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3장 /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환상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성결케 됨과 정한 면류관을 씌우시는 이상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사하시고 의롭게 하실 것을 예시하셨습니다. 또한 그리스도를 통한 단번의 속죄를 예언하심으로써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을 받을 성도의 행복을 예고하셨습니다.
1. 사단에게 정죄 받는 여호수아 /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사자 편에 섰고 사단이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광경을 보여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대적하는 사단을 책망하셨는데 이는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함은 곧 하나님께 대한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스가랴가 이상 중에 본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여호수아가 입은 더러운 옷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정결함을 입은 여호수아 /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에게 명하시어 여호수아가 입은 더러운 옷을 벗기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더러운 죄를 사하심을 의미합니다. 사단은 이스라엘의 더러운 죄를 정죄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허물과 죄를 깨끗하게 하심으로써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하신 것입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하나님께 정한 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실 것을 간구하였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시고 옷을 입히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의 죄를 씻으시고 구원의 은혜를 베푸심을 의미합니다.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있으므로 사단에게 대적을 당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정한 관과 깨끗한 옷을 입히심으로써 그를 영광의 신분으로 변화시키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씌워 주신 정한 관은 구원받은 성도가 장차 하나님 나라에 가서 쓰게 될 생명의 면류관을 의미합니다.
3. 하나님의 구원 약속 /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그의 동료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 것이라고 하시면서 그들이 장차 나타날 하나님의 종, 순을 예표하는 자들임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종과 순은 메시야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으로 나와서 세상을 영원히 다스리실 것임을 예언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 여호수아 앞에 세운 한 돌에 일곱 눈이 있음을 말씀하셨는데, 이 돌은 성전 건축을 위한 기초석이나 모퉁이 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일곱 눈은 완전한 메시야의 모습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재건하는 성전이 영원한 성전이 될 수 없으며 그 곳에서 드려지는 제사가 백성의 죄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기에 그리스도를 상징적으로 예시하신 것입니다.
결론 / 그리스도의 단번의 속죄 제사로 죄 사함을 받은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과 은혜를 누리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오늘도 그리스도의 사랑의 계명을 준행하여 서로 화목하게 지내며 구원의 기쁨과 환희를 누리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