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핵심내용
1.첫돌 전 아이, 눈맞추고 감정도 나눈다
*생후0~3개월 부모와 감정적 유대감 형성하기
-신생아와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2시간 24분을 놓치지 마라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어 신생아의 불안함을 없앤다
*생후 3개월, 본격적인 감정 교류를 시작하라
*생후 3~6개월, 긍정적인 감정 교류가 중요하다
-엄마의 표정이나 음성이 아이의 감정을 좌우한다
-엄마의 우울증은 되물림된다
*생후6~8개월, 아기의 감정을 읽어주고 말해주기
-낯가림 시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돕는다
-안정적인 애착 형성이 아기의 평생을 좌우한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후9~12개월, 아기와 생각과 감정 나누기
-쌍방향 감정 교류로 유대감을 쌓는다
-돌 전후의 분리불안은 특히 위험하다
2.감정 표현에 서툰 유아, 알아주지 않으면 더 엇나간다.
*싫어 하고 반항하는 아이의 속마음을 읽어라
*원초적인 독점욕 이해하기
*부모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모범을 보인다
3.취학 전 아동,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아이의 감정을 묻고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친구를 통해 감정 조절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아이에게 의견을 묻기보다 선택권을 준다
*아이들의 원초적인 두려움을 이해하라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잘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어둠에 대한 두려움
-부모가 싸우는 것에 대한 두려움
-악몽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4.초등학생, 아이에게 모멸감과 수치심은 금물
*초등1~2학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초등3~4학년, 옳고 그름을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돕기
*초등5~6학년, 불안정한 감정 따뜻하게 끌어안기
5.질풍노도의 사춘기, 공감 또 공감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알 수 없는 행동, 뇌 때문이다
*감정의 뇌가 전두엽 확대 리모델링을 주관한다
*변덕이 죽 끓는 듯해도 다 받아줘라
*사춘기의 잠을 이해하라
*몸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니저가 아닌 컨설턴트로 다가간다
-아이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아이의 인격을 존중한다
-아이의 결정을 존중한다
소감
태랑이가 한살이라도 더 어릴때 이 책을 보게 되어서 다행이라 생각한다
순둥이였던 태랑이가 자기주장이 너무 강해지고
요즘 안하던 행동들을 해서 당황하게 하지만
아직 대화가 안되니..심호흡을 하고 있다
다만 침대에 올라가기전에 물을 꼭 입에 머금고 올라간다
그때는 꼭 큰소리로 꿀꺽!!이라고 해야지만 물을 삼킨다
큰소리 내는게 싫고 아기한테 안좋은 영향을 끼칠까 걱정 하게되지만
안되는건 안되는거니까..
이번 5장을 읽으면서 초등학생 얘기가 나오고
아이가 초등학생 됐을때를 상상하니 막연하지만 두려운 마음도 든다
그때마다 책을 꺼내볼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