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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점을 정면대응하면 당신의 인생이 달라진다.
2. 작은 용기가 합격, 불합격을 가른다.
― 학교까지 전력질주해서 최대한 빨리 도착하도록한다.
- 걱정하면서도 공부를 계속하는 사람
※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할 때까지 쉬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이다.
3. 뇌는 머릿속으로 그리는 이미지와 그 이미지를 실천하는 것을 똑같이 인식한다.
- 정말 즐거웠던 때
- 정말 기뻣던 때
- 일이 술술 풀렸을 때
를 구체적으로 이미지화 한다.
4. 중용의 공부방법이 합격률을 높인다.
- 모든 답은 중용에 있다.
하루 1시간 공부 - 합격할 수가 없다
하루 16시간 공부 - 효율이 떨어지고 끝내 무너진다.
중간 1일 8시간~12시간 정도 효율적인 공부로 합격
5. 인생 별것 아니다 라고 생각하면 성공할 수 있다.
명문대학 재학생 예
명문대학 합격 가능성 30% 그래도 세번에 한 번은 붙는다. 철저하리 만큼 긍정적인 사고로 명문대 합격
만일 실패하더라도 ' 그냥 운이 안 좋았을 뿐' 이라고 생각할 것
6. 매일 재도전하는 사람 과 일주일에 한 번밖에 도전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
7. 어디를 외우고 어디를 버릴지 정한다.
80% 이해하는 정도에서 기억하는 범위를 명확하게 한다.
- 어디를 외우고 어디를 버릴까 하는 판단이 가능할 정도의 이해력을 키운다.
※ 이해와 기억이 한 세트가 되어야 비로소 지식이 내 것이 된다.
8. 미친 암기법으로 비약적 암기가 가능
기초 : 장소법 최단시간애에 암기법을 습득하고 암기법을 어떻게 적용, 활용하는가를 습득
9. 불안을 이겨내고 미친 암기력을 키우는 노하우
1단계 레벨 반신반의
2단계 레벨 일단 시도해보자
3단계 레벨 미친 암기법의 효과를 이해
4단계 레벨 정말 할 수 있구나
10. 미친 암기력을 키우기 위한 9가지 단계
준비① 이미지화 연습
미친 암기법의 근간이 되는 이미지화가 자유자재로 가능하도록 연습
준비② 뼈대 준비
이미지를 붙여갈 배경이 될 만한 것을 미리 준비
실천① 목표설정
시험합격, 업무 관련 자료 기억하기 등 목적을 분명히
실천2 목표로 향하는 진로 선정
기출문제 연구하여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합격 가능한 점수를 분석
지식을 얻기 위한 지도가 되어 줍니다.
실천3 목표의 중심이 되는 크레도 설정
시험공부할때 집중이 잘되는 이유는 합격이라는 단순한 목표때문
시험 이외에도 '영업실적 1위', '본부장 표창' 등의 간략한 문구, 즉 크레도를 정해놓고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면 그것이 나침반 역할을 해줍니다.
실천4 부분마다 표시해가며 80% 이해를 통해 전체 윤곽 잡기
실천5 에 들어가기전에 전날까지 암기하고자 하는 책에 밑줄
어디를 외우고 어디를 넘어갈지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도록
이 과정을 빠뜨리면 암기한 것이 전혀 기억에 남지 않음
실천5 이미지화 실천과 붙이기
사진위에 덤덤하게 빠르게 이미지를 붙여나감
실천6 복습을 통해 기억을 정착시킴
실천7 현실에 적용하기
실천3의 크레도라는 나침반을 가지고 실천1의 목표에 도전함.
당장 눈앞에 있는 것만 보지 말고 항상 최종 목표 지점을 의식하도록 함.
그렇게 함으로써 전반적인 과정과 절차가 활성화되고
이것은 다시 새로운 목표에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 미친암기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목표와 80%의 이해이다.
11. 미친 암기법의 첫걸음 '이미지화'
암기하고자하는 지식, 단어를 이미지화해서 일상 속의 풍경 사진위에 머릿속으로 하나하나 붙인다.
예. 고양이 -> 고양이 카페/ 선집사의 고양이10마리/ 장화신은 고양이/ 에드가알렌포우의 검은고양이
10~30개의 테마 리스트를 만들오 속속 이미지화한다.
익숙해지면 테마를 추상적인 것들로 바꾸어 나간다.
※ 하루 5분씩이라도 빼먹지 않고 매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이미지화 작어베 사용할 사진을 찍느다.
장소법
입체적이고 깊이가 보이느 사진을 찍는다.
비슷한 사진 불허
13. 전체가 아니라 80%만 암기한다.
실천1 목표설정 / 설천2 목표로 향하는 진로 설정
어떤 산에 오르느냐에 따라 준비가 달라진다.
작은 기억이 큰 기억을 지배한다.
기억하고자 하는 범위는 최소한으로 좁힘. 스스로 최소한이라고 생각하는 수준에서 20%를 더 줄이는 정도가 적합
방대한 지식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 작은 기억이 큰 기억을 지배
?사실 전체를 외우지 않으면 불안하다. 외우지 않은 부분에서 시험문제가 나오면이라는 불안감
우선 최소한이라고 생각하는 범위에 20%를 제외하고 외워보자
14. 목표를 가슴에 새긴다.
실천3 목표의 중심인 크레도를 정한다.
일의 성과를 좌우하는 것은 목적이다.
사람의 몸은 자신의 눈이 주목하는 곳으로 가기 마련이다.
15. 밑줄로 암기할 분량을 압축시킨다.
실천4 표시를 해가면서 80% 이해하고 전체 윤관을 잡는다.
외울내용 정리 / 암기분량 최소화
80% 이해' 한다는 생각으로 개요 파악하면 어디를 외워야 하는지. 어디를 외우지 않아도 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밑줄 긋는 방법 마스터 /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최소한의 부분에 밑줄하여 외움
주의 밑줄을 그어가면서 이미지화 작업은 불가능
16. 이미지화할 수 있는 내용부터 암기한다.
실천5 이미지화와 붙이기 방법
단어를 이미지로 연상한다.
이미지는 한층 구체적으로, 거기에 감정까지 넣으면 더 좋다.
17. 이미지화한 것을 촬영한 사진 위에 붙인다.
실천6 이미지화와 붙이기 작업
사진위에 이미지를 첨부한다는 생각으로 붙인다.
18. 암기할 내용을 최소 4회 반복한다.
실천8 복습을 통해 기억을 정착시킨다.
기억을 오래하는 방법
복습하는 타이밍
① 외운 당일 ② 외운 다음날 ③ 4일 후 ④ 2주 후
외운 당일 복습 방법
사진위 이미지에서 원래의 키워드를 상기하는 연습을 한다.
다른날 복습 방법
어떤 이미지를 어디에 붙였는지만 떠올려보면 된다.
19. 이미지를 덧붙인 풍경을 상상 속에서 걸어본다.
실천7 현실에 적용
효과적인 반복법
문제를 본 순간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라 반복하도록 합니다.
▷ 이미지를 붙여간 순서대로 풍경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 이미지의 길을 따라 생각나는 풍경 사진 위에 붙인 이미지에서 본래 키워드를 생각해낸다.
20. 미친 암기법을 응용해서 영어 단어나 연표 외우기
영어단어 외우기
▷ 매일 단시간 (약 15분정도)
▷ 대량 (100단어)
▷ 반복학습 (전날, 전전날까지)
100개를 학습하면 80개 정도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100개중 30개만 머릿 속에 남아도 전혀 상관없다.
반드시 외워햐 할 필수 단어는 이미지화 적용해서 정보할 수 있다.
숫자 암기는 나만의 치환법으로 외운다.
1-> 야구배트, 2-> 백조, 3-> 입, 4-> 돗단배, 5-> 해마, 6-> 골프채, 7-> 부메랑, 8-> 눈사람
9-> 풍선, 0-> 야구공
※반드시 외워야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면 그때부터는 머릿속으로 술술 들어온다.
STEP 3 미친암기력을 활용한 미친 독서법
21. 책을 읽는 사람이 빠지기 쉬운 8가지 함정 ' 첫번째'
① 구입한 책은 구석구석 빠짐없이 전부 읽으려고 한다.
책은 지식을 얻기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② 무엇을 위해 책을 읽는가, 목적의식의 결여
책을 구입하는 과정은 충동 -> 주제가 아니고 주제-> 충동이어야 한다.
독서에도 기회비용을 적용해보도록 합시다.
별 의미없는 따분한 책을 끝까지 읽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그런 책은 빨리 손에서 떼버리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목적의식이 확실하면 책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③ 중요한 부분은 반복해서 읽는다.
책한권에 집착하다보면 사고는 거기에 속박되어 협소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좀 더 다양한 방면에서 접근하여 여러 권의 책을 선택해 중요한 곳을 반복 학습하는 것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걸맞은 독서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④ 많은 책을 읽은 사람은 지식인이다.
책을 독파하고 늘어놓고 자랑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어떤 지식을 쌓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입니다.
22. 책을 읽는 사람이 빠지기 쉬운 8가지 함정 ' 두번째'
⑤ 단 한권의 책으로 자신의 의문점이 다 풀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독서를 통해서 무언가를 꼭 해결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어느 한권의 책을 읽으면서 '그 테마에 관한 자신의 경험을 상기시켜보는 기회를
얻는 것'만으로 책을 읽는 가치는 충분합니다.
생각해볼 기회, 행동해볼 기회를 얻는다. 이것은 이미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아낸 것과도
같습니다.
⑥ 언론, 인터넷으로 얻은 정보는 믿을 것이 못 된다고 생각한다.
어떠한 정보도 그것을 보도하는 기자의 주관을 벗어날 수는 없으며
개인의 편견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것은 악의가 아닌 독자나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이라는 제작자의 생각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⑦ 빨리 읽는 것에 우월감을 느낀다.
훌룡한 아이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읍니다만 그 것을 꺼내어 실현 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독서란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다시 말해 머릿속의 생각을 잘 뒤섞이게 해주는 수단입니다.
⑧ 책 내용을 전부 기억하려고 한다.
외울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는 먼저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한 후에 판단해야 합니다.
23. 독서의 목적을 명확히 한다.
무엇을 읽었는가 가 아닌 목적을 얼마만큼 달성했는가 이다
전자책은 목적 기반의 독서에 최적이다.
24. 중요한 부분을 반복해서 읽는 메모리 리딩
빨리 읽는 것 자체는 의미가 없다.
처음에는 빠른 속도로 읽는다.
두번째는 천천히 자세히 읽는다.
세번째 이후는 대강 훑어본다.
빨리 읽으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속독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미친 암기법을 제대로 익히자
25. 원하는 지식을 빠르게 익힐 수 있는 메모리 리딩
암기를 못한다는 것의 정체는 기억을 꺼내지 못하는 것이다.
뇌속 기억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이다.
해결방법은
책을 읽는다.
기억을 꺼내는 단서를 만든다. (이미지화 작업 필요)
언제든 자유롭게 기억을 꺼낼 수 있으므로 장기기억이 가능하다.
기억을 꺼내는 확실한 장치를 만들어 놓으면 외우는 것은 간단하다
26. 난해한 책은 슬슬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낮선 분야의 난해하고 두꺼운 책은 난적 중의 난적입니다.
부담스러운 책은 관점 포인트를 바꾸어 봅니다.
읽는 방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페이지씩 흝어 본다.
이해되는 부분과 이해 안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알수 있다.
전체적인 윤곽을 잡은 뒤 세부적인 사항을 조금씩 읽어간다.
27. 책 내용을 내 지식으로 -> 워크플로 독서법
Workflow (작업흐름 절차)를 구축하고 책을 읽으면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①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영업을 위한 화술을 익히기 위해,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소설 감상을 위해
책을 읽기전에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
② 어떤 책을 고를 것인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한지 자문해서 책을 선택
③ 크레도를 만든다.
목차를 보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이번 목표가 되어줄
크레도가 될 만한 단어나 간략한 어구를 고른 후 포스트잇에 적어 첫 페이지에 붙인다.
④ 메모 용지를 사용해 표시해가면서 죽 읽어나간다.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잘 모르는 부분에 포스트잇을 붙여 표시를 한다.
⑤ 좀 더 다각적으로 보기 위해 여기저기 두루 살펴본다.
포스트잇을 붙이 부분을 인터넷으로 조사해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시각적인 정보를 통해 지식을 보강한다.
⑥ 마인드 맵을 만든다.
A4 용지 가운데 3번의 크레도 메모를 붙이고
그 주변에 4(잘 모르는 부분)의 포스트 잇 용지들을 관련요소끼리 묶어 붙여가면서
생각지도를 만든다.
⑦ 아웃풋을 통해 검증, 재구성한다.
익힌 지식들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면서 이해력을 높인다.
28. 축적한 지식을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에 꾸준히 업로드한다.
지식을 쌓은 대로 아웃풋한다.
이해력은 적극적인 아웃풋에 의해 깊어지고 넓어진다.
온라인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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