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이 잘 생기는 환자를 명확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다만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아 주요 림프절(특히 액와부와 서혜부)에 손상을 받은 사람에서 받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이 생긴다는 것은 예견할 수 있다.
림프부종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 림프부종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하겠다. 만약 예방법에 따라 숙지하고 행동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림프부종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너무 실망해서는 안된다. 여러분이 숙지한 예방법이 치료시도 많은 도움을 준다. 그래서 그것을 모르는 사람보다 더 빠른 치유 과정을 밟게 된다.
수술 전후에 림프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환자들은 림프부종의 전구증상이 무엇인지 알고, 초기에 어떻게 대처하여야하는지 알아야 한다.
유방암 환자에서 수술 후 림프부종은 어느 순간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여생을 살아가면서 그런 것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치료 후 몇 가지 방법만 숙지하여도 림프부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이 떨어질 것이다.
그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첫째는 손상이나 감염을 피하고, 둘째는 피부 관리를 잘하며, 셋째는 잘 먹고, 넷째는 적당히 운동하며, 다섯째는 적절하게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상은 환자가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일이지만 특히 여러분에 강조하는 것은 림프부종이 그만큼 중요하고 한번 발생하면 그것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상 다섯 가지에 대해서는 자주 듣게 될 것이다.
표 5. 림프부종 예방법
1. 감염이나 손상을 피한다. 2. 압력을 피한다. 3. 너무 꼭 끼는 옷은 입지 안는다. 4. 과다한 활동은 피한다. 5. 전기 면도기를 이용한다. 6. 열을 피한다. 7. 피부를 잘 유지한다. 8.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9. 이뇨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안는다. 10.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11. 보조기는 가벼운 것을 사용한다. 12. 여행을 할 때는 미리 계획을 수립한다. 13. 먹는 습관을 바꾼다. |
첫댓글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한다...만 실천못하고 있네요 ㅜ
지금이라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