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교시 마치고 청소 시간입니다. 우리의 청소 구역은 강당입니다. 수업을 마친 후 책상을 정리하고 강당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강당에 도착하여 청소를 하려고 보니 누군가 캐비넷안에 갇힌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는 나,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직업인들의 성격과 직업환경을 분석하여 공통점을 발견하고 직업인의 성격과 직무환경을 6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서로 비슷한 성격으로 자라왔으며 인간관계, 일하는 방식, 공부하는 태도나 방법 그리고 취미활동을 좋아하는 정도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한다.
* 희망직업
-기계나 도구를 사용하는 직업(R)
-신체적 기술이나 운동능력을 활용하는 직업(R)
-새로운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탐구하는 직업(I)
-연구능력을 활용하는 직업(I)
-창의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직업(A)
-예술적 재능을 활용하는 직업(A)
-다른 사람을 도와주거나 가르치는 직업(S)
-다른 사람을 돌보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S)
-사람들을 관리하거나 이끌어가는 직업(E)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E)
-정보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직업(C)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C)
★ 흥미유형별 특성점수
R(현실형) | I(탐구형) | A(예술형) | S(사회형) | E(진취형) | C(관습형) | |
원점수 | 60 | 58 | 36 | 35 | 20 | 36 |
표준점수 | 72 | 58 | 39 | 40 | 30 | 39 |
모양이 한쪽으로 튀어나와 있으면 | 모양이 정육각형에 가까우면 | 육각형의 크기가 크면 | 육각형의 크기가 작으면 |
★ 흥미와 자신감 비교
현실형 | 흥미 | 실용적이고 구체적이며 생산적인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기계를 활요하여 무엇을 만들거나 신체적 능력을 활용하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
능력 | 신체적인 능력과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이 있어서 기계를 다루거나 고치는 일 또는 신체적인 활동이 필요한 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
가치 | 분명한 보상과 성취를 할 수 있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그래서 모호한 일보다는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고 싶어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 |
여가 | 운동, 캠핑, 탐험 등 야외활동이나 동식물 기르기, 공장, 조립과 같은 사물 대상 활동이 추천됩니다. | |
학습 | 직접 손으로 만지거나 몸으로 무엇인가를 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실험하기를 비롯한 체험학습, 배움이 있는 현장을 찾아가는 현장학습, 배운 것을 몸이나 사물로 표현해 보기 등의 학습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직접 몸으로 부딪치면서 시행착오를 통해 해결책을 발견할 시회가 필요합니다. | |
탐구형 | 흥미 |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생각을 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몰랐던 사실을 알아 나가고 새로운 사실을 공부하는 일에 흥비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능력 | 논리력과 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사실을 탐구하고 학습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
가치 |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거나 지식을 쌓아가는 것과 같은 배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그래서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배우고자 하고 연구하여 발견한 사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 |
여가 | 독서, 토론, 과학동아리, 시사동아리, 등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거나 분명한 성취목표가 있는 활동이 추천됩니다. | |
학습 | 어떤 원리를 먼저 학습하고 그 원리를 구체적인 사실에 적용해 보면서 익히는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혼자 꾸준히 공부하는 시간의 확보, 책을 읽으면서 원리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따져보면서 내용을 파악하기 등의 학습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혼자만의 깊은 사색, 이론이나 원리에 대한 탐구, 현상에 대한 면밀한 관찰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
예술형 | 흥미 | 자신만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예술작품을 구상하거나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
능력 |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지고 있어서 예술 작품과 같이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는 일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
가치 |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거나 지식을 쌓아가는 것과 같은 배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배우고자 하고 연구하여 발견한 사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 |
여가 | 음악, 미술, 문예창작, 영화, 댄스 등을 통해 자신만의 창작물을 생산해 내는 활동이 추천됩니다. | |
학습 | 지시에 따르기 보다는 스스로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나름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림, 노래, 춤등을 공부할 내용과 연결해 배우고 익히기, 새로운 시도가 허용되는 분위기 조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 등의 학습 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내 놓으면서 각각의 가능성르 타진할 수 있는 수용적 환경이 필요합니다. | |
사회형 | 흥미 |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와줄 뿐 아니라 사람들을 이해하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능력 | 친화력과 이해심르 가지고 있어거 사람들을 돕거나 가르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
가치 |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일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 |
여가 | 각종 자원봉사. 조직의 화합이나 친목을 도모하는 활동 등 가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추천됩니다. | |
학습 | 혼자서 공부하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고 서로가가르쳐주고 배우면서 새로운 지식을 익혀나갑니다. 다른 친구들과 함께 하는 스터디, 도움을 주고 받는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학습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다른 사람들과 애기하고 의견을 주고 받고 서로 협동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
진취형 | 흥미 |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하며 다른 사람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일에 흥미를 느낌. 사람들을 조직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물건을 판매하는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
능력 | 리더십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을 조직해서 목표를 달성해 가거나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
가치 | 사회적 지위나 재력을 갖추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사람들을 조직해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성취해 나가려고 하며 리더가 되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 |
여가 | 시민운동, 가상 체험, 승부가 걸린 활동을 선호함. 어디에서든 지도자로 역할할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합니다. | |
학습 |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어떤 방법으로 배우고 활동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때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납니다. 내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가 필요해 라는 생각 갖기 스터디를 할 때 스터디 장 역할을 하기 등의 학습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분명한 목표를 제시하고 확실한 책임감을 부여하여 믿도 맡기는 신로가 필요합니다. | |
관습형 | 흥미 | 정해진 규칙을 따라 일하거나 분명한 기준을 성취해 나갈 수 있는 일에 흥미를 느낍니다.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거나 법과 규칙을 적용하고 집행하는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능력 | 규칙적이고 인내력을 가지고 있어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조직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
가치 | 규칙을 준수하고 기준에 맞추어 일을 정리해 나가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복잡한 자료를 정리하고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 |
여가 | 퍼즐. 낱말 맞추기, 정리정돈 등 질서를 잡는 활동이나 제과제빵, 바느질, 사격 등 매뉴얼에 따른 활동이 추천됩니다. | |
학습 | 새로운 지식을 암기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요약된 자료를 제공하는 수업을 통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공부 시간 정하기, 공부한 내용을 자주 점검하기, 잘 정리되어 있는 요약본을 암기하기, 나만의 노트 필기법으로 쓰면서 공부하기 등의 학습방법이 추천됩니다. | |
과제 | 과제의 내용과 그 과제를 수행할 절차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합니다. |
★ 자신의 홀랜드 흥미 유형 1,2,3순위의 특징과 관심 직업을 형광펜으로 표시해보자.
흥미 유형 | 특 성 | 대표학과 | 관련 직업 |
현실형(R) | •손재주가 있어 만들기를 좋아하고 기계 같은 도구를 잘 다룸 •활동적이며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함 •솔직하고 성실하면서도 때로 수줍음을 타기도 함 | 체육과, 군사학과, 항공대학, 레저스포츠과, 게임공학과, 냉동공학과, 조선공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자동화시스템과, 환경학과, 섬유공학과, 화훼학과, 목공예과, 농학과, 수산학과, 제과제빵과, 요리과 등 | • 관련직업군: 체육. 공학/농/축/수산, 주거/의류/식품관련 계열 - 경찰관, 기계공학기술자, 도선사, 동물조련사, 방사선사, 소방관, 농업기술자, 직업군인, 자동차정비원, 제과제빵사, 요리사, 카레이서, 운동선수, 항공기조종사,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프로운동선수, -스포츠강사, 군장교, 건설기사. 전기기사, 품질관리기사, 항공기계기능사, 시스템오퍼레이터 기술사, 안경사, 어류사육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목공예기사, 염색기능사, 조경사, |
탐구형(I) |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을 좋아함 •합리적이고 정확하며 창의적으로 일에 도전 하는 것을 좋아함 •논리적, 탐구적, 독립성, 호기심이 많음 | 수학과, 통계학과, 정보검색고, 컴퓨터멀티미디어공학과, 전자공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물리학과, 사학과, 한의학과, 치의예과, 수의학과 | •관련직업군:수학/통계, 사학, 자연과학, 약학/의학/치의학/한의학 관련계열 -건축공학기술자, 게임기획자, 경제학자, 과학수사요원, 대학교수, 로봇공학기술자, 수학자, 약사, 의사, 에너지공학기술자, 조선공학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생명공학기술자, 프로게이머, 연구원(인문사회), 수학자, 통계학자, 경제학자, 금융전문가, 기술자, 인공지능전문가, 빅데이터분석가, 인터넷전문가, 에니메이션프로그래머, 법학자, 연구간호사, 언어치료사 |
예술형(A) | •상상력과 감정이 풍부하여 자신만의 세계에 잘 빠져드는 상상하기를 잘함 •자신의 옷과 머리를 멋있게 꾸밀 줄 알고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함 |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국악과, 가야금과, 실용음악과, 시각디자인과, 공예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과, 시각미디어과, 영상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무용학과, 연극영화과, 사진학과, 스타일리스트, 패션디자인과 | •관련직업군: 순수/응용/종합예술관련 계열 -예술가, 플로리스트, 컬러리스트, 이미지컨설턴트, 악기연주자. 디스플레이디자이너, 사진작가, 푸드스타일리스트, 그래픽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문학가, 예술품감정사, 크리에이터, 웹툰작가, 방송작가, 가수, 패션디자이너, 마술사, 만화가, 메이크업아티스트, 모델, 방송연출가, 방송작가, 번역가, 쇼핑호스트, 아나운서, 연주가, 영화배우 및 탈렌트, 플로리스트, 헤어디자이너 |
사회형(S) |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협동하는 것을 좋아함 •어려운 사람을 보면 무엇을 도와줄까 생각하기 때문에 봉사하는 것을 좋아함 | 언어치료학과,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청소년학과, 교육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학과, 특수교육과, 간호과, 물리치료과, 관광레저과, 피부미용과 | •관련직업군: 인문/언어문학. 사회/심리/복지/종교, 사범, 가정관리/아동/가정복지, 간호/보건학 관련 계열 -간호사, 웨딩플래너, 노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단체활동가, 사회복지사, 성직자, 상담전문가, 유치원, 초ㆍ중고교사, 특수교사, 의료코디네이터, 통역가, 항공기승무원, 호텔리어, 이벤트업 종사자, 케어복지사, 청소년 상담사. 직업상담사, 보건교사, 건강가정사, 재활치료사, 임상심리사. |
진취형(E) | •친구들 앞에서 앞장서서 설득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사교적이고 모험심이 강함 | 정치외교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국제학과, 법학과, 경영학과, 외식경영학과, 중소기업학과, 마케팅학과, 무역학과 | •관련직업군: 정치/신문방송/국제학, 법학/경제/경영/무역 관련계열 -검사, 관광여행기획자, 광고기획자, 국제공무원, 국회의원, 큐레이터, 펀드매니저, CEO(기업인), 기자, 변리사, 변호사, 상품기획자(MD), 외교관, 외환딜러, 헤드헌터,외교관, 방송PD, 언론기자, 머천다이저, 공인중개사, 쇼호스트, 영업사원, 자동차딜러, 투어컨덕터, 매니저 |
관습형(C) | •자신이 계획한 대로 꾸준히 실천함 •공책에 기록하는 등의 꼼꼼한 일을 잘함 •책임감이 강하며 약속을 잘 지키고, 학교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킴 | 문헌정보학과, 비서학과, 행정학과, 문화재관리과, 정보처리학과, 전산학고, 전자계산과, 회계학과, 금융학과, 세무학과, 재무학과 | •관련직업군: 문헌정보/행정, 인터넷/전산운영, 획{/세무/재무 관련계열 -감정평가사, 관세사, 도시계획가, 컴퓨터보안전문가, 법무사, 사서, 세무사, 손해사정사, 공무원, 임상병리사, 은행원, 애널리스트, 판사, 교통관제사, 회계사, -도서관 사서.웹마스터, 우편사무원, 사무직종사자 -정보관리사 -세무사, 회계사, 은행원, 재무분석가, 증권투자분석가, 신용분석가 |
AA | AC | AE | AI | AR | AS |
가수 국악인 무용가 화가 소설가 시인 연주가 작곡가 컬러리스트 |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구성작가 모형제조가 문화재보존원 일러스트레이터 조명기사 특수효과기술자 | 개그맨 광고기획자 크리에이티브디렉터 광고디자이너 마술사 사진작가 예술분야강사 예술품경매사 제품디자이너 카피라이터 평론가 | 귀금속가공원 서예가 섬유공학기술자 성악가 안무가 애니메이터 웹디자이너 지휘자 학예사(큐레이터) | 바리스타 백댄서 악기수리원 및 조율사 애완동물미용사 제과사 및 제빵사 조향사 푸드스타일리스트 플로리스트 한복사(한복제조원) | 네일아티스트 동화작가 드라마치료사 만화가 메이크업아티스트 미술치료사 미용사 성우 연기자 음악치료사 캐릭터디자이너 팬시 및 완구디자이너 파티플래너 패션디자이너 패션코디네이터 |
CA | CC | CE | CI | CR | CS |
편집기사 | 비서 식품가공감정원 통신망설계운영기술자 | 감사사무원 관세사 국제무역사무원 군무원 물류관리사 보험인수심사원 웹마스터 투자분석가 애널리스트 패턴사 회계사 | 감정평가사 법률사무원 변리사 보험계리인 사서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자 식품공학기술자 의료정보시스템개발자 통신공학기술자 통신장비기사 | 데이터베이스관리자 속기사 수송사무원 시스템운영관리사 우편물집배원 의료장비기사 전자상거래전문가 정보보호전문가 측량사 통신엔지니어 항공교통관계사 환경위생검사원 회계사무원 | 법무사 산업안전관리원 설문조사원 세무사 약사 및 한약사 영양사 은행출납사무원 일반공무원 주택관리사 청원경찰 |
EA | EC | EE | EI | ER | ES |
디스플에이어 모델 미술감독(이트디렉터) 사진기사 영화감독 연극연출가 음반기획사 이미지컨설턴트 잡지 및 출판물기자 조명감독 활영감독 | 검사 국제무역사 무대감독 딜러(외횐딜러) 아나운서 외교관 통역사 | 국회의원(정치인) 기업고위임직원 도매업자 도선사 방송연출가 쇼핑호스트 연예인매니저 장학사 전문MC | 개인자산운용가 건축공학기술자 경영컨설턴트(경영지도사) 국제회의전문가 마케팅전문가 스포츠에이전트 운동경기심판 판사 펀드매니저(금융자산운영가) 헤드헌터 | 비행기조종사 생활체육지도사 스턴트맨 운동감독 철도 및 지하철(전동차)기관사 카레이서 키지노 딜러 | 교도관 기자 대통령 변호사 손래사정사 여행가 응급구조사 |
IA | IC | IE | II | IR | IS |
경제학연구원 멀티미디어디자이너 보석감정사 소믈리에(와인감정사) 조경기술자 철학연구원 | 산업안전원 의사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통계학연구원 한의사 | 게임기획전문가 금속공학기술자 도시계획가 사회학연구원 산업공학기술자 시스템엔지니너 인적자원전문가 정보통신컨설턴트 정치학연구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CIS) 행정학연구원 | 고고학자 곤충학자 기상연구원 물리학연구원 생물학연구원 수학연구원 언어학연구원 역사학연구원 원자력연구원 유전공학연구원 지리학연구원 지질학연구원 천문학연구원 | 반도체공학기술자 상품개발원 생명공학기술자 수의사 식품공학기술자 음식표품개발원 의학연구원 임상병리사 자동차정비원 해양기술자 | 번역가 심리학연구원 언어치료사 임상심리 |
RA | RC | RE | RI | RR | RS |
건축사 아트플라워디자이너 간판제작원 영사기사 유리공예가 인테리어디자이너 | 건설자재시험원 곡식작물재배자 귀금속세공사 금속가공 관련조작원 방수원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 철골공 치과기공사 판금원 및 제관원 폐기물처리기술자 | 경찰관 경호원 동물사육사 선장 및 항해사 소방관 조림 영림 벌목원 직업군인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 농업기술자 방사선사 비파괴검사기사 생명과학시험원 석유화학공학기술자 ITS 연구원 치과의사 환경공학기술자 | 건설공사도배사 도장원 및 도급원 보일러설치원 수산양식업자 운동선수 원예사 및 조경사 조리사 중장비운전원 화재감식전문가 | 경시심판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축산업자 토목기사 |
SA | SC | SE | SI | SR | SS |
네이미스트 보육교사 여행상품개발원 유치원교사 치어리더 혼례종사원 | 병원코디네이터 웨딩플래너 장의사 전화교환원 접객원 | 고객관리시스템(CRM)전문가 농수산물중개인 레크레이션지도자 부동산중개인(공인중개사) 사이버교육운영자 사회단체활동가 성직자(승려, 목사. 신부) 청소년지도사 커리어코치 델레마케터 학습지방문교사 학원강사 | 독서지도사 상담전문가 IT 교육강사 중등학교교사 작업상담 및 취업알선원 초등학교교사 특수교사 | 간호사 간호조무사 비디오저널리스트 비행기승무원 선박 및 열차 객실승무원 스포츠마사지사 스포츠트레이너 인경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체형관리사 케디 | 사회복지사 수화통역사 |
1. 희망하는 직업군을 3~5가지 순서대로 기록하세요
각 항목별로 희망하는 직업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자
(각 항목별 5~10개-총 25개 이상).
-기계나 도구를 사용하는 직업( R)/ - 신체적 기술이나 운동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R)
- 새로운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탐구하는 직업(I)/ - 연구능력을 활용하는 직업(I)
- 창의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직업(A)/ - 예술적 재능을 활용하는 직업(A)
- 다른 사람을 도와주거나 가르치는 직업(S)/ - 다른 사람을 돌보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S)
- 사람들을 관리하거나 이끌어가는 직업(E)/ -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E)
- 정보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직업(C)/ -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C)
2. 희망직업유형( , , )형
전체유형 ( , , )형
- 활동유형 ( , , )형
-역량유형 ( , , )형
-직업유형 ( , , )형
-자기평가유형 ( , , )형
★ 50점이상의 유형은 빨간색으로 표시하세요
3. 각 유형을 기록하고 영역별(활동유형, 역량유형, 직업유형, 자기평가유형) 자신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검사지 문항을작성합니다.
4. 각 유형별 특징이 자신이 희망 직업유형과 일치하는지 살펴봅시다.
만약에 일치하지 않다면 이유을 찾아봅시다.
★ 홀랜드 흥미유형과 미래직업
-로봇/ -바이오/ -연결/ -안전/ -에너지/ -놀이/ -건강/ -의식주/ -디자인
★ 진로유형에 따른 자신의 주요 특성과 관련 직업들을 탐색해 보자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 어떤 일을 하나요? - 관련 학과는 무엇인가요? -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어디서 일할 수 있나요? -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관련 단체 및 기관 - 직업과 관련된 주요 신문기사 |
<참고자료>
https://www.career.go.kr/cnet/front/examen/examenMain.do
진로심리검사-직업흥미검사(H) 실시
결과확인: 000님의 진로활동에서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