를 위로 날리는 동작
Baldosa(발도사) : 타일. 사각 모양의 6스텝으로 이루어진 피겨
Bicicleta(비시클레타) : 자전거. 발을 자전거 페달 밟는 모양으로 하는 동작
Cabeceo(까베세오) : 머릿짓. 머리를 살짝 움직이는 행위. 춤 신청과 수락을 할 때 사용한다
Cadena(까데나) : 사슬. 남녀가 교차하며 돌아가는 동작
Cadencia(까덴시아) : 선율. 땅고의 특유의 느낌으로 선율을 표현하는 것. 특정 동작으로 말하는 이도 있다
Cambio(깜비오) : 변경, 교환
Cambio de direccion(깜비오 데 디렉씨온) : 방향 전환
Cambio de frente(깜비오 데 프렌떼) : 정면 전환
Cambio de pareja(깜비오 데 빠레하) : 춤 상대 바꿈
Cambio de peso(깜비오 데 뻬소) : 체중 옮김
Caminar(까미나르) : 걷기
Caminata(까미나타) : 산책
Caricia(까리시아) : 애무. 상대를 부드럽게 터치하는 동작
Castigada(까스띠가다) : 체벌한. 앞 볼레오 같이 몸을 채찍으로 체벌하는 듯한 동작
Colgada(꼴까다) : 매달린. 하나의 축에서 서로가 등 쪽으로 당기면서 하는 동작
Corrida(꼬리다) : 달리기. 달리는 듯한 동작
Cruce(끄루쎄) : 횡단, 교차, 엇갈림을 만드는 동작들
Cruzada, do(끄루사다, 도) : cruce된
Cunita(꾸니따) : 작은 유아용 침대. 좌우로 흔드는 동작.
Hamaca와 같음
Enganche(엔간체) : 좌물쇠를 잠그는 일, 갈고리, 훅. 상대에게 다리로 고리 모양을 만들어 고정 시키는 동작
Enrosque(엔로스께) : 칭칭 감긴. 나선 모양으로 트위스트 하는 동작
Gancho(간초) : 갈고리. 상대의 다리 사이로 내 다리가 갈고리 모양으로 치고 나오는 동작
Giro(히로) : 회전. 회전하는 모든 동작
Hamaca(아마까) : 해먹. 좌우로 흔드는 동작. Cunita와 같음
Lapiz(라삐스) : 연필. 다리로 바닥에 원을 그리는 동작
Media Luna(메디아 루나) : 반달, 아르헨티나인이 주로 아침으로 먹는 빵. 메디오 히로의 한 종류
Medio Giro(메디오 히로) : 반 히로
Milonga(밀롱가) : 땅고를 추는 장소, 빠른 2/4박자의 땅고곡
Milonguero, ra(밀롱게로, 라) : 1. 1900년대 초중반의 땅고 애호가. 거의 밀롱가에서 사는 사람으로 땅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2. 밀롱가를 좋아하고 즐기는 남자, 여자를 의미한다3. (부정적인 의미로)일하지 않고 매일 땅고만 추고 술 마시며 노는 사람.
Mordida(모르디다) : 깎아낸, 깨문. 1. 발과 발이 마찰하며 깎아 내는 듯한 동작2. Sanguchito 처럼 상대의 발을 두발로 감싸는 동작
Ocho(오초) : 8. 피벗을 하면서 걷는 동작으로 숫자 8 모양을 만든다.
Ocho adelante(오초 아델란떼) : 앞 오초Ocho atras(오초 아뜨라스) : 뒤 오초Ocho Cortado(오초 꼬르따도) : 오초 동작을 중간에 끊는 동작
Pasada(빠사다) : 지나간. 상대의 다리를 건너거나 지나는 동작
Paso(빠소) : 걸음. 스텝
Paso básico(빠소 바시꼬) : 기본 스텝. 8개의 기본 스텝
Patada(빠따다) : 발차기. 허공에 발을 차는 듯한 동작들
Parada(파라다) : 멈춘. 움직임 중에 멈추는 듯한 동작들
Paralelo, la(빠라렐로, 라) : 평행의
Pausa(빠우사) : 쉼. 움직임 중에 쉬어주는 행위
Pivot(피봇) : 한점을 축으로 회전하는 동작
Pista(삐스타) : 댄스 플로워, 운동 경주의 트랙. 밀롱가의 춤 동선
Planeo(플라네오) : 활공. 서로가 당기는 에너지를 발생시켜 체중이 없는 다리가 바닥에서 뜨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면서 하는 동작
Porteño, ña(뽀르떼뇨, 냐) : 항구 도시 사람.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사람을 말한다
Pose(뽀세) : 포즈. 주로 멋있는 정지 동작을 말한다
Postura(뽀스뚜라) : 자세. 주로 서 있는 모양을 말한다
Práctica(쁘락띠까) : 연습, 실습. 밀롱가 보다 격식이 덜한 연습밀롱가를 말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연습은 ensayo 라 한다
Quebrada(께브라다) : 깨진
Ronda(론다) : 밀롱가에서 원형의 댄스 라인, 경기에서 라운드
Rulo(룰로) : 롤러. 발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Sacada(사까다) : 상대방의 다리 밑으로 본인의 다리를 넣으면서 걷어 내는듯한 동작
Salida(살리다) : 출발, 출구. 1. 일반적으로 8개로 이루어진 피구라 빠소 바시꼬를 말한다 살리다 바시카 줄여서 그냥 살리다라고 하며 Salida basica, Salida normal(살리다 바시까, 살리다 노르말) : 일반 살리다 Salida cruzada(살리다 끄루싸다) : 살리다 노르말에서 3번째 스텝에서 남자만 체중을 바꾸어 왼발로 나간다. Salida americana(살리다 아메리카나) Salida sincopada(살리다 신코빠다) 등이 있다. 2. 입구와 출구의 개념으로 피구라의 시작과 마무리를 뜻한다Sanguchito(상구치또) : 샌드위치. 한 사람의 양발로 상대의 한쪽 발을 감싸는 동작(=Sándwich)
Salto(살또) : 뛰기. 위로 뛰는 듯한 동작
Sentada(센따다) : 앉기. 앉는 듯한 동작
Sistema cruzado(시스테마 끄루싸도) : 상대와 엇갈린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istema Paralelo(시스테마 빠라렐로) : 상대와 마주보는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oltada(솔따다) : 놓은, 푼. 아브라소를 푸는 행위
Tanda(딴다) : 밀롱가에서 3~5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Tanguero, ra(땅게로, 라) : 1. 땅고 세계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남자, 여자.2. (폭넓게)땅고를 하는 남자,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 땅고를 하는 사람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Traspié(뜨라스삐에) : 발을 헛디딤. 1. 일반적으로 밀롱가 리듬에 더블 비트에 트리플 스텝(내딛음-모음-내딛음)을 의미. 2. 발 모을 때 앞이나 뒤로 끄루사다(크로스)가 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3. 당김음에 트리플 스텝을 넘어지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Vals(발스) : 월츠. 본래 의미는 3/4박자의 월츠풍의 곡을 말한다. 땅고에서 3/4박자의 발스는 일반 발스 보다 템포가 빠르다
Volcada(볼까다) : 엎어진. 무게 축을 앞으로 기울게 만들어 서로 기댄 채로 하는 동작
방향Abajo(아바호) : 아래로Adelante(아델란떼) : 앞으로Arriba(아리바) : 위로Atras(아뜨라스) : 뒤로A la derecho(알 라 데레차) : 오른쪽으로A la izquierda(알 라 이쓰끼에르다) : 왼쪽으로De lado(데 라도) : 옆으로Derecho(데레초) : 똑바로, 직선의Diagonal(디아고날) : 대각의
지시 대명사Acá(아까), Aquí(아끼) : 여기, 이쪽Allá(아샤) : 저기, 저쪽Ahí(아이) : 거기, 그쪽
신체에 관련된 단어Abdomen(아브도멘) : (인체)배Brazo(브라쏘) : 팔Cabeza(까베싸) : 머리Cadera(까데라) : 골반Cara(카라) : 얼굴Cintura(씬뚜라) : 허리Codo(코도) : 팔꿈치Columna(꼴룸나) : 기둥. 몸에서 ‘Columna’라고 하면 척추를 가르킨다Columna vertebral(꼴룸나 베르떼브랄) : 척추Corazón(꼬라손) : 심장, 마음Cuello(꾸에쇼) : 목Cuerpo(꾸에르뽀) : 몸 Culo(꿀로) : 엉덩이Dedo(데도) : 손가락Eje(에헤) : 축Equilibrio(에뀔리브리오) : 균형, 조화Espalda(에스팔다) : 등Estómago(에스토마고) : (인체)위Frente(프렌떼) : 정면, 이마Garganta(가르간따) : 목젖Hombre(옴브레) : 남자Hombro(옴브로) : 어깨Hueso(우에소) : 뼈Mano(마노) : 손Mujer(무헤르) : 여자Muñeca(무녜까) : 손목, 인형 Muslo(무슬로) : 허벅지Músculo(무스꿀로) : 근육Pantorrilla(판토리샤) : 종아리Panza(빤싸) : (인체)배Pecho(뻬초) : 가슴Pelo(뻴로) : 머리카락Peso (뻬쏘) : 체중Pie(삐에) : 발Piel(삐엘) : 피부Pierna(삐에르나) : 다리Rodilla(로디샤) : 무릎Tobillo(토비쇼) : 발목, 복사뼈Torso(또르소) : 상반신Uña(우냐) : 손톱, 발톱
몸에 관한 표현Alto, ta(알또, 따) : 키가 큰Bajo, ja(바호, 하) : 키가 작은Chico, ca(치꼬, 까) : 작은, 어린이Grande(그란데) : 큰. 단수 명사앞에 오면 ‘Gran(그란)’이 된다
Delgado, da(델가도, 다) : 여윈Gordo, da(고르도, 다) : 뚱뚱한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
호흡Respiración(레스피라시온) : 호흡Inspiración(인스피라시온) : 들숨, 영감Espiración(에스피라시온) : 날숨
형용사(길이, 공간, 두께, 무게, 시대, 속도)Alto, ta(알또, 따) : 높은 ßà Bajo, ja(바호, 하) : 낮은Ancho, cha(안초, 차) : 넓음 ßà Angosto, ta(앙고스토, 타) : 좁은Grande(그란데) : 큰 ßà Chico, ca(치꼬, 까) : 작은Largo, ga(라르고, 가) : 긴 ßà Corto, ta(꼬르또, 따) : 짧은Gordo, da(고르도, 다) : 두꺼운, 굵은 ßà Delgado, da(델가도, 다) : 얇은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 ßà 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Antiguo, gua(안띠구오, 구아) : 오랜 ßà Moderno, na(모데르노, 나) : 현대의Viejo, ja(비에호, 하) : 늙은, 낡은 ßà Nuevo, va(누에보, 바) : 새로운 Lento, ta(렌또, 따) : 느리게 ßà Rápido, da(라피도, 다) : 빠른
행위Contraer(꼰뜨라에르) : 수축시키다Estirar(에스띠라르) : 늘리다, 늘리기Empujar(엠뿌하르) : 밀다, 밀기 Tirar(띠라르) : (자기 앞으로)당기다, 당기기Relajar(렐라하르) : 부드럽게 하다, 이완하다(릴렉스)Tensar(텐사르) : 긴장하게 하다Extensión(엑스텐시온) : 확장Flexión(플렉시온) : 굴절, 굴신
레벨 Principiante(프린시삐안떼) : 초급 Intermedio(인떼르메디오) : 중급 Avanzado(아반싸도) : 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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